본문 |
롬4:16~25 |
날짜 |
2016-12-05 |
제목 |
아브라함과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사랑의 약속 |
전체 중심구절 |
25 |
단락 |
4:16~18 아브라함을 민족의 조상으로 삼으신 하나님 . 4:19~21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실 것을 확신함. 4:23~25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죽임 당하신 예수님 |
단락별 중심구절 |
17 21 25 |
구절 |
관찰 및 해석 |
||
|
(롬 4:16) 그러므로 하나님의 약속은 믿음을 통해 주어집니다. 이렇게 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모든 자손에게 약속을 은혜로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모세의 율법 아래 사는 사람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조상 아브라함처럼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 전부가 아브라함의 자손이 됩니다. (롬 4:17) 성경에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삼았다” 고 기록되어 있는 것처럼 아브라함은 그가 믿은 하나님, 곧 죽은 사람도 살리시며 없는 것도 있게 하시는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롬 4:18) 아브라함은 소망이 전혀 없었지만 하나님께서 “네 자손이 이와 같이 많아질 것이다” 라고 말씀하신 대로, 자기가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될 것을 믿고 소망하였습니다.
(롬 4:19) 아브라함은 백 살이나 되어 거의 죽은 사람이나 다름없게 되었고, 사라도 나이가 많아 아기를 낳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지만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약해지지 않았습니다. (롬 4:20) 그는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불신하거나 의심하지 않고, 오히려 그 약속을 굳게 믿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롬 4:21)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친히 약속하신 것을 이루실 능력이 있다는 것을 확신했습니다. (롬 4:22)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그 믿음을 그의 의로 여기셨다”라고 말씀하신 이유입니다.
(롬 4:23) “그의 의로 여기셨다”는 말은 아브라함만을 위해 기록된 것이 아닙니다. (롬 4:24) 그 말은 우리 주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분을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게 될 우리를 위해서도 기록되었습니다. (롬 4:25) 예수님은 우리의 죄 때문에 죽임을 당하셨고,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
||
본문 전체 |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 메세지> 아브라함의 믿음과 의로움이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 |
||
|
|
|
|
묵상 및 적용 |
기도 제목 |
||
1)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하나님은 믿음을 통해 주신다고 약속하셨다(16)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모든 자손에게 약속을 은혜로 주신다(16)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삼으셨다(17) -하나님께서 죽은 사람도 살리시며 없는 것도 있게 하신다(17)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은 소망이 전혀 없었지만 “네 자손이 이와 같이 많아질 것이다”라고 하셨다(18) -아브라함에게 영광을 받으신 하나님(20) -하나님께서 “아브라함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22) -하나님께서 우리 주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24) -예수님은 우리의 죄 때문에 죽임을 당하셨고,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다시 살아나셨다.(25)
*로마에 있는 유대인 -모세의 율법 아래 사는 사람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조상 아브라함처럼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 전부가 아브라함의 자손이 된다(16) -아브라함은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될 것을 믿고 소망하였다.(18) -아브라함은 백 살이나 되어 거의 죽은 사람이나 다름없게 되었다(19) -사라도 나이가 많아 아기를 낳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지만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약해지지 않았다.(19)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불신하거나 의심하지 않았다(20) -아브라함은 약속을 굳게 믿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20)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친히 약속하신 것을 이루실 능력이 있다는 것을 확신했다.(21) -그의 의로 여기셨다”는 말은 아브라함만을 위해 기록된 것이 아니다(23)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분을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게 될 우리를 위해서도 기록되었다.(24)
질문1) “그러므로 후사가 되는 이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 뿐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하나님 앞에서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16절) è 우리는 율법으로 세상의 후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 속에서 세상의 후사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을 믿음으로 하나님의 후손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살면 하나님이 그 약속을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여주십니다. 율법을 행하는 자에게 뿐 아니라 율법을 행하지 못해도 아브라함의 믿음을 가진 자들에게 약속을 주십니다. 오직 우리에게 예수님을 보내신 하나님의 사랑을 믿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살리신 하나님의 능력을 믿어야합니다. 여호와를 살아계신 하나님으로 경외해야합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쓰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믿는 일입니다.
질문2). "기록된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의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시니라." (17절) è아브라함은 나이가 99세였고, 사라는 89세였습니다. 사라는 여자의 생리가 끊어졌고, 둘은 부부관계도 끊어진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너는 열국의 아비가 되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 약속을 믿는 표시로 이름을 아브라함 곧 열국의 아비로 바꾸라고 하셨습니다. 할례를 하여 하나님의 약속을 살에 새기라고 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은 우습지만 이름을 열국의 아비로 바꾸고 믿음으로 노인네가 할례를 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이 어떻게 순종할 수 있었을까요? 그는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은 죽은 자를 살리시는 부활의 하나님, 없는 것을 있는 것처럼 부르시는 창조주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질문3)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을 인함이라." (18절) è이 말씀은 아브라함의 믿음의 특징을 두 가지로 말씀해 주십니다. 아브라함은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이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현실적으로, 이성적으로 가능성이 있으면 믿고 불가능하면 믿음을 포기합니다. 이런 사람은 하나님을 믿지 않고 자신을 믿고 환경을 믿는 사람입니다. 이는 믿음이 아닙니다. 하나님께는 불가능이 없습니다. 믿음은 전혀 가능성이 없을지라도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을 바라고 믿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자신의 환경이나 자신의 몸의 상태에 따라서 믿음이 좌우되지 않았습니다.
질문4). “그가 백세나 되어 자기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19절) è아브라함은 백세가 되어 자신의 몸이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합리적으로, 경험적으로 아기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환경이나 자신을 믿지 않고 오로지 하나님만을 믿었습니다. 그는 오직 하나님만을 믿는 순수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무능하고 지혜도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주위 여건이 다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약하여지지 않았습니다. 징문5)아브라함의 믿음을 보면 환경에 흔들리지 않았다. 우리는 왜!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가지 못하고 환경에 넘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è나눔
질문6)“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그러므로 이것을 저에게 의로 여기셨느니라.” (20-22절) è아브라함은 약속의 말씀을 조금도 의심치 않고 믿음이 견고해졌습니다. 할렐루야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하나님이 능히 자식을 주실 것을 믿었습니다. 그는 약속의 말씀을 기초로 믿었습니다. 사도바울은 아브라함이 약속을 의심치 않고 약속하신 그것을 능히 이루실 줄로 확신했다고 말합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았고 자신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습니다. 하나님은 절대로 거짓말하지 않습니다. 약속의 말씀은 신실합니다. 약속의 말씀을 믿을 때 용기가 생깁니다. 그는 약속의 말씀을 믿고 이삭도 번제로 드릴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느 때든지 약속의 말씀을 굳게 붙잡아야 합니다.
질문7). "저에게 의로 여기셨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23-25절) è이 말씀은 우리가 어떻게 의롭다함을 얻을 수 있는가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을 믿어야 의롭다함을 받습니다. 아브라함은 죽은 자를 살리신 하나님을 믿고 의롭다함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인간을 불쌍히 여기시고 우리에게 먼저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이런 우리의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우리를 의롭다 하기 위해서 살아나셨습니다. 우리 불신의 죄를 위하여 예수님은 십자가에 내어줌이 되셨습니다. 십자가를 통하여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시고 우리에게 성령을 부어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지금 살아계시다는 것을 증명하시기 위해서 예수님은 살아나셨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살아계셔서 지금도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를 도우십니다. 우리는 하나님 우편에 살아계신 예수님을 통하여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불신에 빠졌을 때, 우리는 나의 불신의 죄를 위해서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을 바라봅니다. 영원한 속죄를 하신 예수님 성령을 주시는 예수님을 바라봅니다. 한계에 부딪힐 때 부활하여 영원히 살아계신 그리스도 예수님을 바라봅니다. 나에게 믿음을 주시는 예수님을 바라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나의 주인으로 모십니다. 그러면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성령님을 주십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성령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주십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을 주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을 기쁨으로 사랑할 수 있고 믿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통하여 성령을 충만히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을 충만히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약속을 견고히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를 의롭다고 하기 위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롬 4:25) 예수님은 우리의 죄 때문에 죽임을 당하셨고,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나를 죄에서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의를 명확하게 인식하라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언제나 감사하고 감격하라.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구원의 복음을 확산을 위해 대상자를 정하여 놓고 기도하고 집중하라. |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 -BBB 리더십 일치와 회복을 위해 기도하자
|
'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 > 로마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0102 로마서 성경공부(5장12절-21) (0) | 2018.10.18 |
---|---|
20161212 로마서 성경공부(5장1절-11) (0) | 2018.10.18 |
20161128 로마서 성경공부(4장1절-15) (0) | 2018.10.18 |
20161121 로마서 성경공부(3장19절-31) (0) | 2018.10.18 |
20161114 로마서 성경공부(3장1절-18) (0) | 2018.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