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로마서

20170102 로마서 성경공부(5장12절-21)

가디우스 2018. 10. 18. 11:38

본문

5:12~21

날짜

2017-1-2

제목

한사람의 불순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한사람 순종으로 영생을 얻음

전체

중심구절

21

단락

5:12~16 아담으로부터 죄가 들어와 사망이 지배함

5:17~21 은혜는 의를 통해 예수님으로 영생을 얻음

 단락별

중심구절

4

21

구절

관찰 및 해석

 

( 5:12) <아담과 그리스도> 그러므로 한 사람을 통해 죄가 세상에 들어왔고 그 죄를 통해 사망이 들어온 것처럼,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습니다.

( 5:13)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시기 전에도 죄가 세상에 있었지만,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 5:14) 그러나 사망은 아담 시대부터 모세 시대에 이르기까지, 심지어 아담이 지은 죄와 똑같은 죄를 짓지 않은 사람들마저 지배하였습니다. 아담은 장차 오실 분의 모형입니다.

( 5:15) 하지만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는 아담이 지은 죄와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이 그 한 사람의 죄 때문에 죽었다면,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인한 하나님의 은혜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더욱 넘쳤습니다.

( 5:16) 또한 하나님의 선물과 아담의 죄는 차이가 있습니다. 한 사람의 죄 때문에 심판이 오게 되고 모든 사람을 정죄에 이르게 했으나,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은 많은 범죄 때문에 오게 되어 많은 사람에게 의롭다 함을 받게 하였습니다.

 

( 5:17) 한 사람의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왕노릇 하였다면, 하나님의 넘치는 은혜와 의롭다고 여기시는 선물을 받는 사람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참생명 안에서 더더욱 왕노릇 하게 될 것입니다.

( 5:18) 그러므로 한 사람의 범죄 때문에 모든 사람이 죄인이 되었지만, 한 사람의 의로운 행동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생명을 낳게 하는 의로움이 발생했습니다.

( 5:19) 한 사람의 불순종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이 되었듯이, 한 사람의 순종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될 것입니다.

( 5:20) 율법은 범죄를 증가시키려고 들어왔습니다. 그러나 죄가 많아진 곳에 하나님의 은혜가 더욱 넘치게 되었습니다.

( 5:21) 죄가 사망 안에서 왕노릇 하였듯이, 은혜는 의를 통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해 왕노릇 할 것입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 메세지>

불순종으로 죽음과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의인이 되는 영생을 얻음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하나님께서 율법을 세상에 주셨다.(13)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는 아담이 지은 죄와 비교가 되지 않는다(15)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인한 하나님의 은혜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더욱 넘쳤다(16)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은 많은 범죄 때문에 오게 되어 많은 사람에게 의롭다 함을 받게 하셨다(16)

-하나님의 넘치는 은혜와 의롭다고 여기시는 선물을 주셨다(17)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참생명 안에서 더더욱 왕노릇 하게 되신다(17)

-한 사람의 예수님의 의로운 행동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생명을 낳게 하는 의로움이 발생했다(18)

-한 사람의 예수님 순종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될 것이다(19)

-죄가 많아진 곳에 하나님의 은혜가 더욱 넘치게 되었다(20)

-은혜는 의를 통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해 왕노릇 할 것이다(21)

 

 

*로마 유대인

-한 사람을 통해 죄가 세상에 들어왔고 그 죄를 통해 사망이 들어왔다(12)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다(12)

-율법을 주시기전에 죄가 세상에 있었고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않았다(13)

-사망은 아담 시대부터 모세 시대까지 아담이 지은 죄와 똑같은 죄를 짓지 않은 사람들마저 지배하였다(14)

-아담은 장차 오실 분의 모형이다(14)

-많은 사람이 그 한 사람의 죄 때문에 죽었다(15)

-하나님의 선물과 아담의 죄는 차이가 있습니다(16)

-한 사람의 죄 때문에 심판이 오게 되고 모든 사람을 정죄에 이르게 했다(16)

-한 사람의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왕노릇 하였다(17)

-한 사람의 범죄 때문에 모든 사람이 죄인이 되었다(18)

-한 사람의 불순종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이 되었다(19)

-율법은 범죄를 증가시키려고 들어왔다(20)

-죄가 사망 안에서 왕노릇 하였다(21)

 

(질문1)"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12)

è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는 밝은 미래가 약속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마음에는그래도우리의 미래는 어두울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연약한 자신을 보면 부정적인 생각이 듭니다. 죄악된 자신을 생각하면 밝은 미래에 대한 확신이 사라집니다. 주위 환경이 우리의 마음을 어둡게 합니다. 사도바울은 이런 생각을 하는 우리에게 한 사람의 원리를 가르쳐 주십니다. 인류는 왜 죄 가운데 빠지게 되었습니까? 인류는 왜 다 죽게 되었습니까? 나의 죄악된 행위나 나의 의지 때문이 아닙니다. 다만 한 사람 아담의 범죄 때문입니다.

 

(질문2)“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13)

è인류가 사망에 이르게 된 것은 율법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율법이 있기 전에도 사람은 죄를 지었습니다. 율법이 있기 전에도 사람은 죽었습니다. 율법은 사람들이 죄를 인식하게 해주었을 뿐입니다. 위암 환자가 자신이 위암이라는 것을 모른다고 위암이 걸리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그가 위암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해도 위암이고 언젠가는 죽습니다. 결국 인간이 죽게 된 것은 율법 때문이 아니고 바로 아담 한 사람의 죄 때문입니다. 우리가 구원을 받는 것도 율법 때문이 아니라 바로 예수님 한분의 의로운 행위 때문입니다.

(
질문3)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14).

è 우리가 아담 한 사람 때문에 죽게 되었다는 데에 역설적으로 희망이 들어 있습니다. 한 사람 때문에 죄가 왔다면 한 사람 때문에 구원도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고 말합니다. 아담은 다시 오시는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 아담 한 사람으로 우리는 은혜로 죽게 되었습니다. 이제 예수님 한 분으로 인하여 은혜로 살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선행이나 악행과 아무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
질문4)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는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이 많은 사람에게 넘쳤으리라."(14)

è 아담한 사람의 범죄로 많은 사람이 죽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 예수님이 사단과 싸워서 승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으셨지만 사흘만에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사단의 머리를 박살 내셨습니다. 우리는 다만 예수님을 믿으면 승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다만 예수님의 은혜로 죄와 사단과 사망 권세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은혜로 많은 선물을 받게 되었습니다.

(
질문5)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을 인하여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16)

è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것은 아담이 주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아담은 아담 한 사람 때문에 많은 사람이 죽었지만 예수님 한 사람을 인하여 우리는 생명을 얻습니다. 아담은 우리를 정죄하고 심판에 이르게 했으나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의롭다하십니다. 예수님 한 분 때문에 이런 모든 은혜와 의로움을 주십니다. 우리가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아담의 저주는 아담의 후손으로 태어나면 그냥 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축복은 반드시 믿음이 전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예수님 안에서 풍성한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코 우리의 행위와는 아무 상관없이 은혜를 주십니다. 그래서 말미암아라는 말이 17번 반복됩니다.

(
질문6)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노릇 하리로다.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17~19)

è본문에는 한 사람의 범죄,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한 분 예수 그리스도, 한 범죄, 의의 한 행동, 한 사람이라는 말이 6번이나 반복되어 나옵니다. 아담한 사람과 예수 그리스도 한 사람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의 영향력이 중요합니다. 아담 한 사람의 불순종으로 우리는 죄와 저주와 사망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 한 사람이 온전히 순종함으로 우리는 은혜와 축복과 사랑을 받았습니다. 한 사람의 순종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본문에는 왕노릇이라는 말이 네 번이나 반복하여 나옵니다. 전에는 죄와 사망이 왕노릇하였습니다. 왕이란 지배하고 통치하는 자입니다. 죄와 사망은 권세가 있습니다. 우리는 죄가 시키는 대로 죄를 짓고 사망권세에 시달렸습니다. 우리는 마음에 불안과 두려움과 절망과 죄책감 가운데 살았습니다. 죄와 사망이 우리 가운데 왕노릇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았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노릇하게 됩니다. 사단은 왕노룻하여 우리를 다스리지만 예수님은 우리가 왕노릇하도록 인격적으로 우리를 도우십니다. 이제는 예수님을 믿은 우리가 주체가 되어 살아갑니다. 성령님은 인격적입니다. 우리는 성령님 안에서 왕노릇합니다. 회장이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장으로 세워주십니다.

(
질문7)“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20~21)

è율법은 죄를 다 밝혀냈습니다. 우리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더 많은 죄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죄를 깨달으면 깨달을수록 더 많은 은혜를 받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은혜를 받은 것을 깨닫게 됩니다. 우리에게 죄사함의 은혜가 넘쳤습니다. 우리가 은혜 안에서 왕노룻할 뿐 아니라 뿐만아니라 이제는 은혜가 왕노릇합니다. 율법이 우리를 주관하지 못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우리를 주관합니다. 이제 성령이 우리 안에 살아계셔서 우리를 지배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지배하게 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원한 기쁨과 영원한 평안을 주십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참 자유를 누립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왕으로 모시며 사는 우리에게 은혜가 넘칩니다. 강에는 바위가 있어 배가 가려면 바위에 부딪혀 바위가 난파될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물이 불어나면 바위는 그대로 있지만 배가 바위에 걸릴 위험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에게는 연약한 육신으로 말미암아 항상 죄의 바위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은혜의 강물이 넘치게 되면 더 이상 죄의 바위에 걸려 넘어지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죄의 돌을 제거하지 않고 은혜의 강물을 더 많이 흐르게 하십니다. 하나님이 율법을 주신 것도 은혜의 강물을 더 흐르게 하시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율법을 통해서 죄를 발견하면 할수록 우리는 더욱 하나님의 은혜가 넘치게 됩니다. 이제 우리 마음은 죄와 사망 대신에 의로움과 은혜가 왕노릇하게 됩니다. 이 모든 것은 어떻게 오게 되었습니까? 죽기까지 순종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오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겠습니까? 우리도 예수님을 온전히 믿어 드러야합니다. 예수님을 전폭적으로 신뢰하고 우리의 순종을 통하여 우리의 믿음을 보여드려야합니다. 오직 예수님의 은혜를 구해야합니다. 그러면 주님의 은혜가 우리 가운데 풍성히 임하게 될 것입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5:21) 죄가 사망 안에서 왕노릇 하였듯이, 은혜는 의를 통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해 왕노릇 할 것입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복음을 전하라.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어떤 상황에서도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자.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예수님을 믿고 천국 영생의 소망을 가지고 살자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

-BBB 리더십 일치와 회복을 위해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