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로마서

20161212 로마서 성경공부(5장1절-11)

가디우스 2018. 10. 18. 11:37

본문

5:1~11

날짜

2016-12-12

제목

우리가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게 되어 하나님과 누리는 평안

전체

중심구절

11

단락

5:1~4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마암아 하나님과 함께 누리는 평안

5:5~8  우리가 죄인 이었을 때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심

5:9~11 예수 그리스도로 말마암아 하나님과 화평 누림

 단락별

중심구절

1

8

11

구절

관찰 및 해석

 

( 5:1) <의롭다 함을 얻은 결과>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으므로, 우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함께하는 평강을 누리고 있습니다.

( 5:2)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또 믿음으로 우리는 지금 우리가 서 있는 이 은혜의 자리에 들어와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을 소망하며 즐거워합니다.

( 5:3) 이뿐만 아니라 우리는 환난을 당하더라도 즐거워합니다. 그것은 환난이 인내를 낳고,

( 5:4) 또 인내는 연단된 인품을 낳고, 연단된 인품은 소망을 낳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 5:5) 이 소망은 절대로 우리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성령을 통해 우리 마음에 하나님의 사랑을 부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그리스도께서 시의 적절할 때에 경건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죽으셨습니다.

( 5:7) 의인을 위해 죽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간혹 선한 사람을 위해 죽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있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

( 5:8) 그런데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우리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이것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향한 그분의 사랑을 나타내셨습니다.

 

( 5:9)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었으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구원을 받을 것은 더욱 확실합니다.

( 5:10) 우리가 하나님과 원수가 되었을 때도,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다면, 이렇게 하나님과 화목을 누리고 있는 사람들이 그분의 생명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될 것은 더욱 확실합니다.

( 5:11) 이뿐만 아니라, 우리는 이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제 우리는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습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 메세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과 누리는 평안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함께하는 평강을 누리게 되었다(1)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우리가 은혜의 자리에 들어오게 된다.(2)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성령을 통해 우리 마음에 하나님의 사랑을 부어 주셨다(5)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연약할 때 경건하지 않는 자를 위하여 죽으셨다(6)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우리를 위해 죽으셨다(8)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향한 그분의 사랑을 나타내셨다(8)

-그리스도의 피는 우리를 의롭게 하신다(9)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구원을 받을 것은 더욱 확실하다(9)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다(10)

-예수님의 생명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되고 하나님과 화목을 누린다(10)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한다(11)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다(11)

 

 

*로마에 있는 유대인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다(1)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소망하며 즐거워한다(2)

-우리는 환난을 당하더라도 즐거워한다(3)

-환난이 인내를 낳는다(3)

-인내는 연단된 인품을 낳는다(4)

-연단된 인품은 소망을 낳는 것을 안다(4)

-소망은 절대로 우리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5)

-의인을 위해 죽는 사람은 거의 없고 간혹 선한 사람을 위해 죽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있을지 모른다(7)

 

 

질문1)"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1)

è 우리가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았습니다. 9절에 보면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함을 받았습니다. 우리는죄가 없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한다’ ‘하나님이 우리를 자랑스러워한다는 인정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신다는 약속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가 되고 우리는 그분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의롭다함을 받은 자는 예수그리스도로 더불어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우리가 하나님과 불화의 관계였습니다. 이제는 하나님과 화목의 관계로 바뀌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오장에서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다는 것을 세 번이나 반복하여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나의 편이 되셔서 나와 함께 하시고 나를 도와주십니다. 사도 바울은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이 나를 위하시니 누가 나를 대적하리요?" 하나님이 나를 위하시니 누구도 나를 이길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우리 편이면 우리는 영혼이 잘됨같이 범사에 잘되고 강건해집니다. 우리는 세상을 반드시 이길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화목함을 누려야합니다.

 

질문2)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2)

è우리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으면 우리는 믿음으로 서 있는 은혜의 세계에 들어감을 입었습니다. 전에는 율법의 세계에 살았습니다. 율법의 세계는 인과응보적인 세계입니다. 율법의 세계에는 행위에 기초하여 부족하면 우리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기 전에는 과거와 현재의 나의 죄가 나의 미래를 구속하였습니다. 소경으로 난 사람을 보며 누구의 죄냐고 묻습니다. 그 사람이냐 아니면 부모냐 아니면 하나님이냐고 묻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전생에 지은 죄까지 들추어내어서 미래를 어둡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제 은혜의 세계에 들어감을 얻었습니다. 이제는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목적 편에서 바라봅니다.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봅니다. 우리에게 있는 고난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나는 죄를 범하였어도 예수님을 보시고 나를 축복하십니다. 나는 죄만 지었지만 하나님은 벌을 주지 않고 은혜로 나에게 축복을 주십니다. 나는 행한 것이 적은데 믿음을 보시고 많은 복을 주십니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은 우리는 이제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며 즐거워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것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십니다. 우리의 과거, 현재 심지어 미래의 죄까지 다 사함을 받았습니다. 비록 나는 죄악 가운데 있을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시고 우리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 주십니다. 전에는 미래에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났지만 이제는 예수님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납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고 함께 하심을 보여주십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 하더냐?" 그렇습니다. 우리는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우리의 미래에 임할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봅니다. 우리에게는 하나님이 하실 일을 기대하며 소망이 넘칩니다.

 

질문3)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3)

è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환난이 없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예수님을 믿고 경건하게 살고자하는 자는 환난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에게 환난을 주십니다. 우리는 이런 환난으로 슬퍼하고 낙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즐거워하고 기뻐합니다. 우리는 이런 환난이 우리에게 아름다운 미래를 만든다는 확신이 있습니다. 불신자들에게 환난은 분노를 만들고 분노는 쓴 뿌리를 만들고 쓴 뿌리는 절망을 만듭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는 환난도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환난은 인내를 만들어 주십니다. 인내는 오래 참고 견딜 수 있는 힘을 말합니다. 인내는 환난을 통해서 형성됩니다. 환난을 통해서 우리는 겸손하고 온유한 인격을 소유합니다. 인내는 연단을 만들어줍니다. 연단은 niv성경에 character로서 인격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연단을 통하여 강하고 순수한 인격으로 단련됩니다. 쇠를 자르는 쇠나 우주선에 쓰이는 쇠는 집채만 한 망치로 내려친다고 합니다. 그러면 분자 간의 밀도가 가까워져서 더 강하고 단단한 쇠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환난의 망치로 우리를 내려치십니다. 그러면 우리는 더 강하고 순수한 인격의 소유자가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훈련하십니다.

이렇게 하나님이 우리를 훈련시키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우리를 더 크게 쓰시고자 하는 소망 때문입니다. 우리를 깨끗한 믿음의 사람으로 만들어 하나님 나라에 들여보내고자 하는 소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더 크게 쓰시고자 하는 사람일수록 더 큰 환난의 망치로 치시고 다듬어 가신다.

 

질문4)"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바 됨이니"(5)

è우리가 이런 환난을 당할 때 사단은 하나님의 사랑을 불신하게 합니다. 사단은 끊임없이 인과응보적인 생각을 심습니다. 우리의 부족함과 연약함과 죄 때문에 환난을 당한다는 생각을 심습니다. 하나님은 살아계시지 않다고 말합니다. 심지어 사단은 꿈에까지 찾아와서 악몽에 시달리게 합니다. 우리를 절망케 합니다. 그러나 성령을 받은 우리는 다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수님의 피를 믿을 때에 성령을 부어 주셨습니다. 성령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부어주십니다. 성령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한다는 확신을 심어주십니다. 고난을 주시는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신다는 확신을 심어주십니다. 우리 안에서 계신 성령님은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너를 사랑하신다! 정말 너를 사랑하신다! 이 고난도 하나님이 너를 사랑하시는 표시다!” 우리는 이런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확신이 있기 때문에 고난 중에서도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질문5)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6~8)

è하나님께서 우리를 언제 사랑하셨습니까?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입니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였습니다. 10절에는 우리가 아직 원수 되었을 때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기 전을 생각해보십시오. 그때 우리는 어린 아이처럼 연약해져 있었습니다. 죄악 가운데 있었습니다. 하나님과 원수 가운데 있었습니다. 우리는 죄를 알지 못하고 하나님이 싫어하는 죄만 골라 지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때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 자신의 목숨까지 내어주셨습니다. 이는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절대적인 표시입니다. 성령님은 이를 깨닫게 하시고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게 도우십니다. 우리에게 사랑을 부어주시고 우리의 마음에 사랑의 강물이 흐르게 하십니다. 우리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사랑의 갈증을 채우게 하십니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과 원수 되어 하나님의 교회를 핍박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사도 바울을 위해서 예수님이 죽으셨습니다. 바울을 구원하셨습니다. 더 나아가 사도로 삼으셨습니다. 바울은 이를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절대적으로 확신하였습니다. 바울은 많은 환난을 당합니다. 매를 맞고 돌에 맞고 굶주리기도 하고 헐벗기도 합니다. 바울은 하나님이 이런 자신을 더 사랑하실 줄을 믿습니다. 죄악될 때도 사랑하였는데 주님을 위하여 고난을 받으니 더욱 사랑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사랑을 영접하고 사랑을 하는 사랑의 사도가 되었습니다. 저는 과거 예수님을 믿기 전에 정욕과 이기심과 불신과 교만 가운데 살고 있었습니다. 이런 자를 위해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신 저주 받으셨습니다. 그렇게 죄악된 자를 위해서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기까지 사랑하셨습니다. 지금은 부족하지만 하나님을 사랑하고 있습니다. 주님을 위해서 자신의 모든 것을 드리고 있습니다. 과거 죄악 되었을 때도 하나님이 나를 사랑해 주셨는데 지금은 이렇게 주님을 위해서 살고 있는데 더욱 사랑해 주시지 않겠습니까? 하나님께서는 분명히 더욱 나를 사랑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런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기 때문에 어떤 환난 가운데서도 소망에 불탈 수 있습니다.

질문6)"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9~10)

è우리가 예수님의 피로 의롭다 함을 얻음으로 소망 가운데 즐거워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므로 절대적인 소망, 절대적인 기쁨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뿐이 아닙니다. 우리는 두 번 반복되는 두 단어를 주목해야 합니다. 그것은구원이이라는 단어와더욱이라는 단어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피로 인하여 구원을 받았지만 지금 완전한 구원을 받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아직도 육신을 가지고 있고 죄와 사단과 사망과 질병과 가난은 우리를 계속하여 공격합니다. 우리가 직장 생활을 하고 사역을 하는데 사단은 계속하여 공격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모든 시련 가운데서 넉넉히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유를 얻고 치료를 받고 변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왜냐면 우리를 위해 피흘려 죽으사 우리를 의롭다 하신 그리스도 예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전에는 우리가 하나님과 불화하였지만 이제는 하나님과 화목되었기 때문입니다.

 

질문7)“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11)

è우리는 이런 미래에 영광을 주신다는 확신으로 현재도 예수님 안에서 즐거워합니다. 미래에 승리한다는 확신은 현재 즐거움을 줍니다. 우리는 우리의 미래를 반드시 축복하신다는 증거로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항상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신 예수님이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현재 즐거워하며 지냅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5:11) 이뿐만 아니라, 우리는 이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제 우리는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습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한다.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어떤 상황에서도 예수님을 믿는 믿음이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구원의 복음을 전할 전도 대상자를 정하고 기도하라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

-BBB 리더십 일치와 회복을 위해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