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로마서

20161121 로마서 성경공부(3장19절-31)

가디우스 2018. 10. 18. 11:34

본문

3:19~31

날짜

2016-11-21

제목

모든 사람이 예수님을 믿고 구원의 길을 열어주신 하나님

전체

중심구절

24

단락

3:19~20 율법은 죄인 임을 알게 한다.

3:21~26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

3:27~31 믿음을 통해 율법을 굳게 세운다.

 단락별

중심구절

20

26

31

구절

관찰 및 해석

 

( 3:19) 우리가 알기로는, 율법에 기록된 내용은 그 무엇이 되었든 율법 아래 사는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변명할 말이 없게 되고, 온 세상은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됩니다.

( 3:20) 그러므로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받을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율법은 우리가 죄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 3:21)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 그러나 이제는 율법 없이도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의가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율법과 예언자들도 증언한 것입니다.

( 3:22)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 옵니다. 이 의는 믿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것이며, 사람을 차별하지 않습니다.

( 3:23) 모든 사람이 죄를 지어 하나님의 영광에 이를 수 없게 되었습니다.

( 3:24) 그런 사람이 그리스도 예수께서 주시는 속죄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로 의롭다는 판단을 받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선물입니다.

( 3:25)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화목 제물로 내어 주셨으며, 누구든지 예수님의 피를 믿음으로 죄를 용서받게 됩니다. 하나님은 이전에 살았던 사람들이 지은 죄에 대해 오래 참으심으로 심판하지 않으셨습니다. 이렇게 하여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의로우심을 보이셨습니다.

( 3:26) 하나님께서 이 시기에 그분의 의로우심을 보이신 것은, 하나님 자신이 의로우시다는 것과 예수님을 믿는 사람을 의롭게 하신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서였습니다.

 

( 3:27) 그렇다면 사람이 자랑할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자랑할 것이라고는 하나도 없습니다. 어떠한 법으로 사람이 의롭게 됩니까? 율법을 지키는 데서 오는 것입니까? 이런 것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믿음의 원리에 의해서만 이루어집니다.

( 3:28) 사람은 율법을 지키는 것과는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고 우리는 생각합니다.

( 3:29) 하나님은 유대인들만의 하나님이십니까? 이방인들의 하나님은 되지 않습니까? 하나님은 이방인들의 하나님도 되십니다

( 3:30)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므로, 그분은 할례를 받은 사람이나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이나 동일하게 믿음으로 의롭게 해 주십니다.

( 3:31) 그렇다면 우리가 이 믿음을 가지고 율법을 무효로 만들고 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음을 통하여 율법을 더 굳게 세웁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믿음을 통해 율법을 완전하게 세우신 하나님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하나님께서 온 세상을 심판 하실 수 있다.(19)

-하나님께로부터 주시는 의가 있다(2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 의가 온다(22)

-영광의 하나님께는 죄인이 오지 못한다(23)

-그리스도 예수께서 속죄를 해주신다(24)

-하나님의 은혜로 의롭다는 판단을 받는다(24)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선물이 속죄 해주시는 것이다(24)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화목 제물로 내어 주셨다(25)

-예수님의 피를 믿음으로 누구든지 죄를 용서받는다(25)

-하나님은 이전에 살았던 사람들이 지은 죄에 대해 오래 참으심으로 심판하지 않으셨다(25)

-하나님께서 심판하지 않으심으로 의로우심을 보이셨다(25)

-하나님께서 이 시기에 그분의 의로우심을 보이셨다(26)

-하나님 자신이 의로우시다는 것과 예수님을 믿는 사람을 의롭게 하신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서였다.(26)

-하나님은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의 하나님도 되신다(29)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다(30)

-하나님께서 할례를 받은 사람이나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이나 동일하게 믿음으로 의롭게 해 주신다(30)

 

 

*로마에 있는 유대인

-율법에 기록된 내용은 그 무엇이 되었든 율법 아래 사는 사람들에게 말한다(19)

-누구든지 변명할 말이 없게 된다(19) 

-율법을 지키는것으로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받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20)

-율법은 우리가 죄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해준다(20)

-이제는 율법 없이도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의가 나타났다(21)

-율법과 예언자들도 증언한 것이다(21)

-이 의는 믿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주어지며 사람을 차별하지 않는다(22)

-모든 사람이 죄를 지어 하나님의 영광에 이를 수 없게 된다(23)

-구속해주셔서 사람이 자랑할 것이 없다(27)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믿음의 원리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27)

-사람은 율법을 지키는 것과는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고 생각한다(28)

-우리가 이 믿음을 가지고 율법을 무효로 만들고 있지 않고 믿음을 통하여 율법을 더 굳게 세운다(31)

 

 

질문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한의는 무엇인가?(21)

è21절을 보십시오. " ‘이제는이라는 단어는 그러나 이제는 이라는 뜻으로 큰 전환을 의미합니다. 인간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의로 하나님 나라에 이르고자 합니다. 하니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법을 주셔서 하나님께 가는 길을 가르쳐주셨습니다. 대부분의 종교가 인간의 선행으로 하나님의 의에 이르고자 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의로는 하나님의 의에 이를 수 없습니다. 인간은 율법을 다 지켜 율법의 의로 하나님의 의에 이를 수 없습니다. 사람이 율법을 지키려고 하다보면 결국은 지킬 수 없는 죄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나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습니다. 하나님이 위로부터 새로운 의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한 의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분은 구약 성경인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으신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역사성이 있고 신실하신 분이십니다

 

질문2)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차별이 없다는 의미는?(22)

è율법의 의은 차별이 있었습니다. 선민 이스라엘과 이방인과 차별이 있었습니다. 선민 이스라엘은 율법을 주셨지만 이방인들은 율법을 주지 않았습니다. 율법에는 남자와 여자도 차별이 많습니다. 주인과 종의 차별도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는 데는 차별이 없습니다. 유대인뿐만 아니라 모든 이방인이 믿어도 됩니다. 세상에는 평등한 것 같지만 불평등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에는 차별이 없습니다. 예수님 안에서 차별이 없다면 예수님을 믿는 자와 믿지 않는자는 차별이 있습니다. 믿음이 있는 사람은 구원을 받고 믿음이 없는 자는 심판을 받는데서 차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è

 

질문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의 뜻은?(23) 바울은

è다시 한 번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음을 반복하여 말합니다. 인간은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합니다. 죄는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막습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여 한 사람도 하나님의 영광에 이루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할 수 없고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할 수 없고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체험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 나라에 갈 수 없습니다.우리는 지옥에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질문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의 뜻은?(24)

è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자유를 주십니다. 개역개정에는 속량贖良으로 번역하였습니다. 개역 성경에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는 구속이 있다고 하십니다. 구속이란 우리를 얽어매는 拘束이 아닙니다. 한자의 뜻이 전혀 다릅니다. 救贖은 구할 구, 속할 속자로 자유를 준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속량은 자유인이 되기 위해서 값을 치렀다는 말입니다. 구속은 노예시장에서 노예에게 몸값을 지불하고 자유를 줄 때 쓰는 말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지금 죄의 노예로 살고 있습니다. 죄에 의해서 매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죄에게 피값을 치르심으로 우리를 자유하게 하셨습니다. 이제 부활하신 예수님을 우리의 그리스도로 모시면 우리는 마음에 진정한 자유를 누리게 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왕노릇할 있습니다. 내가 자유인이 되어 행할 수 있습니다. 이 얼마나 큰 축복입니까? 이 자유는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는 자유입니다. 마음에는 참 평안과 기쁨이 임하게 됩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영접하고 믿음으로 사는 사람이 진정한 자유인입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예수님이 오실 때는 육체와 이 세상에서도 자유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하심을 주셨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죄값을 다 치루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죄값을 대신 치러주시고 죄없다 하십니다.

 

질문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의 뜻은?(25)

è 인간은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인간 상호간에도 반목하고 질시하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피흘려 죽어야 했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인간에게 진노에서 구원하는 한 길을 마련하셨습니다. 구약에는 화목제물을 드리게 하였습니다. 소나 양이나 염소를 드립니다. 피는 번제단 사방에 뿌리고 기름을 떼어서 불태우게 하였습니다. 인간의 죄로 양도 고통스럽게 하고 인간도 번거로웠습니다. 죄의 해결도 일시적이고 불완전했습니다. 하나님은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자신의 외아들 예수님을 보내셨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인간을 위해서 자신의 아들 예수님이 어린양처럼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게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아무 죄가 없는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예수님이 당신의 피로 인하여 우리의 죄값을 다 치러주셨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피로 죄사함을 받으면 우리의 내면에 성령을 주십니다.

 

질문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의 뜻은?(26)

è 예수님의의 피를 믿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공의를 주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거져 용서하신 것이 아닙니다. 우리를 용서하시기 위해서 자신의 아들까지도 죽이셨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아들까지 죽게 하심으로 죄인을 죽인다는 공의를 세웠습니다. 아들도 죽였는데 누구도 심판에서 예외일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도 정의롭고 우리도 정의롭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공의를 나타내셨습니다. 이것이 십자가의 은혜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런 공의를 안다면 다시 죄를 지을 수 없습니다. 피는 생명입니다. 피와 물과 성령은 하나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피를 믿는 우리에게 생명을 주십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우리에게 생명을 주십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기 위해서 피흘려 죽으셨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자유를 얻고 영광을 얻고 의를 얻어도 우리 안에 죄의 피가 흐르고 있다면 우리는 다시 죄를 범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우리에게 새생명인 성령을 주십니다.

 

질문7)그렇다면 사람이 자랑할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자랑할 것이라고는 하나도 없습니다.(27)

è자랑할것이 없는데 우리가 자랑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질문7)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의 뜻은?(31)  

è이제 우리가 은혜로 구원을 받았다고 율법을 폐해서는 안됩니다. 구원받았다고 마음대로 살아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은혜로 구원을 받았으면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율법을 더욱 굳게 지켜야 합니다. 참된 믿음, 참된 은혜를 받은 사람들은 율법을 굳게 세웁니다. 우리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성령을 받아 십계명의 말씀을 지킵니다. 율법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율법을 지킵니다. 율법을 주신 것이 크신 은혜임을 알고 율법을 지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합니다. 우리가 행위로 구원 받은 것은 아입니다. 그러나 진실된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은 율법의 행위를 하게 됩니다. 우리도 그의 피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우리가 더욱 하나님을 자랑하고 율법을 지킬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3:24) 그런 사람이 그리스도 예수께서 주시는 속죄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로 의롭다는 판단을 받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선물입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구원을 선물 받은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전하라.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구원의 은혜에 감사가 넘치는지 점검하자.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일에 집중하자.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

-BBB 리더십 일치와 회복을 위해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