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로마서

20161128 로마서 성경공부(4장1절-15)

가디우스 2018. 10. 18. 11:36

본문

4:1~15

날짜

2016-11-28

제목

할례와 관계없는 하나님을 믿음으로 인정받는 의

전체

중심구절

3

단락

4:1~4 아브라함의 믿음으로 의를 여기셨다.

4:5~8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인정받는 사람의 복

4:9~12 할례에 영향을 받지 않는 하나님 의

4:13~15 믿음으로 인한 의를 통해 주신 약속

 단락별

중심구절

3

5

11

13

구절

관찰 및 해석

 

( 4:1) <아브라함의 믿음과 의> 그러면 이 문제에 대해 우리의 조상 아브라함이 발견한 것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 4:2) 아브라함이 행위를 통해 의롭다 함을 얻었다면, 그에게는 자랑할 것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 4:3) 성경이 뭐라고 말합니까?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그 믿음을 그의 의로 여기셨다라고 하지 않습니까?

( 4:4) 일을 해서 품삯을 받는 사람은 그가 받는 품삯을 당연히 받을 것을 받는 것으로 생각하지, 선물을 받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 4:5) 그러나 일을 하지 않는데도 품삯을 받는 사람이 있다면, 그가 경건하지 않은 사람을 의롭다고 여기시는 하나님을 믿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의 믿음을 보시고 의롭다고 여기시는 것이 됩니다.

( 4:6) 다윗은 행한 것과는 관계없이,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인정하시는 사람이 받은 복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4:7) “자기 죄를 용서받고, 자기 허물이 가려진 사람은 복이 있다.

( 4:8) 주님께서 죄 없다고 인정해 주는 사람은 복이 있다.”

 

( 4:9) 그렇다면 이 복이 할례를 받은 사람들에게만 내리는 것입니까? 아니면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내리는 것입니까? 우리는 앞에서 아브라함의 믿음이 의로 여김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 4:10) 어떤 상황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습니까?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은 뒤였습니까? 아니면 할례를 받기 전이었습니까? 아브라함이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은 할례를 받은 후가 아니라, 할례를 받기 전이었습니다.

( 4:11) 아브라함은 할례를 받기 전에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으며, 그 표로써 할례를 받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은 할례를 받지 않고도 하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이 의롭다 여김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믿는 사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 4:12) 또한 아브라함은 할례받은 자의 조상이기도 합니다. 이 말은 그가 할례 받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기 전에 가졌던 믿음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사람들의 조상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 4:13) <하나님의 약속은 믿음을 통해 성취된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그들이 세상을 물려받을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약속은 율법을 통해 온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인한 의를 통해 주신 약속입니다.

( 4:14) 만일 율법을 지키는 사람이 상속자가 된다면, 믿음은 쓸모가 없어지고 약속도 무용지물이 되고 말 것입니다.

( 4:15) 율법은 하나님의 진노를 야기하지만, 율법이 없다면 율법을 범하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아브라함의 믿음과 의롭다함을 받음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의 대상이다(3)

-하나님께서 그의 믿음을 보시고 의롭다고 여기시는 것이 된다(5)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인정하시는 사람에게 복을 주신다(6)

-주님께서 죄 없다고 인정해 준다(8)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그들이 세상을 물려받을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약속은 율법에서 온것이 아니라, 믿음의 의를 통해 주신다(13)

-하나님께서 진노를 하신다.(15)

 

 

*로마에 있는 유대인

-우리의 조상 아브라함이 발견한 것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질문한다(1)

-아브라함이 행위를 통해 의롭다 함을 얻었다면, 그에게는 자랑할 것이 있다(2) –-행위로 의롭다함을 얻었으면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다.(2)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의로 여기셨다(3)

-일을 해서 품삯을 받는 사람은 그가 받는 품삯을 당연히 받을 것을 받는 다고 생각한다(4)

-품삯을 선물로 받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4)

-일을 하지 않는데도 품삯을 받는 사람은 경건하지 않은 사람을 의롭다고 여기시는 하나님을 믿기 때문이다(5)

-자기 죄를 용서받고 자기 허물이 가려진 사람은 복이 있다(7)

-이 복은 할례를 받은 사람들에게만 내리는 것인가?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내리는 것인가? 질문한다(9)

-우리는 앞에서 아브라함의 믿음이 의로 여김을 받았다고 말했다(9)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은 뒤였는가? 아니면 할례를 받기 전이었는가? 질문했다(10)

-아브라함이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은 할례를 받은 후가 아니라, 할례를 받기 전이었다.(10)

-아브라함은 할례를 받기 전에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다(11)

-아브라함은 그 표로써 할례를 받은 것입니다(11)

-아브라함은 할례를 받지 않고도 하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이 의롭다 여김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믿는 사람의 조상이 되었다.(11)

-아브라함은 할례받은 자의 조상이다(12)

-그가 할례 받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기 전에 가졌던 믿음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사람들의 조상도 된다(12)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그들이 세상을 물려받을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약속은 율법을 통해 온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인한 의를 통해 주신 약속입니다.

-만일 율법을 지키는 사람이 상속자가 된다면, 믿음은 쓸모가 없어지고 약속도 무용지물이 된다(14)

-율법은 하나님의 진노를 야기하지만, 율법이 없다면 율법을 범하는 일도 없을 것이다(15)

 

질문1)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된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è사도바울은 지금까지 오직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로와진다는 진리를 말했습니다. 이제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예를 들어서 이 진리를 더욱 견고하게 하게 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언제 의롭다함을 얻었습니까? 행위로 의롭다함을 얻었으면 아브라함이 자랑할 것이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피해의식에 빠져서 두려워하고 있을 때 하나님 은혜로 의롭다함을 받았습니다.

 

질문2)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바 되었느니라아브라함의 어떤 믿음이었는가?

è아브라함은 죄악으로 가득차 있을 때 의롭다함을 받았습니다. 신앙생활 출발한 지 10년쯤 되었습니다. 아브라함은 롯을 구출하는 전쟁을 하고 많은 물질을 손해봤습니다. 그돌라오멜 동맹군과 적대관계를 맺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큰 민족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지만 아브람에게는 딸 자식 하나 없었습니다. 마음에는 피해의식과 두려움,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원망이 찾아왔습니다. 하나님이 정말 살아계신가 하나님에 대한 불신이 생겼습니다. 이 때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찾아오셔서 "나는 너의 방패요. 상급이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을 믿으면 하나님이 보호해 주시고 상을 주신다고 하셨습니다그러나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반문했습니다. "여호와여 내게 무엇을 주시려나이까? 나는 무자하오니 나의 상속자는 다메섹 엘리에셀이오니다. 주께서 내게 씨를 아니 주시오니 내 집에서 길리운 자가 나의 후사가 될 것이니이다." 아브라함은 주님이 자신에게 아들 상속자를 주시지 않았다고 불평했습니다. 이제 자신의 노력으로 키운 엘리에셀을 상속자로 삼겠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아브라함에게 엘리에셀이 너의 후사가 아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밖으로 이끌고 나가 말씀하셨습니다.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보라.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아브라함은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여호와를 믿었습니다. 하나님을 자신의 주인으로 믿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브라함이 여호와를 믿었다는 사실입니다. 아브라함은 매우 지혜로웠습니다. 그러면 다시 한번 물어보겠습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무엇을 주셨습니까? 바로 하나님 자신입니다. 살아게신 하나님이십니다. 좋으신 하나님을 주셨습니다.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을 소유한 의는 하나님 한분으로 만족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한 분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질문3) 4,5절을 보십시오.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일을 아니할찌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일을 한 자는 당연히 삯을 받습니다.

è우리가 십일조를 내고 예배에 참석하고 양을 많이 쳐서 의롭다함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율법으로 사는 사람입니다. 율법으로 신앙 생활하는 사람은 항상 피곤합니다. 무엇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 잡혀서 살아갑니다. 자신이 무엇을 하면 자기 의가 생기고, 못하면 자기 불의에 빠집니다. 인과응보적인 생각을 하고 과거에 매여 있습니다. 그러나 은혜로 사는 사람은 다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아무 일도 하지 않았는데 믿음만을 보시고 의롭다 하십니다. 오히려 마음에는 불신과 의심과 교만과 정욕으로 가득한데도 회개하면 용서하시고 의롭다 하십니다. 우리는 별로 한 것이 없는 데 하나님은 항상 풍성하게 주십니다. 이것이 은혜입니다. 하나님은 은혜로 믿음도 주십니다.

 

질문4) 6-8절을 보십시오.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바 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다윗은 언제 의로 여기심을 받았습니까?

è다윗은 연약한 육신을 이기지 못하여 밧세바가 목욕하는 것을 보고 간음을 하였습니다. 그의 남편 충신 우리아를 살해했습니다. 처음 그는 이 죄를 은폐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때 다윗은 종일 신음하므로 뼈가 쇠하였습니다. 주의 손이 밤낮으로 누르시자 여름 가물에 마름같이 되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하시는 심판을 인식하였습니다. 그러나 그가 주님 앞에서 자신의 죄를 진실되게 시인하고 토설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다윗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의롭다고 하셨습니다. 다윗은 죄로 인하여 성령께서 그를 떠나셨으나 회개하자 성령 하나님께서 다시 그에게 임재하셨습니다.

 

질문5) 9-11a절을 보십시오. "그런즉 이 행복이 할례자에게뇨? 혹 무할례자에게도뇨? 대저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하노라. 그런즉 이를 어떻게 여기셨느뇨? 할례시냐? 무할례시냐? 할례시가 아니라 무할례시니라.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è유대인은 할례를 매우 중시합니다. 할례를 받아야 유대인입니다. 아브라함은 할례를 한 후에 의롭다함을 받지 않았습니다. 할례 받기 전에 의롭다함을 받았습니다. 아브라함은 85세 때에 하나님을 믿고 의롭다함을 받았습니다. 그는 거의 13년을 믿음이 없이 헤맸습니다. 하나님은 그를 찾아오시고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도록 도우셨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믿고 99세 때에 할례를 받았습니다. 이 사실이 가르쳐 주는 주는 의미가 무엇입니까? 그는 할례를 받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그는 이미 의롭다 함을 받은 후에 할례를 받음으로 그가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은 사실을 다시 인정받았습니다.

 

질문6)11b,12절을 보십시오.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그들도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따르는 자들에게도 그러하니라è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았기 때문에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아브라함이 걸어갔던 믿음의 자취를 좇는 자는 동일하게 의롭다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분 성별 노소를 막론하고 아브라함이 믿었던 하나님을 믿으면 우리도 의롭다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례를 하고 안식을 지키는가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얼마나 성경공부를 오래하고 얼마나 기도를 많이 하고 헌금을 많이 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아브라함이 믿었던 하나님을 믿는가 믿지 않는가가 중요합니다.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순종한 그것을 따라서 믿음으로 순종하는 것입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4:2) 아브라함이 행위를 통해 의롭다 함을 얻었다면, 그에게는 자랑할 것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구원을 선물 받은 하나님 의로 인함으로 나를 주장하지 말라.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언제나 감사하라.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구원의 복음을 확산을 위해 기도하고 집중하라.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

-BBB 리더십 일치와 회복을 위해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