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제자훈련

평신도목회의 성서적인 근거

가디우스 2007. 9. 6. 17:39
평신도목회의 성서적인 근거

평신도는 뭔가 특별하다. 그들은 하나님께 그리고 그의 신나는 왕국의 성장에 중요하다.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많이 만들었으므로 평신도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은 우리들 대부분에게 분명하다.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신도라는 것을 당신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미국 또는 한국의 어느 교회이고 간에 그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의 거의 대부분은 평신도이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평신도들은 할 일이 없다(실업자)-즉 그리스도의 왕국 안에서.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하나님의 사람들 중에 95%가 할 일이 없다는 것이다. 평신도가 종종 교회의 실업자(무직자)로서 정의되어온 이런 상황은 정말 심각한 문제이다. 하나님은 그것을 그런 식으로 의도하지는 않았다. 그리고 그것은 신약교회의 시작 시절의 방법이 아니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이런 측면에서 우리에게 말할 것을 가지고 있다. 에베소서 4:12절은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사도, 선지자, 전도자, 목사와 교사들은 성취해야할 흥미진진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12절에서 설명되어있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한가지 일이다. 그 일은 무엇인가? 그 일은 [목회의 사역]을 위해 모든 믿는 자, 즉 하나님의 사람들을 구비(equip)시키는 것이다. 그들(평신도들)의 사역은 교회를 강화한다.

그리스도에 의해 그의 교회에 주어진 사역들은 공통목표를 가지고있다-'목회의 사역을 위해 하나님의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것.'

목사이든지, 전도자이든지, 또는 교사이든지 일차적으로 할 일은 목회를 나누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구비시키는 것이다. 목사로서 우리의 근본적인 할 일은 그들(평신도들)의 각자에게 주어진 사역을 위해 그 사람들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우리(목사)는 구비시키는 자(equipper)가 되는 것이다. 신학교의 주요 할 일은 단지 전문적인 목사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사역들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구비(훈련)시킬 수 있는 사람들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에베소서4:12절에 대한 어떤 번역은 다음과 같은 세 단계를 만드는 콤마를 "성도"라는 단어 다음에 위치시키고 있다: "성도의 온전을 위해, 목회의 사역을 위해, 교회의 몸을 세우기 위해"(KJV). 이런 세 가지 단계는 그 다음에 목사, 교사 또는 선지자의 세 가지 다른 임무들을 지적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1) 성도를 온전케 하려고, (2)목회의 사역을 하려고, (3)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고.

목사는 세 가지 임무들을 가지고 있다:
1. 성도를 온전
2. 목회의 사역
3.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
.......... 그들은 그런가?

"할 수 있게 하는 자"는 한가지 일을 가지고 있다:

교회를 강화하는데 필요한
봉사/목회를 위해
하나님의 사람들을 구비시키는 것

많은 번역들이 "성도들(saints)"과 "---을 위해(for)" 라는 단어사이에 콤마(,)를 두지 않고 있다. 이런 콤마들은 그 구절의 의미를 바꾸게 된다. 한스 류디웨버(Hans-Ruedi Weber)는 이 쉼표를 "치명적인 콤마"라고 말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그 구절의 의지(의향)를 상당히 바꾸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가 12절에서 콤마를 유지한다면, 그 목회는 목사, 교사 그리고 등등에 의해 뭔가 이루어야 할 것이 나타난다는 것을 언급한 것이다. 이런 배제적인 목회는 모든 믿는 자들에 의해 이루어져야하는 것이다. 그것은 목회를 선택된 몇 명에게 제한하는 것이다. 이 본문은 제대로 이해한다면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은 목회를 위해 준비되어야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말해준다. 그것은 모든 믿는 자들의 포함인데 예수그리스도 교회에서 성장을 생산하는 것이다.

'신앙 > 제자훈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역에로 부름받음  (0) 2007.09.06
평신도에 대한 신학  (0) 2007.09.06
교회의 의미  (0) 2007.09.06
그레그옥덴의 평신도목회  (0) 2007.09.06
폴스티븐스의 평신도목회론  (0) 2007.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