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세계최강 생산성 TPS

[스크랩] 도요타 블루오션 전략

가디우스 2007. 3. 8. 20:46

시장 장악할 가격 미리 정해

원가절감, 가치향상 동시추진

 

 

블루오션과 관련,최근 가장 주목을 받은 뉴스는 일본 도요타의 도입 소식이다 . 도요타는 블루오션전략을 전사적으로 적용,원가경쟁력이 있으면서도 고급 기능이 대폭 강화된 모델을 2007년부터 선보이겠다고 밝혔다.'가치향상과 원가절감을 동시에 추진한다'는 블루오션 논리를 그대로 실행하겠다는 것이다.

 


도요타는 특히 블루오션전략 중 거대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 가격을 미리 정해놓고 거기에 '무조건' 비용을 맞추는 목표비용설정(Target Costing)부터 시작한 다는 방침이다. 수년간 계속해온 원가절감 운동인 'CCC21'을 통해 극한까지 원가를 줄여봤지만 방식을 완전히 바꾸지 않고서는 비용을 더 이상 절감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현실의 반영이다. "볼트,너트를 아무리 싸게 조달해도 볼트,너트를 아예 없애는 것보다 나을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한 셈이다.

 

실제 원재료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이 회사의 기존 원가절감 방식은 한계에 이르렀다. 대당 원가절감액이 2002 회계연도에 4만8031엔이었던 것이 2004 회계연도에는 2만1600엔으로 급감했다.

 

도요타의 경우 블루오션전략을 신시장 개척을 위한 역발상 정도로만 해석하는 기업들보다 몇 걸음 앞서가는 행보에 나선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출처

한경 가치혁신연구소 value.hankyung.com

출처 : 『빵굽는 C.E.O』
글쓴이 : 세렌디피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