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 QT (생명의 삶)/사도행전(QT)

사도행전17:1-15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는 베뢰아 사람(20180717 화) 맑음

가디우스 2018. 11. 1. 18:54

[사도행전 17:11]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Now the Bereans were of more noble character than the Thessalonians, for they received the message with great eagerness and examined the Scriptures every day to see if what Paul said was true.

오늘 말씀 가운데 도전하시는 것은
1.바울과 실라는 빌립보 사역을 한후 어디로 이동을 했는가?
-바울과 실라는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를 거쳐 데살로니가에 이르렀습니다.
-거기에는 유대 사람의 회당이 있었습니다.

2.바울은 데살로니가에 회당에서 안식일에 어떻게 했는가?
-바울은 늘 하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 3주 동안 안식일마다 성경에 대해 사람들과 토론했습니다.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은 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셔야 했던 것을 설명하고 증명하며 말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여러분에게 선포하는 이 예수가 바로 그리스도이 십니다”라고 전했습니다.

3.바울이 복음을 전할때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몇몇 유대 사람들은 그 말에 설득돼 바울과 실라를 따랐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많은 그리스 사람들과 적지 않은 귀부인들도 그들의 말을 믿게 됐습니다.

4.복음에 반발하는 유대인들이 시기를 하여 어떻게 했는가?
-그러자 유대 사람들에게 시기가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시장의 불량배들을 끌어모아 떼를 지어 도시 안에 소동을 일으켰습니다.
-그들은 바울과 실라를 찾아 사람들 앞에 끌어내려고 야손의 집으로 쳐들어갔습니다.

4.바울과 실라를 찾으려고 야손의 집에 쳐들어 가서 어떻게 했는가?
-그러나 그들을 찾지 못하자 야손과 다른 형제들을 그 도시의 관원들 앞에 끌고 와 소리치며 말했습니다.
-“세상을 온통 시끄럽게 하는 사람들이 이곳에도 왔는데
야손이 그들을 자기 집에         들였습니다.
-그들은 모두 가이사의 칙령을 거역하며 예수라는 다른 왕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 말을 듣고 사람들과 그 도시의 당국자들은 당황했습니다.

5.당국자들은 끌려온 야손과 다른 신자를 보석금 받고 어떻게 했나?
-그러나 당국자들은 야손과 다른 신자들로부터 보석금을 받고 그들을 놓아주었습니다.

6.바울과 실라는 데살로니가에서 베뢰아로 와서 어떻게 했는가?
-밤이 되자마자 형제들은 바울과 실라를 베뢰아로 보냈습니다.
-그들은 그곳에 도착하자 유대 사람의 회당으로 들어갔습니다.

7.뵈뢰아 회당에 들어가 복음을 전하자 어떤 역사가 일어났는가?
-베뢰아 사람들은 데살로니가 사람들보다 교양 있는 사람들이어서 말씀을 간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바울이 말한 것이 사실인지 알아보려고 날마다 성경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래서 그들 가운데 많은 유대 사람들이 믿게 됐고 적지 않은 그리스 귀부인들과 많은 그리스 남자들도 믿게 됐습니다.

8.바울이 뵈뢰아에서 복음 전할때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데살로니가에 있는 유대 사람들은 바울이 베뢰아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는 것을 알고 그곳에 또 나타나 사람들을 선동해 소동을 일으켰습니다.

9.소동이 일어나자 바울 일행을 형제들은 어떻게 대응 했는가?
-그러자 형제들은 즉시 바울을 바닷가로 보냈습니다.
-그러나 실라와 디모데는 베뢰아에 그대로 남아 있었습니다.
-바울을 수행하던 사람들은 그를 아테네까지 인도했습니다.

10.바울은 떨어진 실라와 디모데를 어떻게 해달라고 했나?
-그들은 실라와 디모데도 속히 자기에게 데려오라는 바울의 지시를 받고 돌아갔습니다.

11.결론
-바울과 실라는 데살로니가의 회당에서 복음을 전하자 몇몇 유대인들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많은 그리스인과 적지 않은 귀부인들도 믿게 되었다.
-유대인들이 시기하여 시장의 불량배들을 끌어모아 떼를 지어 도시 안에 소동을 일으켜 바울과 실라를 끌어내려고 야손의 집으로 쳐들어가 야손과 다른 형제들을 그 도시의 관원들 앞에 끌고 갔다.
-바울과 실라를 베뢰아 회당에 들어갔는데 베뢰아 사람들은 데살로니가 사람들보다 교양 있어서 말씀을 간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바울이 말한 것이 사실인지 알아보려고 날마다 성경을 찾아보았고 많은 유대 사람들이 믿게 됐고 적지 않은 그리스 귀부인들과 많은 그리스 남자들도 믿게 되었다.
-데살로니가에 있는 유대 사람들은 바울이 베뢰아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는 것을 알고 그곳에  나타나 사람들을 선동해 소동을 일으켰지만 형제들이 바울을 피신 시켰다.

12.적용
-복음을 전하는 사역자는 어디를 가든지 예수 그리스도 복음을 담대하게 전한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을 전할때 여러 계층에서 믿는 사람들이 생겨난다.
-복음을 전할때 선동을 하며 반대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감정적인 충돌을 하지 않아야 한다.
-충돌이 생길때 지혜롭게 대응을 하고 피해서 다른 곳에서 복음을 지속적으로 전해야 한다.
-복음의 역사가 일어날때 협력을 하는 믿음의 지체들과 헌신을 하며 도우는 지체들이 있다.
-보내신 나의 직장에서 항상 복음을 전하는데 촛점을 맞추고 전해야 한다. 

☞본문 (행17:1 ~ 17:15)
1바울과 실라는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를 거쳐 데살로니가에 이르렀습니다. 거기에는 유대 사람의 회당이 있었습니다.
2바울은 늘 하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 3주 동안 안식일마다 성경에 대해 사람들과 토론했습니다.
3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은 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셔야 했던 것을 설명하고 증명하며 말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여러분에게 선포하는 이 예수가 바로 그리스도이십니다”라고 전했습니다.
4몇몇 유대 사람들은 그 말에 설득돼 바울과 실라를 따랐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많은 그리스 사람들과 적지 않은 귀부인들도 그들의 말을 믿게 됐습니다.
5그러자 유대 사람들에게 시기가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시장의 불량배들을 끌어모아 떼를 지어 도시 안에 소동을 일으켰습니다. 그들은 바울과 실라를 찾아 사람들 앞에 끌어내려고 야손의 집으로 쳐들어갔습니다.
6그러나 그들을 찾지 못하자 야손과 다른 형제들을 그 도시의 관원들 앞에 끌고 와 소리치며 말했습니다. “세상을 온통 시끄럽게 하는 사람들이 이곳에도 왔는데
7야손이 그들을 자기 집에 들였습니다. 그들은 모두 가이사의 칙령을 거역하며 예수라는 다른 왕이 있다고 말합니다.”
8이 말을 듣고 사람들과 그 도시의 당국자들은 당황했습니다.
9그러나 당국자들은 야손과 다른 신자들로부터 보석금을 받고 그들을 놓아주었습니다.

10밤이 되자마자 형제들은 바울과 실라를 베뢰아로 보냈습니다. 그들은 그곳에 도착하자 유대 사람의 회당으로 들어갔습니다.
11베뢰아 사람들은 데살로니가 사람들보다 교양 있는 사람들이어서 말씀을 간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바울이 말한 것이 사실인지 알아보려고 날마다 성경을 찾아보았습니다.
12그래서 그들 가운데 많은 유대 사람들이 믿게 됐고 적지 않은 그리스 귀부인들과 많은 그리스 남자들도 믿게 됐습니다.
13데살로니가에 있는 유대 사람들은 바울이 베뢰아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는 것을 알고 그곳에 또 나타나 사람들을 선동해 소동을 일으켰습니다.
14그러자 형제들은 즉시 바울을 바닷가로 보냈습니다. 그러나 실라와 디모데는 베뢰아에 그대로 남아 있었습니다.
15바울을 수행하던 사람들은 그를 아테네까지 인도했습니다. 그들은 실라와 디모데도 속히 자기에게 데려오라는 바울의 지시를 받고 돌아갔습니다.

창조자 구원주 성령권능복음
다시오실 예수그리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