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 QT (생명의 삶)/사도행전(QT)

사도행전17:16-23 아테네에서 복음을 전하는 바울(201801718 수) 맑음 폭염 지속

가디우스 2018. 11. 1. 18:55

[사도행전 17:16]
바울이 아덴에서 그들을 기다리다가 그 성에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마음에 격분하여
While Paul was waiting for them in Athens, he was greatly distressed to see that the city was full of idols.

오늘 말씀 가운데 도전하시는 것은
1.바울이 아테네에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어떤 반응을 보였나?
-아테네에서 그들을 기다리는 동안 바울은 그 도시가 우상으로 가득 찬 것을 보고 매우 격분했습니다.

2.바울이 격분을 하고 난뒤 만나는 사람들과 어떻게 했는가?
-그래서 그는 회당에서는 유대 사람들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그리스 사람들과 또 시장에 나가서 날마다 우연히 만나는 사람들과 토론했습니다.
-에피쿠로스 철학자들과 스토아 철학자들도 바울과 변론을 했습니다.

3.바울이 변론을 할때 몇사람이 바울에게 어떤 질문을 했는가?
-그 가운데 몇 사람이 물었습니다. “이 말쟁이가 무슨 말을 하려는 것인가?” 또 다른 사람들은 “그가 외국의 다른 신들을 전하는 사람인가 보다”라고 했습니다.

4.몇사람들이 질문으로 다른신을 전한다고 한 이유는?
-그들이 이렇게 말한 것은 바울이 예수와 그 부활에 대한 복음을 전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5.사람들이 바울을 아레오바고 광장으로 데려가 무슨 말을 했나?
-그때 그들은 바울을 붙들어 아레오바고 광장으로 데려가 말했습니다.
-“당신이 소개하고 있는 이 새로운 가르침에 대해 우리가 알 수 있겠습니까?
-당신이 우리 귀에 생소한 것들을 전하니 우리가 그 뜻을 좀 알고 싶습니다.”

6.바울에게 아테네인이 새로운 가르침을 소개 하라고 한 이유는?
-모든 아테네 사람들과 거기 사는 외국 사람들은 보다 새로운 것을 말하거나 듣는 일에 시간을 쏟던 사람들이었습니다.

7.새로운 것을 소개 하라고 하자 바울은 어떤 말을 했는가?
-그러자 바울이 아레오바고 광장 가운데 서서 말했습니다.
-“아테네 시민들이여! 내가 보니 여러분은 여러모로 매우 종교적인 사람들입니다.
-내가 두루 다니면서 여러분이 무엇을 섬기는지 자세히 살펴보다가 ‘알지 못하는 신에게’라고 새긴 제단도 보게 됐습니다.

8.바울은 새로운 것을 알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무엇은 전하려 했나?
-이제 여러분이 알지도 못하고 예배해 온 그 신을 내가 여러분에게 전하고자 합니다.

9.결론
-바울은 아테네가 우상으로 가득 찬 것을 보고 격분하여 회당에서는 유대 사람인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그리스인과 시장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토론했다.
-에피쿠로스 철학자들과 스토아 철학자들도 바울과 변론을 했고 몇 사람이 외국의 다른 신들을 전한다고 했는데 바울이 예수님의 부활 복음을 전했기 때문이다.
-바울을 아레오바고 광장으로 데려가 새로운 가르침을 알수 있는지 묻자 이제 여러분이 알지도 못하고 예배해 온 그 신을 전하고자 한다고 했다.

10.적용
-복음을 전하며 영적으로 충만한 사람들은 우상을 보면 불편한 부분이 있다.
-전도자들은 어떤 상황에서 든지 만나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힘써야 한다.
-복음에 빛진자로서 한영혼이 돌아오길 간절히 바라며 만나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한다.
-복음의 핵심은 예수와 그의 부활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직장 사역자로 현재 함께 생활을 하는 동료들에게 예수와 부활의 복음을 전하자. 

☞본문 (행17:16 ~ 17:23)
16 아테네에서 그들을 기다리는 동안 바울은 그 도시가 우상으로 가득 찬 것을 보고 매우 격분했습니다.
17 그래서 그는 회당에서는 유대 사람들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그리스 사람들과 또 시장에 나가서 날마다 우연히 만나는 사람들과 토론했습니다.
18 에피쿠로스 철학자들과 스토아 철학자들도 바울과 변론을 했습니다. 그 가운데 몇 사람이 물었습니다. “이 말쟁이가 무슨 말을 하려는 것인가?” 또 다른 사람들은 “그가 외국의 다른 신들을 전하는 사람인가 보다”라고 했습니다. 그들이 이렇게 말한 것은 바울이 예수와 그 부활에 대한 복음을 전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19 그때 그들은 바울을 붙들어 아레오바고 광장으로 데려가 말했습니다. “당신이 소개하고 있는 이 새로운 가르침에 대해 우리가 알 수 있겠습니까?
20 당신이 우리 귀에 생소한 것들을 전하니 우리가 그 뜻을 좀 알고 싶습니다.”
21 모든 아테네 사람들과 거기 사는 외국 사람들은 보다 새로운 것을 말하거나 듣는 일에 시간을 쏟던 사람들이었습니다.
22 그러자 바울이 아레오바고 광장 가운데 서서 말했습니다. “아테네 시민들이여! 내가 보니 여러분은 여러모로 매우 종교적인 사람들입니다.
23 내가 두루 다니면서 여러분이 무엇을 섬기는지 자세히 살펴보다가 ‘알지 못하는 신에게’라고 새긴 제단도 보게 됐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알지도 못하고 예배해 온 그 신을 내가 여러분에게 전하고자 합니다.

창조자 구원주 성령권능복음
다시오실 예수그리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