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사도행전

20150316 사도행전 성경공부(13장13절-26절)

가디우스 2018. 10. 19. 09:02

본문  사도행전 13:13~26 날짜 2015-03-16
   
제목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다윗의 혈통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전파하는 바울  전체
중심구절 23
단락 13:13~16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복음 전파하는 바울 일행 
13:17~20  이스라엘 민족을 광야에서 인도하신 하나님
13:21~26  다윗의 혈통으로 오신 예수님
   단락별
중심구절 14
17
23
 
구절 관찰 및 해석
 (행 13:13) <바울과 바나바가 키프로스를 떠남> 바울과 그 일행은 바보에서 배를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로 갔습니다. 그 곳에서 마가 요한은 그들을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갔습니다.
(행 13:14) 그들은 버가에서 더 나아가다가 비시디아의 안디옥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안식일에그들은 회당에 들어가 앉았습니다.
(행 13:15) 회당장들은 율법과 예언자들의 글을 읽은 후에 바울과 바나바에게 전갈을 보내어 “형제들이여, 이 사람들에게 권면해 주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하시오”라고 말했습니다.
(행 13:16) 바울이 자리에서 일어나 손짓을 해 가며 말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 그리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방인 여러분, 제 말에 귀를 기울여 주십시오.
(행 13:17)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께서 우리 조상들을 선택하셨습니다. 우리 조상들이 이집트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큰 민족으로 높여 주셨고, 큰 능력으로 그들을 그 곳에서 인도해 내셨습니다.
(행 13:18) 그리고 광야에서 사십 년 동안, 그들이 행한 일을 참으셨으며,
(행 13:19) 가나안 땅에서 일곱 민족을 쫓아 내시고, 그들의 땅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업으로 주셔서
(행 13:20) 약 사백오십 년 간 차지하게 하셨습니다. 그 뒤에 하나님께서는 예언자 사무엘의 때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사사들을 세워 주셨습니다.
(행 13:21) 그런 뒤에 백성이 왕을 요구하자,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베냐민 지파 사람 기스의 아들 사울을 주셨습니다. 사울은 사십 년 동안을 다스렸습니다.
(행 13:22) 그후, 하나님께서는 사울을 물리치시고 다윗을 그들의 왕으로 삼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에 대해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보니, 그는 내 마음에 드는 사람이다. 그가 내 뜻을 다 이룰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행 13:23)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다윗의 자손 가운데서 한 분을 구세주로 삼아 이스라엘에게 보내 주셨는데, 그분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행 13:24) 그분이 오시기 전에 요한이 먼저 모든 이스라엘 백성에게 회개의 세례를 선포했습니다.
(행 13:25) 요한은 자기 사명을 다 마칠 무렵에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다. 그분은 내 뒤에 오실 것이다.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풀어 드리기에도 부족한 사람이다.’
(행 13:26) 아브라함의 자손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방인 형제 여러분, 하나님께서 이 구원의 소식을 우리에게 전해 주셨습니다.

 


[버가에서 마가가 예루살렘에서 돌아감]
13절을 보십시오.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요한은 그들에게서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 바울과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타고 지중해를 건너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렀습니다. 마가요한은 그들을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는 부잣집 아들로 연약하였습니다. 그는 바예수가 복음을 대적하는 것을 보고 놀랐던 것 같습니다. 그는 힘든 선교 여행을 견디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마가가 돌아감으로 선교팀에 힘이 많이 빠졌을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가 돌아간 것이 바나바와 바울이 헤어지는 계기가 됩니다.

(비시디아 안디옥 전도)
14절을 보십시오. "그들은 버가에서 더 나아가 비시디아 안디옥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으니라" 그들은 버가에서 더 나아가 비시디아 안디옥에 이르렀습니다. 비시디아 안디옥의 현재 지명은 얄바츠 해발 1,236m 고지에 형성된 분지 형태의 도시입니다. 지리적으로 모든 지역과 연결되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와 상권이 잘 형성 되었던 곳입니다. 소아시아를 지배하기 위한 로마의 정예부대가 주둔했던 전략적 도시이기도 합니다. 사도 바울은 이런 중요성으로 3 번이나 방문하고 아나톨리아 지역의 선교중심지로 삼고 교회를 세우는데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안디옥은 안티오쿠스의 이름을 딴 것으로 당시에 열곳이나 있었다고 합니다. 그들은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았습니다. 회당에는 디아스포라의 유대인들이 모여들었습니다. 바울 일행은 안식일에 회당에서 복음을 전하고자 하였습니다.

15절을 보십시오.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은 후에 회당장들이 사람을 보내어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만일 백성을 권할 말이 있거든 말하라 하니" 그들은 회당에서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었습니다. 구약 성경을 읽었습니다. 회당장이 사람을 보내어 바울에게 백성들에게 권할 말이 있으면 권하라고 하였습니다. 회장장은 메신저를 세울 수 있는 권한이 있었습니다.

16절을 보십시오. "바울이 일어나 손짓하며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과 및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들으라" 바울이 일어나 손짓하며 말하였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들으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고넬료처럼 하나님 앞에서 복음을 듣는 자입니다. 바울은 그들이 메시지를 통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원했습니다.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광야로 인도하신 하나님)
17,18절을 보십시오. "이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이 우리 조상들을 택하시고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된 그 백성을 높여 큰 권능으로 인도하여 내사 광야에서 약 사십 년간 그들의 소행을 참으시고" 바울은 이스라엘 역사를 통하여 복음을 전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내 백성리고 자주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세계만민 중에서 이스라엘 조상을 택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사백 삼십년 나그네 생활을 하였습니다. 그들이 애굽 생활에서 하나님 없는 삶이 얼마나 고통인가를 알기 원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사모하기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높여 큰 권능으로 애굽에서 광야로 인도하셨습니다. 열 가지 재앙으로 그들을 치시고 홍해를 육지같이 건너게 하셨습니다. 그들은 40년 광야 생활을 해야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광야에서 탐욕에 잡혀서 하나님을 원망하고 교만하여 하나님이 물을 주시나 시험하였습니다. 송아지 우상을 만들었습니다. 열두령은 가나안 정탐을 하고 불신에 빠져 부정적인 보고를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광야에서 사십년간 그들의 죄악을 참고 훈련시켰습니다. 그들의 믿음을 연단하였습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갈만한 자로 믿음의 사람으로 연단하셨습니다.

(가나안 땅을 주신 하나님)
19절을 보십시오. "가나안 땅 일곱 족속을 멸하사 그 땅을 기업으로 주시기까지 약 사백오십 년간이라"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 하나님 나라의 모델하우스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를 통하여 가나안 일곱족속을 멸하셨습니다. 그 땅을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게 기업으로 주셨습니다 애굽으로 이민 간 후에 약 사백 오십년이 흐른 후에 가나안 땅을 그들의 기업으로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땅을 여호수아 때에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신실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세계 만민이 이스라엘이 건설한 하나님 나라를 보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기를 바라셨습니다.

(사사와 사울왕을 주신 하나님)
20,21절을 보십시오. "그 후에 선지자 사무엘 때까지 사사를 주셨더니 그 후에 그들이 왕을 구하거늘 하나님이 베냐민 지파 사람 기스의 아들 사울을 사십 년간 주셨다가" 그 후에 하나님은 선지자 사무엘 때까지 사사들을 세우셨습니다. 사사는 하나님이 세우신 지도자입니다. 옷니엘에서 사무엘까지 세우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고 거룩하게 살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사사시대에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없이 자신의 소견에 옳은 대로 살았습니다. 사사시대 후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열방과 같이 왕을 구하였습니다. 그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왕으로 거절하고 눈에 보이는 사람을 왕으로 세우고자 하였습니다. 하나님이 베냐민 사람 기스의 아들 사울을 사십년간 왕으로 주었습니다. 사울은 하나님을 왕으로 모셔야 했습니다. 그러나 사울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기 중심적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영광보다 자기 영광에 민감하였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지 않고 스스로 왕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그는 죄를 짓고도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버린 사울을 버렸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다윗)
22절을 보십시오.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언하여 이르시되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리라 하시더니" 하나님은 불순종하는 사울을 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다윗에 대해서 증언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만나니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는 중심이 하나님께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을 왕으로 생각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을 그의 왕으로 모셨습니다. 그는 여호와를 목자로 모시고 하나님 안에서 자족하였습니다. 그는 사랑하는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마음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이 바라는 하나님 나라의 모델나라를 만들었습니다. 다윗이 여호와를 위하여 주의 성전을 지어 드리고자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이 피를 많이 흘려서 성전 짓는 것을 허락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나 성전을 짓고자 하는 그 마음을 받으셨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다 이루겠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후손에게서 메시야를 보내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 나라를 영원토록 세우겠다고 하였습니다. 메시야를 통해서 진정한 성전을 지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다윗의 후손으로 약속된 그리스도 예수)
23절을 보십시오.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이 사람의 후손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라" 하나님이 다윗에게 하신 그 약속대로 보내신 분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은 다윗의 후손으로 요셉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예수님은 다윗의 후손에게서 오신 약속된 그리스도이십니다.

(요한이 증거한 그리스도 예수)
24,25절을 보십시오. "그가 오시기에 앞서 요한이 먼저 회개의 세례를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게 전파하니라 요한이 그 달려갈 길을 마칠 때에 말하되 너희가 나를 누구로 생각하느냐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있으니 나는 그 발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 요한이 먼저 회개의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이스라엘 모든 사람들이 나와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았습니다. 요한이 자신의 길을 마칠 때에 예수님을 증거하였습니다. 사람들이 요한이 누구냐 묻자 요한은 예수님을 전하였습니다. 자신은 그리스도가 아니고 자신이 아니고 뒤에 오는 분이 그리스도라고 하였습니다. 자신은 그분의 신발끈을 푸는 종의 자격도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분은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고 하였습니다. 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요한이 증거한 그리스도가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동족에게 버림 받은 예수님)
26,27절을 보십시오. "형제들아 아브라함의 후손과 너희 중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이 구원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내셨거늘 예루살렘에 사는 자들과 그들 관리들이 예수와 및 안식일마다 외우는 바 선지자들의 말을 알지 못하므로 예수를 정죄하여 선지자들의 말을 응하게 하였도다" 바울은 다시 형제들을 친근히 부릅니다. 이스라엘의 자손으로 같은 형제들입니다. 또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을 부릅니다.하나님이 구원의 말씀 예수님을 이 세상에 보내셨습니다. 말씀이 육신을 입고 오셨습니다. 예루살렘에 사는 자들과 그들 관리들이 예수를 알아보지 못하였습니다. 그들은 안식일마다 외우는 선지자들의 말씀의 뜻을 알지 못하였습니다.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선지자들이 바로 증거한 분이 예수님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였습니다. 그들은 정치적인 그리스도만을 소망하였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한다하여 예수를 신성모독죄로 정죄하고 죽이고자 하였습니다. 선지자들의 말대로 예수님은 같은 동족이요 형제에게 버림을 받습니다. 이사야는 그리스도가 동족에게 버림 받아 십자가에 죽을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4)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2) 긴급한 기도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