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사도행전

20150309 사도행전 성경공부(13장1절-12절)

가디우스 2018. 10. 19. 09:00

본문  사도행전 13:1~12 날짜 2015-03-09
   
제목 선교사를 파송하는 안디옥교회를 통한 복음 전파 전체
중심구절 12
단락 13:1~3  바울과 바나바 선교사 파송
13:4~12 바울이 마술사 제압으로 전해진 복음  단락별
중심구절 2
12
 
구절 관찰 및 해석
 (행 13:1) <바나바와 사울이 뽑힘> 안디옥 교회에는 예언자와 교사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왕 헤롯 안티파스와 함께 자라난 마나엔과 사울입니다.
(행 13:2) 그들이 주님께 예배드리며 금식하고 있을 때에 성령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워 내가 그들에게 맡긴 일을 하게 하여라.”
(행 13:3) 그래서 그들은 금식과 기도를 마친 뒤에 바나바와 사울에게 손을 얹고 그들을 떠나 보냈습니다.
(행 13:4) <바울의 첫 번째 선교 여행> 바나바와 사울은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기아로 내려갔습니다. 그 곳에서 그들은 배를 타고 키프로스로 건너갔습니다.
(행 13:5) 그들은 살라미에 이르러 유대 사람의 회당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마가 요한도 그들을 돕기 위해 함께 갔습니다.
(행 13:6) 그들이 그 섬을 다 돌고 바보에 도착했습니다. 거기서 바예수라고 하는 유대인 마술사를 만났는데, 그는 거짓 예언자였습니다.
(행 13:7) 바예수는 총독 서기오 바울 곁에 늘 붙어 있었습니다. 서기오 바울은 영리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싶어했습니다.
(행 13:8) 그런데 엘루마라고도 하는 그 마술사가 바나바와 사울의 일을 방해하며, 총독이 예수님을 믿지 못하게 애를 썼습니다.
(행 13:9) 그러나 바울이라고도 부르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마술사를 노려보며
(행 13:10)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 악마의 자식아! 너는 모든 정의의 원수다. 너는 악한 속임수와 죄악으로 가득 차 있다. 주님의 바른 길을 굽게하는 것을 그치지 못하겠느냐?
(행 13:11) 이제 주님께서 손으로 너를 치실 텐데 그러면 네 눈이 멀어 얼마 동안, 너는 햇빛조차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자 곧 안개와 어둠이 그에게 내려 그는 앞을 더듬으면서 자기 손을 붙잡아 줄 사람을 찾았습니다.
(행 13:12) 총독이 이 모습을 보고 주를 믿게 되었습니다. 그는 주님에 관한 가르침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1.안디옥교회
예수당시에는 로마 제3도시였고 스데반이 순교를 당할 때에 신도가 4방 으로 흩어져 이성으로 들어온 사람들이 교회를 설립하였으니 이것이 곧 이방 교회의 시초가 되었다.
이 소문을들은 예루살렘교회는 바울과 바나바를 권유사로 보냈다(행11:20-23).
바울이 이 성에서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는 칭호를 받았다(행11:26) 이 교회에서 구제 사업을 창시함(행11:29-30). 이 교회에서 전도사업에 알려진 유명한 교역자는 니골라 아가보보 바나 바 니게르 시므온 루기오 마나엔 사울(바울)등인데 그중에서 바나바와 바울을 선발하여 파송하니 이것이 곧 선교 사업의 시초요 제 1대 선교 사다(행6:5, 11:28, 행13:1-4). 선교사로 파송받은 바나바와 바울은 구브로를 비롯하여 아세아 마게도냐냐 헬라 로마에까지 이르러 복음을 전파하여 교회를 많이 설립한 것이 전 세계 복음을 전파하게 된 원동력이 되었다. 주후 110년경에 요한의제자로 유명한 익나시우스는 이성에서 40년간 복음운동에 충성하다가 순교를 당하였다.

바나바는 구브로 출신의 유대인 중류이상의 재산이 있었다.
니게르라고 하는 시므온은 아프리카 사람이다.
루기오는 구레네 사람으로 헬라인이나 헬라화된 유대인이다.
마나엔은 교회를 핍박하던 헤롯왕의 측근으로 권력의 측근이었다.
사울은 다소 출신으로 헬라파 유대인이다.

2.성령께서 말씀하심
바울과 바나바를 선교사로 파송하라.
내가불러 시킨 일을 하라 (행 9:15) 주께서 이르시되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
3.금식과 기도를 할 때 성령이 임했다.
4.바울과 바나바의 성령에 이끌려 선교 여행(안디옥실루기아살라미바보)
 
8.복음 전하는 것을 방해하는 바예수


(안디옥교회의 선지자들과 교사들)
1절을 보십시오.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 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 안디옥 교회에는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었습니다.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전해주고 회개의 메시지를 전하는 자들입니다. 교사들은 성경을 가르치는 자들입니다. 안디옥에는 많은 성경 선생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다양하였습니다. 바나바는 구브로 출신의 유대인입니다. 중류이상의 재산이 있었습니다. 니게르라고 하는 시므온은 아프리카 사람입니다. 루기오는 구레네 사람으로 헬라인이나 헬라화된 유대인입니다. 마나엔은 교회를 핍박하던 헤롯왕의 측근입니다. 그는 권력의 측근이었습니다. 사울은 다소 출신으로 헬라파 유대인입니다. 그는 과거에 예수님을 핍박한 자로서 지식을 많이 가진 자입니다. 이들은 다양한 지역에서 모인 사람들입니다. 안디옥 교회는 다양한 사람들을 포용할 줄 아는 교회였습니다. 열린 교회였습니다. 우리가 복음역사에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힌 성경 선생들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히는 것입니다. 사무엘 선교사님은 형형색색의 펜으로 성경에 줄을 치며 성경공부를 하였습니다. 일용할 양식을 쓴 페이지수 무게 글자수를 가지고 점수를 메겼습니다. 오늘날 정보혁명 시대입니다. 새로운 지식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우리는 성경 연구를 해야합니다. 모든 스텝이 성경을 연구하여 성경 공부 자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성경을 통하여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야합니다. 성경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고 죄사함의 복음, 은혜의 복음,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해야합니다.

(금식기도하는 안디옥 교회)
2절을 보십시오.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이르시되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안디옥 성도들은 주님을 섬겼습니다. 주님을 더 잘 섬기기 위해서 금식하였습니다. 우리가 절박함으로 기도할 때 금식합니다. 살고자하는 욕망까지 버릴 때 금식합니다 죄를 회개할 때 금식합니다. 그들은 금식하여 주님을 섬기는데 집중하였습니다. 대부분 문제 해결을 위해서 금식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주님을 섬기기 위해서 금식하였습니다. 하나님을 더 사랑하기 위해서 금식하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뜨겁게 사랑하였습니다. 그들이 금식하여 기도할 때 성령께서 친히 사역의 방향을 주셨습니다. 주님을 사랑하는 곳에 성령이 말씀하십니다. 성령은 교회를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에게 성령이 함께 하셨습니다. 그들은 성령의 음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성령님은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고 합니다. 전도와 선교의 방향을 주셨습니다. 선교사를 파송하라고 하셨습니다.


(선교사를 파송한 안디옥 교회)
3절을 보십시오. “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안디옥 교회는 즉시 순중하였습니다. 바나바와 사울은 교회에 기둥과 같은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또 다시 금식하고 기둥같은 두 사람을 안수하여 선교사로 파송하였습니다. 그들의 기도 결과가 선교사 파송으로 나타났습니다. 바나바와 바울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안디옥교회를 떠나 가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가장 귀한 것을 주님을 위해서 아낌없이 드렸습니다. 안디옥 교회는 최초로 선교사를 파송하는 교회였습니다.

(구보로 섬 살라미 선교)
4,5절을 보십시오. "두 사람이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기아에 내려가 거기서 배 타고 구브로에 가서 살라미에 이르러 하나님의 말씀을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전할새 요한을 수행원으로 두었더라" 바나바와 바울은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기아에 내려갔습니다. 그들을 보내신 분은 성령님이십니다. 거기서 배타고 구브로 섬에 가서 그 섬에 있는 살라미에 이르렀습니다,. 구브로 섬은 바나바의 고향입니다. 두 사람은 살라미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전하였습니다. 그들은 회당에서 유대인을 중심으로 말씀을 가르쳤습니다. 그들은 요한 마가를 수행원으로 두었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못하게 하는 바예수)
6,7절을 보십시오. "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바보에 이르러 바예수라 하는 유대인 거짓 선지자인 마술사를 만나니 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과 함께 있으니 서기오 바울은 지혜 있는 사람이라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하더라" 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바보에 이르렀습니다. 바예수라는 사람을 만났습니다 바예수는 예수의 아들이라는 뜻으로 거짓 선지자인 마술사입니다. 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과 함께 있었습니다. 서기오 바울은 지혜있는 사람입니다.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총독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지혜를 얻고자 하였습니다.

8절을 보십시오. "이 마술사 엘루마는 (이 이름을 번역하면 마술사라) 그들을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 바예수는 마술사입니다. 마술은 성령의 역사를 대적합니다. 애굽의 마술사들이 출애굽 역사를 방해하였습니다. 시몬이라는 마술사도 사도베드로에게 성령을 돈주고 사려고 하다가 책망을 받았습니다.(8:20) 에베소 교회에서는 마술사들이 사도 바울의 흉내를 내다가 책망을 받았습니다. 엘루마도 바나바와 바울을 대적하여 예수님을 믿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성령이 역사하면 사단도 일합니다. 그는 총독이 바울에게 가자 시기하여 불신을 심었습니다.

(사울에서 바울로)
9절을 보십시오.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여기서 사울의 이름이 바울로 처음 나옵니다. 사울은 베냐민 지파의 왕 사울의 이름을 본따서 지은 것인데 큰 자라는 뜻이 있습니다. 바울은 헬라식 이름으로 작은 자라는 뜻입니다. 바울은 자신을 겸손히 작은 자라고 부르게 한 것 같습니다. 사도바울은 이름을 바꾸어 세계선교를 할 준비를 하였습니다. 그는 이름도 세계인이 부르기 좋은 이름으로 바꾸었습니다. 바울은 성령 충만하여 박수 바예수를 주목하였습니다. 바울은 기도와 말씀으로 성령이 충만하였습니다. 성령은 악령을 대적합니다.

(바예수가 소경이 됨)
10,11절을 보십시오. "이르되 모든 거짓과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보라 이제 주의 손이 네 위에 있으니 네가 맹인이 되어 얼마 동안 해를 보지 못하리라 하니 즉시 안개와 어둠이 그를 덮어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지라" 바울은 바예수를 책망합니다. 우리의 싸움은 사람과의 싸움이 아닙니다. 이 세상의 어둠의 권세와 하늘에 있는 악령과의 싸움입니다. 바예수는 악령에 사로집힌 자입니다. 모든 거짓과 악행이 가득한 자입니다. 마귀의 자식입니다. 모든 의의 원수입니다. 주의 바른 길을 곧게 하는 자가 아니라 굽게 하는 자입니다. 그는 지속적으로 주님을 대적하였습니다. 그는 사단의 자식입니다. 주님의 권능의 손이 바예수를 대적하여 함께 있었습니다. 주님은 자신을 대적하는 자를 대적하십니다. 그는 맹인이 되어 얼마동안 해를 보지 못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즉시 안개와 어둠이 그를 덮어서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였습니다. 과거 바울이 하나님을 대적하다가 소경이 된 것과 같습니다. 바울은 처음으로 복음의 대적자를 저주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바울은 사단과 대적하여 싸웠습니다. 하나님의 종은 성령의 역사만 이루는 사람이 아닙니다. 악령의 역사를 대적해야 합니다 성령의 역사는 풀고 악령의 역사는 묶어야합니다. 엘리사도 처음 기름부음을 받고 성령을 모독하는 어린이들을 징벌하였습니다.

(총독 서기오 바울의 변화)
12절을 보십시오. "이에 총독이 그렇게 된 것을 보고 믿으며 주의 가르치심을 놀랍게 여기니라" 이에 총족이 그렇게 된 것을 보고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주의 가르침을 놀랍게 여겼습니다. 총독 한 사람의 변화로 그 섬이 복음화될 수 있는 기초를 만들었습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4)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2) 긴급한 기도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