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요한복음

20160725 요한복음 성경공부(19장1절-16절)

가디우스 2018. 10. 18. 14:34

본문

요한복음 19:1~16

날짜

2016-07-25

 

 

 

 

제목

무죄 확신을 하는 빌라도가 유대인의 여로에 밀려 십자가 형을 언도

전체

중심구절

6

단락

19:1~8  빌라도와 유대인간 예수님 죄에 대한 관점 차이

19:9~11 예수님이 어디서 왔는지 질문하는 빌라도

19:12~16 여론에 밀려 예수님을 십자가형을 선고하는 빌라도

 단락별

중심구절

6

11

16

 

 

구절

관찰 및 해석

 

( 19:1) <십자가에 못박으라는 판결을 내리다> 그래서 빌라도가 예수님을 데리고 가서 채찍질하게 했습니다.

( 19:2) 군인들은 가시나무로 왕관을 만들어 예수님의 머리에 씌우고 자줏빛 옷을 입혔습니다.

( 19:3) 그런 다음 그들은 여러 차례 예수님께 와서유대인의 왕 만세!”라고 말하며 얼굴을 때렸습니다.

( 19:4) 빌라도가 또다시 관저 밖으로 나와서 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 내가 예수를 당신들에게 데리고 나오겠소. 내가 그를 고소할 아무런 죄도 발견하지 못한 것을 당신들은 알게 될 것이오.”

( 19:5) 예수님께서 가시관을 쓰고 자줏빛 옷을 입고 나오시자,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말하였습니다. “보시오, 이 사람이오!”

( 19:6) 대제사장들과 성전 경비병들이 예수님을 보고 목소리를 높여 외쳤습니다.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빌라도가 그들을 향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들이 이 사람을 데리고 가서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나는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했소.”

( 19:7) 유대인들은우리의 법대로 하면 그는 당연히 죽어야 합니다. 자기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주장하니 말입니다라고 우겼습니다.

( 19:8) 빌라도는 이 말을 듣자, 더욱 두려워하였습니다.

 

( 19:9) 그래서 그는 다시 관저로 들어가 예수님께당신은 어디서 왔소?”라고 물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대답하지 않으셨습니다.

( 19:10) 빌라도가 예수님께 말했습니다. “나에게 대답을 하지 않을 작정이오? 나에게는 당신을 놓아 줄 권한도 있고, 십자가에 못박을 권한도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오?”

( 19:11) 예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그 권세가 위에서 주어진 것이 아니라면, 네게는 나를 해할 어떤 권한도 없다. 그러므로 나를 너에게 넘겨 준 그 사람의 죄는 더 크다.”

 

( 19:12) 그 때부터 빌라도는 예수님을 놓아 주려고 애를 썼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소리를 지르며만일 당신이 이 사람을 풀어 주면, 당신은 가이사의 지지자가 아닙니다. 자신을 왕이라고 하는 사람은 가이사를 반역하는 자입니다라고 외쳤습니다.

( 19:13) 빌라도는 이 말을 듣자, 예수님을 데리고 나와돌로 포장된 바닥’(아람어로는가바다’)에 마련된 재판석에 앉았습니다.

( 19:14) 때는 유월절 주간의 예비일이었고 낮 12시쯤이었습니다.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말했습니다. “보시오, 당신들의 왕이오!”

( 19:15) 그 사람들은 소리를 질렀습니다. “없애 버려라! 없애 버려라! 그를 십자가에 못박아라!” 빌라도가 그들에게 물었습니다. “당신들의 왕을 나더러 십자가에 못박으란 말이오?” 대제사장들이 대답하였습니다. “우리에게 가이사 외에는 왕이 없소!”

( 19:16) 그래서 빌라도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도록 그들에게 넘겨 주었습니다. 군인들이 예수님을 데리고 갔습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빌라도는 예수님의 재판을 정치적으로 판단을 하고 판결해 버렸다.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채찍질 당하신 예수님(1)

-가시나무 관을 쓰신 예수님(2)

-자주빛 옷을 입으신 예수님(2)

-유대인 왕 만세라는 소리를 듣고 유대인의 왕 만세 라고 조롱받으신 예수님(3)

-조롱받으며 얼굴을 맞으신 예수님(3)

-빌라도에게 관정밖으로 끌려나가신 예수님(5)

-유대인들 앞에 가시관과 자줏빛 옷을 입고 나타나신 예수님(5)

-빌라도가 어디서 왔는지 질문하자 침묵하신 예수님(9)

-빌라도의 권한은 위에서 주어진 것이라고 하신 예수님(11)

-나를 너에게 넘겨준 사람의 죄가 더 크다고 하신 예수님(11)

-빌라도의 재판석 앞에 서신 예수님(13)

-빌라도의 재판과정을 듣고 계신 예수님(14)

-유대인들이 십자가에 못박으라는 소리를 들으신 예수님(15)

-군인들에게 끌려가시는 예수님(16)

 

 

*빌라도

-관정밖으로 나가 예수님을 데리고 나오겠다고 했다.(4)

-고소할 마무런 죄를 발견하지 못한 것을 알게 될것이라고 했다(4)

-예수님이 가시관 쓰고 자줏빛 옷을 입고 나오자 유대인들에게 보시오 이사람이라고 했다(5)

-유대인들이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외치자 데리고 가서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했다(6)

-예수님에게서 아무런 죄를 찾지 못했다고 했다(6)

-유대인들의 죽일 이유를 듣고 더욱 두려워 했다(8)

-관저로 들어가 예수님께 어디서 왔는지 물었다(9)

-예수님이 침묵하시자 자신이 놓아줄 권한도 십자가에 못박을 권한도 있다고 했다(10)

-위로부터 주어진 권한이라는 말을 듣고 더욱 예수님을 놓아주려고 했다(12)

-가이사에게 반역하는 사람이라고 하자 재판석에 앉았다(13)

-빌라도가 보시오 당신의 왕이라고 했다(14)

-왕을 나더러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반문했다(15)

-유대인들의 반응에 밀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도록 넘겨주었다(16)

 

 

*대제사장,성전경비병,유대인

-예수님을 보자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외쳤다.(6)

-자신들의 법대로면 당연히 죽어야 한다고 했다(7)

-십자가에 죽일 이유는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했다(7)

-이사람을 풀어주면 당신은 가이사의 지지자가 아니라고 했다(12)

-자신을 왕이라고 하는 사람은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라고 했다(12)

-유대인들은 없애버려라 없애버려라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했다(15)

-대제사장들이 우리는 가이사외에는 왕이없다고 했다(15)

 

1.4복음서에 나타난 빌리도의 판결?

1)마태복음 27:20~27 여론재판에 바라바를 놓아주고 예수는 십자가형 언도

2)마가복음 15:1~15 여론재판에 바라바를 풀어주고 예수는 십자가형 언도

3)누가복음 23:18~25 여론재판에 밀려 바라바를 풀어주고 예수는 십자가형 언도

 

è질문:이재판은 정당하게 이루어진 재판인가?

è질문:재판장인 빌라도가 무죄라고 하는데 유대인들이 유죄라고 하는 이유는?

-빌라도는 예수님이 정치적으로 명확인 범죄 사실이 없고 유죄 입증 자료도 없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이유때문이라고 함

 

1) 4-5/ 빌라도가 예수님을 풀어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채찍질 한 것도 유대인들의 동정심을 유발하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일은 자신이 생각했던 대로 되어지지 않고 예수님은 결국 사형선도를 받고 십자가에 매달리고 말았습니다. 왜냐하면 이 일은 이미 하나님께서 작정해 놓으신 일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 예수님을 십자가에 달아 죽인 당사자는 누구일까요? 유대인? 로마군인? 우리들?(53:10, 17:4, 3:16, 8:32, 요일4:10)

( 53:10) 그러나 그에게 상처를 입히고 고통을 준 것은 여호와의 뜻이었다. 여호와께서 그의 목숨을 죄를 씻는 제물인 속죄 제물로 삼으셨다. 그는 자기 자손을 볼 것이며, 오래오래 살 것이다. 여호와께서 바라시는 뜻을 그가 이룰 것이다.

( 17:4) 저는 땅에서 아버지를 영광되게 하였고, 아버지께서 제게 하라고 주신 일을 완전히 행하였습니다.

( 3:16)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사랑하여 독생자를 주셨다. 이는 누구든지 그의 아들을 믿는 사람은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다.

( 8:32) 자기 아들까지도 아끼지 않고 우리 모두를 위해 내어 주신 분께서 그 아들과 함께 우리에게 모든 것을 은혜로 주지 않으시겠습니까?

(요일 4:10) 진실한 사랑이란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이 아니라,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아들을 보내셔서 우리의 죄를 위해 화목 제물이 되게 하셨습니다.

 

 

2) 12-16/ 빌라도는 총독의 지위를 이용하여 예수님을 보호하려고 끝까지 노력합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반드시 죽여 없애야 한다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빌라도를 몰아 붙입니다.

 

. 15/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왕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 한 분임을 고백하며 살아야 하는 자들입니다(cf.삼상8:5 -> 삼상12:17). 이스라엘은 자신들의 왕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배운 자들입니다(1:8, 3:12, 6:13). 그러나 지금은 물불을 가릴 것이 없습니다.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라는 부끄러운 고백도 서슴지 않습니다. 이들이 예수님을 이토록 제거하려고 한 이유는 11:48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 11:48) 만일 우리가 이 사람이 하는 대로 계속 내버려 둔다면, 모든 사람이 그를 믿을 것입니다. 그러면 로마 사람들이 와서 우리 땅과 민족을 모두 빼앗아 버릴 것입니다.

è질문:가이사외 왕이 없다라는 대답에 무엇이 잘못된 것인가?

 

 

. 12, 15/ 빌라도가 예수님을 보호하고자 갖은 노력을 다 했지만 유대인들의 주장에 굴복하고 맙니다. 이러한 빌라도의 모습은 무엇을 보여주는 것인가요?(2:24-25, 18:25)

( 2:24)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모든 사람을 알고 계셨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그 사람들에게 맡기지 않으셨습니다.

(2:25)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알고 계셨기 때문에, 사람에 대해서 어느 누구의 증언이 필요가 없었습니다.

( 18:25)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한 베드로> 시몬 베드로가 서서 불을 쬐고 있었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베드로에게 “당신도 저 사람의 제자 중 한 사람이 아닌 게 맞지요?”라고 물었습니다. 베드로가 부인하며 “난 아니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러나 이곳에는 더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아무 죄없는 예수님이 왜 이렇게 피로 범벅이 되었는지 생각해 보라는 말입니다. 왜 이렇게 고난을 받았는지 생각해 보라고 말합니다. 이사야는 예수님이 찔린 이유를 말하였습니다. 이사야서 53 5절 전반부에서 말씀하십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예수님이 가시면류관에 찔린 것은 우리의 허물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채찍에 상한 것은 바로 우리의 죄악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우리의 허물과 죄악 때문에 가시에 찔리고 채찍에 상하셨습니다.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 장면을 보고 53 8절에서 외칩니다. “그는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나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살아 있는 자들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 때문이라 하였으리요사람들은 알지 못하였지만 예수님은 우리의 허물 때문에 형벌을 받으셨습니다. 아무 죄도 없는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고난 받으신 것을 보라고 합니다. 우리의 질병을 대신하여 채찍 맞으신 것을 보라고 하십니다. 우리의 저주를 대신하여 모욕을 받으신 것을 보라고 합니다. 하나님을 경외치 않는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멸시를 받으신 것을 보라고 하십니다. 나의 허물 때문에 이 세상에서 끊어진 것을 보라고 하십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19:12) 그 때부터 빌라도는 예수님을 놓아 주려고 애를 썼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소리를 지르며만일 당신이 이 사람을 풀어 주면, 당신은 가이사의 지지자가 아닙니다. 자신을 왕이라고 하는 사람은 가이사를 반역하는 자입니다라고 외쳤습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진리에서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4)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진리이신 예수님께 더욱 집중하라.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하나님의 도우심과 성령의 인도함을 위해 간구하라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

-동수원 모임을 방해하는 영적인 도전을 물리치고 회복을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