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요한복음 18:15~27 |
날짜 |
2016-07-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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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안나스의 심문과 예언대로 세번 부인하는 베드로 |
전체 중심구절 |
20 |
단락 |
18:15~18 문지기 여종에게 예수님을 첫번째 부인하는 베드로 18:19~21 대제사장의 심문에 답하신 예수님 18:22~24 경비병에게 주먹으로 얼굴을 구타 당하신 예수님 18:25 예수님을 두번째 부인하는 베드로 18:26~27 예수님을 세번째 부인하는 베드로 |
단락별 중심구절 |
17 20 23 25 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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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절 |
관찰 및 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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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18:15) <예수님을 부인한 베드로> 시몬 베드로가 다른 제자 한 사람과 함께 예수님을 따라갔습니다. 이 다른 제자는 제사장과 친분이 있는 사람이었기에 그는 예수님과 함께 대제사장의 집 뜰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요 18:16) 그러나 베드로는 문 밖에서 기다려야만 했습니다. 대제사장과 아는 사이인 그 제자가 문 밖으로 나왔습니다. 그가 문 지키는 여자에게 말하여 베드로를 안으로 데리고 들어갔습니다. (요 18:17) 문 지키는 여자가 베드로에게 “당신은 이 사람의 제자 중 한 사람이 분명 아니지요?” 하고 물었습니다. 베드로는 “난 아니에요”라고 대답했습니다. (요 18:18) 날이 추워서 종들과 성전 경비대가 불을 피워 놓고, 주위에 둘러서서 불을 쬐고 있었습니다. 베드로도 그들과 함께 서서 불을 쬐고 있었습니다. (요 18:19) <대제사장이 예수님을 심문함> 대제사장이 예수님께 예수님이 가르친 말씀과 제자들에 관해 물었습니다. (요 18:20) 예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나는 세상에 분명히 말하였다. 언제든지 유대인들이 모이는 회당과 성전 뜰에서 가르쳤고, 은밀하게 말한 것이 하나도 없었다. (요 18:21) 그런데 어째서 내게 묻느냐? 내 말을 들은 사람들에게 내가 그들에게 무엇을 말했는지 직접 물어 보아라. 그 사람들은 내가 무엇을 말했는지 알고 있다.” (요 18:22) 예수님이 이렇게 말씀하실 때, 곁에 있던 성전 경비대원 중 한 사람이 예수님의 얼굴을 주먹으로 치면서 말했습니다. “대제사장께 이런 식으로밖에 대답하지 못하겠소?” (요 18:23) 예수님께서 그에게 “내가 잘못 말하였다면 그 잘못이 무엇인지 말하여라. 그러나 내가 사실을 말했다면 네가 어째서 나를 치느냐?”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요 18:24) 그러자 안나스는 예수님을 결박한 채 대제사장 가야바에게 보냈습니다. (요 18:25)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한 베드로> 시몬 베드로가 서서 불을 쬐고 있었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베드로에게 “당신도 저 사람의 제자 중 한 사람이 아닌 게 맞지요?”라고 물었습니다. 베드로가 부인하며 “난 아니오!”라고 대답했습니다. (요 18:26) 대제사장의 종 한 사람이 거기에 있었는데 그 사람은 베드로가 전에 귀를 벤 사람의 친척이었습니다. 그가 확신에 차서 말하였습니다. “내가 당신이 그 사람과 함께 정원에 있는 것을 보았소!” (요 18:27) 베드로는 다시 부인하였습니다. 그러자 바로 그 순간, 닭이 울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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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전체 |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예수님을 부인하지 않겠다고 장담하던 베드로가 무너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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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 및 적용 |
기도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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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예수님은 대제사장 뜰안으로 끌려 가셨다(15) -예수님은 대제사장에게 가르친 말씀과 제자들에 대하여 질문받으셨다(19) -예수님께서 나는 세상에 분명히 말한다고 말씀하셨다.(20) -예수님께서 언제든지 유대인들이 모이는 회당과 성전 뜰에서 가르쳤다고 하셨다(20) -예수님께서 은밀하게 가르친 것이 하나도 없다고 하셨다(20) -예수님께서 대제사장에게 어째서 묻느냐고 반문하셨다(21) -예수님께서 내말을 들은 사람에게 직접 물어보라고 하셨다(21) -예수님께서 물어보면 내가 무엇을 말했는지 알것이라고 하셨다(21) -예수님이 말씀하실때 성전 경비대원에게 주먹으로 얼굴을 맞으셨다(22) -예수님께서 성전경비대원에게 제사장에게 이런식으로 밖에 대답 못하는지 들으셨다(22) -예수님께서 경비대원에게 내가 잘못 말한 것이 무엇인지 말하라고 하셨다(23) -예수님께서 사실을 말했다면 어찌 치느냐고 반문하셨다(23) -예수님께서 결박 당하신채로 안나스에게서 대제사장 가야바에게 보내지셨다(24)
*시몬베드로 -시몬베드로는 다른 제자 한사람과 예수님을 따랐다.(15) -다른 제자는 제사장과 친분이 있었다(15) -예수님과 함께 대 제사장 뜰 안으로 들어갔다(15) è예수님은 끌려 가시고 베드로와 제자는 예수님 상황을 지켜보았다. -베드로는 대 제사장 집 문밖에서 기다렸다(16) -베드로는 대 제사장 아는 제자의 도움으로 뜰안에 들어갈 수 있었다.(16) è대제사장을 아는 제자가 문지키는 여자에게 말해 베드로 데리고 갔다(16) -문지키는 여자가 베드로에게 예수님의 제자가 아닌지 물었다(17) -베드로는 문지키는 여자의 질문에 아니라고 부인했다(17) -날씨가 추워 종들과 성전 경비대가 불을 피웠 둘러서 불을 쬐었다.(18) -베드로도 그들과 함께 불을 쬐었다. -베드로는 여러 사람들이 당신도 저사람의 제자중 한사람이라고 들었다(25) -베드로는 난 아니라고 두번째 부인을 했다(25) -베드로는 자신이 귀를 벤 종의 친척을 만났다.(26) -베드로는 당신이 그 사람과 함께 정원에 있었다는 말을 들었다(26) -베드로는 세번째 부인을 했다(27) -베드로가 세번째 부인을 할 때 닭이 세번 운 것을 들었다.(27)
1.4복음서에 나타난 대제사장 안나스의 심문? 1)마태복음 26:57~67 2)마가복음 14:55~65 3)누가복음 22:64~71 베드로의 세번 부인이 먼저 기술이 되어 있고 그다은 예수님이 심문 받으심
*예수님께서 가 변호를 감당 하는 모습은? 1)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말한다. 2)사실만 증거 했다. 3)질문에 답을 했다. 4)예수님은 혼자 재판에 임하셨다.
*예수님을 기소하기 위한 종교지도자들의 모습 1)거짓 증인을 세웠다. 2)거짓 증인들의 대답도 일치 되지 않았다. 3)예수님의 말에 흥분을 했다. 4)형이 확정되지 않았는데 구타를 했다. 5)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공격을 했다.
è질문:예수님을 믿는 사명자는 이런 불공평한 일을 당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2. 4복음서에 나타는 베드로의 부인의 모습은? 1)마태복음에 예수님을 부인하는 베드로 마26:70 베드로가 모든 사람 앞에서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겠노라 하며 마26:72베드로가 맹세하고 또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더라 마 26:74 그가 저주하며 맹세하여 이르되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 곧 닭이 울더라 è세번 부인한 베드로의 행동은? 마26:75 이에 베드로가 예수의 말씀에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2)마가복음에 예수님을 부인하는 베드로 막14:68 베드로가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네가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겠노라 하며 앞뜰로 나갈새 막14:70 또 부인하더라 조금 후에 곁에 서 있는 사람들이 다시 베드로에게 말하되 너도 갈릴리 사람이니 참으로 그 도당이니라 막14:71 그러나 베드로가 저주하며 맹세하되 나는 너희가 말하는 이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 è세번부인 후 베드로 행동은? 막14:72 닭이 곧 두 번째 울더라 이에 베드로가 예수께서 자기에게 하신 말씀 곧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기억되어 그 일을 생각하고 울었더라
3)누가복음에 예수님을 부인하는 베드로 눅22:57 베드로가 부인하여 이르되 이 여자여 내가 그를 알지 못하노라 하더라 눅22:58조금 후에 다른 사람이 보고 이르되 너도 그 도당이라 하거늘 베드로가 이르되 이 사람아 나는 아니로라 하더라 눅22:60베드로가 이르되 이 사람아 나는 네가 하는 말을 알지 못하노라고 아직 말하고 있을 때에 닭이 곧 울더라 *세번 부인한 후 베드로 행동은? 눅22:62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è질문:베드로를 부인하게 만드는 분위기는 무엇인가?
è질문:베드로는 무엇에 대하여 통곡을 하였고 어떤 의미가 있는가?
è질문: 성경은 인간의 연약한 모습을 가감없이 보여주는데 이를 통해 인간은 어떤 자들인가?(롬7:19, 롬6:17) -롬6:17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 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롬7:19내가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바 악을 행하는도다 è연약한 인간의 변화 -롬6:18죄로부터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2.부름을 받은 자가 피할 수 없는 싸움은 무엇인가(갈5:24,롬8:13) -롬8:13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갈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16-17절을 보십시오. 문 지키는 여종이 베드로에게 물었습니다. 너도 예수님의 제자 중 하나가 아니냐? 문 지키는 하녀는 그렇게 무서운 사람이 아닙니다. 그곳은 대제사장과 산헤드린 회원들과 군대들이 가득 찬 살벌한 분위기였습니다. 이곳에서 자신이 예수님의 제자라고 하면 자신도 잡힐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는 두려움에 사로 잡혀 예수님의 제자임을 부인하였습니다. 자신이 살고자 예수님을 부인하였습니다
18절을 보십시오. 그때 사람들은 추워서 불을 피우고 불을 쬐고 있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부인하였으면 빨리 그 자리를 피하여야 했습니다. 그래야 두 번 세 번 죄를 짓지 않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계속하여 불을 쬐고 있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떠나지도 못하고 적극적으로 시인하지도 못하였습니다.
20,21절을 보십시오. 예수님은 드러내 놓고 세상에서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모든 유대인들이 모이는 회당과 성전에서 항상 가르쳤습니다. 은밀히 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항상 예수님과 함께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무슨 말씀을 가르쳤는지 듣는 자에게 물어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항상 공개적이었습니다. 바리새인들과 종교지도자들은 은밀히 예수님을 감시하였습니다. 그들이 예수님을 죽이기 위해서 몰래 엿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은밀히 밤에 불법 재판을 하였습니다. 죄는 은밀히 짓습니다. 진리의 말씀은 모든 사람에게 공개되어도 떳떳한 것입니다.
22-24절을 보십시오. 예수님에게 대제사장의 권위를 무시한다고 생각하여 손바닥으로 예수님의 뺨을 쳤습니다. 인간이 감히 하나님의 뺨을 쳤습니다. 그들은 대제사장의 권위는 높이면서 하나님의 아들되신 예수님의 권위를 알아보지 못하였습니다. 예수님은 내가 잘못한 것을 말로서 증언하라고 하였습니다. 바른 말을 하였으면 왜 치느냐고 그를 책망하였습니다
25절을 보십시오. 공간적 배경이 안나스의 집에서 가야바의 집으로 바뀌었습니다. 시몬 베드로는 가야바의 집에까지 따라갔습니다. 밤이 되자 날씨는 점점 추워져서 사람들은 불을 피웠습니다. 시몬 베드로가 서서 불을 쬐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불빛에 비친 베드로를 알아보고 너도 예수님의 제자 중 하나가 아니냐고 하였습니다. 베드로는 두 번째로 부인하여 나는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26,27절을 보십시오. 대제사장의 종 하나가 있었습니다. 그는 전에 베드로 귀를 자른 말고의 친척이었습니다. 그는 베드로의 갈릴리 사투리를 알아보고 다시 물었습니다. 네가 그 사람과 함께 동산에 있는 것을 보지 아니하였느냐고 물었습니다. 베드로는 맹세하며 내가 제자라면 장에 손을 지진다고 부정하였습니다. 베드로는 세 번에 걸쳐서 자신이 살기 위해서 예수님을 부인하였습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요 18:21) 그런데 어째서 내게 묻느냐? 내 말을 들은 사람들에게 내가 그들에게 무엇을 말했는지 직접 물어 보아라. 그 사람들은 내가 무엇을 말했는지 알고 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어떤 상황에서든지 사역을 하는데 당당하게 말해야 한다.
4)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최근에 BBB 상황에 대하여 차분하게 기도하라.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사역을 감당하며 성령의 인도함을 받으라. |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 -동수원 모임을 방해하는 영적인 도전을 물리치고 회복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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