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요한복음

20160627 요한복음 성경공부(17장14절-26절)

가디우스 2018. 10. 18. 14:31

본문

요한복음 17:14~26

날짜

2016-06-27

 

 

 

 

제목

복음을 전할 제자들을 지켜주시고 하나되게 간구하시는 예수님

전체

중심구절

26

단락

17:14~17 제자들을 악에서 지켜 달라고 하신 예수님

17:18~22 아버지께 보냄을 받은대로 제자들을 세상으로 보내시는 예수님

17:23~13 하나되고 사랑하게 해달라고 하시는 예수님

 단락별

중심구절

15

18

26

 

 

구절

관찰 및 해석

 

( 17:14) 제가 아버지의 말씀을 그들에게 주었습니다. 제가 세상에 속하지 않은 것처럼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않았으므로, 세상은 그들을 미워하였습니다.

( 17:15) 제가 구하는 것은 아버지께서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 달라는 것이 아니라, 악으로부터 지켜 주시라는 것입니다.

( 17:16) 제가 세상에 속하지 않은 것처럼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않았습니다.

( 17:17)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해 주십시오.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입니다.

 

( 17:18) 아버지께서 저를 세상에 보내신 것같이 저도 그들을 세상에 보냈습니다.

( 17:19) 그들을 위해 내 자신을 거룩하게 하는 것은 그들도 진리 안에서 거룩해지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 17:20) “저는 이 사람들을 위해서만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이 사람들이 전하는 말을 듣고 저를 믿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기도합니다.

( 17:21) 아버지, 아버지께서 제 안에 계시고 제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믿는 사람들이 다 하나가 되게 하여 주시고, 그들도 우리 안에 있게 하셔서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세상이 믿게 하여 주십시오.

( 17:22) 우리가 하나인 것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해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영광을 이 사람들에게 주었습니다.

 

( 17:23) 제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제 안에 계십니다. 부디 그들로 온전히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그리하여 세상이,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신 것과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신 것처럼 그들도 사랑하셨다는 것을 알게 해 주십시오.”

( 17:24) “아버지, 제가 있는 곳에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이 사람들이 저와 함께 있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버지께서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저를 사랑하셔서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그 영광을 그들로 보게 해 주십시오.

( 17:25) 의로우신 아버지, 세상은 아버지를 알지 못하지만 저는 아버지를 알며, 이 사람들도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신 것을 압니다.

( 17:26) 아버지께서 제게 보이신 사랑이 그들에게 있고, 저도 그들 안에 있게 하기 위해 그 사람들에게 아버지의 이름을 알게 하였고, 앞으로도 계속 알게 할 것입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복음을 전할때 힘들고 어려움속에 보호해달라고 간구하시는 예수님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아버지 말씀을 제자들에게 주었다고 하시는 예수님(14)

-세상에 속하지 않았다고 하시는 예수님(14)

-제자들도 세상에 속하지 않았다고 하시는 예수님(14)

-세상이 제자들을 미워한다고 하시는 예수님(14)

-아버지께서 제자들을 악에서 지켜달라고 하시는 예수님(15)

-제가 세상에 속하지 않은 것처럼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않았다고 반복하시는 예수님(16)

-제자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해달라고 하시는 예수님(17)

-아버지 말씀은 진리라고 하시는 예수님(17)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18)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세상으로 보내셨다(18)

-제자들을 위해 거룩하게 하신 예수님(19)

-예수님의 거룩함으로 제자들을 진리안에 거룩하게 하기 위하셨다(19)

-제자들과 제자들의 복음을 듣고 믿는 사람을 위해 기도하시는 예수님(20)

-아버지께서 예수님 안에 계시고 예수님이 아버지안에 계신다고 하신 예수님(21)

-믿는 사람들이 다 하나되게 해달라고 하시는 예수님(21)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보내셨다는 것을 세상이 믿게 해달라고 하셨다(21)

-우리가 하나인 것 같이 그들도 하나되게 해달라고 하시는 예수님(22)

-아버지께서 예수님께 주신 영광을 제자들에게 주셨다고 하셨다(22)

-예수님께서 제자들 안에 있다고 하셨다(23)

-아버지께서 제안에 계신다고 하신 예수님(23)

-제자들이 온전히 하나되게 해달라고 하시는 예수님(24)

-세상이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보내심과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신다고 하신 예수님(24)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영광을 제자들이 보게 해달라고 하신 예수님(24)

-의로우신 아버지라고 하신 예수님(25)

-세상은 아버지를 알지 못하지만 저는 아버지를 안다고 하신 예수님(25)

-제자들도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고 하신 예수님(25)

-아버지께서 제게 보이신 사랑이 그들에게 있다고 하신 예수님(26)

-저도 그들안에 있게 하기 위하여 그 사람들에게 아버지의 이름을 알게 하였다고 하신 예수님(26)

-앞으로 계속 알게 할것이라고 하신 예수님(26)

 

                                                                                                                                                                                                                                                                                                                                                                                                                                                                                                                                                                                                           

*해석질문

1. 14절을. “내가 아버지의 말씀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매 세상이 그들을 미워하였사오니 이는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으로 인함이니이다예수님이 세상에 오셔서 세상과 타협하지 않았습니다. 세상의 왕은 사단입니다. 예수님은 사단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 들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사단이 돌로 떡을 만들어먹으라는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성전에서 뛰어내리라 하여도 뛰어내리지 않았고 사단에게 절하면 세상의 모든 영광을 준다고 하여도 절하지 않았습니다. 이때부터 사단은 예수님을 미워하고 죽이고자 하였습니다. 종교지도자들의 시기심으로 예수님을 로마 군병들에게 넘겨주었습니다. 로마군병들의 포악함을 이용하여 예수님을 조롱하였습니다. 나중에는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습니다

è질문: ! 예수님을 믿으면 고난을 당하게 되는가?

제자들도 사단에게 순종하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가 되었습니다. 제자들은 진리의 말씀 편에 섰습니다. 그들은 세상에 속한 자에서 예수님께 속한 자로 변화되었습니다. 세상은 예수님을 미워하였듯이 또한 예수님을 믿는 제자들도 미워하였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세상에서 환영 받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은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를 미워합니다.

 

15,16절을 보십시오.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세상에서 미움 받는 것을 아셨습니다. 핍박 받는 것을 아셨습니다. 순교를 당하는 것도 아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도록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오히려 양같은 그들을 이리같은 세상으로 보내셨습니다.(18) 그들은 세상을 피하여 산으로 들어가지 말고 세상으로 나가야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소극적이고 도피적인 삶을 살도록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제자들이 세상에 적극적으로 나가기를 원하셨습니다.

=>질문:세상에 속하지 않는 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우리가 가야하는 세상은 악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세상에는 부정부패 문화, 음주 문화, 음란 문화, 폭력 문화가 판을 치고 있습니다. 돈과 쾌락과 자기를 우상으로 섬깁니다. 자기가 왕이 되어 살아갑니다. 마귀는 거짓됩니다. 예수님은 그들을 마귀에게서 보호해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마귀는 우는 사자처럼 우리들을 공격합니다. 제자들은 세상 속에 거하면서 세상의 악을 극복해야합니다.

 

17절을 보십시오.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예수님은 제자들이 거룩한 삶을 살도록 기도합니다. 거룩함은 첫째 세상 사람들과 다른 것입니다. 거룩함은 첫째로 구별되는 것입니다. 둘째로 거룩은 성결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사야가 하나님을 보았을 때 거룩하다 거룩하다고 말합니다. 이사야는 거룩하신 하나님을 보았을 때 자신의 죄를 발견하였습니다

=>질문: 거룩하게 살아가는 삶이란?

말씀을 주야로 묵상해야 합니다. 말씀을 경외하고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아야합니다. 다윗은 청년이 무엇으로 자신의 행실을 깨끗하게 할 수 있는가 물었습니다. 그는 주의 말씀을 따라서 삼가야 깨끗하게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진리의 말씀을 묵상하며 자신의 죄를 발견하고 끊임없이 회개해야합니다. 말씀을 높이고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우리가 말씀에 순종할 때 우리는 거룩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18,19절을 보십시오.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나도 그들을 세상에 보내었고 또 그들을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그들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예수님은 거룩함에 본을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도 세상에 살았습니다. 예수님도 육신을 입으셨으므로 사단의 유혹을 받았습니다. 물질이나 여자의 유혹도 받고 권세에 대한 유혹도 받으셨고 교만에 대한 유혹도 받으셨습니다. 십자가 없는 안일한 삶에 대한 유혹도 받으셨습니다. 사단은 끊임없이 예수님을 유혹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단을 물리쳤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에 죽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말씀을 따라서 거룩한 삶을 사셨습니다.

 

20절을 보십시오.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그들의 말로 말미암아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예수님은 제자들이 십자가 앞에서 도망가지만 돌아와서 굳게 설 것을 믿었습니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하지만 회개하고 교회의 반석이 될 것을 믿었습니다. 그들을 통하여 복음 역사가 더 크게 이뤄질 것을 믿었습니다.

 

21절을 보십시오. “아버지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예수님은 11절에서도 제자들을 위해서 우리와 같이 하나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통해서 믿는 신자들을 위해서도 다 하나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 하나되게 하소서는 예수님의 반복되면서도 간절한 기도제목입니다. 예수님은 교회가 능력을 받도록 기도하지 않고 하나되게 해달라고 기도했습니다. 능력보다 하나되는 것이 우선입니다.

 

21절을 다시 한번 보십시오. 예수님을 하나님이 보내신 분으로 믿게 됩니다. 세상 사람들이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복음이 증거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게 됩니다. 사도행전에 보면 초대교회는 서로 사랑하는 교회였습니다. 내부적으로 하나되는 교회였습니다. 사람들은 교회를 칭송하고 예수 믿는 자들이 날마다 많아졌습니다.

 

22절을 보십시오.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되게 하려 함이니이다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자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셨습니다. 예수님과 함께 영광을 받게 하셨습니다. 예수 믿는 자를 지금 영화롭게 하셨고 앞으로도 영광스럽게 하실 것입니다. 우리 신자들은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형제자매입니다. 하늘 나라에 가면 모두가 한 가족입니다. 거기서는 모두가 하나입니다.

23절을 보십시오. “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그들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우리가 하나되기 위해서는 죄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하였습니다.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중심으로 하나가 되어야합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십니다.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하나될 수 있습니다.

 

24절을 보십시오.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그들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하나님은 예수님을 사랑하셨습니다. 예수님을 부활시키시어 하늘의 영광을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우편에서 영광 중에 계십니다.

 

25절을 보십시오. “의로우신 아버지여 세상이 아버지를 알지 못하여도 나는 아버지를 알았사옵고 그들도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 알았사옵나이다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그들에게 알게 하였고 또 알게 하리니 이는 나를 사랑하신 사랑이 그들 안에 있고 나도 그들 안에 있게 하려 함이니이다세상 사람들은 하나님 아버지를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하나님을 아십니다. 세상 사람들은 예수님을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신자들은 하나님이 예수님을 보내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것을 압니다. 예수님을 아는 자들은 하나님을 아는 자들입니다. 예수님은 이들에게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을 알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인격을 알게 하십니다. 예수님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하나님을 알게 하십니다. 하나님과 더 깊은 사랑의 관계성을 갖게 하십니다.

 

예수님은 두 가지를 기도하셨습니다. 첫째는 세상에서 제자들이 진리의 말씀으로 거룩하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둘째는 교회가 하나되게 헤달라는 것입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17:21) 아버지, 아버지께서 제 안에 계시고 제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믿는 사람들이 다 하나가 되게 하여 주시고, 그들도 우리 안에 있게 하셔서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세상이 믿게 하여 주십시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BBB 하나가 되기 위해서 행동하고 기도하라

 

4)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7월 지구 대표 모임을 위해 기도하라.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하나님의 은혜로 말씀과 기도에 집중하고 성령께서 사역을 하도록 하라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

-동수원 모임을 방해하는 영적인 도전을 물리치고 회복을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