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로마서

20170717 로마서 성경공부(14장13절-23절)

가디우스 2018. 10. 18. 11:53

본문

14:13~23

날짜

2017-07-17

제목

믿음으로 먹고 나누며 얻는 하나님 나라 비밀

전체

중심구절

23

단락

14:13~15 형제를 음식 문제로 망하게 하지말라

14:16~18 하나님 나라의 비밀

14:19~23 믿음으로 행하라

 

 단락별

중심구절

15

17

23

구절

관찰 및 해석

 

 

( 14:13) <형제를 넘어지게 하지 마라> 그런즉 다른 사람에 대해 심판하지 맙시다. 우리가 더욱 힘쓸 것은 형제의 길에 그를 넘어지게 하는 것이나 장애물을 놓지 않겠다고 결심하는 일입니다.

( 14:14) 내가 주 예수님 안에 있는 사람으로서 확신하기로는, 그 자체로 부정한 음식은 하나도 없습니다. 어떤 음식이 부정하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는 그 음식이 부정한 것입니다.

( 14:15) 음식 문제로 여러분의 형제가 상처를 받았다면, 여러분은 사랑으로 행동한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 대신해서 죽으신 그 형제를 음식 문제로 망하게 하지 마십시오.

 

( 14:16) 그러므로 여러분이 옳다고 생각해서 하는 것이 오히려 비난의 대상이 되지 않게 하십시오.

(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일이나 마시는 일이 아니라,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강과 기쁨입니다.

( 14:18) 이런 마음으로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사람들에게도 인정을 받습니다.

 

( 14:19) 그러므로 우리 모두 화평함을 이루는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에 힘씁시다.

( 14:20) 음식 문제로 하나님의 일을 무너뜨리지 않도록 합시다. 음식은 다 깨끗한 것이지만, 어떤 음식을 먹은 것이 다른 사람을 넘어지게 한다면 그것을 먹는 것은 그 사람에게 좋지 못한 것입니다.

( 14:21) 고기를 먹는다거나, 술을 마신다거나 그 밖에 여러분의 형제를 넘어지게 하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14:22) 여러분에게 어떤 신념이 있다면 그것은 여러분과 하나님 사이의 일로만 간직해 두십시오. 스스로 옳다고 믿는 일을 할 때, 자신을 정죄하지 않는 사람은 복 있는 사람입니다.

( 14:23) 그러나 의심을 하면서 먹는 사람은 정죄를 받은 것입니다. 그것은 믿음에서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믿음에서 나오지 않은 것은 다 죄입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 메세지>

하나님의 나라의 자녀들은 먹는 것으로 판단을 하지 말고 믿음으로 행하라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대신 죽어 주셨다(15)

-하나님께서 주관하시는 나라는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강과 기쁨이다(17)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

-다른 사람에 대해 심판하지 말라(13)

-우리가 더욱 힘쓸 것은 형제의 길에 그를 넘어지게 하는 것이나 장애물을 놓지 않겠다고 결심하는 일이다.(13)

-내가 주 예수님 안에 있는 사람으로서 확신하기로는, 그 자체로 부정한 음식은 하나도 없다.(14)

-떤 음식이 부정하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는 그 음식이 부정한 것이다.(14)

-음식 문제로 여러분의 형제가 상처를 받았다면, 여러분은 사랑으로 행동한 것이 아아니다(15)

-그리스도께서 대신해서 죽으신 그 형제를 음식 문제로 망하게 하지 말라(15).

-여러분이 옳다고 생각해서 하는 것이 오히려 비난의 대상이 되지 않게 하라(16)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일이나 마시는 일이 아니라,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강과 기쁨이다(17)

-이런 마음으로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사람들에게도 인정을 받는다(18)

-우리 모두 화평함을 이루는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에 힘쓰자(19)

-음식 문제로 하나님의 일을 무너뜨리지 않도록 하자(20)

-음식은 다 깨끗한 것이지만, 어떤 음식을 먹은 것이 다른 사람을 넘어지게 한다면 그것을 먹는 것은 그 사람에게 좋지 못한 것이다(20)

-고기를 먹는다거나, 술을 마신다거나 그 밖에 여러분의 형제를 넘어지게 하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21)

-여러분에게 어떤 신념이 있다면 그것은 여러분과 하나님 사이의 일로만 간직해 두라(22)

-스스로 옳다고 믿는 일을 할 때, 자신을 정죄하지 않는 사람은 복 있는 사람이다(22)

-의심을 하면서 먹는 사람은 정죄를 받은 것이고 믿음에서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23)

-믿음에서 나오지 않은 것은 다 죄다(23)

 

 

(질문1) 다른 사람을 비판(심판)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에 그렇게 하는가?(13)

그리스도 안에서 나도 자유를 얻고 다른 사람도 자유를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자유를 위하여 믿음 안에서 나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런 판단보다 하나님 나라를 구해야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성령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질문2)넘어지게 하는 장애물은 무엇인가?(13)

 

(질문3)음식의 부정하게 판단하는 기준은?(14)

è음식 먹는 것을 판단하는 것보다 형제가 넘어지지않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질문4)하나님의 자녀들이 함께하는 공동체가 이루어 가는 모습은?(17)

è하나님의 나라는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강과 기쁨이다.

하나님 나라는 성령이 다스리는 세계입니다. 성령님이 우리를 다스릴 때 우리는 의로움이 생기고 사람들과 평화하고 마음에는 기쁨이 있습니다. 의는 하나님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고 사랑하시고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입니다. 십계명을 지키는 것입니다. 화평은 다른 사람들과 평화롭게 지내는 것입니다. 희락은 나 자신이 기쁨을 얻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성령이 다스리는 나라가 임하도록 기도해야합니다. 예수님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영이 있는 곳에 자유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마음에 성령님 안에 있는지 아닌지 이런 것은 사람들의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질문5)믿음의 그리스도인들이 받는 평가는?(18)

è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사람들에게도 인정을 받는다.

 

(질문6)건강한 믿음의 공동체의 모습은?(19)

è화평함을 이루는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에 힘쓴다.

우리는 모든 일에 자유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자유를 쓸 때 원칙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화평하는 일을 하고 덕을 세우는 일을 해야 합니다. 교회의 유익을 추구해야합니다. 나의 행동으로 하나님의 사업을 무너지게 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나의 모든 행동이 하나님의 사업을 세우는데 힘을 써야합니다. 무너뜨리는 것은 잠간이지만 세우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질문 7)믿음에서 나오는 것은?

è의심하지 않는 것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일이나 마시는 일이 아니라,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강과 기쁨입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성령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강과 기쁨의 삶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지체들을 더 존귀하게 여기는 삶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지체들의 장점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삶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