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로마서

20170807 로마서 성경공부(15장1절-13절)

가디우스 2018. 10. 18. 11:54

본문

15:1~13

날짜

2017-08-07

제목

한마음과 한입으로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라

전체

중심구절

6

단락

15:1~6 이웃을 기쁘게 하여 한마음이 되라

15:7~11 그리스도를 본받아 서로 받아들이라

15:12~13 소망의 하나님께서 기쁨과 소망으로 채우신다.

 

 단락별

중심구절

6

7

13

구절

관찰 및 해석

 

( 15:1)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여라> 강한 우리는 약한 사람들의 약점을 돌보아 주고, 우리 자신을 기쁘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 15:2) 우리 각 사람은 이웃을 기쁘게 하되, 그에게 유익을 끼치고 덕을 세워야 합니다.

( 15:3)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으시고, 성경에주님을 모욕한 사람들의 모욕이 제게 임하였습니다라고 기록된 대로 사셨습니다.

( 15:4) 이전에 기록된 모든 것은 우리를 가르치기 위해 기록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의 인내와 위로로 말미암아 소망을 가집니다.

( 15:5) 인내와 위로를 주시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의 뜻대로 여러분들 가운데 한 마음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 15:6) 그리하여 여러분 모두가 한 마음과 한 입으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시기를 바랍니다.

 

( 15:7) <이방인들에게 전파한 복음>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을 받으신 것처럼 여러분도 서로를 받아들이십시오. 그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길입니다.

( 15:8) 내가 여러분들에게 이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진실하심을 드러내시고 하나님께서 우리 조상들에게 하신 약속을 확증하기 위해서 할례받은 사람들의 종이 되셨습니다.

( 15:9) 그래서 이방인들이 하나님께서 베푸신 자비에 대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된 것입니다.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이방인 중에서 주님을 찬양하고, 주님의 이름을 찬송하겠습니다.”

( 15:10) 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방인들아,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기뻐하여라.”

( 15:11) 또한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너희 모든 이방인들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너희 모든 백성아, 그를 찬송하여라.”

 

( 15:12) 또 이사야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새의 뿌리에서 나와, 이방인들을 다스릴 이가 올 것이다. 이방인들은 그분에게 소망을 두리라.”

( 15:13) 여러분들이 하나님을 신뢰할 때 소망의 하나님께서 모든 기쁨과 소망으로 여러분을 채우셔서, 성령의 능력으로 여러분에게 소망이 차고 넘치게 하시기를 바랍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 메세지>

한마음 한입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소망을 품고 나아가는 삶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으셨다.(3)

-하나님께서 성경의 인내와 위로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소망을 주신다(4)

-하나님께서 이전에 기록된 모든 것은 우리를 가르치기 위해 기록하게 하셨다(4)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의 뜻대로 여러분 한 마음을 주신다(5)

-하나님은 믿는 자들에게 한 마음과 한 입으로 받으신다(6)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을 받으셨다(7)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길은 서로 받아들이는 것이다(7)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진실하심을 드러내시고 하나님께서 우리 조상들에게 하신 약속을 확증하기 위해서 할례받은 사람들의 종이 되셨다.(8)

-하나님께서 베푸신 자비에 대해서 이방인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된다.(9)

-하나님께서는 이방인들과 모든 백성들의 찬양을 받으신다(11)

-하나님께서 이새의 뿌리에서 이방인들을 다스릴 이가 오도록 하셨다(12)

-하나님을 신뢰할 때 소망의 하나님께서 모든 기쁨과 소망으로 채워주신다(13)

-성령의 능력으로 여러분에게 소망이 차고 넘치게 하신다(13)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

-강한 우리는 약한 사람들의 약점을 돌보아 주고, 우리 자신을 기쁘게 하지 말라(1)

-우리 각 사람은 이웃을 기쁘게 하되, 그에게 유익을 끼치고 덕을 세워야 한다(2)

-성경에주님을 모욕한 사람들의 모욕이 제게 임하였습니다라고 기록된 대로 사셨다(3)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을 받으신 것처럼 여러분도 서로를 받아들이라(7)

 

 

 

 (질문1)사람들은 약점을 공격하며 기쁨을 누리는 이유는 무엇인가(1)

è 연약한 자는 스스로 그 약점을 고쳐내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 약점을 감당해 주어야 하는데 약점을 감당하는 것은 연약한 점을 참고 견디는 것입니다. 그가 연약함으로 당하는 대가를 내가 대신 치러주는 것입니다. 연약하여 잘 걷지 못하는 사람의 가방을 들어주는 것입니다. 연약하여 자주 잊어버리는 실수를 범하는 사람을 챙겨주고 잊어버린 것을 찾아주는 것입니다.

 

(질문 2) 우리가 이웃을 기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이며 이웃에게 유익을 끼치고 덕을 세우는 방법은 무엇인가?(2)

è 강한 사람은 언제나 넉넉합니다. 뭐 놀릴 것도 없고 그렇게 호들갑을 떨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뭐 좋은 사람도 사랑하고 못된 사람하고도 같이 지내고 이럴 수 있습니다. 이해를 하는 것입니다. 언제나 상대방을 깊이 이해하는 이해심이 넉넉합니다. 이것이 강한 것입니다. 부모가 자녀들을 이해합니다. 어린아이들이 뭐 어쩌고저쩌고 해도 어른은 어른스럽게 이해합니다. 그 다음에는 강한 자는 실천 능력이 있는 자입니다. 이 깨달은 바 진리를 자기생활 속에서 구체화할 줄 압니다. 오늘 여기서 하나님 말씀을 듣습니다. 들으면서 바로 아 그렇다 그런고로 나는 이렇게 살아야겠다. 하고 적응할 수 있고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연약함을 감당할 능력이 있습니다. 강한 사람은 사랑해야 하는 줄 알면서 사랑합니다. 용서해야 하는 줄 알면서 용서합니다. 기도해야 하는 줄 알면서 기도합니다. 순종해야 하는 줄 알면서 순종합니다. 판단하지 말아야 하는 줄 알면서 판단하지 않습니다. 교만하지 말아야 되는 줄 알면서 겸손합니다. 의지를 갖고 실천에 옮기는 사람이 강한 사람입니다.

 

 

(질문 3)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으시고의 의미는?(3)

è강자가 약자의 연약함을 감당한 가장 좋은 예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강하신 분이십니다. 그리스도에서는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은 십자가에 죽는 고통을 당하였습니다. 자신이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였습니다. 사랑은 자신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편의 기쁨을 구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중심으로 하지 않고 상대방을 중심으로 하는 것입니다. 선한 사마리아 사람이 강도 만난 자의 필요를 채워주었습니다.

 

(질문4)한마음과 한입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은 무엇인가?(6)

è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이렇게 하나가 되어 찬양하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십자가는 인내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약점을 감당하는 것은 인내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인내하셨습니다. 인내는 내가 죽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모세를 인내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베드로를 인내하셨습니다. 인내의 하나님을 믿을 때 우리는 다른 사람의 연약한점을 감당해줄 수 있습니다.

 

(질문5)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심과 같이 너희도 서로 받으라.(7)

è우리는 예수님이 우리를 기쁘게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우리를 십자가에서 감당하심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가 나타났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았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의 십자가를 생각하며 서로 영접하여야 합니다. 서로를 기쁘게 환영해야합니다. 다른 사람의 허물과 연약함을 감당해주어야합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통하여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기게 해야합니다. 하나님의 살아계심이 나타나고 하나님 나라가 임하게 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해야합니다.

 

(질문6) “내가 말하노니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진실하심을 위하여 할례의 추종자가 되셨으니 이는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들을 견고하게 하시고 이방인들도 그 긍휼하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심이라”(8~9)

 è그리스도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진실하심을 위하여 할례자들의 추종자 a servant 가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유대인 가운데서 메시야가 오신다는 약속을 하셨습니다. 유대인들을 통하여 세계만민의 구원을 이루신다는 약속을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약속을 이루기 위해서 유대인의 모습으로 오셨습니다. 유대인들의 종이 되어 그들을 섬기셨습니다. 그들의 죄를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연약한 유대인을 받아서 그들을 통하여 세계 만민 구원의 약속을 이루신다는 약속을 견고케 하시고 세계만민의 구원역사를 이루셨습니다. 이를 통하여 하나님은 진실하신 하나님이 되었습니다. 이방인들에게 긍휼을 베푸사 이방인들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였습니다. 우리가 연약함을 감당하려면 종이 되어 섬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때 성경 말씀이 진실해지고 세계만민의 구원역사가 일어납니다.

 

 

(질문7) “이새의 뿌리에서 나와, 이방인들을 다스릴 이가 올 것이다. 이방인들은 그분에게 소망을 두리라.(9~12)

è사도 바울은 하나님께서 유대인을 통해서 세계 구원역사를 이루신다는 약속의 말씀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신명기 32 43절에는 모세는 열방 중에서 하나님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을 찬송한다고 하였습니다. 모세는 모든 이방인들이 돌아와 하나님을 찬송할 비전을 보고 있습니다. 시편 117편 일절에서는 모든 열방들아 주를 찬송하고 모든 백성들은 그를 찬송하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통하여 열방이 주의 백성과 함께 즐거워하게 될 날을 약속하셨습니다. 이사야 11 10절에는 예수님이 이새의 뿌리 곧 다윗의 후손에서 열방을 다스리는 왕으로 오신다고 하였습니다. 그 날에는 열방이 예수님께 소망을 두게 하실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연약한 자를 받으심으로 유대인과 세계만민이 하나님을 찬양하게 되었습니다. 찬양이 일어나려면 누군가 희생하고 사랑을 해줘야 합니다.

 

 

(질문8)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13)

è 로마서 본론을 마치면서 마지막 인사를 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소망의 하나님을 믿습니다. 우리에게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을 믿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열국의 아비로 소망을 두셨습니다. 베드로에게 교회의 반석으로 소망을 두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복의 근원으로 소망두셨습니다. 세계만민이 하나님을 믿을 소망을 두셨습니다. 우리에게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이루시 소망을 주셨습니다. 우리가 십자가를 질 때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는 소망의 역사를 이루십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15:6) 그리하여 여러분 모두가 한 마음과 한 입으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시기를 바랍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한마음 한입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경기지구 지체들이 한마음과 한뜻으로 우리의 마음을 모으는 삶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나열하고 실천하기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