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로마서

20170515 로마서 성경공부(11장25절-36절)

가디우스 2018. 10. 18. 11:51

본문

11:25~36

날짜

2017-05-15

제목

회복을 시키시고 보존하시고 영광 받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은혜

전체

중심구절

36

단락

11:25~32 택함 받은 자를 회복 시키시는 하나님

11:33~36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와서 보존되고 영광을 위해 존재한다.

 단락별

중심구절

28

36

구절

관찰 및 해석

 

( 11:25) <이스라엘의 회복> 형제 여러분, 나는 여러분이 스스로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이 비밀에 대해 알기를 원합니다. 비밀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하나님께 돌아오기까지 이스라엘 중에 얼마는 완악한 채로 있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 11: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구원자가 시온에서 나와 야곱의 자손에게서 경건하지 못한 것을 제거할 것이다.

( 11:27) 이것은 내가 그들의 죄를 없앨 때에 그들과 맺을 내 언약이다.”

( 11:28) 복음의 관점에서 볼 때, 이스라엘은 여러분들 때문에 하나님의 원수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선택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은 조상들 때문에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사람들입니다.

( 11:29) 하나님께서는 선물을 주시고 부르신 후에 무르는 법이 없습니다.

( 11:30) 전에 하나님께 불순종하던 여러분이 이제 이스라엘이 불순종한 것 때문에 자비를 얻게 되었듯이,

( 11:31) 현재 이스라엘이 불순종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내린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그들도 받기 위해서입니다.

( 11:32)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푸시기 위해 모든 사람을 불순종하는 데에 가두어 두셨습니다.

( 11:33)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 ,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유함은 참으로 깊습니다! 하나님의 판단은 헤아릴 수 없으며, 그분의 길은 아무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 11:34) “누가 주님의 마음을 알았으며, 누가 그분의 의논 상대자가 되었습니까?”

( 11:35) “누가 먼저 하나님께 무엇을 드려서, 하나님의 답례를 받는단 말입니까?”

( 11:36) 이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나왔고, 하나님의 보살핌으로 보존되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영광이 영원토록 있기를 원합니다. 아멘.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 메세지>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왔고 하나님의 보살핌으로 보존되고 하나님 영광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라.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돌아오길 원하시는 하나님(25)

-구원자를 시온에서 보내시는 하나님(26)

-야곱의 자손의 경건치 못함을 제거하시는 하나님(26)

-이스라엘 죄를 없앨 때 언약을 맺길 원하시는 하나님(27)

-이스라엘을 사랑으로 선택을 하여 주신 하나님(28)

-하나님께서는 선물을 주시고 부르신 후에 무르는 법이 없으시다(29)

-이스라엘이 불순종했지만 자비를 베풀어주신 하나님(30)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푸시기 위해 모든 사람을 불순종하는 데에 가두어 두셨다.(32)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유함은 참으로 깊다(33)

-하나님의 판단은 헤아릴 수 없고 그분의 길은 아무도 찾을 수가 없다.(33)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나왔다(36)

-하나님의 보살핌으로 보존되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이다(36)

-하나님께 영광이 영원토록 있다(36)

 

 

 

 

*로마의 유대인 

-형제 여러분, 나는 여러분이 스스로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이 비밀에 대해 알기를 원한다(25)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하나님께 돌아오기까지 이스라엘 중에 얼마는 완악한 채로 있게 된다는 사실이다(25)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을 것이다(26)

-성경에구원자가 시온에서 나와 야곱의 자손에게서 경건하지 못한 것을 제거할 것이다.(26)

-복음의 관점에서 볼 때, 이스라엘은 여러분들 때문에 하나님의 원수가 되었다.(28)

-선택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은 조상들 때문에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사람들이다.(28)

-“누가 주님의 마음을 알았으며, 누가 그분의 의논 상대자가 되었습니까?”(34)

-“누가 먼저 하나님께 무엇을 드려서, 하나님의 답례를 받는단 말입니까?”(35)

 

 

(질문1) 이 비밀을 알기 원하는데 비밀은 무엇인가?

è하나님의 구원역사의 비밀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완전히 구원역사를 이루십니다. 로마교회의 사람들도 이것을 알기 원합니다. 이스라엘 사람들 중에 더러는 완악하여졌습니다. 하나님은 이를 통하여 이방인 구원역사를 이루십니다.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돌아와서 회개하게 하십니다. 그 후에 하나님은 온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것입니다. 이것은 놀라운 구원역사의 비밀입니다

 

(질문2)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돌아온다는 약속의 말씀은?

è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돌아온 후에 온 이스라엘 백성이 구원을 얻을 것은 하나님이 하신 약속의 말씀입니다. 이사야 27 9절에 이런 사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구원자가 시온에서 나오십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다시 재림하십니다. 구원자 예수님은 지상에 다시 오셔서 야곱의 경건치 않은 자를 돌이키십니다. 그들의 죄악을 사하여 주실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언약입니다.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것은 구약의 약속된 말씀에 기초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약속대로 신실하게 이스라엘을 구원하십니다. 계시록은 7년 대환난의 날에 이런 일이 이루어질 것이 예언되었습니다.

 

(질문3)조상들로 인하여 입은 사랑은 무엇인가?(28)

è이스라엘은 지금 예수님을 영접지 않음으로 복음의 원수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이방인을 위한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원수가 됨으로 이방인들이 구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방인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원수 취급해서는 안 됩니다. 이방인은 그들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대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은 그들을 통하여 구원을 받았습니다. 감사함으로 그들을 대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이 택하신 선민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택하신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자손으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은 자들입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이스라엘 구원의 역사를 이루실 것입니다.

 

(질문4)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29)

è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부르시고 후회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부르시고 후회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후회가 없으신 완전하신 분이십니다. 이스라엘은 불신에 빠짐으로 실패가 있지만 하나님께는 실패가 없으십니다. 하나님은 더 크시고 높으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실패를 선으로 바꾸어 이방인의 구원을 이루시고 나중에는 이스라엘의 구원도 또한 이루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반드시 구원하십니다.

 

(질문5) 베푸신 긍휼로 인하여 긍휼을 얻게 하심 의미는?(31)

è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실 때는 아브라함이 순종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의 순종으로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긍휼히 여겼습니다. 그때는 이방인들이 순종치 않았습니다. 하나님이 이방인을 순종치 아니함에 두신 것은 하나님이 이방인에게 긍휼을 베풀어주시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순종치 아니하는 그때에 이방인에게 긍휼을 베풀어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순종치 않는 이방인에게 긍휼을 베풀었듯이 하나님은 순종치 않는 유대인들에게도 다시 긍휼을 베풀어 주실 것입니다.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돌아오면 이스라엘을 구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세계만민에게 긍휼을 베푸시는 긍휼의 하나님이십니다

 

(질문6)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치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32)

è 처음에는 이방인이 불순종할 때 이스라엘에게 긍휼을 베푸시고 구원하셨다. 이제는 이스라엘이 불순종하자 불순종한 이방인에게 긍휼을 베푸십니다. 하나님은 이방인을 긍휼히 여기신 그 긍휼로 불순종하는 이스라엘도 긍휼을 베풀어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이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모든 사람을 불순종하는 가운데 가두어두신 이유는 모든 사람들에게 일방적인 긍휼을 베푸시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세계만민 구원역사를 친히 이루어 가십니다. 하나님은 세계 만민에게 긍휼을 베푸십니다. 하나님은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하나님의 긍휼로 세계만민에게 베풀어주십니다. 하나님은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크신 긍휼로 친히 구원역사를 이루십니다. 하나님이 세계 만민을 구원하시는 놀라운 섭리와 계획이 계시록에 나와 있습니다. 마태복음에도 세상 모든 민족에게 복음이 전파된 후에 끝이 온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대환난 전에 이미 예수님을 믿은 사람을 하늘로 부르실 것입니다. 칠년 동안의 대환난을 겪으며 많은 유대인들이 구원을 얻고 변화될 것입니다. 상징적으로 이스라엘에 십사만 사천명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 완전한 숫자를 구원하십니다. 그후에 예수님은 지상에 재림하여 천년왕국을 이루십니다.

 

(질문7)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뇨?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뇨?"(34)

è바울은 처음에 이스라엘의 불신을 생각하고 근심하고 깊은 탄식에 잠겼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구원역사의 비밀을 깨닫고 깊은 하나님의 지혜를 찬양합니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은 부요하십니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은 너무나 깊어서 인간은 그의 판단을 측량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이루어가시는 구원의 길을 찾을 수 없습니다. 아무도 주님의 깊은 마음을 알 수 없습니다. 자신이 모사가 되어 자신의 지혜로 주님께 충고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창조주의 완전한 지혜로 일하십니다. 우리는 지금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만 보고 탄식하지 말아야합니다. 우리는 지금 부정적인 현상 뒤에 계시는 하나님의 크고 놀라운 지혜를 보아야합니다.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와 주권을 보아야합니다.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바라보아야합니다.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크고 좋으신 하나님을 보아야합니다.

 

(질문8)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뇨?(35)

è아무도 주님께 헌신하고 나서 하나님께서 나의 헌신에 대해서 갚아 달라고 요구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빚지신 분이 아닙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은혜의 빚을 진 자들입니다. 이 말씀은 욥기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욥이 의롭게 살았다고 하나님께 축복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그가 의롭게 살았는데 어떻게 나에게 이런 고난을 주시느냐고 왜 복을 주시지 않느냐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가 의롭게 산 것도 하나님의 은혜이기 때문입니다. 그가 고난을 받는 것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일하십니다. 이스라엘을 택하고 지금까지 역사를 이루신 것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들이 택하심을 받은 백성으로 율법을 지켰다고 그들은 하나님께 주장할 수 없습니다. 왜 이방인과 달리 특별대우를 하지 않느냐고 요구할 수 없습니다. 그들이 의롭게 산 것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은 지금 욥과 같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고난을 주십니다. 그러나 욥을 배나 회복시켰듯이 하나님은 당신의 때에 이스라엘을 배나 회복시켜주실 것입니다.

 

(질문9)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인정하는가?(36)

è하나님은 절대주권자가 되십니다. 하나님은 절대주권을 가지고 만물을 친히 섭리하십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선하십니다. 완전하십니다. 정확하십니다. 하나님은 긍휼이 풍성하십니다. 우리는 이 하나님의 선하신 절대주권을 믿어야 합니다. 절대주권자 하나님을 믿을 때 우리는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이스라엘의 불순종을 생각하며 깊은 탄식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알고 나니까 마음에 감사와 찬양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11:36) 이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나왔고, 하나님의 보살핌으로 보존되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영광이 영원토록 있기를 원합니다. 아멘.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살아야 한다.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마음속에 하나님 보다 자랑하고 싶은 것을 내려 놓으라.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언제나 마음에 교만하지 않도록 살피고 나아가야 한다.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