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롬 2:1~16 |
날짜 |
2016-10-24 |
제목 |
세상 모든 사람에게 나타날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 |
전체 중심구절 |
16 |
단락 |
2:1~8 사람들의 행위대로 갚으시는 하나님 2:9~11 유대인들부터 이방인들에게 임하는 심판 2:12~16 하나님의 심판때 일어날 일 |
단락별 중심구절 |
6 11 16 |
구절 |
관찰 및 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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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 2:1)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 그러므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도 변명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은 자신도 똑같은 행동을 하고 있으므로, 자기 자신을 판단하는 셈입니다. (롬 2:2) 이런 일을 행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의로운 심판을 내리시리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롬 2:3) 악한 일을 행하는 사람들을 판단하면서 실은 자신도 똑같은 일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한 마디 하겠습니다. 그대가 혹시라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롬 2:4) 그렇지 않다면, 하나님의 자비로우심이 여러분을 회개로 이끄신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그분의 자비로우심과 넓으신 아량과 오래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는 것입니까? (롬 2:5) 어리석게도 이런 사람은 완고하고 회개하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날에 받을 진노를 스스로 쌓고 있습니다. (롬 2:6)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이 행한 그대로 갚아 주실 것입니다. (롬 2:7) 인내로써 선한 일을 행하며, 영광과 존귀와 영원한 것을 구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나님께서 영생을 주실 것입니다. (롬 2:8) 그러나 이기적인 욕심만 가득하여 진리를 거스르고 옳지 않은 것을 따르는 사람에게는 하나님께서 진노와 화를 내리실 것입니다.
(롬 2:9) 악한 일을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 환난과 고통이 있을 것입니다. 유대인으로부터 시작해서 이방인들에 이르기까지 그러할 것입니다. (롬 2:10) 그러나 선한 일을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을 것입니다. 유대인으로부터 시작해서 이방인들에 이르기까지 그러할 것입니다. (롬 2:11) 그것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롬 2:12) 율법을 모르는 사람들이 죄를 지으면 율법과 상관없이 망할 것이요, 율법을 아는 사람들이 죄를 지으면 율법에 따라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롬 2:13) 그것은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사람이 의로운 사람이 아니라 오직 율법을 행하는 사람이라야 의롭다고 인정받기 때문입니다. (롬 2:14) 이런 까닭에 율법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방인들이 본성에 따라서 율법이 요구하는 대로 행하였다면, 그 사람은 율법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자신이 자기에게 율법이 되는 것입니다. (롬 2:15) 이런 사람들은 율법이 요구하는 것이 그들 마음속에 새겨져 있는 것을 보여 주며, 그들의 양심이 그것을 증언하고, 그들의 생각이 그들의 잘못을 고소하기도 하며, 그들 자신을 변명하기도 합니다. (롬 2:16) 이 모든 일은, 내가 전파한 복음대로,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사람들의 비밀스런 삶들을 심판하실 때, 일어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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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전체 |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결과로 심판이 나타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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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 및 적용 |
기도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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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의로운 심판을 내리신다.(2)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심판을 피할 수 없다.(3) -하나님의 자비로우심이 여러분을 회개로 이끄신다(4) -하나님의 자비로우심과 넓으신 아량과 오래 참으심의 풍성하시다(4)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의 날이 있다(5)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이 행한 그대로 갚아 주신다(6) -하나님께서 인내로써 선한 일을 행하며, 영광과 존귀와 영원한 것을 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영생을 주신다.(7) -하나님께서 이기적인 욕심만 가득하여 진리를 거스르고 옳지 않은 것을 따르는 사람에게는 진노와 화를 내리신다.(8)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신다(11)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듣는 사람이 의로운 사람이 아니라 오직 율법을 행하는 사람을 의롭다고 인정하신다(13)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사람들의 비밀스런 삶들을 심판하실 때, 일어난다(16)
*사람들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도 변명할 수 없게 되었다.(1)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은 자신도 똑같은 행동을 하고 있으므로, 자기 자신을 판단하는 셈이다(1) -악한 일을 행하는 사람들을 판단하면서 실은 자신도 똑같은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3) -하나님의 자비로우심과 넓으신 아량과 오래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한다(4) -어리석게도 이런 사람은 완고하고 회개하지 않아서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날에 받을 진노를 스스로 쌓고 있다.(5) -악한 일을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 환난과 고통이 있을 것이다.(9) -환란과 고통은 유대인으로부터 시작해서 이방인들에 이르기까지 한다.(9) -선한 일을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을 것이다.(10) –반복해서 유대인으로부터 시작해서 이방인들에 이르기까지 한다(10) -율법을 모르는 사람들이 죄를 지으면 율법과 상관없이 망한다(12) -율법을 아는 사람들이 죄를 지으면 율법에 따라 심판을 받을 것이다(12) -율법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방인들이 본성에 따라서 율법이 요구하는 대로 행하였다면, 그 사람은 율법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자신이 자기에게 율법이 된다(14) -율법이 요구하는 것이 그들 마음속에 새겨져 있는 것을 보여 주며, 그들의 양심이 그것을 증언하고, 그들의 생각이 그들의 잘못을 고소하기도 하며, 그들 자신을 변명하기도 한다(15) -이 모든 일은, 바울이 전한 복음 대로 하나님께서 심판 하실 때 일어난다(16)
질문1)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도 변명할 수 없게 되었다는 뜻은?(1) è 유교나 불교를 믿으며 선하게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나님 없이도 착하게 사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은 도덕과 법을 아는 자들입니다. 유대인들은 율법을 알기 때문에 그들의 율법에 기초하여 남을 판단합니다. 이들은 자신들보다 죄악된 사람들을 판단하고 정죄합니다. 그러면서 자신들은 의롭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도덕적으로 선한 척하지만 교만한 자들입니다. è(마 7:1) “비판을 받지 않으려면, 비판하지 마라. (마 7:2) 너희가 비판한 그대로 비판을 받을 것이며, 너희가 판단한 기준에 따라 너희도 판단 받을 것이다.
질문2) 참 판단의 기준 옮음의 기준은 무엇인가?(2) è인간의 기준에 따라서 심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기준으로 심판합니다. 진리되신 말씀을 통해서 판단합니다. 진리되신 예수님을 통하여 심판하십니다. 죄를 회개하면 예수님은 우리를 용서하십니다. 죄는 사람들 앞에서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의 문제입니다. 죄인이 죄인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죄없는 자가 돌로 치라고 하셨습니다. 이들은 남을 판단하므로 교만의 죄를 하나 더 짓습니다. 이들의 더 심각한 죄는 위선적이고 이중적인 것입니다. 남을 판단하면서 자신은 의로운 것처럼 보이지만 속은 썩어 있습니다. è(시 9:7) 여호와께서는 영원히 다스리십니다. 여호와께서 재판하시기 위해 보좌에 앉아 계십니다. (시 9:8) 여호와께서는 세상을 정의롭게 판단하실 것이며, 모든 민족들을 공의롭게 다스리실 것입니다. 질문3) 하나님의 자비로우심이 여러분을 회개로 이끄신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그분의 자비로우심과 넓으신 아량과 오래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는 것입니까?(4) è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당장 심판을 내리시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인자하셔서 이들을 다 회개하고 구원받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죄를 용납하시고 풍성한 사랑으로 길이 참으십니다. 하나님은 아담이 죄를 짓자 당장 심판하지 않고 네가 어디 있느냐 찾으시며 회개하기를 기다리셨습니다. 가인이 살인의 죄를 지었을지라도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하며 회개하기를 기다셨습니다. 하나님이 곧바로 심판하지 않자 이들은 하나님이 심판할 능력이 없어서 심판하지 않는 줄로 생각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당장 심판하지 않자 하나님의 사랑을 무능으로 착각합니다. 이들은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멸시합니다. è예수님께서 이땅에 오신 이유는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고 말씀하셨다.(눅5:32)
질문4) “다만 네 고집과 회개치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판단이 나타나는 그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5) è 하나님이 곧받로 물고를 내지 않자 도덕주의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줄로 생각하고 고집을 부리며 회개하지 않습니다. 고집은 바로와 같이 완악한 죄입니다. 회개를 늦게 할수록 하나님의 진노를 점점 더 쌓아갑니다. 바로는 회개를 늦게할수록 더 큰 재앙을 맞았습니다. 하나님은 오래참으시다가 때가 되면 친히 장자를 죽이고 바로를 죽이는 심판을 하십니다. 예수님이 재림하시는 날에 이들을 반드시 심판하십니다. 하나님의 의로우신 판단이 나타나는 그날에 이들은 심판받습니다. 시편 7편 12절에 보면 하나님을 회개하지 않는 자들을 위하여 화살을 당기고 칼을 가신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이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려면 빨리 회개해야 합니다.
질문5)인내로써 선한 일을 행하며, 영광과 존귀와 영원한 것을 구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나님께서 영생을 주실 것입니다.(7) è하나님을 마음의 중심에 둔 자는 마음에 영생을 주십니다 하나님의 생명을 주시고 성령을 주십니다. 영원한 사랑과 기쁨과 평화를 주십니다. 진정한 행복을 주십니다. 나중에는 부활의 생명을 주십니다. 그러나 마음의 중심에 하나님이 없는 자는 노와 분으로 하십니다. 그들의 내면에 사망권세가 지배합니다. 영원히 고통하고 나중에는 심판을 받습니다.
질문6)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라(9) è하나님은 사람들의 외모보다는 중심을 보시고 심판하십니다. 현재적으로 마음의 중심에 하나님이 없는 사람은 환난과 곤고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없는 그들은 사는 것이 고난이고 하루하루 힘들게 살아갑니다. 그러나 마음의 중심에 예수님이 있는 사람은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습니다. 성령께서 그에게 주시는 성령의 열매가 맺힙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 주시고 존귀하게 하시며 마음에는 평안을 주십니다. *추가질문è하나님의 심판의 기준은?(고후 5:10) 우리는 모두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서야 합니다. 각 사람은 몸을 입고 사는 동안, 행한 선한 일이나 악한 일이나 자기가 행한 행위대로 거기에 알맞는 보응을 받게 될 것입니다.
질문7)“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è사람들의 행위가 선을 행하는지 악을 행하는지는 두 가지로 판단합니다. 첫째는 율법으로 분별할 수 있습니다. 율법은 그들인 악을 행하는지 선을 행하는지를 깨닫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십계명을 통해서 그들이 행한 열매를 판단하십니다. 십계명으로 그들의 행위를 보면 그들이 마음 중심으로 하나님을 중심으로 사랑하는지 아니면 하나님을 떠나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율법을 통해서 나의 중심을 끊임없이 점검해 보아야합니다. 십계명을 어기는 자는 마음 중심에 하나님이 없는 자입니다. 나의 중심에 하나님이 없다면 빨리 회개하고 중심에 하나님을 모셔들여야 합니다.
질문8)“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è둘째는 양심으로 중심을 분별할 수 있습니다. 율법이 없는 사람은 양심의 법에 따라서 착한 본성으로 행하고자 합니다. 양심은 자신이 율법이라는 것을 증거하고 우리에게 착하게 살라고 합니다. 이 사람은 율법이 없지만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이 양심을 어긴 것을 고발하고 정죄합니다. 그러면 자신이 왜 죄를 지었는지를 변명할 것입니다. 이런 것이 마음에 새긴 율법인 양심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자신이 변명하지만 하나님은 양심의 법에 따라서 그 마음의 중심을 보시고 반드시 심판하십니다. 우리는 이런 양심의 법을 통해서 마음 중심에 하나님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마음의 중심에 하나님을 두지 않은 자는 누구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질문9)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16) è예수님이 재림하시는 날 예수님은 이들을 율법과 양심에 기초하여 사람들의 중심을 평가하고 심판하십니다. 그 날에는 율법과 양심 앞에서 우리의 은밀한 모든 것이 드러내고 심판을 받습니다. 이 심판을 아무도 피할 수 없습니다. 이 세상에 죄인 아닌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은혜롭게도 복음이 나타났습니다.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임아 심판하신다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심판하신다는 말이 무슨 말입니까? 우리 대신 죽으신 예수님을 믿는 자는 용서해주신다는 말입니다. 예수님이 죄인을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심판 받으셨습니다.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는 자는 심판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은밀한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어야합니다. 예수님을 마음 중심에 모셔야합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게 살아야합니다. 그러면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여 주실 것입니다. 우리에게 영생을 주실 것입니다. *추가질문è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에서 벗어날 사람은 누구인가? (빌 3:9) 또한 그리스도 안에 하나가 되는 기쁨을 얻었습니다. 내가 율법을 지켜서 하나님께 구원을 얻은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내 믿음을 보시고, 나를 의롭다 하시며 자녀 삼아 주신 것입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롬 2:16) 이 모든 일은, 내가 전파한 복음대로,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사람들의 비밀스런 삶들을 심판하실 때, 일어날 것입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하나님을 알도록 복음을 전하자.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홈커밍 데이 전도 대상자를 위해 기도하자.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직장안에 잃어버린 영혼을 찾을 수 있도록 나아가자. |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 -BBB 리더십 일치와 회복을 위해 기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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