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양육/신앙안에서 자녀교육

[스크랩] [퍼온글]자녀교육을 위한 10가지 제안

가디우스 2007. 9. 12. 12:16

자녀교육을 위한 10가지 제안

 

 

 

 

1. 자녀들을 늘 포옹해 주어라.

신체접촉은 의식주와 마찬가지로 사람이 성장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근원적인 욕구와 같다.

가장 깊은 사랑은 말이 아닌 포옹으로 이루어진다.  틈나는 대로 꼬~옥 안아 주라.

 

 

 

2. 웃음을 나눠주라.  웃음은 소망의 마지막 무기다.

생활의 활력을 나누어 주는 길을 터득할 것이다.

 

 

 

3. 기도를 가르쳐라.  기도는 세상을 움직이는 힘이다.

기도는 행복한 미래의 문을 여는 열쇠이다.  가장 큰 유산은 재산이 아니다.  자녀들에게 미래를 물려줘야 한다.

 

 

 

4. 지킬 수 없는 약속은 하지말고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키라.

약속은 부모와 자녀를 이어주는 다리와도 같다.  부모가 약속을 안 지킬 때 자녀들은 마음에 상처를 입는다.  작은 약속에 충실해야 한다.  그때 자녀들은 존중 받았다고 느낀다.

 

 

 

5. 자녀들에게 실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실패를 모르는 자가 진정한 패배자이다.

하나의 고생한 실패가, 많은 저속한 성공보다 낫다.  인생의 패배자는 실패자가 아니라 포기자이다.  실패속에 인생의 깊이가 영근다.

 

 

 

6. 식탁 대화를 소중히 하라.

식탁은 항상 웃음꽃으로 장식되어야 한다.  따뜻한 이야기로 식탁을 가득 채우라.  식탁은 대화의 자리이지 훈계의 자리가 아니다. 밥을 맛있게 먹을 자유는 최소한의 자유이다.  그 자유를 유린해서는 안 된다.

 

 

 

7. 큰소리를 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하라.

가장 큰 비극은 먼저 판단하는 것이다.  아이들의 세계를 존중하라.  큰소리치기 전에 내 생각이 잘못되었는지도 모른다는 태도로 나아가야 한다.

 

 

 

8. 질문을 가로채지 말라.  질문은 모든 사고의 출발점이다.

유일한 바보스러운 질문을 묻고 싶은데 묻지 않는 질문이다. 질문은 모든 사고의 출발점이다.  "그런 것을 물어?"  이것만큼 치명적인 상처도 없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키워주라.

 

 

 

9. 다섯번 지도하고 세번 칭찬하며 한번 꾸지람 (5-3-1전법)하라.

칭찬에 인색해서도 안되지만 체벌을 두려워해서도 안 된다.  회초리를 아끼면 자녀를 망친다는 말도 있다.  진정한 사랑은 징계를 결코 소홀히 하지 않는다.

 

 

 

10. 말이 아니라 모범으로 가르치라.

가장 좋은 가르침음 모범이다.  듣지 못한 것을 말할 수 없다.  동시에 보지 못한 것을 행하기는 어렵다.  언제나 자신을 모델링 하라.  아이들이 들은 것은 10개중 1개만 기억하지만 본 것은 6개나 기억하기 때문이다.

 

출처 : http://www.cyworld.com/jsmin5

 

출처 : 캐나다 뉴브런스윅 한글 문화학교
글쓴이 : 지기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