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양육/신앙안에서 자녀교육

3)교회 성장이 둔화되는 이유

가디우스 2007. 9. 7. 14:45

3)교회 성장이 둔화되는 이유

   가. 기독교의 신앙 전수

  지금 곳곳에서 교회가 죽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교회가 죽어가고 있는 것은 발견하면서 근본적 이유와 그에 대한 바른 대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에서 태동된 신약교회의 복음 전파는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 즉, 소아시아와 그리스, 로마, 스페인, 독일, 프랑스, 영국, 미국, 일본, 한국 우리에게까지 증거되었습니다. 이것이 기독교 2000년의 역사인데, 안타까운 것은 기독교 역사 2천년 동안 어느 민족도 계속해서 여호와의 말씀을 간직하므로 성령의 촛대가 계속해서 밝혀졌던 민족이나 국가는 하나도 없습니다.

  초대교회를 찾아 예루살렘을 방문하지만 성령께서 역사하시는 교회의 모습은 보이지 않고, 유적지만 발견하게 됩니다. 성지순례하다 실망만 하게 되는 것은 고린도, 안디옥, 데살로니가 등 어느 교회를 방문하더라도 성령께서 지나가셨던 터와 흔적만 남아 있을 뿐 거기에는 성령도 계시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20세기 최대의 기독교 국가였던 미국도 이제 한 2, 3백년 동안 복음을 전파하는 위대한 국가가 되었습니다만, 기독교회가 점차 쇠퇴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우리는 바로 분별해야 합니다.

  그것은 전도의 열정이 사라졌기 때문이 아닙니다. 주의 복음을 자자손손 계속해서 증거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수평적인 복음운동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나 수직적인 말씀 전수에는 실패하고 말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한국 교회의 성장률도 마이너스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교회가 성장하고 부흥했다는 대부분의 교회는 수평적 자리 이동에 의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작은 교회를 출석하던 교인들이 큰 교회로 옮기거나 재개발과 신도시 그리고 뉴타운 건설로 인해 대단위의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수평 이동된 성장이 큰 이유일 것입니다.

  이미 10년 전부터 교회학교의 아이들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잘 나가던 어린이 신학교가 문을 닫기 시작했습니다. 20년 전에는 교인의 6,70%가 40대였으나, 지금은 3,40대의 출석율이 30%를 넘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 교회들의 모습입니다. 점차 교회가 고령화되고 있는데, 이것은 젊은 연령층이 교회에서 빠져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부모 세대가 자녀 세대들에게 복음을 바로 전수하지 못한 이유입니다. 


  나. 유대인의 신앙 전수

  우리는 유대인들의 신앙 전수에 대한 교훈을 눈여겨 배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기독교인들은 유대인들을 향해 ‘메시야를 보고도 믿지 않는 백성이요, 멸망할 백성’이라고 말하지만, 우리가 왜 유대인의 삶을 배워야 하는가를 이들의 삶을 연구하면 연구할수록 깨닫게 됩니다.

  구약 성경의 두 가지 중심 주제는 메시야 사상과 선민 교육입니다. 이 메시야 사상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왜 성경을 쓰기 시작하셨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인류의 구세주이신 메시야가 이 땅에 오셔서 타락한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그리고, 그것을 알리시기 위해 구약성경을 쓰셨습니다. 그런데, 유대인은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너무나 문자에만 얽매이다 보니 참 메시아이신 그리스도의 초림에도 불구하고, 그를 영접하지 않은 민족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의 신앙사상에 있어서 구원론을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구원의 주체가 예수 그리스도이신데, 그들의 구원론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구약성경 속에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어떻게 선택하시고, 그들은 어떻게 사랑하셨는지에 대한 역사와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 백성들을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대로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담겨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우리 모두에게 똑같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말씀입니다. 왜냐하면, 갈라디아서 3장 6-7절에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인이 된 것처럼 믿음으로 의인이 된 사람은 누구든지 아브라함의 후손이 된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우리 모두가 영적인 유대인 즉, 아브라함의 후손이며,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이요, 하나님의 선민이기 때문에 구약 성서에 나타난 선민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있어서 영원히 복된 가정과 가문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하나님의 말씀을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전수해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