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맞은 사역을 발견하기
우리는 평신도목회의 장애물들에대해 장구하게 얘기했다. 그러나 이러한 장애물들을 넘었을 때 우리는 무엇을 하게되는가? 우리는 어떻게 그 사람들로 하여금 알맞은 사역을 선택하도록 도울수있는가?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은사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사역을 선택할수있는가? 어떤이가 훈련 받기 이전에 그는 그 선택을 해야한다. 어떤 사람이 그의 은사를 극대로 활용할 수 있는 사역을 발견하기 이전에 여러 가지 사역들을 참으려는 것은 이상한 것이 아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그들이 특별한 사역에서 최상의 기능을 하기위해 발견하는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하는경우가 있다. 선택과정을 시작하는데 가장 단순한 방법들중의 하나는 당신의 은사를 활용할수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사역을 적어보는 것이다. 예를들어 나의 은사가 가르침이라면 나의 은사를 활용할수 있는 사역들은 1. 주일학교 교사 2. 가정성경공부 교사 3. 청소년 캠프 4. 여름성경학교 교사가 될 것이다.
당신의 사역을 발견하는데 당신을 돕기위해 우리는 팀 브랜챠드(Tim Blanchard)의 책 <당신의 영적은사를 발견하기위한 실제적인 지침서>를 볼수있다. 여기에서 팀은 많은 은사들을 제시하였고, 그 다음에 그 은사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역들을 수록해 놓았다. 많은 평신도들이 그들의 은사를 활용할 사역들을 정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을수도있다. 당신의 목사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도움이 될터인데 하나님이 당신에게 준 은사가 가장 잘 맞는 사역을 발견하는데 도움을줄 것이다.
당신은 또한 당신의 알맞는 사역을 발견하는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역으로하는 것이다. 당신교회안에 있는 모든 자원사역위치들을 정리해보는 것이다: 주일학교부장,주일학교 재정부, 주일학교 서기, 재직위원회, 헌금위원, 안내위원, 간호역활, 성경공부인도,성경공부 모집자. 당신이 이런 리스트를 보면서 이런 목회위치를 채우려면 어떤 은사가 필요한지 써보자. 또는 위의 사역들중에 당신의 은사를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모두적어보고 그런 은사를 감독하는 사람들께 가라. 어떤 경우에는 당신의 목사일수도 있다. 지도를 받도록 하라.
나의 사역 장소를 발견하는 세미나에서는 다음과 같은것들이 다루어져야 한다: (1) 사역에 부름받았다는 것을 이해시키고; (2) 사역에대한 그들의 은사를 이해시키고; (3) 교회안에서 자원봉사 위치에 친숙하도록 하고; (4) 그들이 사역에 동참할 수 있는 그런 방법에서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하고; (5) 우리교회의 다양한 사역들의 책임자들을 알고; 그리고
(6) 적어도 한가지 사역을 선택하여 그들의 은사를 사용하는 경험을 시작하도록 한다.
평신도 훈련의 단계들: 평신도훈련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요소들은 무엇인가? 아래의 단계들이 목회를 위해 평신도를 훈련시키는데있어 완전은 아니지만 내가 믿기로 유용한 단계들이라 본다. (1) 목회에 부름을 강조하라.(2) 목회를 위해 그들의 은사를 구별해 내도록 도우라. (3) 그들의 은사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목회를 선택하도록 평신도를 돕는 창조적인 방법들을 발견하라. (4) 주제에 대한 모든 가능한 자료들을 당신의 평신도 사역자들에 보여주라. 예를들어, 만약에 어떤이가 전도의 은사를 가지고있다면 전도에대해 그들이 알아야 될 좋은 책들이 많이 있다. 만약 어떤이가 도움의 은사를 가지고있다면 평신도 목회에 대한 바바라 쿤의 책 “The Whole Lay Ministry Catalog"를 보여줄수도 있다. 그들의 훈련과정에서 평신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자료들이 많이 있다.
(5) 만약 가능하다면 각 새로운 평신도 사역자는 같은 목회에서 사역하고있는 더 경험있는 평신도에게 견습공으로서의 역할을 해야한다. 종종 어떤 목회위치에 채워지기를 요청받는 평신도들은 지도감독과 안내에 대해 목말라하고 있다. 더 경험있는 평신도 사역자가 함께있으며 지도해주는 것은 이런 평신도목회자에게 더 열매를 맺게해준다. 감리교 초기 감독 프랜시스 아슈베리 (Pioneer Bishop Francis Asbury)는 미국에서 감리교의 시작시절 5,000명의 평신도 설교자를 훈련시켰다고 했다. 한번은 그에게 어떻게 평신도 설교자들을 훈련시켰냐고 누군가가 물었다. 그는 이렇게 응답했다: “나는 그들에게 그 방법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들에게 그가 하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말위에 올라타서 그를 뒤에 태우고 지방을 수십차례 왕복하면서 보여주었다.
(6) 지원그룹 또는 목회팀(support groups or ministry modules)들을 구성하라. “module"라는 용어는 데이빗 메인스가 쓴 "Full Circle"이라는 책에서 빌려온 용어이다. 모듈러라는 것은 단순히 비슷한 목회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모인 사람들의 그룹이다. 사람들을 훈련시키는데에는 두가지 기술이 있다. 하나는 ”일시적인 버스“이론이 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흥미로 모인 이 그룹은 아주 가까이 밀착되어 단기간동안 같은 방향으로 가려는 것이다. 그들은 사실 서로에게 이방인으로 존재한다. 내가 말하는 두 번째 테크닉은 ‘가족’이론이다. 이것은 일단의 그룹에게 서로가 아주 친숙해지는 훈련시키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평신도목회의 장애물들에대해 장구하게 얘기했다. 그러나 이러한 장애물들을 넘었을 때 우리는 무엇을 하게되는가? 우리는 어떻게 그 사람들로 하여금 알맞은 사역을 선택하도록 도울수있는가?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은사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사역을 선택할수있는가? 어떤이가 훈련 받기 이전에 그는 그 선택을 해야한다. 어떤 사람이 그의 은사를 극대로 활용할 수 있는 사역을 발견하기 이전에 여러 가지 사역들을 참으려는 것은 이상한 것이 아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그들이 특별한 사역에서 최상의 기능을 하기위해 발견하는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하는경우가 있다. 선택과정을 시작하는데 가장 단순한 방법들중의 하나는 당신의 은사를 활용할수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사역을 적어보는 것이다. 예를들어 나의 은사가 가르침이라면 나의 은사를 활용할수 있는 사역들은 1. 주일학교 교사 2. 가정성경공부 교사 3. 청소년 캠프 4. 여름성경학교 교사가 될 것이다.
당신의 사역을 발견하는데 당신을 돕기위해 우리는 팀 브랜챠드(Tim Blanchard)의 책 <당신의 영적은사를 발견하기위한 실제적인 지침서>를 볼수있다. 여기에서 팀은 많은 은사들을 제시하였고, 그 다음에 그 은사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역들을 수록해 놓았다. 많은 평신도들이 그들의 은사를 활용할 사역들을 정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을수도있다. 당신의 목사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도움이 될터인데 하나님이 당신에게 준 은사가 가장 잘 맞는 사역을 발견하는데 도움을줄 것이다.
당신은 또한 당신의 알맞는 사역을 발견하는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역으로하는 것이다. 당신교회안에 있는 모든 자원사역위치들을 정리해보는 것이다: 주일학교부장,주일학교 재정부, 주일학교 서기, 재직위원회, 헌금위원, 안내위원, 간호역활, 성경공부인도,성경공부 모집자. 당신이 이런 리스트를 보면서 이런 목회위치를 채우려면 어떤 은사가 필요한지 써보자. 또는 위의 사역들중에 당신의 은사를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모두적어보고 그런 은사를 감독하는 사람들께 가라. 어떤 경우에는 당신의 목사일수도 있다. 지도를 받도록 하라.
나의 사역 장소를 발견하는 세미나에서는 다음과 같은것들이 다루어져야 한다: (1) 사역에 부름받았다는 것을 이해시키고; (2) 사역에대한 그들의 은사를 이해시키고; (3) 교회안에서 자원봉사 위치에 친숙하도록 하고; (4) 그들이 사역에 동참할 수 있는 그런 방법에서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하고; (5) 우리교회의 다양한 사역들의 책임자들을 알고; 그리고
(6) 적어도 한가지 사역을 선택하여 그들의 은사를 사용하는 경험을 시작하도록 한다.
평신도 훈련의 단계들: 평신도훈련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요소들은 무엇인가? 아래의 단계들이 목회를 위해 평신도를 훈련시키는데있어 완전은 아니지만 내가 믿기로 유용한 단계들이라 본다. (1) 목회에 부름을 강조하라.(2) 목회를 위해 그들의 은사를 구별해 내도록 도우라. (3) 그들의 은사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목회를 선택하도록 평신도를 돕는 창조적인 방법들을 발견하라. (4) 주제에 대한 모든 가능한 자료들을 당신의 평신도 사역자들에 보여주라. 예를들어, 만약에 어떤이가 전도의 은사를 가지고있다면 전도에대해 그들이 알아야 될 좋은 책들이 많이 있다. 만약 어떤이가 도움의 은사를 가지고있다면 평신도 목회에 대한 바바라 쿤의 책 “The Whole Lay Ministry Catalog"를 보여줄수도 있다. 그들의 훈련과정에서 평신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자료들이 많이 있다.
(5) 만약 가능하다면 각 새로운 평신도 사역자는 같은 목회에서 사역하고있는 더 경험있는 평신도에게 견습공으로서의 역할을 해야한다. 종종 어떤 목회위치에 채워지기를 요청받는 평신도들은 지도감독과 안내에 대해 목말라하고 있다. 더 경험있는 평신도 사역자가 함께있으며 지도해주는 것은 이런 평신도목회자에게 더 열매를 맺게해준다. 감리교 초기 감독 프랜시스 아슈베리 (Pioneer Bishop Francis Asbury)는 미국에서 감리교의 시작시절 5,000명의 평신도 설교자를 훈련시켰다고 했다. 한번은 그에게 어떻게 평신도 설교자들을 훈련시켰냐고 누군가가 물었다. 그는 이렇게 응답했다: “나는 그들에게 그 방법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들에게 그가 하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말위에 올라타서 그를 뒤에 태우고 지방을 수십차례 왕복하면서 보여주었다.
(6) 지원그룹 또는 목회팀(support groups or ministry modules)들을 구성하라. “module"라는 용어는 데이빗 메인스가 쓴 "Full Circle"이라는 책에서 빌려온 용어이다. 모듈러라는 것은 단순히 비슷한 목회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모인 사람들의 그룹이다. 사람들을 훈련시키는데에는 두가지 기술이 있다. 하나는 ”일시적인 버스“이론이 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흥미로 모인 이 그룹은 아주 가까이 밀착되어 단기간동안 같은 방향으로 가려는 것이다. 그들은 사실 서로에게 이방인으로 존재한다. 내가 말하는 두 번째 테크닉은 ‘가족’이론이다. 이것은 일단의 그룹에게 서로가 아주 친숙해지는 훈련시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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