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세계최강 생산성 TPS

[스크랩] 도요타 견학보고서

가디우스 2007. 4. 5. 19:28
 

  Ⅰ. 冊으로 본 도요타 

  Ⅱ. 硏修現場에서 본 도요타

  Ⅲ. 招優良企業을 追求하는 우리會社에 주는 示唆點

  Ⅳ. 文化體驗

Ⅰ. 冊으로 본 도요타

  □ 도요타의 위상

    ○ TPS(도요타생산시스템) 적용으로 고도의 생산성을 유지하는

      - 자동차분야 이익률 세계 1위

    ○ GM에 이어 세계 2위의 자동차메이커(일본시장 점유율 40%)로써

    ○ 2010년 세계 자동차시장 점유율 15%로 1위달성하겠다는 계획

       추진 중인 초우량기업

    

구  분

국내 단독

해외부문 연결

비 고

종업원수(명)

64,237

265,753

 

매출액(억 ¥)

92,183

185,515

 

경상이익(억 ¥)

8,562

17,546

 

당기순이익(억 ¥)

5,293

11,712

 

  □ 생산방식의 Paradigm 전환과 일본식 경영시스템 채택

    ○ 20세기 대량생산방식과 일본자동화의 구조적 모순을 근원적으로

       제거하는 다품종 소량생산방식 도입

      - Paradigm Shift

   

구분

대량생산방식

대량고객방식

사  상

분     업

동기화(수요=공급) 생산

생산시스템

Conveyor 시스템

1인 포장마차 시스템

생산구조

문제점/대응

◉ Unbalance

◉ 과다한 낭비 발생

◉ 낭비의 최소화

◉ 다기능공화

조직문화 

관    점

단기능공은 중국도

   할 수 있다

한사람의 노력으로는

   생산성이 올라가지 않는다

◉ 낭비를 보는 눈을

  생산현장의 관리, 감독자들

  이 잃어 버렸다

◉ 종업원 보람 추구

  -제품에 종업원 명예를

  -마이스터 제도

◉ 자신의 의지를 물건 만들기

   에 반영 : 보람/즐거움

◉ 1인 생산방식은 아이디어와

   지식이 결과로 연계

  -지혜 = 지식 + Action

    ○ 앵글로색슨적 사고방식을 지양하는 일본 독자적인 경영시스템 구

  □ 도요타 신화의 Key-Point

    ○ 목표를 높고 명확히 하고 실천적으로 도전

      - 2차 세계대전 종전후 일본과 미국의 생산성 격차는 8배, 자동차

        산업은 10배였으나

      - ‘미국을 뒤쫒지 못하면 일본기업에 내일은 없다’는 도전의식 하에

        ‘3년 안에 미국을 따라잡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슬로건을 제시하고

      - 전 직원이 이를 공유하고 개선 및 혁신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오늘의 도요타가 탄생

    ○ 불황을 극복하며 이익을 내는 경영

      - 개선(KAIZEN)의 생활화를 통하여 '93년 이후 매년 1조원씩의 원가를

        절감하는 노력으로 혹독했던 일본의 불황 10년을 극복

      - '03년 기준 GM,포드,크라이슬러 등 미국 빅3 자동차 메이커의 순이익을

        모두 합한 것보다 많은 약 13조원의 순이익을 달성

      -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가진 회사로 부각(순이익 세계 4위, 포브스지)

    ○ 무차입 경영과 정도경영

      - 이익을 유보하여 미래 불확실성에 대비(회사 내에 은행 보다 많은 돈을

        보유하고 있다고 함)

      - 기술개발에 적극적이며, 재테크나 위험한 투자에 눈을 돌리지 않음

    ○ 인재 육성

      - 인재를 존중하고 관리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실천하고 실천을 리더하는 변혁형 인재 산출

      - 높은 목표를 설정, 발상 전환으로 지혜를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아이디어가 번쩍이는 인재를 통한 연역법적 문제해결 주도

    ○ 고객 가치 창조

      - 고객의 요구에 전략적 대응을 위하여 다품종 소량생산 시스템 도입

      - 고객이 요구하는 다양성을 적절하게 Meet하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

    ○ 실행을 중시(知에서 行으로)

      -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한다는 것은 대량생산시대에 적합한 방식으로

      - 실천을 반복하는 가운데 50년에 걸쳐 만들어진 것이 도요타 방식임

 

Ⅱ. 硏修現場에서 본 도요타

  □ 기술을 중시하는 창의적 정신

    ○ 나고야에 위치한 산업기술기념관을 둘러보며

       도요타그룹 창업초기의 섬유기계 기술과 도요타자동차의 구조와 부품,

       생산기술의 변천 등 도요타의 제품 발명과 제조정신을 감명깊게 체험

    ○ 도요타그룹이 방직기계와 자동차 제조에 뿌리를 두고 만들어진 그룹으로

      자동직기를 발명한 도요타 사키치(도요타자동차 자동직기 창업자)의

      경영이념과 도요타 자동차 설립자인 도요타 기이치로의 경영이념에

       도요타家의 창의적 정신에 함축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었음

      - 도요타 사키치   : ‘연구와 창조정신으로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

      - 도요타 기이치로 : ‘AA형은 순수 일본의 두뇌와 기술로 만든 자동차

       ⋅일본의 기술과 디자인, 일본인의 손에 의한 품질을 고수하는 경영이념      ○ 오늘날의 도요타가 신화가 아닌 기술 중시의 창의성이 만들어 낸

       당연한 결과로 인식되었음

  □ 가장 일본적인 것에 대한 존중과 현장에의 적용

    ○ 도요타 혁신의 근원은 포드자동차의 대량생산방식에 뒤지지 않는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높이기 위한 해결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독창적으로 고안

    ○ 전후 경영난과 노사분규로 인한 노사공멸의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경영진과 근로자의 일본적인 공동체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낸 것

       일본불황 10년을 이겨낸 비결의 하나임

    ○ 상위의 제어계가 기능하지 않아도 하위의 제어계가 기능하면 계속

       살아갈 수 있으나, 하위의 제어계가 기능하지 못하면 상위의 제어계가

       기능해도 생명이 죽는 생명의 원리를 생산활동에 적용하기 위하여

       생산활동 안에 자율신경계를 끼워 넣는 시스템을 구축

    ○ 일본식 개선(KAIZEN)을 통한 끊임없는 문제점 발굴과 문제해결을

       고민하는 선순환 과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살아 움직이는

       도요타 만의 독창적인 혁신시스템 구축

  □ 간판(KanBan)방식의 위력

    ○ 도요타 자동차의 창업자인 도요타 기이치로가 슈퍼마켓에서 진열장에

       재고가 바닥날 때 즉시 새 물건을 채워 넣는 것을 보고 아이디어 구상

    ○ 세계적으로 ‘Kan Ban’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도요타 생산시스템하면

       우선 떠오르는 방식으로 각 생산라인에 필요한 부품을 필요한 만큼

       공급하는 JIT(Just In Time) 개념

    ○ 현장에서 목격한 ‘Kan Ban’은 모든 부품상자에 부착된 손바닥 크기의

       전표로서 사용한 부품상자를 앞 공정이나 납품업체에 돌려줄 때 ‘Kan Ban’도

       함께 이동함으로써 부품업체에 보내는 생산지시서의 역할을 수행

    ○ ‘Kan Ban’을 통해 앞 공정에서 사용한 부품의 수량을 알 수 있으므로

       작업자는 다음 공정에서 필요한 부품의 수를 파악하고, 납품업자는

       조달할 부품을 확인하고 생산⋅공급

    ○ 관리부문의 생산계획에 의존하지 않고 현장의 자율적인 제어로

       불필요한 재고를 없애는 후공정에서 전공정으로 재고의 흐름이

       유지되는 후공정 인수방식

    ○ 기존방식의 과다한 재고보유에 따르는 보관비,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인

       대응으로 인한 수익감소 등의 문제점을 일거에 해소하는 획기적인

       방식

    ○ 현재 도요타에서는 2∼3시간 분의 재고보유하고 있다고 함

  □ 계열사와 상호 신뢰관계 구축 및 유기적인 협력

    ○ 3만점 이상의 부품으로 자동차 완제품이 조립되는 특성상 부품공급

       업체의 기술력이 도요타자동차의 품질과 긴밀하게 연

    ○ 도요타자동차의 제 1계열사인 (주)덴소의 TAKATANA 공장은

       TPS 활동을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실천하고 있는 공장으로

    ○ METERS를 생산하는 라인을 견학하며, 도요타자동차의 ‘Kan Ban’에

       의한 생산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음을 직접 확인

    ○ 도요타자동차와 같이 2∼3시간 분의 재고보유하고 있으며,

       조립-가공-공정을 한사람이 담당하는 셀생산 방식을 적용

  □ 현장직원의 주인의식(사람인 변의 自働化)

    ○ 도요타 생산방식의 핵심은 ‘품질은 공정에서 이루어지고 불량품은

       다음 공정에 절대 보내지지 않는다’는 인변의 자동화(自働化)

       ‘필요한 것은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생산한다’는 JIT를 통하여

       고객제일을 추구하는 것

    ○ 특히, 인변의 자동화(自働化)는 도요타가 만든 용어로써 自動化와는

       다른 의미로서 ‘단순이 움직인다’는 動이 아닌 ‘일한다’는 ,을 사용

    ○ 이는 자동으로 움직이는 기계가 아닌 스스로 일을 창출하는 자동화

       개념을 적용하는 것으로 불량품을 만들어 내는 것은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움직임으로 보는 것

    ○ 따라서 불량품 생산을 배제하고 부가가치를 창조하기 위하여 도요타

       에서는 조립라인에 문제가 생기면 생산라인 전체를 세우고, 즉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도입

    ○ 이것이 ‘인변의 자동화(自働化)’로 작업자가 생산라인에 문제가 생기면

       누구든지 임의대로 라인을 멈추게 하는 권한을 줌으로써 불량품 생산의

       단초를 근원적으로 제거

    ○ 도요타 자동차의 조립라인인 모토마치 공장과 도요타자동차의 제 1

       계열사인 (주)덴소의 TAKATANA 공장을 견학할 때 생산라인

       옆에 늘어져 있는 하얀 끈을 볼 수 있었는데

       작업자가 조립도중 문제점이나 이상한 점을 발견할 때 이 하얀 끈을

      아당기면 생산라인이 멈춰 서고 작업 반장이나 고참 작업자들이

       문제를 해결한 뒤에 라인을 재가동 시키는 것이라고 하였음

    ○ 도요타가 도입하고 있는 인변의 자동화(自働化)’생산라인 가동을 

       중지함으로서 예견되는 단기적인 손실 보다는 불량을 줄임으로서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도록 하는 고객중심의 도요타 방식이며

    ○ 라인의 정지권한을 현장의 작업자 모두에게 부여함으로서 문제의식을

       종업원에게 심어주고, 종업원 스스로가 주인의식을 갖도록 하는 인간

       존중의 도요타 정신임

 

Ⅲ. 招優良企業을 追求하는 우리會社에 주는 示唆點

  □ 기술 중시의 경영

    ○ 책과 견학을 통해 도요타 성공신화의 중심에 기술중시의 창조적

       정신이 있음을 알 수 있었음

    ○ 우리회사도 경제성장률의 둔화에 따라 90년대 9% 대를 유지하였던

       판매전력량 증가율이 향후 10년간은 2%대의 수준을 유지할 것

       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 구역전기사업자 등 신규사업자 진입으로 회사의 판매수입이 잠식

       되고 , 이러한 신규사업자가 수익성이 높은 우량고객 만을 대상

       으로 선별적으로 영업하는 Cream skimming 행태를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절실

    ○ '00년 3월에 판매분야 경쟁이 도입된 후 동경전력업무용고객의

       30%가 이탈하였고, 종업원 감축과 설비투자비 삭감 등 강도 높은 경영

       혁신을 단행한 사례가 있음

    이러한 미래의 경영환경을 반영하여 공정한 경쟁여건 확보 노력과

       중장기적인 영업전략이 중요하지만, 이와 병행하여 미래의 핵심기술

       을 선점하는 노력이 필요

    삼성의 경우 메모리반도체,평면 TV 등 18개 제품에서 세계시장 리더

       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03년 6월에 있었던 ‘삼성 新경영 2期’

       출범과 동시에 세계 1등 제품 확대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미래

       성장엔진 발굴을 가속화 하고 있음

    ○ 우리회사도 시범단계인 PLC 분야의 성공적인 적용연료전지와

       초전도 등 신재생에너지의 개발 등에 역량을 집중하여 기술 선점을

       통한 미래 성장기반을 구축해야 함

    ○ 이를 위해 전력연구원역할강화하고 연구개발비투자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것 외에도, 양질의 연구성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연구결과물과 연구원에 대한 철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시스템

       과감하게 도입해야 할 것 임

  □ 가장 韓電的인 것 찾기

    가장 일본적인 것과 도요타적인 것에 대한 발견과 적용으로 도요타가

       신화를 이루었음을 볼 때

    우리회사도 회사와 종업원에 내재된 특성을 파악하고

    좋은 점은 확산,나쁜 점은 개선,갖추어야 할 것을 제시함으로서

       超優良 및 Global 企業을 지향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혁신가적 정신 벤치마킹 및 공유

    위대한 기업가는 기업이 번창해 나가고 있을 때 새로운 위기의식을

       불러 일으켜 종업원들이 또다른 변화를 추구하도록 하는 혁신가

    도요타는 이러한 혁신을 통해 50년 이상 성장하여 신화를 창조하는 

       도요타의 유전자를 성공적으로 만들어 내었음

    공기업 최고의 회사로서 ‘도요타 보다 우리회사가 못한 것이 없다’는

       식의 우월적 발상을 배제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들음,무엇이 문제인가를 항상 고민,격려하고

       제안,이기기 위한 지혜를 짜냄,네트웤에 의한 업무처리,현장중시,

       우선 해보자는 도전의식 등 도요타의 7가지 습관을 벤치마킹하여

    우리회사에 부족한 점은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실천함으로서 초우량

       글로벌 기업 한전을 가꾸어 가야 할 것임

  □ 계열사 및 협력회사와 상생적 관계 유지

    도요타자동차의 세계최고 품질유지의 배경은 도요타자동차의 제 1

       계열사인 (주)덴소의 TAKATANA 공장 견학을 통해 본 바와 같이

    도요타 자동차의 창업자인 도요타 기이치로가 구상한 ‘KANBAN’방식을

       계열회사에 체계적으로 도입하는 시스템

    자기가 만드는 부품이 ‘도요타자동차를 세계제일의 차로 만든다’

       동일한 목표와 자부심을 공유하는 데 있음

    이것이 도요타자동차와 계열사가 상생하는 이유이며, 우리회사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시스템임

    ‘KANBAN'을 변형한 방식의 재고관리시스템을 우리회사의 계열사가

       전향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절약된 재고관리비용을

         품질개선에 연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계도하고

    중소기업 등 계열사의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산업자원부와 생산성본부에서

        추진 중인 NPMS(National Productivity Management System, 국가생산성

        경영체제) 사업 참여를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 혁신과 변화의 실행력 강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도요타의 우선 해보자’는 방식은 면밀한 계획을 세워 실행을 한다면

       상식을 벗어난 혁신적인 과제는 설정될 수 없다는 것에서 출발

    ○ ‘우선 해보자’는 도요타방식은 상식을 초월하는 과제를 극복하게

       만들었으며, 오늘날의 도요타를 가능하게 하였음

    전략목표 설정,전략 실행,평가 및 보상 등의 선순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기업성과 달성의 전략시스템과 병행하여

    직원들 스스로가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즉 업무활동 안에 자율신경계를 끼워 넣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

    차의 성능을 결정하는 것은 엔진의 성능이 아니라 브레이크의 성능이듯

       혁신의 실행력 강화를 위하여 혁신반대 세력에 대한 대응력(브레이크)를

       시스템적으로 구비

  □ 주인의식 함양을 위한 Drive 전개 및 Infra 구축

    도요타가 만들어낸 용어인 ‘인변의 자동화(自働化)’라인의 정지

       권한을 현장의 작업자 모두에게 부여함으로서 문제의식을 종업원에게

       심어주고, 종업원 스스로가 주인의식을 갖도록 함으로써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을 이루어낸 것과 같이

      全직원 참여를 통한 주인의식 부여 Infra

       구축이 절실하게 필요(도요타=인변의 自働化)

    ○ 이를 위하여

      - Top-Down 방식으로 설정되어진 회사의 비전과 전략을 사업환경

        변화에 따라 재설정시 조직의 전구성원이 참여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비전과 전략의 실행력을 강화

      - 비전과 전략의 실행력 강화를 위하여 지사 및 전력관리처로 Break-Down된    

         목표 달성을 위한 단위조직별 전략수립 및 공유(단위조직 전 구성원

        참여가 전제)

      - 최일선 조직과 현장 및 창구직원에 대한 적극적인 임파워먼트

        조직활력 제고 및 주인의식 부여

        ⋅종업원이 주인의식을 갖도록 동기부여 하는 조직이 성공한다는

           으로 일선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책임과 권한을 부여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사례(톰피터스의 초우량기업의 조건)

      - S/W(알기쉬운 혁신교본) 및 H/W(ERP시스템, 혁신의 Head

        Quarter) Infra 구축으로 강력한 혁신 Drive 지속 추진

      - 혁신활동 추진에 활력을 주는 자발적인 비공식 동료집단 형성

        유도 및 지원(조직단위별 혁신리더 중심)

        ⋅동료집단의 끊임없는 시도활동 전개의 최종결과물이 TPS임

      - 주인의식 부여 Infra선순환 구조 구축

 


Ⅳ. 文化 體驗

  □ EXPO 관람

    1910년에 오사카박람회 이후 약 100여년 만에 일본에서 개최되는

       ‘사람지구박람회’로서

    환경문제와 자연의 예지, 자원과 공해문제주제로 하였으며

       일본인들의 관심이 매우 높았음

    미국,한국,일본,쿠바관 등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각국의 국력에

       따라 준비상태와 관람객들의 관심도가 많은 차이가 있었으나 환경

       의 중요성에 대하여는 공감할 수 있었음

  □ 교토와 오사카 관광

    8세기 도읍지로 정해져 19세기 중반까지 1,200여년간 일본의 정치,

       문화, 경제의 중심지였던 교토에서는 청수사,니조성,평안신궁을

       둘러보았고

    인구와 인구밀도가 수도 도쿄에 이어 2위인 오사카에서는 상업도시

       로서의 면모와 오사카성을 관광하였음

    교토, 오사카의 관광을 통하여 ‘가깝고도 먼 나라’인 일본은 ‘깨끗하고

       질서가 있는 친절한 나라’라는 생각이 들었음

  □ 도요타 연수와 문화체험의 개선과 지속시행 건의

    ○ 4박 5일간의 연수와 문화체험은 도요타와 일본 도시에 대한

       피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아쉬웠으며

    실질적인 연수시스템으로 개편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였으면 함

출처 : 희망
글쓴이 : 블루오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