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세계최강 생산성 TPS

[스크랩] 도요타자동차 혁신직무연수기

가디우스 2007. 3. 12. 17:51

  

I. 연수개요

   1. 해외 연수목적

      - 도요타식 경영혁신 성공사례를 통한 의식전환,

      -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신 노사관계 정립

   2. 일반사항

      o 장소 : 일본 (동경, 나고야 중심)

      o 기간 : ‘06. 6. 22 - 6. 28 (6박 7일)

      o 위탁기관 : 한국능률협회

      o 숙박

          -AKASAKA EXCEL TOKYU HOTEL

           (동경,  6/22 - 6/24,  2인1실 사용)

          -NAGOYA MEITETSU GRAND HOTEL

           (나고야, 6/25 - 6/27, 2인1실 사용)

      o 식사 : 조식(호텔부페양식), 중식 및 석식(기내식,

               데이쇼쿠, 한식, 불고기 뷔폐등)

 

 

 

   3. 주요행사

      o TPS의 이해와 경영혁신 특별강연

      o 최신 일본노사관계 및 복수노조 운영실태

      o 산업체 방문 (TOYOTA MOTOR, DENSO,

                      ABILITY GARDEN)

      o 전시관 및 박물관 (江戶東京 박물관,明治村,

                          제10회 機械要素技術展)

      o 문화체험   (富士山, 名古屋城, 箱根유황산등,)


   6. 일본 개황

      - 인구수 :  약 1억 2700만명.

      - 총면적 :  약 37만 8천 km² (한국의 1.7배)

      - 화폐단위 : 엔 (円, ¥, 100엔 = 약 820원)



일자

지역

시간

연 수 내 용

비 고

1일차

6/22(목)

인천-

나리타

(동경)

 11:30

-13:40

 16:00-

(이 동)

 o 에도동경(江戶東京) 박물관

-1573 ~ 1868

OZ104

(아시아나)

전용버스

2일차

6/23(금)

동경

오 전

오 후

 o 생애직업능력개발촉진센타

        (Ability Garden)

 o 제10회 기계요소기술전

        (機械要素技術展)

 o 도요타자동차(Toyota Motor)전시장  

전용버스

3일차

6/24(토)

동경

하코네

오 전

오 후

 o 후지산(富士山)국립공원 육정목

 o 하코네(箱根) 국립공원

        (유황산, 아시호수)

전용버스

(후지산 : 3,776m)

4일차

6/25(일)

동경

나고야

오 전

오 후

 o 신칸센(JR) 철도이용 이동

 o 메이지무라(明治村) 박물관

 o 장구수 천연온천욕

전용버스

메이지시대

(1868~1912)

5일차

6/26(월)

나고야

오 전

오 후

 o 세미나 : 일본 최근노사관계

            및 복수노조운영실태

         (아이치현 노동문제연구소)

 o 기업방문 : 덴쇼(DENSO)

              본사 및 高棚製作所

전용버스

6일차

6/27(화)

나고야

오 전

오 후

 o 세미나 : TPS의 이해와

            도요타식 경영혁신 사례

 o 기업방문 : 도요타 자동차 본사및

               모토마치 공장

전용버스

7일차

6/28(수)

나고야

나고야

중부공항-

인천

오 전

오 후

 o 도요타 산업기술관 관람

 o 노리다케 모리파크 관람

   (도자기 전시관)

 o 나고야성(名古屋城)

    (이 동)

전용버스

OZ121

(아시아나)

Ⅱ. 연수일정

Ⅲ. 도요타 자동차소개

  1. TOYOTA( 自動車 )

 o 설 립

 1937년 8월 (상장 : 1949년 5월)

 o 자본금

 3,970억엔

 o 총자산

 26조 2,575억엔

 o 매출액

   (2005)

 21조 360억엔 (단기순수익 1조3천7백엔)

 o 설립자

  도요타 키이치로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의 아들)

 o 본 사

  애지현 풍전시 도요타가 1번지

 o 판매대수

   (2005)

  825만대  (GM에 이어 세계 2위)

 o 종업원

  6만 5천명(253,842명 계열사 포함)

 o 개 요

  일본 자동차 업계 선두.

  세계 2위로 일본 등록차의 4할을 차지하고 있음.

  자동차 92%, 금융 4%, 기타 4% 불황 속에서도 흑자 실현.

  경영혁신 사례로는 TPM을 근간으로 신 시스템인 TPS

  (도요타 생산방식), 생산혁신(현장혁신)을 통해 10년의 불황

  에도  불구하고 성장 쾌조.

2. 도요타 基本理念


1). 내외의 법 및 정신을 존중하고 OPEN되고 FAIR한 기업활동을 통

    하여 국제사회로부터 신뢰 받는 기업시민을 목표를 한다.


2). 각국,  각 지역의 문화, 습관을 존중하고, 지역에 뿌리내린 기업

    활동을 통하여 경제/사회의 발전에 공헌한다.


3). 깨끗하고 안전한 상품의 제공을 사명으로 하고, 다양한 기업활동

    을  통하여, 살기 좋은 지구와 풍요로운 사회건설에 이바지 한다.


4). 다양한 분야에서 최첨단기술의 연구개발에 임하고, 세계 속의 고객

    의 요망에 답하여 매력 넘치는 상품/서비스를 제공한다.


5). 노사의 상호신뢰/책임을 기본으로 개인의 창조력과 강한 팀웍을

    최대한으로 높이는 기업풍토를 만든다.


6). 글로벌로 革新的인 經營에 의한, 社會와의 調和로운 成長을 지향

   한다.


7). 열린 거래關係를 基本으로 상호硏究와 創造에 임하고, 長期安定的

   인 成長과 共存共榮을 實現한다.

    




Ⅱ. TPS (Toyota Production system)의 이해와 경영혁신

  1. 연수동기                    

                   (( 출입국 ))

2006년도 연초에 올해는 무엇인가    변화를 이루고 싶은 욕망이었다.

해외연수(배낭여행)를 한번 떠나야지  학교이전에 따른 도시계획시사업과   건축물 등기 업무도 어느 추진이 되  었으며 그동안 업무수행에 많은 어   려움이 있었지만 잘 극복해 온 것 같  다. 학교법인에서 연수지원 신청이 있  어 바로 신청하여 큰 기대를 하지는 않았으나 연수기회가 주어졌다.  행운 이였으며, 참으로 기뻤다. 나름대로 일본여행책자와, 인터넷 검색도 해 보았다. “TPS를 통한 의식개혁 벤치마킹 교육” TPS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니 도요타 생산방식 (Toyota Production System) 이였다. TPS가 왜 우리나라 기업체 연수 뿐만 아니라 세계 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일까? 우리가 방문한(06. 6. 27.) 바로 그 시간에도 우리나라의 코오롱에서 외국업체에서도 줄 곧 방문하고 있었다. 강사의 이야기에 따르면 TPS방식을 적용하면 민영화된 일본우정사업본부(24만명) 근무인원을 1/2로 줄일 수 있으며, 중국의 생산공장에서는 9/10를 줄일 수가 있다고 한다.




2. TPS의 주요생산방식

  ㅇ 적시생산방식(Just in time : JIT)

             (( 도요타 조립라인 ))

    제품수요에 대응하여 생산의 전 과정에서 완벽한 품질과 낭비 (과잉제고, 과잉인원, 과잉생산등)를  최소화하여 필요한제품(부품)을 필요한 만큼 적시(필요한시기에)  생산/공급하여 이익을 실현하고자 하는 생산방식이다. 공정간의 유       기적인 조정, 즉 공정간의 지시정보/운반지시정보 및 최저필요 재고 수준관리를 위한 수단이 간판방식이다.

                  (( 간판 ))               

  ㅇ 간판(kan ban) 시스템

  - 공장내 작업장에 정리해 놓은 부품  상자들 상자마다 부품의 종류와 수량 생산회사, 도면, 부품지정(납품)    장소등, 이 표시된 손바닥만한 표지판(간판)이 부착되어 있다. 이간판의      바코드를 통해 재고량을 통해 부품을 제때공급해야 된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하여 토요타자동차에서는 부 품창고가 없으며,  창고관리로 인한 인적 물적자원을 절약하게 되며, 부품 은 3-4시간 작업분량의 재고만 있을뿐이며, 이 시스템 운영을 위하여  공장내 일정면적에 대하여 지번을 부여하여 누구라도 알수있게 지번내   부품을 운반하게 되는 것이다.

  ㅇ 안돈 (Andon) 방식

    - 현장의 작업자가 품질등 문제 발생시 라인을 정지시킬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것이다. 작업라인 옆 천장에는 하얀 밧줄(히모)가 쭉 달려있        으며, 이 줄을 당기면 전체 라인이 30초간 자동정지되며, 이때 관리자가 즉각 뛰어가서 문제를 해결하게 되며,  이 시간내에 해결하지 못하면 완전정지후 문제 해결후 재가동하게 된다. 그 만큼 현장에서 철저한 품질관리를 하고있는 것이다.

   셀 라인 (Cell Line) 방식

              (( 덴쇼 공장 ))

   - 셀 방식은 숙련된 작업자들이  어느 한 공정에 대하여 책임을지고 협력하에 작업하는 방식이  다. 다양화, 고급화 되는 고객의  선호에 부응하기 위하여 다품종 소량생산을 가능하게 하며,       숙련된 기능공들에게 일정한 속도로 진행되는 컨베어 시스템이 작업효율을 떨어 뜨릴 수 있다. 셀  방식은 유연성을 높일 수 있으며 팀원 스스로 작업환경을 개선하여 작업의 비능률적 요소를 스스로 해결하면서 창의성, 주인의식 등이          생산현장에 적용되며, 여러 가지 작업을 소화 해낼 수 있는 다기능공을 필요로 하고 있다. 도요타 자동차의 부품업체인 덴쇼(Denso) 공장(계기판 생산) 방문시 콘베어 시스템 중간, 중간에     이러한 셀 방식으로 작업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개선 (카이젠) 활동과 제안제도

  - 지난해 (2005년도) 작업자 스스로가 모두 62만건의 아이디어를 제안 했다고 한다. 1인당 평균 10개인 셈이다. 제안제도를 활성화 하기 위하여 우수자에게 포상을 하고 제안내용 배부분을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중역간부 중심으로 자주연구활동팀을 구성하에 회사를 다니며  타인의 관점에서 안전,환경,작업능률 등에 대하여 지적하고 개선활동 도 하고 있다.   

      

ㅇ 우리나라에서는 생산라인 전광판에 그 날의 목표량과 현재의 생산량을 표시하고 있으나, 도요타에서는 그 시각 현재기준으로 목표수량과  실생산수량을 표기하고 목표치에 미달시 그 날의 목표량을 달성하기 위한 잔업 시간수를  표시하고 있었다.

           (( 도요타 요모토마치 공장 ))

          

ㅇ 도요타 시는 원래 메이지유신 이후 누에고치로 유명한 고로모라는 이름없는 작은 도시였으나, 1938년 도요타 자동차가 세워지면서 비약적으로     도시가 성장하여, 1959년에 시의 명칭을 도요타시로 고쳐 현재는 약35 만명의 인구를 가진 중소도시로 성장하였다.

    

ㅇ 현대자동차의 한 연구위원은 도요타는 전후 노동쟁의와 도산의 위기(1950년대)를  겪으면서 구미업체들과 경쟁을 하기 위해서, 현장중심        의 인적자원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이것 이 개선의 원점이 되었다. 따라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히 어떤 방식의 도입이 아니라 그 방식이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는 기업의 이념과  철학, 그리고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했다.

  

o 지금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산업등, 여러 산업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 기술개발, 임금상승, 강성 노동운동, 환률인상등, 일본의 기업 문화는 점진적으로 발전해온 것이다. 국민성도, 철두철미하고 빈틈이 없어 보였다. 우리나라에서도 강점이 있다. 통신 네트웍구성, 오너의 강력한 추진력(리드쉽) 구성원들의 단합된 힘이다. 벤치마킹을 할 경우,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우리수준에 맞게 계승발전 시켜야 진정한 성공을 이룰 수가 있다.


           (( 나고야 시내전경 ))

Ⅴ. 연수소감

  - 2006. 6. 22일 동경 나리타 공항에  내려 전용버스를 타고 시내로 들어 가면서 차창 밖을 보았다. 일본에서는 과연 어떤 풀. 나무가 자라     나며, 농촌, 도시의 모습은 우리나라와 어떻게 다를까. 너무나 유사한 점이 많았다 풀이나 나무, 도시건물도 우리와 크게 다른 것이 없었다.

    동경에서 2박하고 교외 후지산, 하코네 국립공원등을 관람하면서 다른점을 차차 확인할 수 있었다.

ㅇ 일본에서는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없다.

   -동경은 세게적으로 땅값이 비싼데 고층아파트를 지으면 생활도 편하고 주택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인데, 가이드에게 문의했다. 왜 일본은 아 파트 단지가 없을까? 가이드의 견해에 의하면, 첫째는 지진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둘째는 사유 재산권을 존중하여 도시계획에 의하여 토지수용이 어렵다. 셋째는 넓은 평수의 아파트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대다수 20평내외)

      

      (( 국회의사당옆 도로 가로수 ))

   ㅇ 도심에 가로수가 가득하며, 공원이 많다.

 - 우리나라처럼 차가 많이 밀리지 않으며 공해가 적다. 이른 아침에 일어나 국회의사당, 수상관저 옆 도로      를 걸었다. 가로수잎이 눈부시도록 빛이 났으며, 잎을 만져도 전혀 공해 가 없었다.


   - 우리가 방문한 덴쇼 공장엔 2만2천여 그루의 정원수가 심어져 있으며,  천연잔디 축구장도 있었다.

         (( 기계요소 기술전 ))

ㅇ 질서의식과 준법정신이 투철하다.

   - 기계요소기술전 관람시 발디딜틈도  없이 붐볐지만, 화장실 이용시 출입구에서 대기하여 한 사람이 나올때          까지 줄을 서서 기다렸다. 나오면 한 사람씩 들어갔다.

    - 장구수 온천욕시 자기가 사용한 대야를 깨끗이 씻은후 엎어서 다른사 람이 사용시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 지하철역, 엘리베이터 앞에서도 줄을 섰으며, 두사람이 있어도 줄을 서는 것을 보면 질서의식이 몸에 밴 것 같았다


   ㅇ 노인취업의 활성화 되어있다.

    - 일본은 세계적인 장수국가이다.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들의 생활 능력과 취업이 국제적인 관심사항이다. 도심 곳곳에서 흔하게, 단정한 제복을 입고 주차장관리, 건물관리, 청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 노사 세미나 ))

            (( 도요타 세미나 ))

     - 우리가 강의받은 노동문제연구소 부소장, 사무국장, TPS 혁신교육강사도 정확한 나이는 모르지만 70세 전후인 것 같았다.

     

 ㅇ 철도교통이 발달했으며, 자전거 통행이 활성화 되어있다.

            (( 신칸센 나고야역 ))

 - 일본 JR선, 사설철도, 지하철(전철)이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어  이러한 철도들은 도로 교통신호와 무관하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하          게 목적지에 이동이 가능하다. 나고야시에서는 자전거주차장이 여러곳에 있으며, 여학생들도 치마를 입고 타고 다니며, 어떤 분은 한손         으로 우산을 쓰고 한손으로 도심의 인도를 요리조리 운전하였다. 요즘 같은 고유가 시대         근검절약을 실천하는 한 모습이였으며, 또한 환경친화적이고 저공해에도 기여하는 것 같다.        일본은 10년이상 불황에서 최근 경기가 회복되고 있다고 한다.  상가는 지하철 중심으로 발달되어있으며 대부분의 상가는 밤8-9 시에 문을 닫았으며, 밤9시 이후에는 조금만 도심을 벗어나면 어둡고 사람들이 거의 다니지 않았다.

   

ㅇ 이번 연수를 통하여 막연하게 생각하던 일본인들의 사고와 생활방식 이 사회전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인 것 같다. 연수를 도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ㅇ 다만 아쉬운점이 있다면, 짧은 기간 내에 많은 것을 체험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따라 획일적으로 움직인것 같다. 토요일, 일요일중 1일은  2-3명씩 팀별구성으로 자주적 체험도 좋을 것 같다. 지도 한장으로 전철, 버스, 도보를 이용하여 관광지, 특정건물, 대형쇼핑장등을 가보고      중식을 한다면 좀 더 직접적이고,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ㅇ 또한 현장의 모습들을 생생하게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싶었지만 도요타자동차, 덴쇼공장 회사내 생산공정, 건물조차도 촬영을 못하게 하였으며, 생애직업능력개발 촉진센타에서도 교육생들의 직접적인 모습  촬영은 초상권 침해를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촬영을 금했다.

      (( 전통가옥자동차 ))

          (( 100엔샵 ))

       (( 하코네 유황산온천 ))

         (( 후지산 ))

         (( 나고야성 ))

        (( 자전거견인 ))

        

       (( 나고야역 자전거 ))

     (( 메이지무라박물관 ))

        (( 직업센타방문 ))

 

 (( 고용촉진센타 수강생모집 ))

      (( 신주쿠 번화가 ))

       (( 장구수 온천 ))

 



※ 나의질의 답변사항


출처 : 슛돌이 한독
글쓴이 : 풍달가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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