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 QT (생명의 삶)/사도행전(QT)

사도행전18:18-28 아볼로의 복음 전도(20180722 주일) 맑음 폭염

가디우스 2018. 11. 1. 19:01

[사도행전 18:28]
이는 성경으로써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 공중 앞에서 힘있게 유대인의 말을 이김이러라
For he vigorously refuted the Jews in public debate, proving from the Scriptures that Jesus was the Christ.

오늘 말씀 가운데 도전하시는 것은
1.바울은 고린도에서 사역을 마치고 어디로 이동을 했는가?
-바울은 얼마 동안 고린도에 머물렀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는 형제들과 작별하고 배를 타고 시리아로 가게 됐는데 그때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동행했습니다.

2.배를 타고 출항을 하기전 서원을 겐그레아에서 어떻게 실행했나?
-배를 타고 출항하기에 앞서 바울은 전에 서원했던 것이 있어서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습니다.

3.바울일행이 에베소에 도착하여 -어떻게 사역을 했는가
그들은 에베소에 도착했습니다.
-바울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를 그곳에 남겨 두고 혼자 회당에 들어가서 유대 사람들과 토론했습니다.

4.유대인들의 머물러 달라는 요청에 어떻게 했는가?
-좀 더 머물러 달라는 그들의 요청을 바울은 뿌리쳤습니다.
-그러나 그는 떠나면서 “하나님의 뜻이라면 다시 돌아오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는 배를 타고 에베소를 떠났습니다.

5.바울은 안디옥으로 가서 사역을 어떻게 했는가?
-그는 가이사랴에 도착해서 예루살렘 교회에 올라가 인사한 뒤 안디옥으로 내려갔습니다.
-안디옥에서 얼마 동안 지내던 바울은 그곳을 떠나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지방을 두루 돌며 모든 제자들에게 힘을 북돋워 주었습니다.

6.알렉산드리아 태생인 아볼로는 유대인으로 어떤 사람인가?
-한편 알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난 아볼로라는 유대 사람이 에베소로 왔습니다.
-그는 학식이 많고 성경에 능통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일찍부터 주의 도를 배워 열정을 가지고 전도할 뿐 아니라 예수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가르쳤습니다.

7.아볼로에게 가장 약한 부분이 무엇이었나?
-그러나 요한의 세례만 알고 있을 뿐이었습니다.

8.아볼로의 약한 부분을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는 무엇을 전했는가?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를 시작하자 그의 말을 들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그를 집으로 데려다 하나님의 도에 대해 더욱 정확하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9.아볼로는 하나님의 도를 듣고 어떻게 사역을 했는가?
-아볼로가 아가야 지방으로 가고 싶어 하자 형제들은 그를 격려해 주면서 그곳에 있는 제자들에게도 편지를 써서 그를 영접해 주도록 했습니다.
-아볼로는 그곳에 도착해 하나님의 은혜로 믿게 된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10.아볼로의 아가야에서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전했는가?
이것은 그가 성경을 가지고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보여 줌으로써 공중 앞에서 유대 사람들을 향해 강력하게 논증했기 때문입니다.

11.결론
-바울은 서원했던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깍고 에베소에 도착하여
회당에서 유대 사람들과 토론하고
좀 더 머물러 달라는 요청을 뿌리치고 하나님의 뜻이라면 다시 오겠다고 하고 여러지방으로 다니며 모든 제자들에게 힘을 북돋워 주었다.
-알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난 아볼로는 유대인으로 에베소로 왔는데 학식이 많고 성경에 능통한 사람이었는데 주의 도를 배워 열정을 가지고 전도와 예수에 대해서도 가르쳤지만 요한의 세례만 알고 있었다.
-아볼로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자 그의 말을 들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그를 집으로 데려다 하나님의 도에 대해 더욱 정확하게 설명해 주었다.
-아볼로가 아가야 지방으로 가고 싶어 하자 형제들은 그를 격려해 주면서 그곳에 있는 제자들에게도 편지를 써서 그를 영접해 주도록 했고 믿게 된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

12.적용
-복음을 전하는 사역자는 전도 기회가 생길때 마다 복음을 전했다.
-믿음의 자녀들은 하나님 앞에 서원한 부분을 온전히 순종하고 따르며 지켜야 한다.
-신앙안에서 예수그리스도 복음을 전할때 신앙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양육하며 채워 주어야 성장한다.   
-신앙가운데 더욱 격려하고 세워줄때 더 큰 사역을 감당하도록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살펴주어야 한다.
-나는 사역 가운데 항상 격려하며 성장하고 있는지 점검하자.

☞본문 (행18:18 ~ 18:28)
18 바울은 얼마 동안 고린도에 머물렀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는 형제들과 작별하고 배를 타고 시리아로 가게 됐는데 그때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동행했습니다. 배를 타고 출항하기에 앞서 바울은 전에 서원했던 것이 있어서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습니다.
19 그들은 에베소에 도착했습니다. 바울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를 그곳에 남겨 두고 혼자 회당에 들어가서 유대 사람들과 토론했습니다.
20 좀 더 머물러 달라는 그들의 요청을 바울은 뿌리쳤습니다.
21 그러나 그는 떠나면서 “하나님의 뜻이라면 다시 돌아오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는 배를 타고 에베소를 떠났습니다.

22 그는 가이사랴에 도착해서 예루살렘 교회에 올라가 인사한 뒤 안디옥으로 내려갔습니다.
23 안디옥에서 얼마 동안 지내던 바울은 그곳을 떠나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지방을 두루 돌며 모든 제자들에게 힘을 북돋워 주었습니다.
24 한편 알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난 아볼로라는 유대 사람이 에베소로 왔습니다. 그는 학식이 많고 성경에 능통한 사람이었습니다.
25 그는 일찍부터 주의 도를 배워 열정을 가지고 전도할 뿐 아니라 예수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가르쳤습니다. 그러나 요한의 세례만 알고 있을 뿐이었습니다.
26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를 시작하자 그의 말을 들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그를 집으로 데려다 하나님의 도에 대해 더욱 정확하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27 아볼로가 아가야 지방으로 가고 싶어 하자 형제들은 그를 격려해 주면서 그곳에 있는 제자들에게도 편지를 써서 그를 영접해 주도록 했습니다. 아볼로는 그곳에 도착해 하나님의 은혜로 믿게 된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28 이것은 그가 성경을 가지고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보여 줌으로써 공중 앞에서 유대 사람들을 향해 강력하게 논증했기 때문입니다.

창조자 구원주 성령권능복음
다시오실 예수그리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