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구약)/예레미야

20181029 예레미야 성경공부(예레미야 3:1-10)

가디우스 2018. 10. 29. 16:33

본문

예레미야 3:1~3:10

날짜

2018-10-29

 

 

 

 

제목

이스라엘과 유다의 간음으로 악을 행함

전체

중심구절

6

단락

3:1~5 유다가 타락하여 창녀 처럼 행동하며 악을 행함

3:6~10 이스라엘과 유다의 간음으로 돌이키지 않음  

단락별

중심구절

5

6

 

 

구절

관찰 및 해석

 

( 3:1) <진실하지 못한 유다> “어떤 사람이 자기 아내와 이혼했다 하자. 그 여자가 남편을 떠나 다른 남자와 결혼하면 첫 번째 남편이 그 여자에게 다시 돌아오겠느냐? 만약 다시 돌아온다면 그 땅이 몹시 더러워지지 않겠느냐? 네가 많은 남자들과 더불어 창녀처럼 살고서도 다시 내게로 돌아오려느냐? 나 여호와의 말이다.”

( 3:2) “유다야, 눈을 들어 저 벌거숭이 언덕들을 바라보아라. 네가 창녀처럼 행동하지 않은 곳이 어디 있느냐? 길가에 앉아 남자들을 기다리기를 마치 유목민이 광야에 앉아 있듯 했다. 너는 창녀처럼 살며 악한 짓을 하여 이 땅을 더럽혔다.

( 3:3) 그래서 단비가 그쳤고, 늦은 비도 그치고 말았다. 그런데도 너는 창녀의 얼굴을 하고 부끄러워할 줄 모른다.

( 3:4) 그러던 네가 지금 나를 부르고 있다. ‘내 아버지여, 아버지는 내가 어렸을 적부터 내 친구였습니다.

( 3:5) 언제까지 나에게 분노하시겠습니까? 영원토록 노를 거두지 않으시렵니까?’라고 말하고 있다. 유다야, 보아라. 네가 입으로는 그런 말을 하면서도 네가 하고 싶은 대로 온갖 악을 다 저질렀다.”

 

( 3:6) <유다와 이스라엘은 자매와 같다> 요시야 왕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예레미야야, 너는 진실하지 못한 저 이스라엘이 한 짓을 보았느냐? 이스라엘은 간음죄를 지었다. 이스라엘은 높은 산과 모든 푸른 나무 아래마다 우상을 두었다.

( 3:7) 나는 속으로이스라엘이 이런 악한 짓을 한 뒤에 내게로 다시 돌아오겠지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내게 돌아오지 않았다. 이스라엘의 악한 누이 유다도 이스라엘이 한 짓을 보았다.

( 3:8) 진실하지 못한 이스라엘이 간음하므로 내가 이혼 증서를 주고, 그를 내어 쫓았다. 그러나 그의 악한 누이 유다 역시 그것을 보고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간음하는 것을 내가 보았다.

( 3:9) 유다는 창녀처럼 살면서 온 나라를 더럽혔다. 유다는 돌과 나무로 만든 우상을 섬김으로써 간음죄를 지었다.

( 3:10) 이스라엘의 악한 누이 유다는 이 모든 일을 행하고도 진심으로 내게 돌아오지 않았다. 유다는 거짓으로 돌아오는 척만 했다. 나 여호와의 말이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이스라엘과 유다는 우상을 섬김으로 하나님을 떠나 악을 행함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부부 관계는 정결로 유지되어 한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하나님(1)

-유다가 창녀 처럼 살고서 다시 돌아오려는 유다를 책망하시는 하나님(1)

-유다에게 눈을 들어 저 벌거숭이 언덕들을 바라보며 창녀 처럼 행동한 것을 보게 하시는 하나님(2)

-유다는 창녀처럼 살며 악한 짓을 하여 이 땅을 더럽혔다고 하시는 하나님(2)

-창년 처럼 행동한 결과 비가 그쳤고 늦은 비도 그치고 말았다고 하시는 하나님(3)

-유다가 창녀의 얼굴을 하고 부끄러워할 줄 모른다고 하시는 하나님(3)

-유다가 내 아버지여 아버지는 내가 어렸을 적부터 내 친구였다고 부른 다고 하시는 하나님(4)

-언제까지 나에게 분노하시는지 영원토록 노를 거두지 않으시는지 말하고 있다고 하시는 하나님(5)

-보아라 네가 입으로는 그런 말을 하면서도 네가 하고 싶은 대로 온갖 악을 다 저질렀다고 하시는 하나님(5)

-예레미야야, 너는 진실하지 못한 저 이스라엘이 한 짓을 보았느냐고 하시는 하나님(6)

-이스라엘은 간음죄를 지었고 이스라엘은 높은 산과 모든 푸른 나무 아래마다 우상을 두었다고 하시는 하나님(6)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이런 악한 짓을 한 뒤에 내게로 다시 돌아오겠지라고 생각했다고 하시는 하나님(7)

-이스라엘은 내게 돌아오지 않았고 이스라엘의 악한 누이 유다도 이스라엘이 한 짓을 보았다고 하신 하나님(7)

-진실하지 못한 이스라엘이 간음하므로 내가 이혼 증서를 주고 내어 쫓았다고 하신 하나님(8)

-그의 악한 누이 유다 역시 그것을 보고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간음하는 것을 내가 보았다고 하시는 하나님(8)

-유다는 창녀처럼 살면서 온 나라를 더럽혔고 유다는 돌과 나무로 만든 우상을 섬김으로써 간음죄를 지었다고 하신 하나님(9)

-이스라엘의 악한 누이 유다는 이 모든 일을 행하고도 진심으로 내게 돌아오지 않았다고 하시는 하나님(10)

-유다는 거짓으로 돌아오는 척만 했다고 하시는 하나님(10)

 

*. 성경공부

1. 유다는 하나님과 결혼을 하고 어떻게 했는가?

( 3:1) “어떤 사람이 자기 아내와 이혼했다 하자. 그 여자가 남편을 떠나 다른 남자와 결혼하면 첫 번째 남편이 그 여자에게 다시 돌아오겠느냐? 만약 다시 돌아온다면 그 땅이 몹시 더러워지지 않겠느냐? 네가 많은 남자들과 더불어 창녀처럼 살고서도 다시 내게로 돌아오려느냐? 나 여호와의 말이다.”

 

2. 결혼한 건강한 부부 관계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데살로니가전서 4:4)
깨끗하고 존경하는 마음으로 부부 생활을 하십시오

(고린도전서 7:5)
여러분은 서로 몸을 거절하지 마십시오. 다만 기도에 전념하기 위해 서로 합의하여 얼마 동안은 그렇게 하더라도 다시 정상적인 부부 생활을 하십시오. 이것은 여러분이 절제하지 못할 사탄이 시험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 히브리서 13:4)
모두 결혼을 귀하게 여기고 부부생활을 더럽히지 않도록 하십시오. 하나님은 음란한 사람들과 간음하는 사람들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3.유다는 어떤 잘못을 저질렀는가?

( 3:2) “유다야, 눈을 들어 저 벌거숭이 언덕들을 바라보아라. 네가 창녀처럼 행동하지 않은 곳이 어디 있느냐? 길가에 앉아 남자들을 기다리기를 마치 유목민이 광야에 앉아 있듯 했다. 너는 창녀처럼 살며 악한 짓을 하여 이 땅을 더럽혔다.

 

4.유다의 잘못으로 인한 하나님의 징계는 무엇인가?

( 3:3) 그래서 단비가 그쳤고, 늦은 비도 그치고 말았다. 그런데도 너는 창녀의 얼굴을 하고 부끄러워할 줄 모른다.

( 3:4) 그러던 네가 지금 나를 부르고 있다. ‘내 아버지여, 아버지는 내가 어렸을 적부터 내 친구였습니다.

( 3:5) 언제까지 나에게 분노하시겠습니까? 영원토록 노를 거두지 않으시렵니까?’라고 말하고 있다. 유다야, 보아라. 네가 입으로는 그런 말을 하면서도 네가 하고 싶은 대로 온갖 악을 다 저질렀다.”

 

(열왕기하 23:24)
요시야왕은 대제사장 힐기야가 성전에서 발견한 율법책에 기록된 말씀을 실천하려고 예루살렘과 밖의 유다 모든 지역에서 영매와 점장이와 가정신 드라빔과 우상 우상 숭배에 사용된 모든 기구를 없애 버렸다.

(예레미야서 7:30)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유다 백성들이 내가 보는 데서 악을 행하여 바로 성전에다 그들의 우상 세워 성전을 더럽혔다.

(열왕기상 14:24)
땅의 우상 신전에는 남창들이 득실거렸다. 이와같이 유다 백성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민족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민족의 더러운 습성을 본받아 그대로 행하였다

 

5.이스라엘은 어떤 죄를 저질렀는가?

 ( 3:6) <유다와 이스라엘은 자매와 같다> 요시야 왕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예레미야야, 너는 진실하지 못한 저 이스라엘이 한 짓을 보았느냐? 이스라엘은 간음죄를 지었다. 이스라엘은 높은 산과 모든 푸른 나무 아래마다 우상을 두었다.

 

6.이스라엘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는?

( 3:7) 나는 속으로이스라엘이 이런 악한 짓을 한 뒤에 내게로 다시 돌아오겠지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내게 돌아오지 않았다. 이스라엘의 악한 누이 유다도 이스라엘이 한 짓을 보았다.

( 3:8) 진실하지 못한 이스라엘이 간음하므로 내가 이혼 증서를 주고, 그를 내어 쫓았다. 그러나 그의 악한 누이 유다 역시 그것을 보고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간음하는 것을 내가 보았다.

( 3:9) 유다는 창녀처럼 살면서 온 나라를 더럽혔다. 유다는 돌과 나무로 만든 우상을 섬김으로써 간음죄를 지었다.

( 3:10) 이스라엘의 악한 누이 유다는 이 모든 일을 행하고도 진심으로 내게 돌아오지 않았다. 유다는 거짓으로 돌아오는 척만 했다. 나 여호와의 말이다.”

 

7.이스라엘과 유다는 우상을 섬김으로 간음을 했다고 하셨는데 오늘날 기독교와 개인이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돈을 사랑

-명예를 사랑

-간음

-말씀을 잃어 버림

 

8.하나님 앞으로 돌아오게 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출애굽기 34:13)
오히려 너희는 그들의 제단을 헐고 돌기둥의 우상을 깨뜨려 버리며 아세라 여신상은 찍어 버려라.

 

(신명기 12:3)
여러분은 그들의 제단을 헐고 돌기둥의 상을 부숴 버리며 아세라 여신상을 불태우고 밖의 우상들을 찍어 없애 버리십시오. 그래서 우상들의 이름조차 기억하는 자가 없게 하십시오

 

(역대기하 33:15)
그는 산당에 있는 이방 신들을 없애고 성전에 그의 우상을 내어 버리며 성전 언덕과 예루살렘에 그가 쌓은 단들을 헐어 모든 것을 밖에 내다 버렸다.

 

*우리가 회개하고 돌이켜야 하는 것은?

(누가복음 5:32)
나는 의로운 사람을 부르러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려고 왔다.'

(마태복음 3:8)
너희는 진정으로 회개했다는 것을 보여줄만한 바른 행동을 하라

(요한계시록 2:5)
그러므로 너는 어디서 잘못되었는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에 행한 일을 하여라. 만일 네가 회개하지 않으면 내가 가서 촛대를 자리에서 옮겨 버리겠다.

시편 32:5
내가 이르기를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죄를 아뢰고 죄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주께서 죄악을 사하셨나이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3:10) 이스라엘의 악한 누이 유다는 이 모든 일을 행하고도 진심으로 내게 돌아오지 않았다. 유다는 거짓으로 돌아오는 척만 했다. 나 여호와의 말이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하나님께 진정으로 회개 하라

4)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하나님 보다 더 사랑하는 죄를 회개하자.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하나님 중심으로 온전히 돌이키자.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직장 상황에 눌려있지 말고 담대하게 복음을 전하게 하옵소서

-잃어버린 영혼을 바라보는 간절함을 가지게 하옵소서

 

 

2) 긴급한 기도제목

-매일 아침 기도를 할 때 잃어버린 직장의 영혼을 위하여 기도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