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요한복음

20160613 요한복음 성경공부(16장25절-33절)

가디우스 2018. 10. 18. 14:29

 본문

요한복음 16:25~33

날짜

2016-06-13

 

 

 

 

제목

제자들에 앞으로 당할 고난에 담대하게 무장을 시키시는 예수님

전체

중심구절

33

단락

16:25~28 제자들에게 명확하게 아버지께 돌아간다고 하신 예수님

16:29~30 예수님의 모든 것을 알고 하나님께 오신분이라고 고백하는 제자들

16:31~33 고난을 당하나 담대하라고 하시는 예수님

 

 단락별

중심구절

28

30

 

33

 

 

구절

관찰 및 해석

 

( 16:25)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내가 지금까지는 이것을 비유적인 말로 너희에게 말하였지만, 더 이상 비유적인 말이 아니라 아버지에 관하여 명확한 말로 너희에게 말할 때가 올 것이다.

( 16:26) 그 날에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할 것이다.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는 말이 아니다.

( 16:27) 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왔음을 믿었기 때문에,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신다.

( 16:28) 내가 아버지를 떠나 세상에 왔으니, 이제 세상을 떠나 다시 아버지께로 돌아간다.

( 16:29) 그 때, 제자들이 말했습니다. “이제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분명하게 말씀하시고, 비유적인 말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으십니다.

( 16:30) 우리가 이제서야 주님께서 모든 것을 알고 계신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무도 주님께 묻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으로써 우리는 주님께서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분임을 믿습니다.

( 16:31) 예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이제 너희가 믿느냐?

( 16:32) 그러나 잘 들어라. 너희가 뿔뿔이 흩어질 때가 다가오고 있으며, 이미 그 때가 되었다. 너희는 저마다 자기 집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버려 둘 것이다. 그러나 나는 혼자가 아니다. 그것은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

( 16:33)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말한 것은 너희가 내 안에서 평안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는 너희가 고난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담대하여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마음에 근심하지말고 간구할 때 성령으로 기쁨이 충만해진다.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예수님(하나님)

-예수님께서 아버지에 관해 비유가 아닌 명확히 말씀 하신다고 하셨다(25)

-예수님께서 그날에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한다고 하셨다.(26)

-예수님께서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는 말이 아니다고 하셨다(26)

-예수님께서 제자들이 나를 사랑한다고 인정 하셨다(26)

-예수님께서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왔음을 제자들이 믿었다고 하셨다.(27)

-예수님께서 아버지께서 친히 제자들을 사랑하신다고 하셨다.(27)

-예수님께서 아버지를 떠나 세상에 왔다고 하셨다(28)

-예수님께서 세상을 떠나 다시 아버지께로 돌아간다고 하셨다(28)

-예수님께서 이제 너희가 믿느냐고 대답하셨다(31)

-예수님께서 너희가 뿔뿔이 흩어질 때가 다가오고 있고 이미 그 때가 되었다고 하셨다(32)

-예수님께서 너희는 저마다 자기 집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버려 둘 것이다고 하셨다(32)

-예수님께서 나는 혼자가 아니다. 그것은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라고 하셨다(32)

-예수님께서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말한 것은 너희가 내 안에서 평안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고 하셨다(33)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서는 너희가 고난을 당할 것이다고 하셨다(33)

-예수님께서 담대하여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다고 하셨다(33)

 

*제자들의 반응

-이제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분명하게 말씀하시고, 비유적인 말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으신다고 했다(29)

-우리가 이제서야 주님께서 모든 것을 알고 계신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무도 주님께 묻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으로써 우리는 주님께서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분임을 믿습니다고 했다(30)

 

 

(그리스도를 직접 가르치심)
25
절을 보십시오. “이것을 비유로 너희에게 일렀거니와 때가 이르면 다시는 비유로 너희에게 이르지 않고 아버지에 대한 것을 밝히 이르리라예수님은 지금까지 하나님 아버지에게서 와서 아버지께로 가는 것을 비유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아버지께로 오셨다는 것은 그리스도라는 말입니다. 예수님은 지금까지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성령이 오시면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제자들도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분명히 증거합니다.

(
직접 기도함)
26-28
절을 보십시오. “그 날에 너희가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요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 하는 말이 아니니 이는 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또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온 줄 믿었으므로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심이라 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와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예수님이 그리스도가 되면 그날에는 제자들이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할 수 있습니다. 제자들이 예수님께 구하고 예수님이 제자들을 대신하여 하나님께 구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직접 하나님 아버지께 구할 수 있습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하나님은 제자들의 기도를 들어주십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을 사랑하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기 때문에 하나님 아버지께서 제자들을 사랑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께 직접 기도할 수 있는 것이 얼마나 큰 특권이다.


(
그리스도를 믿음)
29-30
절을 보십시오. “제자들이 말하되 지금은 밝히 말씀하시고 아무 비유로도 하지 아니하시니 우리가 지금에야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또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시지 않는 줄 아나이다 이로써 하나님께로부터 나오심을 우리가 믿사옵나이다예수님께서 하나님께로 와서 하나님께로 가시는 그리스도라고 하셨습니다. 그제야 제자들은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생겼습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게 되었습니다. 제자들은 우리가 지금에야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지 않는 줄을 안다고 고백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으로 제자들의 마음을 아시고 제자들의 미래를 아십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이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라고 고백합니다.

(
제자들이 흩어짐)
31,32a
절을 보십시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보라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예수님은 제자들이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것을 인정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이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예수님을 혼자 둘 때가 올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이 체포되고 십자가에 못박히면 제자들은 다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 갈 것입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할 것입니다. 모든 것을 아시는 주님은 베드로의 미래를 아십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이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갈 것을 말씀하시는 것은 제자들이 실족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갔을 때 제자들은 자책할 수 있습니다. 가롯유다와 같이 자살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미리 제자들이 예수님을 부인할 것을 아시고 미리 말씀하셔서 그때에 그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가 앞으로 있을 어려움을 알고 있으면 넉넉히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려움을 알지 못하고 만나면 우리는 당황하고 실족할 수 있습니다. 제자들은 이미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고 다시 돌이켜야 합니다. 제자들의 모든 것을 아시는 예수님 앞에서 그들은 다시 회개하고 일어서야 합니다.

(
하나님이 함께 하심)
32b
를 보십시오.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예수님은 제자들이 예수님을 버리심으로 혼자 있을 것을 아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버림받고 슬퍼하기 쉬웠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고독하거나 슬프지 않았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떠나지만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것을 믿었습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하시느니라 말씀하십니다. 우리도 때로는 사람들이 우리의 곁을 떠날 때가 있습니다. 부모가 먼저 돌아가실 때가 있습니다. 양들이 떠날 때가 있습니다. 자녀들이 결혼하여 떠날 때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때 슬프고 고통스럽습니다. 죽음의 고통을 느낍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때도 나와 함께 하시는 성령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성령님께서 우리를 위로해주십니다. 우리가 성령을 바라볼 때 우리는 외롭지 않습니다. 슬프지 않습니다.

(
승리의 확신)
33
절을 보십시오.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예수님은 미리 제자들의 배신을 말씀하시는 것은 제자들에게 근심을 주시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제자들에게 평안을 누리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도 지금 근심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내일이면 십자가에 죽으셔야 합니다. 십자가에서 버림 받는 고통을 받아야 합니다. 십자가에서 죽는 육체적인 고통도 받아야합니다. 예수님도 불안하고 두렵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는 것은 패배 같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 후에 있을 부활 승리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만유의 그리스도가 되셔서 만백성의 경배를 받을 것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만왕의 왕이 되셔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실 것을 믿었습니다. 예수님은 승리의 확신을 갖고 두려움을 극복하고 담대하였습니다. 제자들도 십자가를 앞두고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마음에 두려움이 임하고 위축되었습니다. 피곤하였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갈 것입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부인할 것입니다. 그러나 제자들이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님과 함께 승리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담대해야합니다. 다윗은 두려워하는 자들에게 말합니다. “너는 여호와를 기다릴지어다. 강하고 담대하며 여호와를 기다릴지어다.”(시편27:14) 우리는 잠시 패배합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분명한 승리가 보장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있을 승리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담대히 승리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면 반드시 승리가 올 것입니다. 주님 이 시간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16:33)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말한 것은 너희가 내 안에서 평안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는 너희가 고난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담대하여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예수님 때문에 고난을 당할 때 담대하게 예수님 바라보고 나아가야 한다.

 

4)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나의 삶을 주관하시는 예수님의 의뢰하며 나아가자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하고 나아가야 한다.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

-월요 모임을 방해하는 영적인 도전을 물리치고 모임 집중 회복을 하자

-김관엽형제 온전히 회복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