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요한복음

20151102 요한복음 성경공부(6장60절-71절)

가디우스 2018. 10. 18. 14:14

본문

요한복음 6:60~71

날짜

2015-11-02

 

 

 

 

제목

성령의 말씀과 생명의 말씀과 하나님의 주권

전체

중심구절

63

단락

6:60~63 성령의 말씀 생명의 말씀이라고 하신 예수님

6:64~71 하나님의 주권과 가롯유다의 배반을 말씀하신 예수님

 단락별

중심구절

63

68

 

 

구절

관찰 및 해석

 

( 6:60) <영생의 말씀> 예수님의 제자들 중에 여러 사람이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말했습니다. “이 말씀은 어렵다. 누가 알아들을 수 있겠는가?

( 6:61)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이 문제로 수군거리는 것을 아시고 그들에게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것이 너희에게 장애물이 되느냐?

( 6:62) 그렇다면 인자가 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너희가 보면 어떻겠느냐?

( 6:63) 생명을 주시는 분은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사람의 힘은 전혀 쓸모가 없다. 내가 너희에게 한 말은 성령의 말씀이고 생명의 말씀이다.

 

( 6:64) 그러나 너희 중에는 믿지 않는 사람이 있다.” 예수님께서는 처음부터 누가 믿지 않을지, 또 누가 예수님을 배반할지를 알고 계셨습니다.

( 6:65) 예수님께서 계속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사람이 내게 오는 것을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않으시면, 아무도 내게로 올 수 없다’고 너희에게 말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 6:66)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시자 제자들 중에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떠났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예수님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 6:67) 그래서 예수님께서 열두 제자에게 물으셨습니다. “너희들도 떠나고 싶으냐?

( 6:68) 시몬 베드로가 예수님께 대답했습니다. “주님, 주님께 영생의 말씀이 있는데 우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 6:69) 우리는 주님이 하나님의 거룩한 분임을 믿고 알고 있습니다.

( 6:70)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대답하셨습니다. “내가 너희 열두 사람을 선택하지 않았느냐? 그러나 너희 중에 한 사람은 마귀니라.

( 6:71) 예수님께서는 가룟 사람 시몬의 아들 유다를 두고 말씀하신 것이었습니다. 유다는 열두 제자에 들어 있던 사람이었지만, 후에 예수님을 배반했습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빵을 먹어야 영생을 얻는다고 가르치시는 예수님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제자들이 있으신 예수님(60)

-의미를 몰라 수군거리는 것을 아신 예수님(61)

-말씀에 장애가 되는지 질문하시는 예수님(61)

-인자가 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신다고 하시는 예수님(62)

-생영을 주시는 분은 성령이라고 하시는 예수님(63)

-사람의 힘을 쓸모가 없다고 하신 예수님(63)

-성령의 말씀이고 생명의 말씀이라고 하신 예수님(63)

-성령의 의지하여 말씀하신 예수님(63)

-제자들중에 믿지 않는 사람이 있다고 하신 예수님(64)

-제자들중 처음부터 누가 믿을지 배반할지 알고 계신 예수님(64)

-계속 말씀 하신 예수님(65)

-사람이 예수님께 오는 것은 하나님 주권이라고 하신 예수님(65)

-예수님께 오는 것의 주권을 가지신 하나님(5)

-제자중 많은 사람이 떠나는 것을 보신 예수님(66)

-제자들이 떠날 때 붙잡지 않으신 예수님(66)

-열두제자에게 떠날것이냐고 물으신 예수님(67)

-베드로가 주님의 말씀이 여기 있는데 누가 떠나냐는 답을 들으신 예수님(67)

-시몬 베드로의 대답을 듣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예수님(70)

-주님은 하나님의 거룩한 분이시다(69)

-주님은 하나님의 거룩한 분이라는 대답을 들으신 예수님(69)

-열두 제자를 선택하신 예수님(70)

-열두 제자중 한사람은 마귀라고 하신예수님(70)

-가롯 유다가 예수님을 배반 할것을 알고 계신 예수님(71)

-가롯 유대 배반을 말씀 하신 계신 예수님(71)

 

*해설

60, 61절을 보십시오. “제자 중 여럿이 듣고 말하되 이 말씀은 어렵도다. 누가 들을 수 있느냐 한 대 예수께서 스스로 제자들이 이 말씀에 대하여 수군거리는 줄 아시고 이르시되 이 말이 너희에게 걸림이 되느냐?”

è 제자들은 예수님을 항상 따르는 자들입니다. 제자들 중에 여럿은 예수님의 말씀이 어렵다고 하였습니다.예수님은 이들이 말씀에 대해서 수군거리는 줄을 아셨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영접하지 못하고 실족될 것도 아셨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이 실족할 것을 아시고 이들을 깨우쳐 주십니다


(62
절을 보십시오. “그러면 너희는 인자가 이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본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è예수님은 당시에 십자가에 죽으시지도 않으시고 부활하지도 않으셨습니다. 복음이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들이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신다는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것처럼 보입니다. 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라는 말씀을 근거로 크리스찬을 식인종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예수님은 이들이 지금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아시고 앞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승천하실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이 당시는 말씀을 이해하기 어려워도 조금 참고 견디면 살을 먹고 피를 마신다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음을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시고 인도하십니다. 우리가 예수그리스도를 믿을 때 우리는 이 사실을 깨닫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인격을 존중하며 인격적으로 인도하십니다. 우리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모든 일을 믿음으로 합니다.

 

63절을 보십시오.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사람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è그들은 말씀을 통해서 떡을 얻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말씀을 주시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한마디로 영생을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이 주시고자 하는 것과 무리들이 얻고자 하는 것이 다르니 말씀을 알아들을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아버지께서 주시는 참 떡을 주시겠다고 하자 그들은 아주 은혜를 받았습니다. 그들은 아멘! 하고이 떡을 항상 우리에게 주소서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떡을 주시지 않고 내가 떡이라고 하자 이들은 수군거렸습니다. 성경을 기록한 목적이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주제가 무엇입니까? 성경의 주제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성경을 기록한 목적은 예수님을 믿고 영생을 얻고 현재 행복을 누리고 죽어서는 천국에 가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복음입니다.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니라.” 우리는 성경 말씀을 통해서 생명을 얻는데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예수님을 통하여 죄사함을 얻고 어떻게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가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오직 하나님 나라를 구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육의 문제도 책임지시고 인도하십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64-66
절을 보십시오. “그러나 너희 중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있느니라. 하시니 이는 예수께서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누구며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처음부터 아심이러라. 또 이르시되 그러므로 전에 너희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지 아니하시면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없다 하였노라 하시니라. 그 때부터 그의 제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떠나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

è예수님은 제자들 중에 믿지 않는 자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인도하지 않으면 아무도 예수님께 올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인도하지 않으면 예수님을 믿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예수님을 믿을 수 있습니다. 성령께서 깨우쳐 주셔야 성경 말씀을 깨달아 알 수 있습니다.


67
절을 보십시오. "예수께서 열두 제자에게 이르시되 너희도 가려느냐?" 예수님께서 떡을 주셨을 때 찾아온 무리는 많았습니다.

è남자 어른만 오천 명이니 전체는 적어도 만 오천은 되었을 것입니다. 이렇게 교회가 부흥되었으니 얼마나 큰 역사입니까? 그러나 그렇게 많이 모였다고 부러워할 것이 없습니다. 이들에게 떡을 주지 않고 영생의 말씀만 주자 모두가 다 떠났습니다. 예수님과 열두 사도만 남았습니다. 예수님은 남은 열두 사도에게 물으셨습니다. “너희도 가려느냐?” 예수님은 많은 제자들까지 떠나자 매우 서운하셨습니다. 다른 제자들이 떠나자 열두제자도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예수님은 남은 열두 사도를 보며 분명한 결단을 촉구하셨습니다. 너희도 무리와 같이 다른 제자와 같이 가겠느냐 물으셨습니다. 가지 않고 남는다면 왜 남는지 분명한 소신을 가지고 남으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교회에 왜 남아 있습니까? 왜 교회를 떠나지 않고 남아 있습니까? 우리는 내가 소망하는 것에 대한 분명한 이유르 항상 준비하고 있어야합니다. 저는 예전에 이 말씀을 한 자매에게 준 일이 있습니다.

68,69
절을 보십시오.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까?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이신 줄 믿고 알았사옵나이다.” 베드로의 대답은 아주 분명합니다. 그는 영생의 말씀이 계시므로 예수님을 떠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도 처음에는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많은 고기를 잡았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만나고 대박이 터졌습니다. 하지만 베드로의 위대한 점은 방향을 바꾼 것입니다. 그는 고기를 따르던데서 예수님을 따르는 것으로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70,71절을 보십시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의 한 사람은 마귀니라.’ 하시니 이 말씀은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가리키심이라. 그는 열둘 중의 하나로 예수를 팔 자러라.‘ 지금 떠나지 않고 남은 자 중에 마귀와 같은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바로 가룟 출신 유다였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열두 사도입니다. 그는 전도 여행 가서 예수님을 믿고 능력도 행했습니다. 귀신도 좇아내고 병자도 고쳤습니다. 그는 계산이 분명하여 재정부 일도 맡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중심을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예수님보다 돈을 더 사랑했습니다. 그는 예수님보다 민족을 더 사랑했습니다. 그는 예수님이 독립국가의 왕이 되기를 바랐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통하여 돈을 벌고자 하였습니다.

2)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6:63) 생명을 주시는 분은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사람의 힘은 전혀 쓸모가 없다. 내가 너희에게 한 말은 성령의 말씀이고 생명의 말씀이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생명을 주시는 분은 성령이시다.

 

4)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생명의 말씀에 집중하자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성령 충만을 의지지하며 나아가자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전도 대상자 영혼을 놓고 구체적으로 기도하게 하옵소서

 

 

 

2) 긴급한 기도제목

-월요 모임을 방해하는 영적인 도전을 물리치고 모임 집중 회복을 위하여

 

-최시원 어깨뼈 골절 회복을 위하여

(최명호 형제 아들 토요일 자전거 타다가 골절상 당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