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요한복음

20151026 요한복음 성경공부(6장41절-59절)

가디우스 2018. 10. 18. 14:13

본문

요한복음 6:41~59

날짜

2015-10-26

 

 

 

 

제목

생명의 빵을 먹여야 영생을 얻는다고 복음을 전하시는 예수님

전체

중심구절

54

단락

6:41~51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빵이라고 선포하시는 예수님

6:52~59 나의 살과 피를 먹는 사람은 영생 얻는다고 전하시는 예수님

 단락별

중심구절

51

54

 

 

구절

관찰 및 해석

 

( 6:41) 유대인들은 예수님께서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빵이다”라고 말했으므로 예수님에 대해 수군대기 시작했습니다.

( 6:42) 그래서 그들은 자기들끼리 이런 말들을 했습니다. “이 사람은 틀림없는 요셉의 아들 예수야. 우리가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알고 있는데, 어떻게 그가 ‘나는 하늘에서 내려왔다’고 말할 수 있지?

( 6:43)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습니다. “서로 수군대지 마라.

( 6: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않으면 아무도 내게로 올 수 없다. 나도 마지막 날에 그를 부활시킬 것이다.

( 6:45) 예언자들의 책에 이런 글이 있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을 것이다.’ 아버지의 말씀을 듣고, 아버지에게서 배우는 사람은 내게로 온다.

( 6:46) 하나님으로부터 온 사람 외에는 아버지를 본 사람이 없다.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그 사람만 아버지를 보았다.

( 6:47) 내가 너희에게 진리를 말한다. 믿는 사람에게는 영생이 있다.

( 6:48) 나는 생명의 빵이다.

( 6:49) 너희의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지만 죽었다.

( 6:50) 하늘에서 내려오는 빵이 여기 있다. 누구든지 이 빵을 먹으면 결코 죽지 않을 것이다.

( 6: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을 주는 빵이다. 누구든지 이 빵을 먹으면 영원히 살 것이다. 내가 줄 빵은 나의 살이다. 내 살은 세상에 생명을 준다.

 

( 6:52) 그러자 유대인들은 “이 사람이 어떻게 자기 몸을 우리에게 먹으라고 줄 수 있겠는가?” 라고 말하며 서로 다투기 시작했습니다.

( 6:5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진리를 말한다. 너희가 인자의 살을 먹지 않고, 또 그의 피를 마시지 않으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다.

( 6:54) 나의 살을 먹고 나의 피를 마시는 사람은 영생을 얻으며, 나도 그 사람을 마지막 날에 부활시킬 것이다.

( 6:55) 나의 살은 참된 음식이며, 나의 피는 참된 음료다.

( 6:56) 나의 살을 먹고 나의 피를 마시는 사람은 누구든지 내 안에 있고, 나도 그 사람 안에 있다.

( 6:57)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고, 나 또한 아버지 때문에 살고 있는 것처럼, 나를 먹는 그 사람은 나 때문에 살 것이다.

( 6:58) 하늘에서 내려온 빵은 너희 조상들이 먹고 죽었던 빵과 같지 않다. 이 빵을 먹는 사람은 영원히 살 것이다.

( 6:59) 이 모든 말씀은 예수님께서 가버나움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에 하신 말씀입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빵을 먹어야 영생을 얻는다고 가르치시는 예수님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빵이라고 말씀하신 예수님(41)

-유대인들의 수군거리도록 하신 예수님(41)

-요셉의 아들이신 예수님(42)

-수군거리지 말하고 하신 예수님(43)

-예수님을 보내신 하나님(44)

-예수님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하심(44)

-아버지께 가는 길을 말씀하신 예수님(44)

-마지막날에 부활 시킨다고 하시는 예수님(44)

-성경을 인용하시는 예수님(45)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는다고 하신 예수님(45)

-아버지 말씀을 듣고 내게 온다고 하신 예수님(45)

-하나님께로 온사람만 아버지를 본다고 하신 예수님(46)

-진리를 전하시는 예수님(47)

-믿는 사람에게 영생이 있다고 하신 예수님(47)

-생명의 빵이라고 하신 예수님(48)

-하늘에서 내려온 빵을 먹으면 죽지않는다고 하신 예수님(50)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이 빵이라고 하신 예수님(51)

-하늘 빵을 먹으면 영생한다고 하신 예수님(51)

-내살은 생명을 준다고 하신 예수님(51)

-인자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지 않으면 생명이 없다고 하신 예수님(53)

-살과 피를 먹는 사람을 뷰활시킬 것이라고 하신 예수님(54)

-나의 살과 피는 참된 음식이고 음료라고 하신 예수님(55)

-예수님을 보내신 하나님(57)

-아버지 때문에 살고 있다고 하신 예수님(57)

-예수님을 먹는 사람은 살것이라고 하신 예수님(57)

-하늘 빨은 조상들이 먹었던 빵과 다르다고 하신 예수님(58)

-하늘 빵을 먹으면 영생한다고 하신 예수님(58)

 

 

 

 

 

 

*해설

 -41,42 예수님께서 생명의 떡이라고 하신 것에 유대인들의 반응은?
41,42
절을 보십시오. “자기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라 하시므로 유대인들이 예수에 대하여 수군거려 이르되 이는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니냐. 그 부모를 우리가 아는데 자기가 지금 어찌하여 하늘에서 내려왔다 하느냐예수님은 지금 가버나움 회당에서 말씀을 전하고 계십니다. 가버나움은 예수님의 고향입니다. 가버나움에는 예수님과 그 가족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이웃집 사람도 있고 친척도 있습니다. 이들은 너무나 예수님을 잘 알았기 때문에 예수님이 하늘에서 온 산 떡이라는 말을 믿을 수 없습니다.

-43,44절을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서로 수군거리지 말라.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하신것은?

예수님은 그들이 예수님이 하늘에서 내려오지 않았다고 수군거리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들이 예수님을 불신함으로 낙심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이 인도하신 사람만이 예수님께로 올 수 있다는 것을 아셨기 때문입니다. 성령의 인도함을 받은 사람만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말씀을 전하는 사람을 보지 말고 사람 뒤에서 일하시는 성령님을 보아야합니다. 예수님은 자신에게 나아온 자들에게 지금 성령을 생명으로 주십니다. 그리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십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예수님께 나아옵니까?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을 인도하십니까? 어떤 사람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을 수 있습니까?

첫째는 주의 종을 영적으로 보는 자들입니다. 우리는 말씀을 전하는 사람들을 하나님 편에서 바라보아야 합니다.

 

45절을 보십시오. “선지자의 글에 그들이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 하나님은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는 자들을 인도하십니다. 하나님은 어떤 사람을 가르치십니까? 예수님은 하나님께 듣고 배우는 사람마다 예수님께로 온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듣고 배우고자 하는 사람을 가르치십니다. 우리는 어린아이같이 말씀을 배우고자 하는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46절을 보십시오. “이는 아버지를 본 자가 있다는 것이 아니니라.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 자만 아버지를 보았느니라..” 예수님만이 하늘에서 내려온 산 떡입니다. 하나님에게서 예수님만이 하나님을 보신 분이십니다. 또한 예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자들이 하나님을 본 자입니다. 예수님이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이고 예수님을 영접하는 자는 하나님을 영접하는 자입니다.

 

47,48절을 보십시오.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예수님은 반복하여 자신이 하늘에서 내려온 산 떡임을 강조합니다. 우리가 하늘에서 내려온 예수님을 믿어야 영생을 얻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는 현재 영생을 가졌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소유한 자는 영생인 성령을 주십니다. 영원한 기쁨이 있고 영원한 평화가 있습니다. 영원한 만족이 있고 영원한 행복이 있습니다. 예수님을 통하여 능력을 공급받습니다.

 

49,50절을 보십시오.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이 말씀에서 예수님은 만나와 예수님을 대조하여 말씀하십니다. 만나와 예수님은 공통적으로 떡입니다. 우리에게 힘을 주고 성장을 하게하고 만족을 줍니다. 만나는 육체의 생명에 힘을 주십니다. 일시적인 생명을 줍니다. 만나를 아무리 먹어도 언젠가는 죽어야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다릅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않습니다.

 

53-55절을 보십시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예수님은 자신의 살이 참된 양식이요. 자신의 피를 참된 음료라고 말씀하십니다. 아까는 살을 먹으라는 데서 이제는 피까지 먹으라고 하십니다.

 

누가복음 22 19,20절입니다. “또 떡을 가져 감사 기도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예수님은 떡과 포도주를 주시며 그것을 예수님의 살과 피이니 먹고 마시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성만찬 예식을 의미합니다. 고린도 전서 11 24,25절 말씀도 같은 말씀을 하십니다.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첫째 십자가의 의미를 나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그 몸으로 우리의 죄악을 담당하셨습니다. 그 몸이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의 질병을 담당하셨습니다. 그리고 피를 흘리셔서 죄의 값을 다 치루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피와 살로 나의 죄 값을 다 치루신 것을 믿는 것입니다.

 

둘째 나의 옛사람이 죽은 것을 믿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죽을 때 우리의 옛사람도 함께 못박혀 죽었습니다. 죄악된 나는 함께 죽었습니다.

 

셋째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순종하는 것입니다. 먹는다는 것은 행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선악과를 먹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넷째 십자가의 사랑을 나의 사랑으로 받아들여야합니다. 예수님은 그 몸과 피를 주시기까지 절대적으로 우리를 사랑하셨습니다. 우리는 이 절대적인 사랑을 믿어야합니다.

 

56-58절을 보십시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 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첫째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으면 예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십니다. 우리가 죄사함을 받으면 예수님은 성령으로 우리 마음 속에 들어오십니다. 예수님이 우리 안에 살아계시면 우리는 망하지 않습니다.

 

둘째 우리는 예수님으로 인하여 살게 됩니다. 우리는 예수님 안에 거하게 됩니다. 포도나무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듯이 우리는 예수님께 붙어있게 됩니다. 우리는 성령을 힘입어 예수님이 주시는 힘과 지혜로 살아갑니다.

 

셋째 영생을 얻습니다.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는 자를 하나님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십니다.

 

2)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6:48) 나는 생명의 빵이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날마다 생명의 빵이신 예수님을 먹고 살아야 한다.

 

4)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생명의 양식인 성경을 날마다 통독하자.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성경을 통독하여 예수님의 대한 명확한 확신을 가지자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나아가게 하옵소서

-전도 대상자 영혼을 놓고 구체적으로 기도하게 하옵소서

 

 

 

2) 긴급한 기도제목

-월요 모임을 방해하는 영적인 도전을 물리치고 모임 집중 회복을 위하여

 

-최시원 어깨뼈 골절 회복을 위하여

(최명호 형제 아들 토요일 자전거 타다가 골절상 당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