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귀납법적성경공부

[스크랩] 요 6:41-51에 대한 귀납법적 분석과 설교 초안

가디우스 2010. 6. 23. 20:05
41 자기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라 하시므로 유대인들이 예수께 대하여 수군거려 42 가로되 이는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니냐 그 부모를 우리가 아는데 제가 지금 어찌하여 하늘로서 내려왔다 하느냐 4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는 서로 수군거리지 말라 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45 선지자의 글에 저희가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 46 이는 아버지를 본 자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 자만 아버지를 보았느니라 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48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다 49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50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51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세상의 생명을 위한 예수의 살
1. 하늘에서 내려온 떡(41-43)
1.1. 유대인들의 수군거림
- 왜 수근거리는가(합구): 예수의 말씀을 이해 못하기 때문에, 예수의 말씀을 거부하기 때문에
- 예수와 유대인들의 표현 방식은 어떻게 다른가(형구): 유대인들은 자기들끼리 말하고 예수는 유대인들을 향하여 말한다.
1.1.1. 수근거리는 내용(1): 이는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니냐
- 무슨 말인가(한구): 예수의 인성을 인정하는 말이다
- 무엇을 암시하는가(암구): 하늘로서 오신 예수의 신성을 부정한다.
1.1.2. 수군거리는 내용(2): 그 부모를 우리가 안다.
- 부모는 누구인가(동용): 요셉과 마리아
- 왜 이 말을 하는가(합구): 앞의 주장을 보충 강화하기 위해서
- 부모를 안다는 무엇을 암시하는가(암구): 듣는 유대인들이 이웃들이다. (예수는 자신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을 향하여 선포했다)
1.1.3. 수군거리는 내용(3): 제가 지금 어찌하여 하늘에서 내려왔다 하느냐
- 이 말이 암시하는 것은(암구): 하늘에서 내려왔음을 거부함
- 왜 이 말을 하는가(합구): 예수의 인간적 기원은 인정하지만 신적 기원은 인정하지 못함
- 여기서 듣고 있던 유대인들은 예수의 말씀을 거역하게 되고 나중에는 십자가에 못박는 자들이 된다.
- 예수에 대한 부분적 이해가 예수를 죽였다: 부분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결국 오해가 되고 오해는 사람을 잡는다.

1.2. 예수의 선포
1.2.1. 하늘에서 내려온 떡
- 하늘은 무엇인가(한용): 하나님이 계신 곳, 땅이 아니라 세상에 대조되는 용어
- 왜 하늘이라고 했는가(합용):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표현
- 어떻게 내려왔는가(형구): 성육신, 말씀이 육신이 됨
- 하늘에서 내려옴은 무엇을 암시하는가(암구): 다시 하늘로 올라감
- 왜 하늘에서 내려왔는가(합구): 세상에 생명을 주기 위해, 세상에 살을 주기 위해(51)
- 떡은 무엇을 가리키나(동용):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내어주실 살
- 왜 떡이라고 했는가(합용): 사람들이 먹어야 사는 것이기에, 떡의 일반성, 필수성.
1.2.2. 너희는 서로 수군거리지 마라
- 무슨 뜻인가(한구): 조용히 하라
- 왜 이 말을 했는가(합구): 말씀 선포가 중단되었기에 계속하기 위해

2. 떡을 먹으러 오는 사람들(44-46)
2.1. 예수께로 오는 방법
2.1.1.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어야함
- 이끈다는 것은 무엇인가(한용): 하나님이 사람을 인도한다는 것
- 어디서 이끄는 것인가(장용): 세상에서 예수께로
- 어떻게 이끄는 것인가(형용): 깨달음을 통해서
- 나를 보내신 아버지란 무엇인가(한구): 예수를 보내신 하나님
- 보냈다면 어디서 어디로 보내는가(장용): 하늘에서 세상으로
- 왜 나와 아버지를 관계시켰는가(합구): 예수는 하나님과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임을 밝히려고. 이 표현은 42절 유대인의 표현과 대조가 됨
2.1.2. 아무라도 내게 올 수 없음
- 아무라도는 누구를 가리키는 말(한용):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
- 예수께 온다는 것은 무엇인가(한구): 예수에게 가까이 온다는 것은 아님. 유대인들이 이미 가까이에서 듣고 있음
- 예수께 어떻게 올 수 있나(형구): 아버지가 이끌어주어야 한다. 아버지께서 깨닫게 하셔야 한다.
2.2. 오는 자에게 주는 특혜
2.2.1.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라
- 살린다는 것은 무엇을 암시하나(암용): 죽어있다는 말이다.
- 왜 다시란 말을 썼는가(합용): 현재 살아있다가 육적으로 죽을 것이기 때문에
- 살리는 분은 누군가(한용): 예수가
- 그는 누구를 말하는가(동용): 아버지께서 이끌어서 예수께 온 자
- 마지막 날은 무엇인가(한용): 세상 끝날.
2.3. 선지자의 글
사 2: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사 54:13 네 모든 자녀는 여호와의 교훈을 받을 것이니 네 자녀는 크게 평강할 것이며
2.3.1. 저희가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 저희가 다는 누구를 말하는가(동구): 아버지께서 이끄신 자들
- 가르치심과 44절의 이끄심은 같은 의미인가(한구): 같을 수 있다.
- 왜 하나님이 가르치시는가(합구): 하나님만이 진실을 아시기 때문에
- 무엇을 가르치시는가(한용): 예수에 대해서
- 인용문장은 예언인가(한구): 메시야(그리스도) 시대에 대한 이사야의 예언이다.
- 기록되었은 즉은 어디를 말하는가(동구): 이사야의 예언서
2.3.2. 예수께 오는 사람들
2.3.2.1. 내게로 오느니라
- 예수께 온다는 것은 무엇인가(한구):
- 에수는 지금 어디에 와 있는가(장구): 세상에
- 왜 예수께 와야 하나(합구): 생명의 떡을 먹기 위해. 영생을 얻기 위해
2.3.2.2.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 듣고 배움은 무슨 과정을 인가(한구): 들음은 말씀을 듣는 것이고 배움은 말씀을 습득하는 것이다.
- 왜 아버지라고 했는가(합용): 아들 예수에 대해 가르치시는 분이기에
- 이 사람들은 무엇을 하나(한구): 예수에게 간다.
2.4. 아버지와 관계
2.4.1. 이는 아버지를 본 자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 “이는”은 무엇인가(동용): 앞에서 사람들이 아버지께 듣고 배웠다는 말
- 왜 아버지를 본 자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는 말을 했나(한구): 예수께 온 사람들은 아버지께 듣고 배웠지만 보지 못함을 밝히려고
2.4.2.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자만 아버지를 보았느니라
- 아버지를 본다는 것은 무엇인가(한구): 만난다는 뜻, 함께 있다는 뜻
- 왜 오직이란 말을 썼나(합용): 하나님과 함께 있는 분은 오직 한분이었기에
- 하나님에게서 온자는 누구를 가리키나(동용): 예수 그리스도
- 왜 하나님에게서 왔다고 했나(합구):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예수는 세상에 왔기 때문에
- 왜 아버지를 보았다고 했나(합구): 하나님과 예수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3. 생명의 떡을 준다(47-51)
3.1.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 왜 진실로를 반복했는가(합구): 강조와 중요성을 보이려고. 듣는 유대인들이 안 믿으려고 하기 때문에.
- 너희에게 이른다는 누구를 말하는가(동구): 듣고 있는 유대인들. 거부하고 있는 유대인들.
- 믿는다는 말은 앞에 어떤 말과 동일한가(동용): 아버지께 듣고 배웠다는 것, 예수께 왔다는 것
- 믿는 것의 대상이 무엇인가(한용):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 영생이란 무엇인가(한용): 영원한 생명이다
- 왜 영생을 가진다고 했는가(합구): 영생은 받는 것이기 때문에
- 가진다는 말은 무엇을 암시하는가(암용): 영생을 못가진 사람들이 있다
- 가졌나니란 과거 시재는 무엇을 의미하나(한용): 믿음과 영생 소유는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3.2.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다
- 앞 절과 무슨 연관이 있나(한구): 영생은 생명의 떡과 관련이 있다
- 생명의 떡은 41절에 하늘에서 내려온 떡과 관련이 있나(한구): 하늘에서 내려온 자가 곧 생명이다. 하늘에서 내려온 떡은 떡의 근원을 알리는 것이고 생명의 떡은 떡의 능력을 알리는 것이다.
- 왜 생명의 떡이라고 했는가(합구): 생명을 주는 떡이기에
- 떡은 무엇인가(한용): 당시 사람들이 주식으로 하는 빵을 가리킨다. 실재로 빵은 사람들에게 힘을 주고 생명을 준다.
- 왜 떡인가(합용): 예수에 대한 비유로 사람들에게 힘과 생명을 주기 때문에
3.3.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라
(관찰) 45절에서는 구약의 이사야 예언을 들어서 증거를 삼은 반면에 49절은 출애굽 사건을 예를 들어 예수와 비교를 한다. 49, 50절은 조상과 예수께 오는 자들, 만나와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 예수를 비교한다. 사실 만나나 예수 모두 하늘에서 내려온 것이라 할 수 있다.
3.3.1.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 너희 조상은 누구를 말하나(동구): 듣고 있는 유대인들의 조상. 구약에 이스라엘 조상. 특히 광야에서 만나 먹고 가나안에 못들어가고 죽은 조상들
- 너희 조상들은 죽었다는 무엇을 말하는가(한구):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지 못한 조상들
- 만나는 무엇을 말하는가(한용): 출애굽 때 광야에서 이스라엘 조상들이 먹었던 음식.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내려주신 음식.
- 왜 만나를 먹고 죽었는가(합구): 불순종했기 때문에. 만나는 육신의 허기를 채워준 것이지 영혼의 허기를 채워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만나는 생명의 떡이 아니기 때문에
3.3.2.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라
- 이는 누구를 가리키나(동용): 예수 자신
- 왜 영생의 떡이라 하지 않고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라고 했나(합구): 만나와 동일하게 하늘에서 내려왔음을 강조하려고.
- 사람이 먹고 죽지 않는 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나(한구): 하늘 떡을 먹으면 영생한다. 떡의 효과 능력을 말한다.
- 사람이 하늘에서 내려온 떡을 먹는다는 것은 무엇인가(한구): 하늘에서 내려온 예수를 믿는다는 것
- 왜 사람이 죽는다는 표현을 했는가(합구): 죽음은 사람에게 가장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3.4.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3.4.1.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 왜 하늘로서 내려옴을 반복하는가(합구): 예수의 근원에 대해서 강조하려고.
- 산 떡이란 무엇인가(한구): 현재 살아 있는 떡. 살아 생존해 있는 예수 자신을 가리킴
-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란(한구): 예수는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의 아들로 현재 유대인들 앞에 살아 말씀을 증거하고 있는 분
3.4.2.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 이 떡은 무엇을 가리키나(동구): 살아 있는 예수 자신
- 떡을 먹는다는 것은 무엇인가(한구): 예수를 믿는다는 것
- 떡을 먹으면 어떻게 영생하나(형구): 예수 안에 생명이 있기 때문에
3.5.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 줄이란 단어는 왜 미래 시제로 되었는가(합용): 미래에 이루어질 사건을 예시하기에
- 나의 줄 떡은 무엇인가(한구): 장차 예수께서 줄 떡임
- 누구에게 주는가(동용): 세상 사람들에게
- 왜 주는가(합구): 세상의 생명을 위해
- 준다는 말에는 어떤 암시가 있는가(암용): 선택이다. 받아 먹을 수도 있고 안먹을 수도 있다.
- 세상의 생명을 위한다는 것은(한구): 세상에게 생명을 주시기 위해
- 왜 세상에 생명을 주는가(합구): 세상에 생명이 없기 때문에. 세상이 죽음의 그늘 아래 있기 때문에
- 내 살이란(한구): 예수 그리스도의 몸
- 살을 준다는 의미는(한구): 몸을 내어준다. 십자가의 죽음 비유한다.
- 살을 먹는다는 것은(한구): 십자가의 죽음을 믿는 것. 그리스도께서 나의 죄를 위해 돌아가심을 믿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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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문학형식
- 본문은 어떤 형식을 가지고 있는가: 예수와 유대인들 간에 대화 형식
5. 분위기
- 본문의 분위기는 무엇인가: 유대인들은 안믿으려 하고 예수는 그들에게 믿게 하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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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405설교
41 자기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라 하시므로 유대인들이 예수께 대하여 수군거려 42 가로되 이는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니냐 그 부모를 우리가 아는데 제가 지금 어찌하여 하늘로서 내려왔다 하느냐 4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는 서로 수군거리지 말라 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45 선지자의 글에 저희가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 46 이는 아버지를 본 자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 자만 아버지를 보았느니라 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48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다 49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50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51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1. 십자가 앞에 있는 우리
1.1. 예수 앞에 서있는 유대인 무리들
1.1.1. 예수의 선언:
- 하늘에서 내려온 떡: 하나님의 아들됨
- 요한복음 1:1= 말씀이 육신이 됨= 성육신
1.1.2. 유대인들의 거부
- 유대인의 수군거림:
- 유대인들의 예수에 대한 지식: 요셉의 아들(42), 부모는 요셉과 마리아(42)
- 예수의 말의 의미: 자신은 하나님의 아들, 아버지는 하나님
1.1.3. 유대인들의 상식과 예수의 선포간 갈등
- 유대인들: 수군거림(믿어지냐, 믿을 수 있냐)
- 예수의 선포 거부 결과: 예수를 떠나고,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음

1.2. 왜 우리에게 오늘 이 말씀을 주시는가?
- 예수 앞에 서 있는 유대인들처럼 우리도 오늘 십자가 앞에 있다.
1.2.1. 오늘날 교회의 가르침
1.2.1.1. 성경의 내용
- 하나님의 천지창조, 하늘에 계신 하나님
- 예수의 동정녀 탄생: 처녀가 아이를 낳았다, 성령으로 낳았다
- 약 2000년 전에 이스라엘 땅에서 인간으로 살았던 예수는 하나님이다
- 그 예수는 오병이어 기적
- 그 예수는 제자들을 통해 성전 미문의 앉은뱅이를 고치셨다.1.2.1.2. 나와의 관계된 가르침
- 예수 믿으면 내가 구원받고, 예수 믿으면 힘없던 내 다리도 낫고, 희미하던 내 눈도 밝아지고, 내 병, 우울증으로 디프레스 되었던 내 마음도 고쳐지고, 과거의 내 상처도 씻어주신다는 말씀
- 2000년전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던 예수가 어떻게 나를 치료해 주신단 말인가
- 옆 사람에게 말해보십시요: 믿어집니까 또는 말이 됩니까 = 유대인들 수군거림
1.2.2. 현대의 과학 지식과 상식
- 우주선 타고 달나라 가는 시대에 병원에 전문의사들이 널려 있는 현대에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단 말입니까
- 논리적, 합리적, 과학적 사고가 발달된 이 시대의 기준으로는 도저히 말도 안 되는 있을 수도 믿을 수도 없는 이야기
1.3. 역사에 나타난 예수의 능력과 생명
1.3.1. 미국의 노예제도 해방의 힘
1.3.2. 슈바이쳐 박사가 자신의 명예, 권리, 부요함을 버리고 아프리카 오지로 가서 치료해주고 돌봐주는 능력
1.3.2. 선교사들이 자기 목숨을 내걸고 미개된 지역에 들어가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힘
압니다. 그런데 안 믿어지는 것을 어떻하란 말인가? 못믿어지는 것을 어떻하란 말인가?

이 문제에 대한 예수의 대답은: 본문 44절-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아하! 하나님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도 예수를 믿을 수 없다. 예수 믿는 데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이다
막 10:27 예수께서 저희를 보시며 가라사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2.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아야 한다
2.1. 하나님이 깨닫게 해주셔야 안다.
2.1.1. 하나님이 이끄신다는 44절의 의미
- 하나님이 우리 눈에 나타나셔서 손을 잡고 인도한다는 것? 아니다. 46절은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 자 예수 그리스도만 하나님을 볼 수 있다고 했다.
- 45절을 보면 하나님이 가르치시고 우리는 배운다는 것이다.
- 보이지 않는 분이 어떻게: 예)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 베토벤이 죽은 오늘날도 베토벤으로부터 가르침을 배울 수 있다. 베토벤이 음악을 만들 때 감동을 가지면.
- 딤후 3:16절에 의하면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다.
- 성경을 기록하신 하나님의 감동을 가지면 하나님의 가르침을 넉넉히 배울 수 있다.
- 하나님의 감동은 영감 즉 영적인 감동이다. 이 감동이 있어야 깨닫는다.
2.2. 하나님이 깨닫게 해주시는 내용은
-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 우리에게 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성경으로 가르치신다.
- 하나님이 영감을 주시면 성경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알게 된다.
2.3. 한 가지 부족한것
- 성경에 가르침을 통한 영적 지식만으로는 아직 부족하다. 한 단계 더 있다. 믿음인 것이다.
- 지식은 객관적인 것이지만 믿음은 주관적인 것이다. 나의 고백, 나의 확신이 믿음이다.

3. 먹어야 산다: 예수를 먹는다는 것은 믿는다는 것이다.
3.1. 예수의 자신 비유 !!! 떡을 밥이라고 하라!!
- 반복된 비유 단어: 예수는 자신을 하늘로서 내려온 떡(41, 50), 생명의 떡(48), 산 떡(51), 줄 떡(51)이라고 함
3.1.1. 비유의 해석
3.1.1.1. 떡의 일반성과 필수성
- 떡은 당시 사람들이 주식으로 쓰던 빵을 일컫는 말이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밥에 해당한다.(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일반성)
- 당시 사람들에게 빵은 몸에 기운 즉 생명을 주는 필수적인 음식이다: 예) 쌀이 살이 된다.
3.1.1.2. 예수의 일반성과 필수성
- 우리에게 떡(밥)처럼 예수도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
- 우리에게 떡(밥)처럼 예수가 우리의 영혼에 생명을 주는 근원이기 때문이다
3.1.1.3. 떡(밥)의 존재 이유
- 지식이 아니라 먹으라고 있는 것이다.
- 아무리 맛있는 떡이나 밥이 있다고 할지라도 먹지 않으면 굶어죽는다
- 밥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있어도 먹지 안으면 죽는다.
3.1.1.4. 예수 존재 이유
- 예수 안에 있는 영생도 예수를 믿지 않으면 우리를 살릴 수 없다
- 예수에 대한 지식이 아무리 많다고 할지라도 예수를 믿지 않으면 영혼이 생명을 잃는다.
3.2. 세상을 살리고 나를 살리는 예수
3.2.1. 십자가의 대속의 죽음
- 예수는 51절에서 이 떡이 세상의 생명을 위한 자신의 살이라고 한다.
- 본문에서 떡이란 십자가에서 못 박혀 피범벅이 되어 죽어버린 자신의 몸이다. 이것이 산 떡, 생명의 떡이라고 한다.
3.2.2. 우리를 치료하시고 살리시고 구원하시는 예수.
- 성경은 예수가 우리의 죄를 용서하기 위해, 우리의 아픈 다리를 고치시기 위해, 우리의 희미한 눈을 고치시기 위해, 우리의 인생의 상처를 씻어주시기 위해, 우리의 고통을 벗어주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고 한다.
3.2.3. 우리의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신 예수
- 성경은 나를 위해 예수께서 죽으셨다고 한다.
- 예수는 나의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셨다: 44절에 예수는 마지막 말에 우리를 살리신다고 한다.
4. 결단을 요구하시는 예수
- 오늘 본문은 나를 위해 돌아가신 생명의 떡이신 이 예수를 먹으라고 한다. 예수를 믿으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를 체험하게 된다. 예수 안에 생명이 우리안에 역사한다. 그러면 용서받는다는 것이다. 치료받는 것이다. 회복되는 것이다.
- 떡은 우리의 삶과 죽음의 기준이다.
- 십자가가 걸려 있는 것처럼 떡(밥)이신 예수는 이미 우리에게 주어졌다.
출처 : MTS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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