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귀납법적성경공부

[스크랩] 귀납법적 성경연구 설화체

가디우스 2010. 6. 23. 20:07
내용 설화체 강화체
관찰 n 본분에서 알 수 있는 객관적 사실은 무엇인가?n 눈-보기 A. 문체B. 문맥C. 본문구조D. 강조점E. 7대 원칙 찾기F. 관찰정리 A. 문체B. 문맥C. 본문구조D. 강조점E. 구문분석F. 관찰정리
해석 n 본문에 있는 사실의 의미는 무엇인가?n 머리-판단 A. 낱말 및 구절풀이B. 질문의 해결C. 해석정리 A. 낱말 및 구절풀이B. 질문의 해결C. 해석정리
적용 n 본문에 비추어 볼 때 나의 인격과 행동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뭄-실천(행동)
n 연구의 틀


n 관찰
A. 문체-설화체(역사서,신약복음서),강화체(서신서),시(시편),묵시(계시록).
B. 문맥(흐름)-전문맥과 후문맥을 살핀다.
C. 본문구조(개요)-본문을 3~5개의 작은 단락들로 구분하고 소제목을 붙인다.
D. 강조점(논지)-본문의 주요논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① 비슷하거나 반복되는 것
② 반대되거나 대조되는 것
③ 특징적인 표현-시제의 변화, 접속사 등
E. 7대원칙에 따른 구성
① 언제
② 어디서
③ 누가-인물의 행동과 말 중에서 특이한 점들을 기록
④ 무엇을-핵심사건
⑤ 왜-사건의 중요한 원인
⑥ 어떻게-중요인물이 사건을 어떻게 주고 하고 있는가?
⑦ 그 결과-전후문맥을 통해 살핀다.
F. 관찰정리-사건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재정리

n 해석
A. 낱말 및 구절 풀이-뜻을 모르거나 정확한 의미를 알고 싶은 단어나 어구를 정리
B. 질문해결-관찰하면서 제기된 질문들을 해결하는 과정(탐구 우선순위에 따름)
① 본문을 철저히 살핀다.
② 병행구절을 살핀다.
③ 문맥을 가까운 데서 멀리까지 살핀다.
④ 참고자료를 이용한다.
C. 해석정리-해석한 내용을 간추려 본문의 핵심 내용을 소단락 별로 정리한다.
D. 해석점검
① 논리적인가?
② 본문이나 문맥의 확실한 근거가 있는가?
③ 성경의 다른 진리들과 위배되지 않는가?
④ 의미를 캐 내었는가? 아니면 부여했는가?

n 적용
A. 해석과정에서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깨달음 등을 적용란에 기록한다.
B. 소단락 내용을 다시 묵상하면서 적용틀에 따라 마무리한다.
C. 특별한 적용이 없으면 비워 두어도 좋다.
하나님 나 공동체 세상
감사와 찬양회개와 자백간구와 중보계획과 실천


n 마태복음 14:22-33
관 찰 해석질문
A. 문체: 설화체B. 문맥① 전문맥- 세례요한의 죽음과 오병이어의 기적② 후문맥-바리새인의 외식C. 본문구조① 22-24: 제자들을 보내고 홀로 기도하신 예수님② 25-27: 물 위를 걷는 예수님③ 28-32: 물 위를 걷는 배드로④ 33절: 사람들의 반응D. 강조점① 비슷한 말 / 반복되는 말-즉시(22,27,31)-예수(22,25,27)-제자들(22,25,26) / 무리(23) / 배에 있는 사람들(33)-배드로(28,29)② 반대말 / 비교되는 말-제자들을 따로 가게 함(23) / 제자들에게 오심(25)-무서워하여 소리를 지름(26) / 내니 두려워 말라(27)-유령(26) / 하나님의 아들(33)-물 위를 걸음(29) / 무서워 빠져 감(30)-바람이 거슬림(24) / 바람이 그침(32)③ 특징적인 표현-‘수리나’ 떠나서(23)-주여 ‘만일’ 주시어든(28)-배에 ‘오르매’ 바람이 그치는 지라(32)E. 7대 원칙① 언제-오병이어의 기적이 있은 저녁부터 이튿날 새벽② 어디서-바다(갈릴리)③ 누가가) 예수님-무리를 보내고 제자들을 재촉하여 배로 보냄(22)-무리를 보낸 후 기도하러 따로 산에 오름(23)-바다 위를 걸어 제자들에게 가심(25)-“안심하라 내니 두려워 말라”(27) -왜 제자들을 재촉하면서 보내셨을까?
관 찰 해석질문
-물에 빠진 베드로를 건지며 꾸짖으심(31)나) 베드로-물 위를 걷게 해 달라고 예수님께 요청(28)-물에 빠져 예수님께 구원 요청(30)다) 제자들-예수님의 명령대로 배를 타고 건너편으로 향함(22)-배안에서 물결로 고생함(24)-물 위를 걷는 예수님을 보고 놀람(26)-예수님께 절하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33)④ 무엇을 / 어떻게가) 예수님께서 물 위를 걸으심나) 바람을 잔잔케 하심⑤ 왜-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드러내기 위해(?)⑥ 그 결과-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인정F. 관찰정리-제자들을 배에 태워 보냄① 홀로 기도, 풍랑이 일어 배가 흔들림② 물 위를 걸어 오심, 제자들이 놀람③ 베드로도 잠시 물 위를 걸었으나 이내 빠짐④ 예수님이 건져 주심⑤ 함께 배에 오르자 바람이 그침⑥ 모두 놀라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 -베드로가 물에 빠진 이유는?

ㅊ 적용
A. 낱말 및 구절 풀이¨ 밤 사경(25)-로마셈에 따르면 밤을 4등분하여 사용하였다. 새벽 3:00-6:00가 밤 사경에 해당한다(NIV)B. 질문해결¨ 왜 제자들을 재촉하면서 보내셨는가?(22)- 오병이어의 기적 후- 홀로 산에서 이튿날까지 기도하심(23)- 예수님을 억지로 왕으로 삼으려는 사람들이 있었음(요6:15)- 세례요한의 죽음(14:10)- 세례요한 이후 예수님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고, 예수님이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자 왕으로 모시려는 시도가 있었다. 하지만 백성들은 먹고 배부르려고 그렇게 하였다(요6:16). 예수님은 이것을 원치 않으셨기 때문에 사람들을 흩으시고 제자들을 먼저 보낸 후, 철야 기도를 하시면서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신다. 제자들이 군중들의 요구에 휩쓸릴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셨던 것 같다.¨ 베드로가 물에 빠진 이유는?(30)- 제자들은 유령이라 생각함(26)- 처음에는 걷게 해달라고 요청(28)- 바람을 보고 무서움에 사로잡힘- 믿음이 적고 의심함(31)- 다른 모든 제자들이 예수님을 유령으로 알고 두려워할 때, 베드로는 물위를 걷는 분이 예수님임을 믿고, 자신도 물 위를 걸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그러나 막상 물살이 세어지자 무서움에 사로잡혀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흔들렸다. -나도 예수님을 따르는 자가 되고 싶다. 하지만 예수님을 따르려는 나의 동기가 혹시 먹고 배부르기 위한 것은 아닐까?


해 석 적용
C. 해석정리¨ 1단락(22-24)무리들이 자신을 왕으로 옹립하려는 시도에 놀란 예수님께서 홀로 철야기도 하신다.¨ 2단락(25-27)물 위를 걸으신 것은 오병이어의 기적과 왕위 옹립 시도로 흐트러진 제자들의 마음을 바로 잡으시기 위해서엿다.¨ 3단락(28-32)예수님이 배에 오르시자 바람이 잔잔해진 것은 예수님이 자연을 지배하는 분임을 드러내 준다. 베드로는 나름대로 예수님을 신뢰하였으나, 아직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미숙했다.¨ 4단락(33)막6:52을 보면 제자들은 오병이어의 기적을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오병이어의 기적을 깨닫지 못했던 제자들은 이 때야 비로소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깨달았다. -예수님의 치밀한 계획이 인상깊다. 나도 이런 지혜로운 교사가 되어야겠다. 상황을 최대한 활용하는 교사가 되자.-그래도 베드로는 예수님께 도움을 요청한다. 꾸중을 듣더라도 도움을 요청하는 모습이 본받을 만 하다.¨ 찬양과 감사-자연을 지배하시는 하나님¨ 회개와 자백-바른 동기를 가지고 예수님을 섬기지 못했던 것-모든 상황을 이용하여 지혜롭게 가르치는 교사가 되도록¨ 간구와 중보-바른 동기를 가지고 예수님을 섬기도록-모든 상황을 이용하여 지혜롭게 가르치는 교사가 되도록¨ 계획과 실천-찬양: ‘하늘을 바라보라’-조원들이 지금 자신들이 처해있는 상황 속에서 배워야 할 것을 찾도록 돕는다.

출처 : 청년아 부흥을 꿈꾸라
글쓴이 : 이상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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