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귀납법적성경공부

[스크랩] 관찰의 방법

가디우스 2010. 6. 23. 19:20
 


 관찰의 방법     

 

 1. 전체 관찰


무엇이든지 전체를 먼저 안다는 것은 내용을 이해하는데 아주 중요하다. 전체의 흐름을 알고서 나가는 것 하고 그렇지 못하고 부분적인 것에 매여 있는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전체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수 있다.


  * 읽기  


 가장 쉽게 할수 있는 관찰 방법이다 .우리가 성경의 본문을 처음대할 때 제일 먼저 요구되는 것이 정독( careful reading)이다.  처음에는 먼저 주어진 성경을 정신을 차리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심정으로 한번 읽는다. 그런 다음에 의미를 생각하면서 성경을 다시 읽는다 . 이렇게 읽으면 처음 읽을 때 하고 두 번째 읽을때와 느낌이 다르다. 그리고 다시 한번  읽으면 보다 내용이 명확해진다. 적어도 성경을 읽을때는 적어도 세 번 정도는 읽어야 한다. 특히 반복하여 소리 내어서 읽는 것이 중요하다. 그룹일 경우는 다양한 읽기 방법을 사용할수 있다 . 예를 들면 돌아가면서 읽는 윤독, 함께 읽는 합독 , 한 사람이 대표로 읽는 개인독, 교대로 읽는 교독 , 배역을 맡아서 읽는 역할독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읽을 때 그때의 상황을 최대한 느낄수 있도록 감정을 넣어서 읽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 보다도 읽을 때 중요한 것은 그냥 아무생각 없이 읽으면 아무리 많이 읽어도 허사다. 정신을 집중하고 성경을 읽어야 한다. 처음에는 그냥 건성건성 읽을수 있지만 두세번 읽으면서 성경에 마음을 집중하는 훈련을 한다. 이렇게 할려면 우리의 마음 자세가 중요하다 . 내가 성경을 읽는다는 자세가 아닌 성경 안에 내가 들어 간다는 자세로 전환되어야 한다. 성경에 파뭍혀 성경이 나를 읽는 상태로 되어야 한다. 

       

 * 인상 기록하기


본문을 두세번 읽으면서 느끼는 인상을 적는 것은 아주 중요한 관찰 작업이다. 느끼는 감정을 각자 다르다. 무엇이든지 직감이라는 것이 있다 . 이것은 말로 설명할수 없는 또다른 신비한 차원이다. 성경을 공부하는 것은 영적인 공부이기에 이런 느낌은 상당히 중요하다. 여기서부터 말씀에 대한 상상력과 창조력이 생기고 시공간을 뛰어넘는 영적세계를 이해하는데 좋은 시작점을 제공한다. 전체적인 내용이 파악이 안되면 이런 느낌을 적을수 없다 . 적어도 전체적인 내용을 잘 이해 했으면 나름대로 인상이 떠오르게 된다.무엇이든지 첫 번 째 인상이 중요하다. 거기서부터 말씀에 대한 마음은 열리게 된다. 마치 사람을 대할 때 첫인상이 아주 중요하듯이 성경을 대할때 첫 인상을 정리하는 것은 성경을 공부하는데 중요한 시작 단계이다.이런 것을 기준으로 느낌을 색갈로 혹은 그림으로 혹은 상징물로 그것을 표현할 수 있다. 


*  내용 요약하기

전체적인 말씀을 간단하게 요약 정리한다 . 상당히 중요한 관찰 작업이다. 내용을 잘 이해한 사람일수록 요약이 용이하다 . 그것은 지금 내가 내용을 잘 이해 하고 있는가를 알려주는 판단 자료가 된다.그리고 한 단계 더나아가 요약된 것을 나의 말로 다시 정리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수 있다. 쉽게 이해 할수 있도록 다시 풀어서 나의 말로 요약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2. 부분 관찰


세상의 모든 사물이 다 그렇지만 성경도 작은 부분들이 모여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성경에 나오는 내용은 주로 사건과 이야기가 대부분이기에 서론 본론 결론의 내용을 갖추고 있다. 드라마로 말하면 도입, 전개, 절정 , 결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그러므로 성경의 전체 내용을 살핀후에는 부분으로 나누어 관찰해야 한다. 그리고 그 부분은 전체에 다시 연관 시켜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 먼저 문장의 구조를 살펴 보아야 한다. 그 방법으로 크게 다음 두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 본문구성의 윈칙을 통한 방법


우리가 문장을 구성 할 때는 여러가지 원칙들이 사용된다. 성경을 기록할때도 저자의 나름대로의 구성의 특별한 원칙이 있다 . 그것을 파악하는 것은 본문을 이해 하는데 아주 좋은 지침이 된다 . 예를 들면 마가 복음을 쓴 마가는 즉. 곧 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 점이라든지 사도바울이 서신을 쓸때는 언제나 앞에부분은 이론 적인 교리를 그리고 후반부에는 실천적인 삶에 대한 내용을 그리는 원칙을 발견하는 일이다. 그리고 바울은 자신의 주장하는 내용을 강조하기 위하여 반복 법을 사용하여 보다 문제점을 더욱 심화 시킨 것은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 서로 비교한다 ------ 비슷한 것을 제시함

   - 서로 대조한다 ----- 반대되는 것을 제시함

   - 반복한다 ----- 같거나 비슷한 용어나 구절들,생각을 반복함

   - 원인- 결과 ----원인을 말하고 나중에 결과를 기술함

   - 결과- 원인 ----결과를 말하고 나중에 원인을 기술함

   - 설명한다 ---- 어떤 생각을 확대 시키며 설명한다

   - 전환 ---- 갑자기 이야기 방향을 바꾸는 법

   - 설명 ---어떤 보다 생각을 확대 시키고 구체적으로 설명함

   - 예증 --- 예를 들어서 설명한다. 비유나 상징등을 통하여 그것을 보다 명확하게

            전달함

   - 점층 -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극적인 것으로 점차 점층적으              로 내용을 배열함

   - 준비 - 미리 앞의 이야기를 알려 주기 위하여 준비적으로 배경과 사건을

           말함

   - 문제 제기 - 문제되는 내용을 제기하고 그것을 점차 적으로 설명하는 방법

   - 질문과 답 - 질문되는 것을 답하는 방식을 사용함

   - 배열 ---- 보다 강조 하기 위하여 문자를 특별하게 배치함

  이런 원칙들을 성경 본문에서 찾아 내면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요점을 찾아 낸다. 이것이 부분적으로 관찰하는 중요한 목적이다. 


 * 분석 챠트를 통한 방법


  분석 챠트나 그림을 통하여 전체를 한눈에 날아 볼수 있도록 간단한 도표를 만든다. 반복되고 연결되는 말을 잘 살펴서 원래 저자가 의도하는 바를 찾아 내는 일이다. 이때 도표난 그림이나 상징적인 신호등을 사용하면서 내용을 정리 할수 있다. 적어도 그림으로 골격을 정하여 챠트화 할수 있다는 것은  이미 내용을 분명히 이해 할수 있다는 것이 된다. 그림 챠트로 된 것은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한 눈으로 파악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것은 본문이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을 설정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


 * 육하 원칙에 따른 방법

  본문을 관찰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육하 원칙에 따라 하는 것이다. 


    1) 누가 ( 등장 인물들)


      - 성경 기자

      - 수신자

      - 직접적인 등장 인물들

      - 간접적인 등장 인물들

      - 기타 등장인물

     

    2) 언제 ( 사건이 일어난 시간)


      -. 저작시기

      - 사건이 일어난 때 ( 낮. 밤. 유월절. 사건 직후등)

      - 과거, 현재. 미래

      

     3) 어디서 ( 위치와 장소 )

      

       - 장소.

       - 지리적 특성.

       - 사건 발생주변 상황.

       - 도시.

       - 국가 .

       - 경계선 

   

   4) 무엇을 ( 중심이 되는 사건과 내용들 )


        - 사건 이나 이야기 내용

        - 중요한 단어

        - 중심사건

        - 분위기

        - 신앙적인 용어

 

     5) 어떻게 ( 어떤 방법으로 기록했는가)


        - 문학장르 ( 시. 서신.역사.설교문. 비유.대화.)

        - 수사법 ( 비유.은유.직유, 점층.서술)

   

      6) 왜

       - 기록하게 된 동기나 목적

       - 말하게 된 상황적 배경


 관찰의 원칙


  성경을 읽으면서 내용을 관찰하는데는 적어도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원칙을 염두에 두면서 하면 쉽게 할수 있다.

  

  1) 일반적인 것에서 --- 구체적인 것으로

  2) 전체적인 것에서 - 부분적인 것으로

  3) 복잡한 것에서 -- 단순한 것으로

  4) 추상적인 것에서 - 실제적인 것으로

  5) 그림으로 그릴수 없는 것에서 -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으로

  6) 평면적인 것에서 - 입체적인 것으로


출처 : 이대희의 성경공부 & 신앙생활 강의실
글쓴이 : 양치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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