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변화시키는 독서
<제목 차례>
1. 독서(讀書)가 무엇인가? 2
1) 독서는 만남의 축복을 통한 풍성한 삶이다. 2
2) 독서는 보는 것을 넘어서는 보기와 생각하기의 결합이다. 2
3) 독서는 선택이 아니라 생활이다. 2
4) 독서는 글자 속에 담긴 사상 사건 원리를 끄집어 내 나의 정신과 삶에 담는 행위예술 2
2. 독서가 필요한 이유 3
1) 독서법은 공부의 가장 기초이다. 3
2) 독서는 기술이다. 3
3. 독서의 목적과 방법 3
1) 독서의 목적 3
2) 독서 방법 4
3) 독서법은 독서목적에 따라 달라야 한다. 4
(1) 즐거움을 위한 독서 4
(2) 인격 성숙을 위한 독서 4
(3) 지식과 정보를 위한 독서 4
4. 효과적인 독서 방법 4
1) 독서법의 고전: 모티어 에들러의 독서법 4
2) 독서의 수준 5
3) 3단계 독서법 6
(1) 개관 독서법: 독서법의 기본 6
(2) 분석 독서법: 독서법의 중급 6
● 귀납법적 성경공부 7
(3) 종합 독서법: 독서법의 고급 8
● 성경읽기 훈련(수1:8) 9
5. 인격 성숙을 위한 독서법 9
1) 인격 성숙을 위해 한 권의 책을 마스터하라. 10
2) 인격 성숙을 위해 한 사람의 스승을 마스터하라. 10
3) 인격 성숙을 위해 독서의 균형을 맞추라. 11
4) 습관과 영적성숙 11
6. 전문지식을 위한 독서법 12
1) 한 주제에 대한 많은 책을 읽어라. 12
(1)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얼마나 많은 책을 읽어야 하는가? 12
(2) 한 분야의 많은 책을 읽으려면 어떤 순서로 읽어야 하는가? 12
※ 성경읽기 순서 12
2) 지도자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폭넓은 독서와, 많은 책을 읽기 위해 속독을 해야 한다. 13
7. 독서불패(讀書不敗) 13
● 참고 13
목사가 성경의 내용으로 강의를 해야지 독서 강의를 하느냐? 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물고기 한 마리를 주면 한 번의 식사가 해결되지만,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주면 평생의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 란 말처럼 한 번의 모임에서 성경의 내용 한 가지를 강의하는 것도 유익하지만 성경을 공부하고 사역의 효과를 위한 방법은 평생을 두고 더욱 중요하다.
독서법은 목회자나 신학생, 성도나 일반인들에게 신앙과 사역의 성숙과 풍성하게 하는 물고기 잡는 방법이다.
1. 독서(讀書)가 무엇인가?
독서(讀書)는 “책을 읽음”이란 의미로 “간접 경험의 가장 좋은 방법”이다.
독서 백편 의자통(讀書百遍義自通)은 “같은 책을 백 번 되풀이하여 읽으면 저절로 뜻을 알게 된다는 말”이다.1)
1) 독서는 만남의 축복을 통한 풍성한 삶이다.2)
독서의 축복은 만남의 범위를 확장한다는 것이다. 풍성한 삶은 언제나 새로운 만남을 통해 찾아온다. 나의 존재는 나의 만남이며, 인생의 깊이는 곧 만남의 깊이이고 현재의 나의 모습은 만남의 결과이다.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 만남부터 새롭게 해야 한다.
독서는 관점의 갱신과 사고 지평의 확장을 통해 인생을 새롭게 한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풍성한 삶은 계속적인 성장과 성숙을 통한 변화이다.
성경읽기는 하나님을 만나는 축복이 있다. 하나님을 만날 때 우리의 삶은 참된 의미를 얻게 된다. 인생의 문제는 좋은 만남, 하나님을 만나지 못한데서 오는 것이다.
2) 독서는 보는 것을 넘어서는 보기와 생각하기의 결합이다.3)
보는 것은 주어진 장면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나 읽는 것은 주어진 장면의 보이는 것 뒤에 숨어 있는 의미를 찾는 것이다.
읽는 사람은 글과 글 사이에 숨어 있는 것을 본다. 행간, 줄과 줄 사이를 읽는다는 표현(Read between the lines)이 있다.
마6:26절의 “공중의 새를 보라.”는 말씀은 보기만 하라는 말씀이 아니다. 눅12:27절의 “백합화를 생각하여 보아라.”에서 그 배후에 있는 하나님의 손길을 읽어 내라는 것이다.
3) 독서는 선택이 아니라 생활이다.4)
독서는 지식을 넘어선 지혜를 얻게 한다. 지혜는 체험을 정확히 볼 때 생겨나며, 원리를 알게 될 때 깨달을 수 있다. 그러므로 아무리 바빠도 독서로 보내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
4) 독서는 글자 속에 담긴 사상 사건 원리를 끄집어 내 나의 정신과 삶에 담는 행위예술이다.5)
독서는 책이라는 매체를 접할 때, 책 속에 담긴 사상을 우리 존재 속에 담으면서 우리의 인생을 열어가는 것이다.
독서는 글자 속에 담긴 인생, 사건, 원리를 우리의 지성 속에 운반하여 내 삶의 영양분으로 활용하는 것이 책읽기의 예술이다. 그 사상이나 사건들로 우리의 정신을 채우는 가운데 말과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읽기 훈련의 예술이다.
2. 독서가 필요한 이유6)
모티어 애들러는 미국의 대학생들을 교육하면서 교육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기는 하는데, 교육을 받고 나서 스스로 책 읽는 법을 모른다는 것을 발견하고 대학 교육이 실패했다는 반성 때문이었다.
13세기 초 서유럽의 대학에서 문법, 논리학, 수사학 등이 기본 커리큘럼이었다.
문법, 논리학, 수사학은 말과 글을 잘하기 위한 것으로 글을 잘 읽는 법, 잘 쓰는 법이다.
또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는 법, 다른 사람에게 말을 잘 하는 법이다.
인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기본적인 강조는 중세를 넘어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까지 올라간다.
그런데 현대의 중, 고, 대학 과정에서는 이러한 기초적인 문법과 논리학, 수사학, 독서법과 작문법을 제대로 배우지 않기 때문에 대학을 졸업하고도 독서가 쉽지 않다.
1) 독서법은 공부의 가장 기초이다.
모든 책을 똑같은 속도로 똑같이 읽어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적절한 속도로 읽는 능력을 갖춰야 책을 제대로 읽는 것이다.
그런데 상당수의 고등학생도 인쇄된 종이에서 그 의미를 찾거나 문단의 중심 사상 파악, 논쟁이나 설명 속에서 강조나 종속 관계 등을 찾아내지 못하며, 비록 대학은 다니지만 읽기는 초등학생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평생 리더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독서법을 읽히는 것이 필수이다.
2) 독서는 기술이다.
독서는 우리의 삶에 있어 아주 중요한 것이다.
독서는 단순히 글자해독을 넘어선 하나의 기술이다.
기술은 체계적으로 배워야 바르고 유용한 기술을 가지게 된다.
기술에는 초보자와 숙련자가 있다. 초보자가 숙련자가 되기 위해 마치 피아노와 태권도를 배우듯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3. 독서의 목적과 방법7)
1) 독서의 목적
독서의 목적은 여러 가지이다.
크게 ① 즐거움을 위한 독서 ② 인격 성숙을 위한 독서 ③ 정보를 얻기 위한 독서이다.
2) 독서 방법
독서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1) 입의 사용여부에 따라 ① 음독(소리 내어 읽기), ② 묵독(소리 내지 않고 읽기)
(2) 속도에 따라 ① 정독(천천히 읽기), ② 속독(빨리 읽기)
(3) 분량에 따라 ① 소독(조금 읽기), ② 다독(많이 읽기)
(4) 반복여부에 따라 ① 일독(한번만 읽기), ② 재독(여러 번 읽기)
(5) 범위에 따라 ① 완독(처음부터 끝까지 읽기), ② 부분독(특정부분만 골라 읽기)
(6) 태도에 따라 ① 숙독(철저하게 읽기), ② 개관독(대충 읽기)
(7) 방식에 따라 ① 분석독(내용을 분해하며 읽기), ② 종합독(내용을 종합하며 읽기)
3) 독서법은 독서목적에 따라 달라야 한다.
어느 한 가지 독서법으로 모든 종류의 책, 모든 종류의 독서 목적에 사용할 수 없다.
훌륭한 독서가들은 한 가지 독서방법만을 고집하지 않고 목적에 따라 다양한 독서방법을 적정하게 구사한다.
정독을 해야 할 때, 속독을 해야 할 때, 묵독을 해야 할 때, 음독을 해야 할 때는 그렇게 해야 한다. 가장 좋은 독서법은 독서의 목적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1) 즐거움을 위한 독서
독서가 목적으로 독서하는 즐거움을 위해 독서하는 것이다.
(2) 인격 성숙을 위한 독서
인격 성숙, 내면적 성숙, 혹은 신앙적 성숙이나 영적 성숙을 위한 독서법은 철저하게 그리고 반복해서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정독과 재독은 인격 성숙과 신앙 성숙을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3) 지식과 정보를 위한 독서
전문 지식과 정보를 얻는 데 가장 필요한 독서방법은 많이 그리고 빨리 읽는 것이다.
다독과 속독은 전문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4. 효과적인 독서 방법
1) 독서법의 고전: 모티어 에들러의 독서법
모티어 애들러의 독서법은 독서법 전반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주며, 독서법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과 단계를 보여준다.
모티어 애들러는 미국 콜롬비아 대학서 6년, 시카고 대학에서 10년 동안 독서법을 지도한 독서법의 대가이다.
공동저자인 찰스 반 도렌과도 8년 동안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등에서 토론과 실제 세미니라를 열면서 공동 작업을 했다.
이 책은 1940년 초판이래. 공전의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1966년 개정판, 1972년 3번째 개정판이 나올 정도로 보충 내지 보완작업을 통해 명실상부한 독서법의 고전으로 자리 잡은 명저이다.
(1) 각판의 구성
① 초판(1940)
1부: 독서의 의의. 2부: 분석독서. 3부: 문학을 읽는 법. 4부: 주제별 독서
② 재판(1966, 명저 읽기의 길잡이)
1952년 브리태니커에서 나온 서양고전해설전집의 보급에 따라 부록에 명저 목록을 싣고, 명저 읽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③ 3판(1972, 초판의 완전 개정)
제목과 구조는 초판과 비슷하지만 내용면에서 전체적으로 초판을 완전 개정했다. 특히 초판 3부가 문학서만을 다루었는데 여기서는 문학작품만 아니라 실용서, 역사서, 과학, 수학, 철학, 사회과학서 등 장르별 책읽기에 대한 종합적 안내를 한다.
(2) 핵심 내용
1단계 : 개관 독서법. 2단계: 분석 독서법. 3단계: 종합독서법
3 가지 단계(수준)의 독서법이 모티어 애들러 독서법의 핵심이다.
(3) 모티어 애들러 독서법의 유익
애들러의 3단계 독서법은 독서법의 기본기이므로 문학, 역사, 철학 책 등 어떤 장르의 책이라도 잘 읽을 수 있는 기초를 갖추게 되는 것이다.
책 읽는 법과 글 쓰는 법은 정반대의 과정이다. 그러나 독서법의 기본기는 작문법의 기본기가 되기도 한다. 또한 논술의 기본도 책읽기이다. 독서법과 작문법은 모든 공부의 기초이다. 모든 공부, 모든 학문의 기초는 책읽기에서 시작한다.
2) 독서의 수준
독서가 기술이기 때문에 수준과 단계가 있다. 즉 초급 수준, 중급 수준, 고급 수준이 있다. 그러므로 독서도 초급수준에서 고급수준으로 꾸준히 기술을 개발시켜 가야 한다.
1수준: 점검독서
대충읽기, 훑어 읽기, 개관 읽기, 골라 읽기 등의 이름으로 바꾸어 부를 수 있는 초급단계로 개관 독서법이라고 한다.
2수준: 분석적 독서
분석적 책읽기란 철저하게 읽기, 꼼꼼하게 읽기, 씹어서 소화되도록 읽기 등으로 바꾸어 부를 수 있는 중급단계로 분석 독서법이라고 한다.
3수준: 종합독서법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여러 권의 책을 비교하면서 읽는 방식이기 때문에 주제별 독서법, 연역적 독서법으로 부를 수 있으며, 논문을 쓰거나 강의를 준비할 때 주로 사용하는 고급단계로 종합 독서법이라고 한다.
초급단계는 책을 훑어서 개관적으로 읽는 방법이고,
중급단계는 한 권의 책을 철저하게 소화할 때까지 읽는 방법이며,
고급단계는 여러 권의 책을 한 주제를 따라 비교하면서 관을 세우는 독서방법이다.
3) 3단계 독서법
(1) 개관 독서법: 독서법의 기본
개관을 위해 골라 읽기와 대충 읽기를 한다.
① 골라 읽기
책의 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골라서 읽는 것으로 책의 내용이 자신에게 읽을 만한 가치나 필요가 있는지 없는지를 가려내기 위한 것이다.
이것을 위해 책의 핵심이 담긴 부분만을 골라서 읽는 것이다.
책의 핵심과 성격은 속표지와 서문, 목차, 색인, 표지 광고, 서론과 결론부분을 보면 책의 전체 성격과 핵심 내용을 개관할 수 있다.
② 훑어 읽기
대충읽기로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일사천리로 읽어가는 것이다.
이렇게 대충 읽기를 통해 책의 숲인 전체의 내용과 흐름과 윤곽을 잡는 것이다. 그러면 책의 중요한 부분, 반복해서 보아야 할 부분, 이해하고 있는 부분 등을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나중에 꼭 필요한 부분을 철저하게 읽는다.
책의 중요한 부분만을 골라서 읽으면 시간과 인생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다.
(2) 분석 독서법: 독서법의 중급
꼭 읽을 만한 좋은 책의 내용을 완전히 파악해서 나의 것으로 만드는 독서법이다.
1단계: 책의 주제와 구조를 파악
㉮ 주제: 전체의 중심 사상 혹은 핵심 사상으로 전 과정을 지배하는 중심사상, 문장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통제하는 핵심사상을 말한다.
주제는 책을 이해하는 열쇠다. 단어로 요약하는 중심단어, 열쇠단어, 문장으로 요약하면 중심문장, 열쇠문장이다. 이렇게 주제를 파악하는 것은 중심사상을 파악하는 것이며 전체를 이해하는 마스터키를 얻는 것이다.
㉯ 주제와 구조의 관련성: 주제라는 내용물은 구조라는 그릇을 통해 표현된다.
구조라는 그릇의 모양과 크기를 보면 그 안에 어떤 주제라는 내용물이 담겼는지 알 수 있다.
글을 쓰는 사람은 주제를 먼저 선정하고 주제에 맞는 구조를 결정해서 주제를 펼쳐 나간다. 반대로 글을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먼저 구조를 파악해야 그 구조 속에 담긴 주제 파악을 쉽게 할 수 있다. 때론 주제를 파악하면 구조파악이 쉽기도 하다.
2단계: 주제를 자신의 말로 풀어쓰거나 예를 들 수 있어야 이해한 것이다.
파악된 주제나 사상을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말로 바꾸어서 이해하거나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주제와 구조를 파악했다는 것은 보물섬의 지도를 손에 넣은 것과 같다. 보물섬 지도를 해독할 수 있어야 한다. 해독 작업은 파악한 주제나 핵심 어구를 내가 이해하고 있는 말로 바꾸어 쓰고 설명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3단계: 이해한 내용에 찬성과 반대를 표시하라.
이것은 자기가 이해한 내용이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내용을 이해한 것으로 자신의 것이 되지 않는다. 완전히 나의 것으로 소화하기 위해 책의 내용에 대한 감정적, 의지적 반응까지 필요하다.
내용에 찬성하면 내용을 자기 사상의 일부로 흡수하여 자기의 사상을 넓히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고 자기의 감정의 지평이 넓혀지거나 자기의 행동이나 삶의 영역이 변하게 된다.
내용을 반대하면 기존의 자기 사상을 더욱 돈독히 할 수 있고, 자기와 다른 사랑과의 차이점을 더 분명히 볼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한 것에 대한 반응은 자신의 전인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① 독자의 반응 4 가지
㉮ 좋은 내용을 읽고 찬성하여 내용을 자신의 삶의 일부로 만들어 좋은 행동을
㉯ 좋은 내용을 읽고 반대하는 사람은 점차 나쁜 행동을 하게 된다.
㉰ 나쁜 내용을 읽었지만 반대하는 사람은 점차 좋은 행동을 하게 된다.
㉱ 나쁜 내용을 읽고 찬성하는 사람은 점점 나쁜 행동을 하게 된다.
어떤 내용을 무조건 100% 받아들이거나 배척하는 것은 좋은 자세가 아니다.
그러나 단 하나의 예외는 성경이다.
성경은 신앙과 행동의 유일무이한 인생법칙인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100% 찬성하는 것이 지혜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비결이다.
그러나 반대로 성경의 내용을 반대하는 만큼 어리석은 삶을 사는 지름길이다.
성경의 내용을 읽고 이해한 것을 자신의 삶에 얼마나 적용하며 실천하느냐에 따라 신앙 성숙의 정도가 달라진다.
● 분석 독서와 귀납법적 성경공부
분석 독서 방식은 귀납법적 성경연구 방법과 같다.
귀납법적 성경연구의 다른 이름은 분석적 성경공부이다.
귀납법적 성경연구는 기본적으로 관찰, 해석, 적용의 3단계가 있다.
귀납법적 성경연구의 관찰은 분석적 독서에서는 주제 및 구조분석이고,
귀납법적 성경연구의 해석은 분석적 독서에서는 이해 및 설명에 해당되고,
귀납법적 성경연구의 적용은 분석적 독서에서는 비평에 해당 된다.
① 귀납법적 성경연구에서 말하는 관찰을 잘하기 위해서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했는가의 ‘육하원칙’에 따라서 질문을 해야 한다.
그리고 관찰을 위해서는 문맥 파악과 문법적 구문 분석이 필수적이다.
또한 여러 가지 논증 방식과 수사법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
이러한 관찰 노력을 통해 궁극적으로 얻는 것은 본문의 구조와 그 주제이다.
이렇게 구조분석과 주제파악이 되어야 정확한 해석의 단계로 들어갈 수 있다.
② 귀납법적 성경연구에서 말하는 해석에 여러 원리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문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해를 위해 본문의 역사적 배경, 문학적인 배경, 신학적인 배경을 잘 알아야
한 본문을 이해하기 위해 결국 본문이 가지고 있는 언어적, 역사적, 사상적 측면을 필수적으로 알아야만 한다.
문학적, 역사적, 신학적 지식을 가지고 본문을 해석한다는 것은 결국 이 모든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내가 분문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해석은 내가 이미 알고 있는 사전 지식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결국 해석은 ㉮ 내가 알고 있는 내용으로 풀어 쓰는 것이며, ㉯ 내가 확실히 파악한 내용으로 내가 쉽게 예를 들어서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이다.
③ 귀납법적 성경연구에서 말하는 적용은 성경공부의 마지막 목적으로 실천이다.
성경을 관찰해서 적용하는 것은 곧 오늘 나의 삶에 적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을 분석 독서로 말하면 이해한 내용에 찬, 반으로 반응하기이다.
성경을 귀납적으로 읽자는 것은 성경을 분석적으로 읽자는 것이다.
성경을 읽을 때 대충 대충, 건성건성 읽지 말고, 주제별, 연역적으로 읽기 이전에 먼저 철저히 분석적으로 귀납적으로 읽자.
분석적으로 읽지 않으면 자기가 읽은 것이 확실하게 아는 것이 되지 않으며, 자기의 것이 되지 않는다.
우리의 생각이 분명하지 않으면 지적인 성장이 이루어질 수 없고, 지적 성장이 없으면 영적인 성장도 없다.
따라서 분석적인 방법으로 철저하게 읽고 써야 한다.
(3) 종합 독서법: 독서법의 고급
종합독서는 한 권의 책을 철저하게 독파하는 분석 독서와 달리 여러 권의 책을 주제별로 종합해서 읽는 방법이다. 이것은 주제별 독서, 비교 독서법이라고도 한다.
① 주제별 독서
많은 책을 읽는데 그냥 아무렇게나 많은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많은 책을 읽되 하나의 주제를 놓고 읽는 것이다. 즉 주제별로 많은 책을 읽는 것이다.
논문이나 책을 쓰기 위해, 강의나 설교를 위한 준비로서 읽는 독서법이다.
많은 책을 읽을 때 하나의 주제나 사상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수립할 수 있다.
② 비교 독서법
이것은 주제별로 책을 읽되 같은 주제를 가지고 여러 권의 책을 비교하면서 읽는 것이다.
그러면 같은 용어나 단어를 저자마다 다른 의미를 담아 사용하는 경우와 용어는 다른데 의미는 같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언어의 기본 법칙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의미의 최소 단위를 구성하는 단어의 의미는 문맥에 의해서 결정된다.
① 하나의 동일한 단어가 문맥에 따라서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며,
② 여러 가지 단어가 문맥에 따라 같은 의미를 가지게 된다.
항상 단어는 문맥 속에서 결정된다.
그러므로 단어의 의미는 문맥 속에서 찾아야 한다.
㉮ 배가 크고 달고 맛있다. 이 문장 속에서의 배는 과일이다.
㉯ 배는 작지만 속력이 빠르다. 이 문장 속에서의 배는 운송수단이다.
㉰ 아! 배가 부르다. 이 문장 속에서의 배는 인체의 신체기관이다.
③ 독서의 최고봉
종합 독서는 개관독서와 분석 독서를 잘해야 제대로 할 수 있으며 완성된다.
교회란 무엇인가? 에 대해 분명하게 알고 싶거나 글을 쓰거나 강의를 하려고 하면 먼저 교회에 대한 참고문헌을 찾아야 한다.
교회라는 주제로 성경과 책 등의 자료를 찾으면 수십에서 수천가지가 나온다.
이중에서 정말 내게 필요한 내용을 찾기 위해 개관 독서를 해야 한다. 개관 독서를 통해 알고 싶은 내용, 글을 쓰거나 강의를 하는데 필요한 내용이 담긴 것들을 선별할 수 있다.
이렇게 선별된 성경, 책, 자료를 분석 독서를 통해 전체를 비교 분석하거나 필요한 장을 분석 독서한다. 그래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독서를 종합해서 완성하고 마무리한다. 공통점을 모으고 차이점을 발견하면 교회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가지게 된다.
④ 성경읽기 훈련(수1:8)8)
㉮ “이 율법 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수1:8): 암송하여 담아두기
㉯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수1:8): 묵상하여 성경을 내면화하기
㉰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수1:8): 말씀의 법칙에 순종하기
㉱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수1:8): 비전을 드러내기
5. 인격 성숙을 위한 독서법9)
책을 읽는 중요한 목적이 인격 및 영적 성숙을 위한 것으로 인생의 바른 지혜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인생의 참 지혜는? 세상과 자기를 바라보는 안목과 통찰력을 통해 세상과 인생의 목적을 바르게 아는 것이다.
인생의 바른 지혜는? 바른 가치관, 바른 인간관, 바른 세계관을 가지는 것이다.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은? 세상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무엇이며,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 나는 어디서 와서 왜 살며 어디로 가는가? 내가 어떻게 살아가는 것인가? 란 물음에 답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가장 중요하고도 기본적인 종교적, 철학적, 윤리적 물음에 답을 얻기 위한 독서가 인격성숙을 위한 독서이다.
지혜란 삶의 목적을 아는 것에 머물지 않고 삶의 목적에 맞는 수단과 방법을 바르게 선택하는 능력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당연히 이러한 지혜는 삶의 실천으로 연결되며 바른 행동, 바른 윤리의 열매로 나타난다.
이런 면에서 인격 성숙을 위한 독서는 윤리와 도덕적 삶을 고양시키기 위한 독서이다.
1) 인격 성숙을 위해 한 권의 책을 마스터하라.
성숙을 위한 독서에서 제일 중요한 점은 한 권의 책을 완전히 소화되도록 읽는 것이다.
① 한 권의 책을 철저히 분석하며 읽는다는 것이다.
즉 ㉮ 책의 주제와 구조를 완전히 파악하고, ㉯ 파악한 주제를 나의 말로 이해하며, ㉰ 이해한 내용에 대해 찬성과 반대 의견을 분명히 표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소화한 책 열권만 있으면 큰 도움이 된다.
② 반복해서 읽고 읽고 또 읽는 것으로 한 권의 책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기 위해 철저히 분석적으로 읽는 것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조선 선비들은 한 권의 책을 많게는 10만 번 이상 보통은 천 번 이상 읽었다. 세종은 100번 읽고 100번 쓰는 백독백습을 했으며, 스펄전은 천로역정을 100번 이상 읽었으며, 김익두 목사는 1년 만에 성경을 100번을 읽었고, 길선주 목사는 요한계시록은 만 번 읽었다고 한다,
③ 완전히 외울 정도가 되어야 하는 것으로 한 권의 책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려면 단순히 반복해서 읽는 것으로 그치지 말고 외울 정도가 되어야 한다.
성경은 중요한 구절, 필요한 부분, 특히 어려운 부분은 외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외우는 것은 책을 덮고도 내용을 또렷이 기억하기 위한 것이다.
성경을 밤낮 외우면 신약은 9개월, 성경전체는 약 3년 걸린다. 하루에 8절씩 외우면 10년, 4절씩 외우면 21년, 2절씩 외우면 42년, 한절씩 외우면 85년이 걸린다.
잘 외우려면 기억력보다 관심에 의지해야 한다. 관심 있는 것은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소리를 내면서 읽는 것이 좋다. 성경을 낭독하면서 읽으라.
2) 인격 성숙을 위해 한 사람의 스승을 마스터하라.
인격 및 영적 성숙을 위한 독서에서 두 번째 중요한 지침은 신앙과 신학에 도움이 되는 영적 스승을 그 사람의 책을 전부 읽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의 사상을 통째로 이어받는 것이다.
한 사람이 평생토록 체험하고 생각한 경험과 사고의 진수를 엑기스처럼 흡수하게 된다.
그러기 위해 그 사람의 책을 전부 철저하게 읽기까지 이사람 저 사람의 책을 읽지 말라.
책을 통해 배울만한 우리의 평생 스승으로 삼을 만한 영적 거인을 소개한다.
① 초대교회 교부들 중에 교부라 불리는 어거스틴(5세기)
② 루터와 더불어 종교개혁을 가장 큰 주역이었던 존 칼빈(16세기)
③ 가장 뛰어난 청교도 신학자였던 존 오웬(17세기)
④ 미국 교회의 영적 아버지 조나단 에드워즈(18세기)
⑤ 설교의 대왕이라 불리는 스펄전(19세기)
⑥ 20세기 최고의 설교자 로이드 존스(20세기)
목회자들의 영적 스승으로 손색이 없는 청교도 목사들을 소개한다.
탁월한 성경과 신학지식, 복음에 대한 뜨거운 열정, 교리적 지식과 실천적 체험이 겸비된 목회자 겸 신학자요 설교자였던 ① 존 오웬 ② 토마스 굳윈 ③ 토마스 맨튼
그리고 20세기의 훌륭한 복음주의적 영적 지도자들을 소개한다.
① 20세기 최고의 설교자 로이드 존스, ② 대중적 개혁신학자 제임스 패커, ③ 뛰어난 성경강사인 존 스토트, ④ 기독교적 세계관과 문화관의 기수 프란시스 쉐퍼
3) 인격 성숙을 위해 독서의 균형을 맞추라.
영적 성숙을 위한 독서의 세 번째 중요한 방법은 독서 시간 배분에 책의 종류에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사람은 자기가 읽는 책의 종류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육신이 먹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 건강과 성장에 영향을 받는 것처럼, 정신도 마음의 양식인 독서를 균형 있게 해야 마음이 건강해진다.
(1) 경건 독서와 신학 독서의 균형
신학서적만 읽으면 머리는 활발하게 움직이지만 가슴은 자꾸만 식어지게 되며, 경건 서적만 읽는 사람은 가슴은 뜨거워질 수 있지만 그 열정은 곧 식어버리거나 엉뚱한 방향으로 변질되기 쉽다.
(2) 고전 읽기와 신간 읽기의 균형
고전은 그 책의 중요성과 유익함이 수많은 사람들에게 시간의 테스트를 견뎌 검증된 책으로 인생의 가장 본질적이고 중요한 질문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시대의 사상과 논점을 이해하기 위해 고전읽기는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고전을 읽지 않고 현대 신간들만 읽게 되면 논의 초점과 방향을 잃어버리는 수가 많다.
신간은 우리 시대의 영적 성숙도와 분위기를 읽을 수 있는 풍향계 역할을 한다.
(3) 신앙서적과 일반서적의 균형
성도의 성숙을 위해 당연히 신앙서적을 읽어야 한다. 그러나 일반 역사와 문학, 철학과 같은 일반분야의 책도 기회가 닿는 대로 읽어야 한다.
4) 습관과 영적성숙10)
습관은 제2의 천성이며 제1의 천성을 파괴한다. 습관은 정신의 길이다. 습관은 가치관의 반영이다. 습관의 씨앗은 생각이다. 먼저 좋은 생각을 선택하라. 습관은 당신의 미래를 바꾼다. 먼저 생각하라. 그리고
① 실천하라. 생각을 심으면 행동을 낳는다.
믿음으로 영적 성숙의 문을 열라. 마이너스 사고를 플러스 사고로 바꾸라.
② 훈련하라. 행동을 심으면 습관을 낳는다.
일상생활의 90% 이상의 행동은 습관으로 움직인다.
영적 습관을 선택하고 훈련하라. 영성 훈련은 뿌리의 훈련이며 순종의 훈련이다.
③ 소유하라. 습관을 심으면 성격을 낳는다.
습관화할 목표를 가지고 훈련하라. 학습은 습관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습관은 반복과 훈련을 통해서 얻는다.
④ 정복하라. 성격을 심으면 운명을 낳는다.
과거의 지배에서 벗어나 변화를 감행하라. 성숙을 위한 좋은 친구와 지도자를 선택하라. 절제를 통해 좋은 습관을 가지라.
6. 전문지식을 위한 독서법11)
독서의 중요한 목적 가운데 하나는 독서를 통해 살아가는데 필요한 실용적인 지식과 정보를 얻는 것이다. 우리가 생존하고 생활하기 위해서는 삶을 위한 최소한의 상식과 전문인으로서 자기분야의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전문직의 사람은 그 분야의 전문가로서 전문적인 정보와 지식은 더욱 필요하다.
전문가가 되려면
1) 한 주제에 대한 많은 책을 읽어라.
어떤 분야든지 한 권의 책이 그 분야에 대한 모든 지식을 담을 수 없다. 그러므로 한 주제에 대한 많은 책을 읽어야 넓고 깊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1)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얼마나 많은 책을 읽어야 하는가?
한 주제를 통달하려면 공식적으로는 정해진 권수가 없지만 수백 권의 참고 문헌을 읽어야 한다.
① 박사학위 논문으로 평균 518권,
② 앨빈 토플러의 3부작에 359, 534, 580=1473권,
③ 톨스토이 대하소설 전쟁과 평화를 위해 작은 도서관 하나 정도를 모음,
④ 일본의 저널리스트 다치바나 다카시는 논픽션을 쓸 때 큰 주제는 500여권, 작은 주제는 100여권 정도,
⑤ 한 주제의 강의나 전문지식을 위해 10여권 이상의 책을 보았다.
(2) 한 분야의 많은 책을 읽으려면 어떤 순서로 읽어야 하는가?
여러 권의 책을 읽을 때는 읽는 순서가 필요하다. 특히 전문지식을 위해 다독을 할 때 먼저 숲(전체)을 보고 그 다음에 나무(내용)를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① 한 주제를 접근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그 주제의 개론서 내지 입문서를 읽는 것이다. 그리고 개론서나 입문서를 한 권만 보지 말고 여러 권을 보라. 또한
② 그 분야의 연구사를 읽으라. 그러면 핵심이 무엇인지, 쟁점대상이 무엇인지, 연구방법에 대해 금방 알 수 있다. 아울러
③ 필요한 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한 전문서적을 읽는다. 그래야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 성경읽기 순서
성경전체의 내용파악을 위해 1년에 한번정도 성경전체를 한권으로 보고 통독하라. 그리고 66권의 한권 한권을 체계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그 방법은
① 성경이 배열된 순서에 따라 앞에서 차례로 한권씩 공부하는 방법으로 모세오경,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복음서, 사도행전, 서신서, 계시록 순으로 한다.
② 이 순서를 거꾸로 하는 것으로 구약을 이해하기 위해 복음서를 알아야 한다.
구약은 메시아인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관련된 것인데, 예수님이 세상에 오셔서 하신 사역과 말씀인 신약을 알면 구약의 이해가 쉽다.
③ 성경의 중요도 순서대로 공부하는 것이다.
66권 전체가 하나님의 구원계시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모두 분석적으로 공부해야 하지만 특별히 계시 이해에 도움이 책들이 있다.
그래서 그것을 먼저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든다면 창세기, 출애굽기, 시편, 이사야, 복음서, 사도행전, 로마서, 요한계시록 등이다.
④ 성경연구의 출입문인 로마서는 복음과 구원이 무엇인지 잘 말해준다.
교회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이루어진 시기마다 어김없이 로마서의 진리를 깨달은 사람들로부터 시작되었다(초대교회 때 어거스틴, 종교개혁기 루터, 18세기 대각성운동기의 요한 웨슬리, 20세기 신정통주의 운동의 기수 칼 발트 등).
2) 지도자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폭넓은 독서와, 많은 책을 읽기 위해 속독을 해야 한다.
7. 독서불패(讀書不敗)12)
독서불패는 독서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①세종대왕의 백독백습으로 이룩한 15세기 지식 경영 사회, ② 나폴레옹의 유럽 전역을 덮은 광대한 독서 상상력, ③ 링컨의 거듭된 실패와 절망을 이겨낸 성경 독서, ④ 정약용의 실천적 행동력을 지닌 신지식인 독서, ⑤ 에디슨의 도서관을 통째로 읽은 벤처의 선구자, ⑥ 헬렌 켈러의 육신의 장애를 떨쳐버린 손가락 끝 독서, ⑦ 모택동의 독서로 이룬 혁명의 씨앗과 결실, ⑧ 김대중의 고난의 독서에서 배운 도전과 응전,
독서불패는 독서하면 능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한다.
독서를 하면 삶이 한층 더 풍요로워지고 기쁨이 넘치게 된다.
독서의 능력은 놀라운 것이다.
보다 높고 원대한 목표를 세우자.
● 참고
① 국어사전,
② 성경,
③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How to Read a Book(모티어 J 애들러, 찰스 반 도랜, 멘토),
④ 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백금산, 부흥과 개혁사),
⑤ 책읽기의 즐거운 혁명(장경철, 두란노),
⑥ 습관과 영적 성숙: Habit for Christian Maturity(손경구, 두란노),
⑦ 독서불패(김정진, 크레랑)
1) 국어사전
2) 책읽기의 즐거운 혁명(장경철, 두란노) 130p
3) 책읽기의 즐거운 혁명(장경철, 두란노) 33, 35p
4) 습관과 영적 성숙: Habit for Christian Maturity(손경구, 두란노) 13p
5) 책읽기의 즐거운 혁명(장경철, 두란노) 6p
6)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How to Read a Book(모티어 J 애들러, 찰스 반 도랜, 멘토) 4p
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백금산, 부흥과 개혁사) 23p.
7) 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백금산, 부흥과 개혁사) 13p.
8) 책읽기의 즐거운 혁명(장경철, 두란노) 85p
9) 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백금산, 부흥과 개혁사) 75p.
10) 습관과 영적 성숙: Habit for Christian Maturity(손경구, 두란노)
11) 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백금산, 부흥과 개혁사) 133p.
12) 독서불패(김정진, 클레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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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TAPE포함)-백금산 - 한가족짱 ┼
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TAPE포함)
가 격 : 12,000원 / 출 판 사 : 부흥과개혁사 / 저자ㅣ역자ㅣ그린이 : 백금산 / 출 간 일 : 2004-06-24 / 판형ㅣ사이즈(mm) : 신국판(150*225) / 쪽 수 : 208 / ISBN : 9788988614303 / 무 게 : 488g / 신앙도서 > 경건생활 > 독서법
[출처] 인생을 변화 시키는 독서|작성자 미스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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