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자녀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한국교원대학교 명예교수
전 서울시청소년종합상담센터 소장
권 이 종
1. 교육과 가정
요즘 가정은 많아도 가족이 없고, 부모는 많아도 참 부모가 없으며 한국의 가정교육 이대로는 안 된다는 말들을 많이 한다.
자녀가 온전한 인격을 갖춰 올바른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최초의 교육장이며 최초의 교사가 있는 가정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그런데 우리 사회가 산업화, 공업화, 정보화 사회를 거치면서 대가족 사회에서 핵가족화의 급격한 변화로 가족구성원이 뿔뿔이 헤어져 생활하는 세대가 많아져서 가정교육의 본질인 인성교육, 심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가족관계가 붕괴되고 해체되어 가정교육의 심각한 위기를 가져오고 있다. 최근 뉴스에 많이 보도되고 있는 성폭력, 이기주의 팽배, 청소년비행, 끔찍한 폐륜사건, 학교폭력 등 정도가 매우 지나치며 심각한 상황을 접할 때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인성교육과 도덕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부모나 기성세대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알아야 한다.
가정은 사랑, 인격, 인성 그리고 사람이 형성되는 출발이고 그 근원이다. 그 이유는 가정은 심성과 인격교육의 근본이며, 가정에서 가족들과의 사랑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상적인 참된 가정 없이는 자녀를 위한 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가정은 가정교육의 근본이기 때문에 그 근본이 무너지면 모든 것을 잃게 된다. 우리 인간의 모든 삶이 가정에서 시작되어 가정에서 끝나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가정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다. 옛말에 “자식농사가 가장 어렵다” 는 말도 있듯 한 인간을 올바른 인간으로 교육시키는 데는 그만큼 가정에서의 고통과 노력, 그리고 사랑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문제 아이 뒤에는 문제 부모가 있다.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난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들을 살펴 보건데 가정에서 부모의 따뜻한 사랑과 좋은 심리적 환경을 갖춘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대로 따라하며 언어와 행동을 닮고 모방한다. 엄마 아빠의 부모사랑을 보고 자란 자녀는 먼 훗날 자신도 그 같은 사랑을 베풀게 된다.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자녀를 기대하려면 먼저 엄마 아빠가 행복하고 건강해야 한다.
인간은 이 세상에 태어날 때 모두 착하고, 선하며, 구김살 없이 태어나는데 이 사회가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을 만들게 된다. 옛날에는 인간의 됨됨이나 윤리․도덕․가치관 형성 등이 유전에 의해 대부분 결정된다고 보았으나 현대인문사회과학에서는 이들이 사회환경에 의해 좌우된다고 한다. 이러한 논의에 의하면, 어린이와 청소년 문제의 모든 책임은 가정환경과 가족구조문제, 학교환경과 구성원간 문제, 사회환경과 구조문제 등이 있다. 그리고 자녀의 지능교육, 인간성교육, 생활교육, 정서교육, 도덕교육, 윤리교육 등은「결정적 시기」가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우리 부모들의 양육 및 교육관은 지적 교육을 포함하여 정서교육, 도덕교육, 시민교육, 창의성교육, 인간교육의 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우리 자녀 및 학생들은 입시교육, 소외된 교육, 성적위주의 교육, 반쪽교육, 명문대입학교육, 이기주의 교육으로 인한 불안과 공포, 반항과 증오, 도피와 굴복, 무력하고 무의미한 교육 등 가정병리, 학교병리, 사회병리와 정신병리 현상이 초래되고 있다. 이러한 가정환경때문에 자녀 및 학생들은 물질만능주의, 안일주의, 이기주의, 향락주의 그리고 도덕성 불감증이 형성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어린이와 부모와의 관계는 초등3학년(8세)까지 종속관계로 거의 모든 분야가 부모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4학년(9세)부터 독립적인 인간관계로 자기 스스로 형성된다. 우리 자녀들은 이러한 사회심리적, 생리적, 집단관계를 이해하여 지도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교육의 의미와 효율성 때문에 다른 나라의 초등교육기간은 3~4년으로 한정되어 있다.
2. 부모의 역할
영국의 유명한 극작가인 세익스피어가 “요람을 움직이는 자가 세계를 움직일 수 있다” 라고 한 말은 자녀의 어린 시절 교육에 따라 아이의 장래가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을 잘 표현한 말이다. “잘 될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라는 말도 어렸을 때 한번 형성된 인격이나 소질 등이 평생을 좌우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어릴수록 아이들이 부모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부모 중에도 특히 어머니의 영향이 아주 큰 시기이다.
‘문제 자녀가 있기 이전에 문제 부모가 있다’는 의미나,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난다’는 의미는 무슨 뜻을 내포하고 있는가?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 주변에서 흔히 초등학교 동창들의 행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이나 60세 이상의 시절이나 큰 차이가 없음을 볼 수 있다.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성격형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symonds의 심리적․물질적 과정모형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자 율
수용 |
민주적 |
방임적 |
거부 |
과보호적 |
전제적 |
통 제
* 과보호 부모 : 약한 사회반응, 의존적 등
* 거부적인 부모 : 공격성, 반항적, 싸움 잘함 등
* 지배적인 부모 : 복종적, 열등감, 눈치 빠름 등
* 복종적인 부모 : 고집이 셈, 반항적 등
* 수용적인 부모 : 협동성, 우정, 정서적 안정, 명랑, 긍정적인 삶 등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부모는 자라나는 자녀들에게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자녀들에게 있어 어머니와 아버지의 역할과 의미가 많지만 중요한 내용 6가지만 소개한다.
첫째, 어머니는 만능인 이어야 한다.
둘째, 어머니는 따뜻한 보금자리이다.
셋째, 어머니는 인생의 본보기이다.
이와 같은 어머니의 역할과 의미에 비하여 아버지의 역할과 의미는 무엇인가?
첫째, 아버지는 인생의 본보기다.
둘째, 아버지는 정신적 지주이다.
셋째, 아버지는 가정과 사회의 중재자이다.
3. 부모의 역할문제
가정교육이 이렇게 중요한대도 불구하고 우리 가정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첫째, 부모와 자녀간의 스킨십 및 애정결핍으로 많은 자녀들이 부모로부터 참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란다. 둘째, 부모와 자식 간에 대화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셋째, 부모와 자녀가 여가 시간 등을 같이 보내지 않는다. 넷째, 우리 부모들은 EQ, MQ, NQ, HQ 보다 IQ 교육만을 강조하는데 문제가 많다. 다섯째, 가족 공동체의 파괴 및 부모의 과잉기대에서 오는 지나친 교육열에 문제가 많다. 여섯째, 부모들 때문에 자녀들이 많은 스트레스, 불안, 공포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일곱째,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자녀와 부모사이의 근본 애정관계가 나빠진대 있다. 위와 같은 문제들 때문에 만약에 자격증을 발급하는 기준이 있다면 우리 부모들은 인성교육과 교육적인 측면에서 대부분의 부모들이 기준 미달일 것이다.
우리 부모의 역할 문제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가. 지나친 부모역할에서의 문제
나. 공부 때문에 오는 심신의 부담 문제
다. 경쟁적 부모역할에서의 문제
라. 아이들의 결점을 듣기 싫어하는 부모 문제
마. 자녀의 학교교육을 간섭하는 부모 문제
바. 아이를 장식물로 생각하는 부모 문제
사. 기타 가정교육의 문제점
첫째, 도시화와 핵가족화로 인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팽배, 그리고 다양한 인간관계 형성의 감소라는 문제점을 지적해 볼 수 있다. 둘째, 맞벌이 부부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로 인한 부모의 자녀양육의 기능 감소, 그리고 심리적 부모 기능의 부재를 꼽을 수 있다. 셋째, 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결손 되거나 해체된 가정이 증대되면서 심각한 자녀 문제가 대두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중매체 특히, 컴퓨터의 확산 보급과 그 역기능으로 인한 가정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들 수 있다.
4. 가정교육과 부모역할의 올바른 방향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부모 스스로가 행복해야 하고, 가정 구성원들 간의 평화를 이룩해야 하며, 자녀들에게 가장 가까운 생활 속에서 쉬운 것부터 실천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리고 가족 구성원 간의 참 평화와 참 사랑으로 자주 자녀들과의 스킨십을 포함하여 안아주고 사랑의 표시로 뽀뽀를 하는 등 실천하는 모습을 자녀들에게 먼저 보여야 한다. 이러한 실천 방안으로 한 독일 학자는 부모가 자녀에게 실천해야 할 일곱 가지의 조건을 제시하였다. 그것은 바로 사랑, 대화, 신뢰, 보호, 건강, 칭찬, 인정이다.
다음은 좋은 부모 되기 열 가지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① 자녀를 자주 안아주고 쓰다듬어 주며 사랑을 실천한다.
② 자녀에게 관심을 갖고 열린 마음으로 칭찬하며 대화에 임한다.
③ 인간관계 형성을 위해 친구들을 많이 사귀도록 도와준다.
④ 자녀에게 사랑의 편지와 E-MAIL을 자주 보낸다.
⑤ 자녀와 함께 책을 읽으며 자녀의 관심에 참여한다.
⑥ 자녀들이 스스로 공부하며 생활 하도록 지도한다.
⑦ 자녀들이 다중 지능과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한다.
⑧ 자녀와 함께 봉사활동 및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다.
⑨ 자녀 앞에서 학교와 선생님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는다.
⑩ 자녀에게 꿈과 희망, 도전과 기회정신을 길러준다.
올바른 가정교육의 실천은 부모의 책임과 의무이다. 부모들이 따뜻한 애정으로 자녀들의 장래를 위한 믿음직한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그저 바라만 보아도 좋은 아버지 어머니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성공적인 자녀교육을 위하여 부모가 꼭 지켜야 할 역할을 강조하고자 한다.
①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긍정적인 자아상).
② 대화를 이끌어 가는 부모가 되라(커뮤니케이션).
③ 공동체형성에 주도자가 되는 부모가 요구된다(좋은 인간관계).
④ 여가시간을 자녀와 함께 보내야한다(순기능적 여가시간 보내기).
⑤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부모가 되라(민주주의).
⑥ 늘 공부하는 부모가 요구된다(평생학습관).
⑦ 부모의 종교생활이 필요하다(종교관).
끝으로 자녀교육이 가정에서 얼마나 잘못되고 있으며 한쪽으로 치우치고 있나를 이해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들의 희망과 소망에 따라 지도하지 못하고 부모의 소원을 충족 시켜주는 「너는 (꼭) 부모가 원하는 대로, 너는 (꼭) 착해야 하며, 너는 (꼭) 일등해야 한다」등 마치 만능인이 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교육의 본질은 원만한 인격형성, 전인적인 인간, 건강한 인간, 행복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교육을 자녀의 입장에 서서 생각할 수 없을까? 부모중심의 소원성취와 목적달성이 자녀들의 성격 교육에 부정적이라는 점을 깊이 생각해 본 부모가 몇 퍼센트나 되는지 스스로 반성해 보아야 한다.
인간교육은 동물을 길들이는 것과 다르다. 인간은 개별 차가 있고 「무한한 가변성(Veraenderungsmoeglichkeit)」이 있음을 부모는 꼭 이해하여야 한다. 이는 자녀들의 본성(Wesen)과 기질(Art)을 해치지 않는 가운데 실시되어야 한다.
부모는 자녀를 올바르게 교육해야 하는 사명과 책임이 있다. 그러므로 부모는 미완성된 자녀의 형체(Form)를 교육(Erziegung Bildung)을 통하여 완성하도록 평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지육과 덕육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음은「한국청소년상담원, 소신 있는 부모가 됩시다 9, 2001」와 부모교육 지침서 중 「자녀의 힘들 북돋우는 부모의 일 열가지」의 내용 일부를 보완하여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1. 소신있는 부모되기
▣ 소신있는 부모란?
● 시류에 흔들리지 않고, 자녀 교육에 대한 분명한 철학을 가진 부모
● 스스로 자긍심을 가지며, 자녀를 당당하게 대하는 부모
● 일시적인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자녀를 믿으며, 자녀와 함께 장기적인 미래를 설계하는 부모
▣ 학업을 지도할 때
● 떠밀려서 하는 3시간보다 스스로 하는 30분이 효과적이다.
● 옷에 자녀를 맞추지 말고, 자녀에게 맞는 옷을 입힌다.
● 관리자가 되지 말고 안내자가 되어야한다.
● 일시적인 성적에 목숨 걸지 않아야한다.
● ‘공부해라’ 보다 ‘공부하자’고 해야한다.
▣ 공부를 지도할 때
● 무엇이 되느냐보다 어떻게 사느냐가 중요하다.
● 진로지도는 고3때만 하는 것이 아니다.
● 진로결정의 주인공은 자녀가 스스로 해야한다.
● 직업편견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한다.
▣ 품성을 지도할 때
● 좋은 품성은 평생의 자산이다.
● 21세기에도 변하지 않는 품성이 있다.
●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 교우관계를 지도할 때
● 자녀는 친구를 사귀면서 성장한다.
● 좋은 친구는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 부모가 먼저 본을 보여야한다.
● 올바른 판단력을 길러준다.
▣ 컴퓨터 사용을 지도할 때
● 부모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 컴퓨터 사용을 절제할 줄 아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 올바른 정보 활용을 위한 판단력을 길러 준다.
2. 부모가 지켜야 할 일 열가지
▣ 자녀들의 나이에 따라 심신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처럼 부모도 자 녀수준을 고려하여 변해야 한다.
예시:자녀가 청소년이 되면 무조건 부모말에 따르지 않는 자녀 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할 수 있는 관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 상벌을 줄 때에는 그 해당사항에만 국한되어야 한다.
예시:상벌을 줄 때에는 그것의 원인만 해당되어야지 전체적인 아이의 인격과 생활태도까지 평가해서는 안된다.
▣ 부모의 따뜻한 표현은 자녀를 든든하게 받쳐주는 기반이 된다.
예시 : 자녀가 부족한 분야에서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부모 가 따뜻한 말과 손길로 사랑을 베풀어 자신감 있는 아이로 자라 게 해야 한다.
▣ 자녀는 부모가 믿는 만큼 행하기 마련이다.
예시 : 자녀의 잠재력을 무궁무진합니다. 부모가 아이를 믿고
신뢰한 만큼 아이들도 자신이 가진 가능성을 현실로 드러낼 수
있다.
▣ 한마디 말을 잘 들려주는 것이 백마디의 말로 타이르는 것보다 중 요하다.
예시 : 자녀의 말을 잘 듣는 것만으로도 자녀가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 말은 자녀가 받아들이고 소화할 수 있게 해야한다.
예시 : 아무리 좋은 의도로 이야기해도 자녀가 그 말을 기쁨으 로 받아들여서 마음이 우러나오지 못하면 그 말은 효과가 없다.
▣ 좌절과 고통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대화를 통하여 길러주어야 한다.
예시 : 자녀의 기를 꺽어 좌절하게 하지 말고 자녀의 욕구를 이 끌어 주는 부모가 되어야 오히려 더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 부모가 생활 속에서 모범을 보이는 대로 자녀는 배운다.
예시:자녀에게 강요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말보다 는 행동에서 배우게 된다.
▣ 지혜로운 부모는 자녀가 잘못을 한 후 야단치기 보다는 사전에 예 방해야 한다.
예시:자녀가 잘못을 저지르기 전에 모든 면에서 예방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효과가 있다.
▣ 부모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 자녀가 부모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예시:자녀가 들어오고 나갈 때 아무리 바빠도 따뜻한 말과 자애 로운 눈길로 관심을 표현해야 한다.
올바른 자녀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한 요약
다음은 발표자가 가정교육적인 측면에서 늘 강조하였던 내용을 개조식으로 소개한다.
1. 부모의 역할
● 인간의 진정한 삶, 교육, 행복과 불행은 만남이 좌우
● 소중한 만남은 개인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계기
●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만이 인간이 될 수 있다(칸트의 말).
● 심리적 이유기(위치의 이동), 새둥지, 결정적 시기, key -boy 의 부정적 의미
● 세 살 적 버릇 여든까지 감, 조기 교육의 중요성, 인스턴트 음식 과 어머니가 만든 음식의 차이, 유치원생 딸과 막힌 열쇠 구멍, 인 간관계과 교착관계, 초등학교 때 동창들 행동은 변화 없어
● 교육은 끌고 갈 때가 있고 같이 갈때가 있고 뒤에서 따라갈 때가 있음, 부모는 문서 없는 책
● 부모 역할의 중요성, 따뜻한 가정과 차가운 가정의 차이점
● 스트레스 있는 가정과 없는 가정의 차이점, 클래식 음악과 젖소와 닭, 가정에서의 촛불과 꽃의 의미
● 부모의 부재(콩쥐, 팥쥐)가 자녀교육 문제의 모든 근원, 문제자녀 문제청소년은 문제 부모 밑에서, 모든 가정의 위기는 자녀위기와 청소년 위기로
● 모든 병리현상은 가정이 부모로부터 유산 받음, 전 세계의 모든 미술품의 누드사진과 어머니의 왼쪽 가슴, 스킨쉽과 사랑의 공간개념, 원숭이의 가짜 어머니
● 잘못된 부모의 교육관이 자녀 교육을 해침, 진로, 개인소질과 능 력, 신체적 조건
● 자립적으로 살아가도록 지도, 부모는 자녀의 손거울, 모방의 의 미와 본보기
● 자녀교육의 모든 열쇠는 부모가 쥐고 있음, 잠재적 비행의 의미
● 유산 중 가장 값진 유산, 부모 신경질․부모 폭력 = 자녀폭력, 자녀 신경질, 거짓말 등 습관으로
● 선하게 태어나서(순진한 양) 악한 이리떼가 되는 이유는, 나쁜인간
● 인간 잠재력의 다양성 (여러가지 사례를 이야기 함)
2. 가정에서 자녀교육 어떻게 해야 하나
● 긍정적, 진취적, 희망적인 자녀로(긍정적인 자아상 형성)
● 따뜻한 대화하기 (커뮤니케이션)
● 여가 시간은 부모와 같이 보내기 (건전한 여가 시간)
● 관계의 소중함을(인연)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 늘 스스로 공부하는 자녀로( 자기주도적 평생학습)
● 미래가 보이는 우리 교육 (올바른 교육관 형성)
● 종교 생활은 최고의 행복 (인간 교육을 위한 최고의 수단)
※교육의 본질, 자녀의 입장, 무한한 가변성, 행복한 가정 만들기
반쪽과 절름발이 교육의 의미, 부모 교사의 소원 성취와 자녀 제자의 희생양, IQ와 EQ교육의 차이, 체․덕․지 교육순서, 내적 건강 교육, 더불어 사는 교육, 모든 것 안에서도 인성교육은 필연적, 나무가 자연스럽게 자라듯
※행복한 가정, 행복한 부모, 행복한 자녀, 최선의 가정교육방법
= 행동변화 = 실천에 옮김
가정 |
O |
X |
O |
X |
직장, 학교 |
X |
O |
O |
X |
행복지수 |
70% |
30% |
100% |
0% |
■ 참고문헌
● 권이종,「내일에 사는 아이 어제에 사는 어른」, 교육과학사, 2002
● 권이종, 「교수가 된 광부」, 이채,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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