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제자훈련

평신도목회모델

가디우스 2007. 9. 6. 17:53
평신도목회모델

평신도는 자신들이 특권계급이라는 것을 보아야하며 그들의 목회는 전체의 한 부분이고, 비록 성직자만큼 유명하지는 않지만 다른 신자들도 동등하게 전체의 부분들이라는 것을 알아야한다. 평신도는 그들은 이류 크리스챤들이 아니라 목회에 대해 동등하게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으며; 그들은 성직자를 포함하여 모든 다른 크리스챤들과 함께 전체의 부분들이라는 것을 알아야한다.

이런 변화에서 우리가 다루어야 할 도구는 이 시대동안에 우리가 경험하고있는 엄청난 전환과 같은 것에서는 잘되지 않는다. 사람들은 변화를 4가지 다른 방법들에서 다룬다: 1) 어떤 사람들은, 그들은 모든 것이 똑 같지 않다는 것을 느끼면서 옛날식 그대로 되려고 더 열심히 노력한다. 2) 어떤 사람은 극단적으로 치달으며 그들의 길을 �으려고 애쓰는 기독교의 엔터테인먼트 센터나 챔피언이 되는 것이다. 3) 어떤 다른 사람들은 환멸을 느끼고, 좌절되고, 그리고 더 나아가 그들은 그들의 교회와 목회의 죽음을 보면서 황폐해한다. 4)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새로운 도전에 과감하게 직면하여 목회를 사람들에게 주면서 하나님과 함께 완성해야될 필요들을 하는 것이다.

최근 들어 놀랄만한 모델이 많이 있는데 그들 중 몇 가지를 살펴보자: 이스트싸이드 포스퀘어 교회(Eastside Foursquare Church, Washington). 이 교회는 1980년에 몇 명에서 오늘날 4000명 출석에 육박하고 있다. 그들은 대부분이 "50년대 생(baby boomers)"이다. 더그 머린목사(Pastor Doug Murren)목사는 다음과 같이 자신의 이상을 분명하게 설명했다: "우리는 비전문적인 우리의 회중을 활용한다. 우리는 우리자신이 일하지 않는 쪽으로 점점 더 움직이고 있다; 그 대신에,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일을 하도록 모집하여, 훈련하고, 그리고 파송한다. 왜? 왜냐하면 현재 사례를 주는 어느 직책이든지 자원자들에 의해 잘-그리고 아마 더 낫게 될 수도 있다고 나는 믿는다. 우리는 단지 구경꾼이 되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시라; 우리는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도록 부름 받았다. 내가 이 시대에 자신 있게 예견하는데 뭔가 사람들은 교회를 다시 평신도에게 개방하게 될 것이다(The Baby Boomering, Doug Murren, Regal Books, 1990, p. 268).

스카이라인 웨슬리안 교회(Skyline Wesleyan, San Diego, California). 존 맥스웰목사는 미래의 담임목사는 한 번에 한사람씩 부상자들을 돕는 적십자회원이 아니라, 군대를 지휘하는 장군으로 묘사한다. 너무나 많은 목사들이 그들이 군대를 인도해야 할 때에 부상받은 병사를 돌보려고 멈춘다고 그는 말한다. 목사/장군은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여 그의 교회안에 상처 있는 사람이 무시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전투에 모든 측면에 대해 리더십을 발휘해야한다. 목사들은 사람들을 인도하곤 했지만, 오늘날의 목사는 교회를 인도하는 지도자들(평신도와 스탭)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윌로우 크릭 교회(Willow Creek Community Church, South Barrington, Illnois). 평신도 사역를 모집하는 것이 윌로우 크릭 교회에서는 중요한일이다; "모집 때가 되면, 너무 많은 교회지도자들 자리 메우기(slot)식으로 한다. 그들은 그들 목회의 필요를 확인하고, 그 다음에 그것을 메울 사람을 찾는다. 새신자들은 그들의 영적인 은사들을 발견하도록 하여 그들이 가장 효과적이고, 성공할 수 있는 그곳에서 봉사하도록 해야한다. 그는 평신도를 포함시키는 목표를 설명하기 위해 모든 성도는 사역자라는 문구를 사용한다.

새 희망 교회(New Hope Community Church, Portland, Oregon). 엘머 타운즈(Elmer Towns)에 의하면 그들은 미국에서 가장 효과적인 셀 목회를 한다는 것이다. 이들 "TLC 그룹"은 "평신도 목회자(Lay Pastor)"라고 불리우는 평신도에 의해서 인도된다. 담임목사 데일 겔로웨이(Pastor Dale Galloway)는 이런 평신도 목회자들을 가르치는데 이런 셀 안에 있는 사람들을 가르칠 사람들이다. 게다가, 그는 평신도목회자들에게 병원심방, 병든자를 위한 기도, 교회에 잘 출석치 않는 사람들, 그리고 다른 문제들까지 다루도록 한다. 그는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이렇게 표현한다: "나의 할 일은 첫째 주일날 설교하는 것이고 둘째는 500명의 평시도 목회자들의 사역이 성공적이 되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그는 그들의 목회가 진행되도록 하고 목회를 위해 다른 사람들을 동기부여 하는 것을 배워야한다고 그는 고백한다.

페리메터 교회(Perimeter Church, Atlanta, Georgia). 전통교회 모델에서, 목사는 목회를 하고(does), 그리고 사람들은 그 목회를 받는다(receive)고 담임목사 렌디 로프(Pastor Randy Rope)는 설명한다. 다른 모델은 목사와 스텝은 목회에서 모든 평신도를 모집하고, 훈련하고, 배치하고, 그리고 평가하는 것이다. 페리메터 교회는 하나님이 각 사람을 부르는 모델이라고 믿고 있다. 스텝멤버는 구비시키는 자이다(equipper). 랜디 목사는 스텝을 "리더-구비시키는자(leader-equippers)" 라고 부른다. 목표는 교회안의 모든 사람을 목회에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신앙 > 제자훈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비사역에 대한 오해  (0) 2007.09.06
목회에서의 변화  (0) 2007.09.06
평신도목회의 필요성  (0) 2007.09.06
놀라운 변화  (0) 2007.09.06
전환시대 역할  (0) 2007.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