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제자훈련

만일 교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보편적인 공식에 가까운 것이 있다면 바로

가디우스 2007. 9. 6. 17:04

만일 교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보편적인 공식에 가까운 것이 있다면 바로 다음의 것이 될 것이다:

(D+P)HW + PG = 변화하는 교회


-D는 Diagnosis의 진단을 의미한다.

환자가 의사에 의해서 진단되는 것처럼, 교회 역시 올바르게 진단되어져야만 한다. 이것은 과거의 病歷에서부터 현재의 상태를 점검하는 진단테스트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것을 포함한다.

내가 찾아가는 단골의사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한 남성 환자의 이야기를 내게 해 주었다. 그의 혈액속의 무기물이 너무 부족하여 위험스러운 상태가 되었다. 그러나 어떤 명백한 病因도 드러나지 않았다. 그는 많은 의사들에 의한 많은 테스트를 받은 후에, 한 의사가 그에게 “당신의 하루의 스케줄에 대해서 자세하게 말해보시오”라고 물었다. 환자는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세수하고, 저녁에 잘 때까지를 디테일하게 말했다. 그리고 별로 중요하지 않는 부차적인 요소로서, 퇴근시에 매우 뜨거운 사우나에서 한 시간정도 시간을 보낸다고 덧 붙였다. 바로 이것이 문제였다. 생명유지에 절대적인 무기물이 약으로 보충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땀의 배출을 통해서 손실되었다.

교회들 역시 사람들처럼 병을 앓게 된다. 그 증상은 혼수상태, 영적 무기력, 체중감소(신자수)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동일한 증상이라고 하더라도 원인은 지도자의 삶의 만성적인 죄, 목사들의 계속적인 잘못된 선택, 빈약한 재정적인 관리 혹은 신실한 신자들을 고립시키는 새 교통망등의 각각의 원인들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 잘못된 진단과 처방은 환자를 고치기보다는 오히려 죽일 수 있다. 모든 문제가 영적인 것은 아니다. 사회학적일 수도 있고, 전략적인 잘못일 수도 있다.

훌륭한 교회지도자는 훌륭한 의사처럼 올바른 진단을 결정하는데 신중을 기한다.


-P은 처방(Prescription)을 의미한다.

진단과 처방약 사이에는 직접적이고 올바른 상관관계가 분명이 있기 때문에, 투약이 잘못되어 질 때, 문제의 올바른 분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극적인 상황이 초래된다. 예를 들면, 많은 교회들이 영적인 갱신과 제도적인 효율을 위해서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올바르게 결정한다. 어떤 경우에는 교회 위원회 목사를 해고하고, 더 나은 지도자를 찾도록 인사위원회를 설치한다. 그러나 이전의 목사가 올바른 지도자인 반면, 정말 필요한 것은 갱신된 새 위원회라면 어떻게 되겠는가? 진단은 올바른 것이었지만, 처방은 잘못된 것이다.


-HW는 Hard Work을 의미한다.

올바른 진단과 적절한 처방은 대개 열심 있는 노력에 의해서 배가 되어져야 한다.

교회내의 변화는 거의 쉬운 것이 아니다. 그것은 엄청난 기도, 시간, 물질, 사역을 요구한다. 문제해결의 왕도가 따로 없다. 효율적인 교회들은 대개 올바르게 인력이 배치되고 이들의 열심있는 수 년 간의 노력의 산물이다.

내가 30살을 맞았을 때, 몸매를 가꿀 때라고 결심했다. 한 친구가 너그럽게도 헬스 클럽 회원권을 끊어주었다. 내가 처음 헬스 클럽을 방문했을 때, 교사가 나에게 나의 몸의 어떤 부분을 가꾸기를 원하는가라고 물었다. 나는 “몸전체 다 가꾸기를 원한다”고 대답했다. 그 다음 한 시간 동안 그는 나의 몸의 모든 근육을 조직적으로 훈련시키는 여러 가지의 운동기계를 가지고 일련의 운동을 하게했다. 그 다음날 나는 침대에서 일어나지 못했다. 나는 몸이 너무 아파서 이틀간이나 쉬어야 했다. 나는 헬스클럽에 가는 것을 중지하였으며, 이 결과 나는 여전히 빈약한 몸매를 유지할 수밖에 없었다.

하루아침에 몸매가 훌륭하게 되지는 않는다.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오랜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PG는 하나님의 능력(Power of God)을 의미한다.

올바른 진단, 적절한 처방, 열심 있는 많은 노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에, 성공적이고 건강한 교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능력이 필요하다.

한 일간신문의 종교면 편집자가 내게 우드데일 교회의 성장에 대하여 인터뷰를 하였다. 그는 내게 여기에서 이처럼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게된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나는 그에게 진짜 이유와 신문에서 프린트하기를 원하는 이유들 중 어떤 것을 원하느냐고 물었다. 물론 그는 진짜 이유를 요구했다. 나는 “진짜 이유는 하나님이다. 나는 그것을 충분히 설명할 수는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은혜롭게 여기서의 특별한 일들을 행하셨다. 그가 그것을 했으며, 오늘날의 우드데일 교회의 모든 명성은 그분 때문이다”고 대답했다.

'신앙 > 제자훈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셀교회 전환의 의미(지구촌 교회)  (0) 2007.09.06
양육체계  (0) 2007.09.06
소그룹을 통한 건강한 교회만들기” 주제로  (0) 2007.09.06
평신도 목회 철학  (0) 2007.09.06
제 1강 사랑의교회 현장분석  (0) 2007.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