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경영&경제

절강성을 파헤쳐보자!!

가디우스 2007. 8. 20. 14:38

절강성 


 23개 성중 화중제역에 위치한 절강성(=저장성)은 중국의 동해변에 위치하며 인구 4,800만의 풍요로운곳이다. 면적은 10만Km²산지와 구릉이 성의 70%를 차지하고 서남이 높고 동북이 낮은 지형이다. 절강성은 7대 고대 도시중의 하나이자 중국제일의 관광도시인 항주를 성도로 하고 중국의 주요 대외 개방정책의 14개 항구중 두 개의 도시 (녕파, 온주)를 동쪽과 남쪽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중국의 최대 항구도시인 상해와 접해있다. 연해에는 2000개 이상의 섬이 훑어져 있어서 가장 섬이 많은 곳으로도 유명하며 아열대에 속해 날씨가 따뜻하고 사계절이 분명하다. 따듯한 기후와 많은 강수량 덕택에 절강성은 항주의 용정차를 비롯한 녹차의 재배지로도 유명하며 그 생상량도 전국제일이다. 이 밖에 뽕의 재배도 성하며 비단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교통


도로

 절강성 안의 주요 도시로 이어지는 철로가 ‘大’ 자 형으로 절강성 내에 놓여져 있다.

세로방향으로 전성을 가로지르는 14번국도(북경~항주~복주)와 320번 국도(상해~항주~운남의 완정)가 있고, 가로방향으로 북부를 지나는 318번국도(상해~호주~서장의 섭락목), 세로방향으로 서부를 지나는 205번 국도(하북의 산해관~강산~광주)가 있고, 본성 내부의 329번 국도(항주~상우~단산보타)와 330번 국도(항주~상우~단산보타)와 330번 국도 (수창~여수~온주)등의 노선이 있다. 이들은 항주로 통하고 있어서 항주는 전 성 육로 교통의 중심이며 6줄의 국도가 주요 도시를 모두 연결하고 있어 대내외의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수운

 다른성에 비해 수륙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영포항, 온천항이 중심이며 국내 각 성구와 홍콩, 일본, 한국의 화물 업무를 취급한다. 내하항도는 대운하와 전당강이 중심이며, 북부 변두리와 연결된 지구는 강소성 태소의 통항에 유리하게 이용된다.


철도

 철도로는 절공선, 호항선, 선항선, 소용선등 4개의 간선선로와 2개의 지선이있다.


항공

 항주, 영포, 황암, 온주, 이우에 비행장이 있다. 항주에는 북경, 상해, 광주, 무한, 합비, 남경, 황산, 영포, 황암, 온주, 심천, 홍콩등지로 가는 정기 노선이 있고, 그중 몇몇 도시와 홍콩, 마카오 EH는 주해로 가는 항공편도 있다.

내하 항도는 10,592Km에 달하고 철로는 937Km 이며, 도로는 33,170Km이며 그중 고속도로는 3분의1을 차지한다.


기후


 화중지역의 날씨는 아열대 계절풍의 기후로 사계가 분명하고 강수량도 충분 햇볕도 충분하다. 1년 평균기온은 17.2도이며 연강우량은 1000~2000mm 정도이고, 습도는 76%이다.

 한여름 비가 많은 우리나라와 달리 한여름의 비는 겨의 경험할 수 없고 가을과 겨울이 우기라 할만큼 비가 많다.


경제


 시장이 있으면 저장 상인이 있고 시장이 없으면 저장 상인이 만든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저장상인은 중국에서 가장 장사를 잘하기로 유명하다예. 부터 발달된 교통의 이점과 뛰어난 장인들이 사는 마을이 곳곳에 흩어져 있어서 발전한 가내 수공업이 합쳐져, 오늘날 절강성은 여러곳에 전문화된 시장이 많다..

 저장성 곳곳의 4050여개의 도매시장에서는 중국 전역및 전세계 상권을 좌지우지 하는 저장상인들 열기로 뜨겁다. 북경 상해 등 중국각지에서 시장이나 상가를 만들고 분양하는 상인은 저장 온주 상인들이고 해운이나 물류를 장악한 사람은 닝보와 이우상인들이다.


타이저우에가면 세계에서 가장 싼 바이크 만드는 상인들로 넘쳐나고

취저우에 가면 골동품이나 서화를 주무르던 용유 상인의 정신이 계승되고

사오싱에는 월나라때 활약한 중국 고대 상인의 대부인 도주공의 발자취가 배어있다.


 이같이 저장 상인들은 곳곳마다 취급하는 품목과 장사하는 방식이 독특해 중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연구대상이 된 지 오래다.

 성전체가 상인들로 가득한 절강성은 남한만한 크기인데도 도시나 농촌 할것없이 잘 산다.

인구 4800만의 저장성의 2004년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3000달러로 북경이나 상해 천진을 제외하면 전국1위 이다.

 물론 민영기업가가 많고 지하경제도 가장 왕성한 지역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소득은 통계수치보다 몇 배는 더 많을 것이란 추정도 가능하다.

 절강성은 전국의 크고작은 전문도매시장을 중심으로 연결되는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어 시장 수량과 연간교역금액, 시장교역규모등이 모두 중국 1위를 차지한다.


 절강은 거의 모든 생활필수품과 생산 재료들을 취급하고 있다. 소비재 시장은 농산물에서 화섬, 복장, 실크, 신발,가죽등 소상품과 가전, 자전거, 가구, 통신, 컴퓨터등 공업에 이루기까지 미치지 않은데가 없다.


 생산재로 시장은 종구금속시장을 비롯, 강재, 자동차, 중고차, 자동차부품, 건자재, 기계, 금형, 방직기계, 선박, 전자등 다양한 시장으로 발전하고 있다.


 여요중국 플라스틱성, 절강 남 건자재시장, 소흥 중국경방성전청원료시장, 소흥염료성, 항주등구시장등 시장은 중국 동류 시장에서 최대규모, 최대 영향력을 가진 대형 생산재료시장이다.


지역별전문화시장


온주

장식등, 피혁, 신발, 라이터, 라이터는 세계 수요 70%공급

이우

소상품(잡화) 전국최대규모의 소상품시장 연각 교역액 약 160억위안

소흥

화섬, 염색가공

전국 화학섬유 생산량의 17%

전국 염색원단 가공량의 20%

악청

저압전기제품

영파

의류, 전국의류 생산량의 10%

가흥

피혁, 목재품, 의류

해도

농수산품

여수

경원, 용천, 식용균류 수출량 전국 1위 저압전기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