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 QT (생명의 삶)/사도행전(QT)

사도행전7:1-16 스데반의 변론 설교(201080617 주일) 맑음

가디우스 2018. 11. 1. 16:15

[사도행전 7:4]
아브라함이 갈대아 사람의 땅을 떠나 하란에 거하다가 그의 아버지가 죽으매 하나님이 그를 거기서 너희 지금 사는 이 땅으로 옮기셨느니라
"So he left the land of the Chaldeans and settled in Haran. After the death of his father, God sent him to this land where you are now living.

오늘 말씀 가운데 도전하시는 것은
1.대제사장이 거짓증언한 내용을 스데반에게 확인하니이유는?
-대제사장이 스데반에게 “사람들이 고소한 이 내용들이 사실이냐?” 하고 물었습니다.

2.스데반은 대제사장의 심문에 어떻게 했는가?
-이 말에 대해 스데반이 대답했습니다. “형제들이여, 그리고 어르신들, 내 말을 들어 보십시오.

3.스데반은 아브라함의 고향 떠남을 통해 무엇을 증거하는가?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하란에 살기 전 아직 메소포타미아에 있었을 때 영광의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타나
-‘네 고향과 친척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거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갈대아 땅을 떠나 하란에 가서 살았습니다.

4.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것은 무엇인가?
-거기서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지금 살고 있는 이 땅으로 아브라함을 보내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여기에서 손바닥만한 땅도 아브라함에게 유산으로 주시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그와 그 씨가 이후에 그 땅을 갖게 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때 아브라함에게는 자식도 없었는데 말입니다.

5.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후손이 어떻게 될것이라고 했나?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후손이 자기 땅이 아닌 곳에서 나그네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서 노예가 돼 400년 동안 혹사당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노예로 섬기게 될 그 나라에 내가 벌을 내릴 것이다.
-그러고 나서야 그들이 그 땅에서 나와 이곳에서 나를 경배하게 될 것이다.’

6.하나님을 경배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어떤 언약을 주셨는가?
-그러고 나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할례의 언약을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아브라함은 이삭을 낳았고 태어난 지 8일 만에 아들에게 할례를 주었습니다. 나중에 이삭은 야곱을 낳았고 야곱도 우리 열두 조상을 낳았습니다.

7.이스라엘 가운데 어려움속에 누구를 들어 사용하셨는가?
-그런데 우리 조상들은 요셉을 시기한 나머지 그를 이집트에 노예로 팔아 버렸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와 함께 계셔서 모든 어려움에서 그를 구해 주셨습니다.

8.요셉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어떻게 인도하게 하셨는가?
-또 하나님께서는 요셉에게 지혜를 주셔서 이집트 왕 바로의 총애를 받게 하셨습니다. 왕은 요셉을 총리로 삼아 이집트와 왕궁을 다스리게 했습니다.
-그때 이집트와 가나안 온 땅에 큰 가뭄이 들어 사람들이 심한 고통을 겪게 됐습니다. 우리 조상들도 먹을 것이 없었습니다.
-야곱은 이집트에 곡식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는 우리 조상들을 처음으로 그곳에 보냈습니다.
-그들이 이집트에 두 번째로 갔을 때 요셉은 자기 형제들에게 자기가 누구인지 밝혔으며 바로도 요셉의 가족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9.요셉이 가족을 애굽으로 불러 인도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 일 후에 요셉은 사람을 보내 아버지 야곱과 모든 친족까지 합해 75명을 불렀습니다.
-그리하여 야곱은 이집트로 내려가게 됐으며 그와 우리 조상들은 그곳에서 죽었습니다.

10.야곱이 죽은후 세겜으로 묻힌 이유는 무엇인가?
-그 후에 그들의 시신은 세겜으로 옮겨져 무덤에 묻혔습니다.
-그 무덤은 과거에 아브라함이 세겜에서 하몰의 자손들에게 얼마의 돈을 주고 사 둔 것이었습니다.

11.결론
-대제사장들이 공회에서 거짓증인 세워 스데반에게 맞는지 물었다.
-스데반이 증언을 하기를 아브라함이 메소포타미아에 있었을 때 하나님께서 네 고향과 친척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고 하셨다.
-아브라함이 하란에서 살때 유산은 안주시고 후손이 약속의 땅을 갖게 되리라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할례의 언약을 주셔서 태어난 지 8일 만에 아들에게 할례를 주었다.
-아브라함의 후손 요셉을 통해 이집트에 노예로 팔려갔지만
하나님께서는 그와 함께 계셔서 모든 어려움에서 구해 주셨다.
-야곱은 이집트로 내려가게 됐고 우리 조상들은 그곳에서 죽어 세겜으로 옮겨져 무덤에 묻혔다.

12.적용
-하나님의 자녀들이 핍박을 받을때 피할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복음 전도자로 감정적인 대응이 아닌 말씀으로 돌파를 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택한 자녀들은 말씀 가운데 약속 하신대로 인도하시고 보호해주신다.
-하나님을 믿을때 어려움이 찾아올때 당황하지 말고 하나님을 신뢰하며 나아가야 한다.
-아무리 혹독한 환경 가운데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으로 모든 어려움을 넉넉히 이긴다.

☞본문 (행7:1~16)
1대제사장이 스데반에게 “사람들이 고소한 이 내용들이 사실이냐?” 하고 물었습니다.
2이 말에 대해 스데반이 대답했습니다. “형제들이여, 그리고 어르신들, 내 말을 들어 보십시오.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하란에 살기 전 아직 메소포타미아에 있었을 때 영광의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타나
3‘네 고향과 친척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거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4그래서 아브라함은 갈대아 땅을 떠나 하란에 가서 살았습니다. 거기서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지금 살고 있는 이 땅으로 아브라함을 보내셨습니다.
5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여기에서 손바닥만한 땅도 아브라함에게 유산으로 주시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그와 그 씨가 이후에 그 땅을 갖게 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때 아브라함에게는 자식도 없었는데 말입니다.
6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후손이 자기 땅이 아닌 곳에서 나그네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서 노예가 돼 400년 동안 혹사당할 것이다.
7그러나 그들이 노예로 섬기게 될 그 나라에 내가 벌을 내릴 것이다. 그러고 나서야 그들이 그 땅에서 나와 이곳에서 나를 경배하게 될 것이다.’
8그러고 나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할례의 언약을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아브라함은 이삭을 낳았고 태어난 지 8일 만에 아들에게 할례를 주었습니다. 나중에 이삭은 야곱을 낳았고 야곱도 우리 열두 조상을 낳았습니다.

9그런데 우리 조상들은 요셉을 시기한 나머지 그를 이집트에 노예로 팔아 버렸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와 함께 계셔서
10모든 어려움에서 그를 구해 주셨습니다. 또 하나님께서는 요셉에게 지혜를 주셔서 이집트 왕 바로의 총애를 받게 하셨습니다. 왕은 요셉을 총리로 삼아 이집트와 왕궁을 다스리게 했습니다.
11그때 이집트와 가나안 온 땅에 큰 가뭄이 들어 사람들이 심한 고통을 겪게 됐습니다. 우리 조상들도 먹을 것이 없었습니다.
12야곱은 이집트에 곡식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는 우리 조상들을 처음으로 그곳에 보냈습니다.
13그들이 이집트에 두 번째로 갔을 때 요셉은 자기 형제들에게 자기가 누구인지 밝혔으며 바로도 요셉의 가족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14이 일 후에 요셉은 사람을 보내 아버지 야곱과 모든 친족까지 합해 75명을 불렀습니다.
15그리하여 야곱은 이집트로 내려가게 됐으며 그와 우리 조상들은 그곳에서 죽었습니다.
16그 후에 그들의 시신은 세겜으로 옮겨져 무덤에 묻혔습니다. 그 무덤은 과거에 아브라함이 세겜에서 하몰의 자손들에게 얼마의 돈을 주고 사 둔 것이었습니다.

창조자 구원주 성령권능복음
다시오실 예수그리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