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사도행전

20141117 사도행전 성경공부(9장16절-25절)

가디우스 2018. 10. 18. 14:46

본문

사도행전 9:16~25

날짜

2014-11-17

 

 

 

 

제목

핍박자에서 복음 전도자로 세워진 사울

전체

중심구절

20

단락

9:16~18 아나니아의 안수를 통한 회복과 세례 받은 사울

9:19~22 다메섹에서 예수 복음을 전하는 사울

9:23~25 복음을 전하여 다메섹에서 도망가는 사울

단락별

중심구절

18

20

25

 

 

구절

관찰 및 해석

 

( 9:16) 그가 내 이름을 위해 얼마나 많은 고난을 당해야 할지를 내가 그에게 보여 주겠다.

( 9:17) 아나니아는 그 곳을 떠나 사울이 있는 집으로 가서 사울에게 손을 얹고 말했습니다. “사울 형제여, 그대가 이리로 오는 길에 나타나셨던 주 예수님께서 나를 보내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나를 보내신 것은 그대의 시력을 다시 회복하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 9:18) 그러자 곧 사울의 눈에서 비늘 같은 것이 떨어져 나가고, 사울은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사울은 일어나 세례를 받았습니다.

( 9:19) 그는 음식을 먹고 기운을 되찾았습니다. <다마스커스에서 설교하는 사울> 사울은 며칠 동안 다마스커스에 있는 제자들과 함께 지냈습니다.

( 9:20) 그는 곧바로 회당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다”라고 선포하기 시작했습니다.

( 9:21) 사울의 설교를 들은 사람들은 놀라서 물었습니다. “이 사람은 예루살렘에서 예수님을 믿던 사람들을 닥치는 대로 죽이던 사람이 아닙니까? 그가 이 곳에 온 것도 제자들을 붙잡아서 대제사장들에게 넘겨 주려는 것이 아니었습니까?

(9:22) 그러나 사울은 더욱 힘을 얻어 예수님이 그리스도인 것을 증명하므로, 다마스커스에 사는 유대인들은 당황스러워했습니다.

( 9:23) <도망가는 사울> 여러 날이 지난 뒤, 유대인들은 사울을 죽이기로 모의하였습니다.

( 9:24) 그러나 사울은 그들의 계획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사울을 죽이려고 밤낮으로 성문을 철저히 지켰습니다.

( 9:25) 어느 날 밤, 사울의 제자들이 광주리에 사울을 담아 성벽에 난 구멍을 통해 그를 성 밖으로 달아 내렸습니다.

 

(사울은 예수님이 택한 그릇)
15
절을 보십시오. “주께서 이르시되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주님은 이 사람은 예수님의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기 위해서 택한 예수님의 그릇이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그릇에 비유하였습니다. 그릇은 누가 쓰느냐가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사울은 악의 도구로 쓰임 받았습니다. 예수님은 그 그릇이 큰 그릇임을 보셨습니다. 그릇이 다른 사람에 의해서 잘못쓰이고 있음을 아셨습니다. 그릇의 내용물이 좋지 않은 것을 알았습니다. 그릇을 깨끗이 씻으면 좋은 그릇으로 쓰일 수 있음을 아셨습니다. 하나님이 쓰시기에 큰 그릇임을 아셨습니다. 지금 바야흐로 복음이 이스라엘에서 사마리아로 사마리아에서 이방 땅으로 퍼져가고 있습니다. 이제 유대주의 사고에서 벗어난 사람이 필요합니다. 헬라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사울은 이런 유대이즘에서 벗어난 사람입니다. 그는 다소 출신입니다. 로마 시민권을 갖고 있습니다. 헬라어를 유창하게 구사하였습니다. 그는 열정이 있습니다. 그가 예수님만 안다면 그는 세계 선교의 안성맞춤이었습니다.

16
절을 보십시오.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얼마나 고난을 받아야 할 것을 내가 그에게 보이리라 하시니예수님은 사울이 예수님의 이름을 위해서 많은 고난을 받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는 지금까지 자기 이름을 위해서 살았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를 박해하였습니다. 이제는 그가 예수님 때문에 박해받는 삶을 살게 됩니다.

(
순종하여 사울에게 안수한 아나니아)
17,18
절을 보십시오. “아나니아가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여 이르되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셨던 예수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하니 즉시 사울의 눈에서 비늘 같은 것이 벗어져 다시 보게 된지라 일어나 세례를 받고아나니아는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였습니다. 아나니아는 그에게 안수하였습니다. 그는 사울을 형제라고 불렀습니다. 주 곧 바울이 다메섹에서 만난 예수님이 자신을 보내어왔다고 소개하였습니다. 예수님 말씀대로 예수님이 바울을 다시 보게 하고 죄사함을 주십니다. 예수님이 죄사함을 받은 바울에게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고 하였습니다. 성령을 충만히 주어서 하나님의 역사에 쓰십니다. 사울은 즉시 눈에서 비늘같은 것이 벗겨졌습니다.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그는 즉시 예수을 믿고 죄사함을 받았습니다. 성령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사울은 이때 성령 세례를 받았습니다. 삼일동안 그는 많이 회개하였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영접한 표시로 세례를 받았습니다. 공개적으로 예수님을 믿게 하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
다메섹 회당에서 예수를 전하는 사울)
19,20
절을 보십시오. “음식을 먹으매 강건하여지니라 사울이 다메섹에 있는 제자들과 함께 며칠 있을새 즉시로 각 회당에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하니사울은 음식을 먹자 강건하여졌습니다. 사울은 다메섹에 있는 제자들과 함께 며칠을 있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만나기 전에 회당에 예수 믿는 자를 잡으러 갔습니다. 그러나 변화된 그는 회당에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였습니다. 사울의 변화는 아주 분명하였습니다.

21
저을 보싮오. “듣는 사람이 다 놀라 말하되 이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이 이름을 부르는 사람을 멸하려던 자가 아니냐 여기 온 것도 그들을 결박하여 대제사장들에게 끌어 가고자 함이 아니냐 하더라바울을 통해서 말씀을 받은 사람들은 다 놀랐습니다. 그들은 이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예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을 멸하던 자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예수님 믿기 전에 악명 높은 자였습니다. 그들은 다메섹에 온 것도 예수 믿는 자를 체포하러 온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180도 바뀐 사울의 변화로 놀라워했습니다.

22
절을 보십시오. “사울은 힘을 더 얻어 예수를 그리스도라 증언하여 다메섹에 사는 유대인들을 당혹하게 하니라사울은 사람들이 자신의 변화로 놀라워하자 자신이 변화된 것을 더욱 힘을 얻어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였습니다. 다메섹에 있는 유대인들은 자기 편인 줄 알던 사울이 반대편이 되니 당혹하여 하였습니다.

(
다메섹에서 피신한 사울)
23-24
절을 보십시오. “여러 날이 지나매 유대인들이 사울 죽이기를 공모하더니 그 계교가 사울에게 알려지니라 그들이 그를 죽이려고 밤낮으로 성문까지 지키거늘여러날이 지나자 유대인들이 사울 죽이기를 공모하였습니다. 사울을 통하여 예수교가 유대교를 누루고 전파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들은 사울을 그대로 두면 자신들이 망할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들은 사울을 시기하여 죽이고자 하였습니다. 그들은 사울을 죽이고자 밤낮으로 성문을 지켰습니다. 그 계교가 사울에게 알려졌습니다.

25
절을 보십시오. “그의 제자들이 밤에 사울을 광주리에 담아 성벽에서 달아 내리니라사울의 제자들이 밤에 사울을 광주리에 담아 다메섹 성벽에서 달아내렸습니다. 사울은 예수 믿는 자를 핍박하던 자입니다. 하나님은 이제부터 사울이 예수님을 위해서 핍박을 받게 하셨습니다. 사울은 아직 죽을 때가 아닙니다. 그에게 감당할 사명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공공칠 작전을 방불케 하는 야간 광주리 작전으로 사울을 보호하셨습니다. 사울이 예수님을 만났지만 아직은 예수님을 전할 때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이 받아들이지 않게 하심으로 사울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더 준비시키고자 하였습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핍박자가 복음 전도자로 세우시는 하나님의 역사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필연적인 만남으로 인도하시는 예수님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9:22) 그러나 사울은 더욱 힘을 얻어 예수님이 그리스도인 것을 증명하므로, 다마스커스에 사는 유대인들은 당황스러워했습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주변 상황에 눌리지 말고 힘을 얻어 복음을 전파하라.

4)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복음 전도자를 파악하고 전하라.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관계전도 전략지를 작성하고 기도하라.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업무에서 나를 드려 희생하고

복음을 전하는데 담대함을 주옵소서

 

 

 

2) 긴급한 기도제목

-이병영형제  BTC1 훈련 마무리

잘하도록

-11/28 13지구 연함모임 MTM 도전이 되도록

-중국 상해 안유영형제 초기 적응 잘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