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요한복음

20160404 요한복음 성경공부(12장37절-50절)

가디우스 2018. 10. 18. 14:24

본문

요한복음 12:37~50

날짜

2016-04-04

 

 

 

 

제목

세상의 빛으로 세상을 구원하러 오신 예수님

전체

중심구절

47

단락

12:37~43 예수님을 보고 사람의 눈치를 보는 유대인

12:44~50 세상을 구원하러 오신 것을 증거하시는 예수님

 단락별

중심구절

42

47

 

 

구절

관찰 및 해석

 

( 12:37) <유대인들의 불신앙> 예수님께서 이 모든 표적을 사람들 앞에서 행하셨지만, 그들은 여전히 예수님을 믿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 12:38) 이것은 이사야 예언자의 말씀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주님이시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습니까? 주님의 능력이 누구에게 나타났습니까?”

( 12:39) 이런 이유 때문에, 사람들은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다시 이사야 예언자는 말하였습니다.

( 12:40) “주님께서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그들이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아와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 12:41) 이사야가 이런 말을 한 것은 그가 예수님의 영광을 보고, 예수님에 관하여 말했기 때문입니다.

( 12:42) 그러나 동시에 지도자들 중에서도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 많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바리새인들 때문에 예수님을 믿는다고 고백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들은 회당에서 쫓겨날까 두려워했습니다.

( 12:43) 그들은 사람에게 칭찬받는 것을 하나님께 칭찬받는 것보다 더 좋아했습니다.

 

( 12:44) <예수님의 말씀으로 심판받음> 그 때, 예수님께서 큰 소리로 말씀하셨습니다. “나를 믿는 사람은 나를 믿는 것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것이다.

( 12:45) 나를 보는 사람은 나를 보내신 분을 보는 것이다.

( 12:46) 나는 세상에 빛으로 왔다. 나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어둠 속에 머물지 않을 것이다.

( 12:47)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않는 사람이 있다 해도 내가 그 사람을 심판하지 않는다. 그것은 나는 세상을 심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구원하기 위해 왔기 때문이다.

( 12:48)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을 심판하실 분이 계시다. 내가 한 이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할 것이다.

( 12:49) 내가 한 말은 내 스스로 한 말이 아니다.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또 어떻게 말해야 할지를 내게 명령하셨다.

( 12:50) 그리고 나는 그분이 하신 명령이 영생이라는 사실을 안다. 그러므로 내가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서 내게 그렇게 말하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유대인들에게 복음의 진리를 지속적으로 전하시는 예수님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예수님(하나님)

-표적을 행하신 예수님(37)

-능력을 나타내시는 주님(38)

-눈을 멀게 하시는 예수님(40)

-마음을 완고하게 하시는 예수님(40)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아와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시는 하나님(40)

-이사야에게 영광을 보이신 예수님(41)

-유대 지도자들의 믿도록 하신 예수님(42)

-큰소리로 말씀하시는 예수님(44)

-나를 믿는 것은 아버지를 믿는 것이라고 하시는 예수님(44)

-예수님을 이땅에 보내신 하나님(44)

-나를 보는 사람은 하나님을 본다고 하시는 예수님(45)

-사람의 몸으로 이땅에 오신 예수님(45)

-빛으로 오신 예수님(46)

-나를 믿는 사람은 어둠에 머물지 않는 다고 하시는 예수님(46)

-세상을 심판하지 않고 구원하러 오신 예수님(47)

-나를 저버리고 내말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은 심판을 받는다고 하시는 예수님(48)

-예수님의 하실 말을 명령하신 하나님(49)

-자신의 뜻대로 말씀하지 않으신 예수님(49)

-하나님의 명령이 영생이라고 하시는 예수님(50)

-아버지께서 그렇게 하라고 하시는 예수님(50)

 

.바리새인(유대인)

-예수님이 표적을 행하셨지만 믿지 않는 유대인(37)

-바리새인들 때문에 예수님을 믿는 고백을 하지 못하는 유대 지도자(42)

-예수 믿는 다는 고백으로 회당을 쫓겨 날것을 두려워하는 지도자(42)

-하나님 보다 사람의 칭찬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유대 지도자)43)

 

 

*해석

1. 성령님께서 도우실 때만이 십자가의 비밀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십자가의 비밀을 알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37)

è39-41절을 보십시오. “그들이 능히 믿지 못한 것은 이 때문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였음이더라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주의 영광을 보고 주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그들은 눈이 멀었습니다. 그들은 세상적인 욕심으로 눈이 멀었습니다. 그들은 정치적인 욕심, 경제적인 욕심, 복받고자 하는 욕심에 눈이 멀었습니다. 그들은 마음이 완고하여졌습니다. 그들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마음을 깨닫지 못하였습니다. 그들은 돌이켜 회개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들은 고침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그들이 변화받지 못한 근본 원인은 마음이 완고한 것입니다. 그들은 마음이 길가처럼 딱딱하여졌습니다. 마음이 교만하여졌습니다.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이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으려면 겸손해져야합니다. 마음이 순수해야 합니다. 어린아이처럼 단순해야합니다.

 

2.유대인들의 출교는 무엇인가?

è유대인의 출교는 크게 나누면, 임시 출교와 영구 출교로 구분되는데, 세분하면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베지타(htyzk)는 가벼운 경고로서 비공식적인 징계와 조치이다. 둘째, 니두이(ywrn)는 공식적인 징계와 출회의 첫 단계로서 30일동안 공동체 내의 모든 종교 활동을 금지당한다. 만약 개선의 여지가 없으면 30일을 추가로 연장할 수 있다. 셋째, 헤렘(!rh)은 학교의 무기 정학에 해당하는 중징계로서 공동체 내에서 무기한으로 추방되어야 한다. 넷째, 샤마타(htmv)는 영구 출교를 의미한다. 관원들이 이 출회를 두려워하는 것은 당시 사회의 독특함 때문이다. 당대의 유대 사회는 공동체에서 출회되면 사회의 모든 기득권과 법적인 보호를 상실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 언약의 백성의 자격마저도 박탈당하게 되는 것이므로 당연히 출교를 두려워할 수밖에 없었다.

 

42,43절을 보십시오. “그러나 관리 중에도 그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 때문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그들은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하였더라관리들 중에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공개적으로 말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리스도를 시인하면 출교를 당합니다. 직장도 잃고 교제도 못하고 그 사회에서 매장됩니다. 그들은 이런 고난을 받지 않고자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이 하나님의 영광보다 사람들의 영광을 더 사랑하였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인정보다 사람들의 인정을 더 받고자 하였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으려면 핍박받고 고난 받을 각오를 해야합니다. 미움 받을 용기가 있어야합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비난 받아도 하나님께 인정과 칭찬을 받고자 해야 합니다. 이 세상에서 잠시 편안하게 사는 것보다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한 영광을 얻고자 해야합니다. 우리가 십자가를 믿고 십자가의 길을 갈 때 많은 은혜를 주십니다. 십자가를 지는 것은 하나님의 지혜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3.빛에 거하는 삶의 모습은?

44-46절을 보십시오. “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예수님을 믿는 자는 예수님을 믿는 것이 아니요. 보내신 이를 믿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보는 자는 보내신 아버지 하나님을 보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빛으로 세상에 오셨습니다. 십자가의 복음은 빛의 복음입니다. 십자가의 예수님을 믿는 자는 어둠에 거하지 않습니다. 사망권세가 지배하지 않습니다. 36절 말씀에 있는 것과 같이 빛이 있을 동안에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는 빛의 아들이 됩니다. 우리도 십자가에서 나의 죄를 담당하신 예수님을 믿으면 밝은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빛의 생명을 누릴 수 있습니다. 사망권세에서 벗어납니다. 슬픔과 두려움과 허무와 무력함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빛을 믿지 않으면 어둠에 다닙니다. 가는 길을 알지 못합니다. 인생의 방향과 목적이 없습니다. 우리는 불과 유황이 타는 곳으로 가서 영원히 심판을 받습니다.

 

4.세상을 심판하러 오신 예수님을 사람들은 어떻게 하고 있나?(47)

47,48절을 보십시오. “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그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내가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리라예수님은 이 세상에 심판하러 오시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십자가에서 심판을 받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믿는 자는 구원하러 오셨습니다. 십자가의 예수님을 믿는 자는 죄와 사망권세에서 구원을 받습니다. 가난과 질병에서 구원받습니다. 마음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집니다. 하나님 나라에 가서 영생복락을 누립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지 않는 자는 심판을 받습니다.

 

5.하나님의 명령대로 순종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에서 우리 삶에 적용을 하면?

49,50절을 보십시오.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예수님은 자의로 말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을 보내신 하나님 아버지께서 친히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예수님에게 명령하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을 그대로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는 것은 자의로 죽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십자가에 죽으십니다.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십자가에 죽으십니다. 하나님이 십자가에 죽으라고 명령하신 이유는 영생을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십자가에 죽으신 후에 부활하여 영생을 얻으십니다. 십자가에 죽으시는 길은 바로 영생을 얻는 길입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12:43) 그들은 사람에게 칭찬받는 것을 하나님께 칭찬받는 것보다 더 좋아했습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하나님께 칭찬을 받아라

 

4)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하나님께 칭찬을 받는 비결이 무엇인지 묵상하자..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그리스도인으로 하나님을 온전히 갈망하고 바라보라.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

-월요 모임을 방해하는 영적인 도전을 물리치고 모임 집중 회복을 하자

-김관엽형제 온전히 회복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