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로마서

20170227 로마서 성경공부(8장18절-30)

가디우스 2018. 10. 18. 11:45

본문

8:18~30

날짜

2017-02-27

제목

택하여 부르시고 의롭게 되고 영화롭게 된 삶

전체

중심구절

30

단락

8:18~20 지금의 고난은 장차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음

8:21~24 고통속에서도 소망으로 구원을 받음

8:25~27 성령께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성도들을 중보하심

8:28~30 하나님의 부르시고 의롭다 하시고 영화롭게 하심

 단락별

중심구절

8

24

27

30

구절

관찰 및 해석

 

( 8:18) <장차 올 영광> 나는 현재 우리가 겪는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8:19)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나타나기만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 8:20) 피조물은 허무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된 것은 피조물이 원해서가 아니라 그렇게 하신 하나님의 뜻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소망은 있습니다.

 

( 8:21) 그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굴레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누리는 영광스러운 자유에 참여하리라는 소망입니다.

( 8:22) 우리는 모든 피조물이 이제까지 신음하고 해산의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압니다.

( 8:23) 피조물만 아니라 성령의 첫 열매를 받은 우리들 자신도 속으로 신음하며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과 우리 몸이 구속될 것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 8:24) 우리는 이러한 소망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눈에 보이는 소망은 소망이 아닙니다. 보이는 것을 소망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 8:25) 따라서 우리가 아직 보지 못한 것을 소망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인내함으로 기다려야 합니다.

( 8:26) 이처럼 성령께서는 우리의 약함을 도와 주십니다. 우리는 무엇을 기도해야 하는지도 모르지만, 성령께서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간절함으로 우리를 위해 중보 기도를 하십니다.

( 8:27)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시는 하나님께서는 성령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아십니다. 그것은 성령께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성도들을 위해 중보 기도를 하시기 때문입니다.

 

( 8:28) 우리는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 즉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부름을 입은 사람들의 선을 위하여 하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8:29) 하나님께서는 전부터 아셨던 사람들을 그분의 아들과 동일한 형상을 갖도록 미리 정하시고, 하나님의 아들을 많은 형제들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셨습니다.

( 8:30) 하나님께서는 미리 정하신 사람들을 부르셨고, 부르신 사람들을 의롭다고 하셨고, 의롭다고 하신 사람들을 영화롭게 하셨습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 메세지>

하나님께서는 미리 정하신 사람들을 부르셨고, 부르신 사람들을 의롭다고 하셨고, 의롭다고 하신 사람들을 영화롭게 하셨습니다.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하나님의 뜻으로 하나님의 자녀들이 피조물에게 나타난다(20)

-성령께서는 우리의 약함을 도와 주신다(26)

-성령께서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간절함으로 우리를 위해 중보 기도를 하신다(26)

-성령께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성도들을 위해 중보 기도를 하시기 때문이다(27)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시고 성령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아신다(27)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 즉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부름을 입은 사람들의 선을 위하여 하신다(28)

-하나님께서는 전부터 아셨던 사람들을 그분의 아들과 동일한 형상을 갖도록 미리 정하시고, 하나님의 아들을 많은 형제들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셨다.(29)

-하나님께서는 미리 정하신 사람들을 부르셨고, 부르신 사람들을 의롭다고 하셨고, 의롭다고 하신 사람들을 영화롭게 하셨다.(30)

 

*로마의 유대인

-나는 현재 우리가 겪는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18)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나타나기만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19)

-피조물은 허무하게 되었지만 소망은 있다.(20)

-그렇게 된 것은 피조물이 원해서가 아니라 그렇게 하신 하나님의 뜻 때문이었다(20).

-피조물도 썩어짐의 굴레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누리는 영광스러운 자유에 참여하리라는 소망이다(21)

-우리는 모든 피조물이 이제까지 신음하고 해산의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안다(22)

-피조물만 아니라 성령의 첫 열매를 받은 우리들 자신도 속으로 신음하며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과 우리 몸이 구속될 것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23)

-우리는 이러한 소망으로 구원을 받았다.(24)

-눈에 보이는 소망은 소망이 아니다.(24)

-보이는 것을 소망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24)

-우리가 아직 보지 못한 것을 소망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인내함으로 기다려야 한다(25)

-우리는 무엇을 기도해야 하는지도 모르지만, 성령께서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간절함으로 우리를 위해 중보 기도를 하신다(26)

-우리는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 즉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부름을 입은 사람들의 선을 위하여 하신다는 것을 알고 있다.(28)

 

 

(질문1)현재 우리가 겪는 고난과 장차 나타날 영광은 무엇인가?(18)

 

(질문2) 피조물들이 해산의 고통을 당하고 있는 이유는?(22)

 

(질문3)성령께서 우리 연역함을 도우시며 말할수 없는 탄식으로 간구하시는 것은?(26)

 

(질문4)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부름을 입은 사람들의 선을 위하여 하신다는 것은 무엇인가?(28)

 

(잘문5)하나님께서는 미리 정하신 사람들을 부르셨고, 부르신 사람들을 의롭다고 하셨고, 의롭다고 하신 사람들을 영화롭게 하셨다는 확신은(30)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8:30) 하나님께서는 미리 정하신 사람들을 부르셨고, 부르신 사람들을 의롭다고 하셨고, 의롭다고 하신 사람들을 영화롭게 하셨습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성령께서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라고 증언하신다.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성령 충만한 삶을 살아가자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자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매일 정한 시간에 기도하며 성령 충만하게 하옵소서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지체들에게 나누고 말씀을 통독하고 더욱 사모하자

 

2) 긴급한 기도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