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관리

[스크랩] [건강한생활] 노인성 치매와 예방

가디우스 2011. 1. 26. 18:38
[건강한생활] 노인성 치매와 예방

 

 

치매문제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누구나 불안해하고 있는 문제 중의 하나이다.전화상담 중에서 '치매예방은 가능한 것인가'에 대한 상담이 종종 있는데 이러한 것으로 보아서 치매는 누구나   불안해하고 있는 문제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원인이 분명한 뇌혈관성 치매는 일상생활을 개선함으로써 확실히 예방할 수 있고 
알쯔하이머형   치매에 대해서도 극히 소수인 유전적 요인을 제외하고는 '발병 후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생각하여 대비해  나간다면 많은 문제증상들을 감소시킬 수 있다.

 

 

 

1.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은

※ "사람은 혈관으로부터 늙는다"라는 유명한 말에서 느낄 수 있듯이 각 사람이 혈관에 대한건강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뇌혈관성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관의 노화를 방지해야 하는데, 이는 혈압을 정상화시키고 혈당치를 조절함으로써 고혈압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 당뇨병 환자 -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식사요법, 운동요법을 병행하여 당뇨병을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흡연을 하게 되면 일산화탄소의 영향으로 혈관이 수축되고, 혈압이 상승되는 요인이 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2. 적당한 운동과 환경변화를 적게 함으로써 치매와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골절상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겨울철에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

 

4. 일기나 편지 쓰기, 대화 나누기, 장기나 바둑두기(머리 체조)를 하여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며 규칙적이고 적극적인 생활을 한다.
  

  1)치매의 특징은 기억력 장애, 지남력 장애(장소, 시간, 사람),'자각이 없다.'로 나타난다
  2)구체적으로 주의해 보아야 할 것은 노인의 인격변화와 일상생활 중에서 태도 변화 등이다.

 

5. 뇌졸증과 신경세포의 노쇠를 막기 위한 식생활 태도는?

 

   1) 세포막을 만드는 콜레스테롤을 필요 이상 제한할 필요가 없다.
   2) 1일 사과 1개나 귤 2-3개 정도는 먹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3) 염분을 줄인다.
   4)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한다. 육류 위주의 편식을 없애고 균형 있는 영양소 섭취가 필요하다.
   5) 비타민 E를 식품에서 섭취토록 하며 비타민 B군의 섭취도 중요하다.
   6) 우유와 요구르트로 칼슘을 보충한다.

출처 : 행복시작 임플란트
글쓴이 : 건강지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