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제자훈련

[스크랩] 제자훈련학교 8강 성숙(성장)과 양육

가디우스 2010. 10. 8. 20:43

 

제8강 성숙(성장)과 양육


*기독교 교육(마28: 19, 20)


교육이라는 기능은 가르치고 깨닫게 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사람은 가르침을 받고 깨달아서 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교육이 갖는 일반 기능의 이 측면은 기독교에서 역시 예외는 아니다.기독교에서 가르치고 깨닫게 하는 것은 일반의 교육 내용과 차이를 갖는데 대체로 기독교에 대한 교의적 가치관을 정립하는 것이 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기독교의 가치관과 그 교의를 주 내용으로 하는 기독교 교육을 정비하는 것에는 그 교육적 요소들과 목표를 살펴보는 것에서 가능하다.기독교 교육의 의미를 먼저 고찰하여 볼 때, 교육 일반의 영역에서 전제되는 인간 심성의 개발이라는 단순 당위성에서 출발할 수는 없다.기독교 교육의 출발은 보다 분명히 하나님의 명령, 보다 구체적으로는 지상의 생애를 마감하고 가신 성자 그리스도에게서 출발하고 이를 근본으로 삼는다.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고 그리스도는 명하셨으며 성삼위일체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고 명하셨다.더구나 그리스도 그 자신이 삶의 과정을 통하여 분부하신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하셨다.(참조: 마28:19,20)기독교 교육으로서 신앙을 성장시키고 양육하여 나가며 이로써 이웃을 돌보는 존재로 가르쳐 나가는 것이 기독교 교육이 갖는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기독교 교육의 의미는 이 명령에서 기초되고 방향이 설정되어 나가며 그 진행이 평가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기독교 교육의 요소와 그 목표 역시 기독교적 요소, 기독교적 목표이어야 한다.기독교적 교육의 요소는 복음과 사랑, 그리고 하나님 나라를 들 수 있다.기독교 교육의 요소에서 복음이 중시되는 까닭은 바울의 서신에서도 분명히 밝혀져 있다.바울은 복음이 모든 이의 생명을 구하는 능력이기에 결코 부끄러워하지 아니한다고 확신하였다.유대인에게 나서 점차 이방을 향하는 하나님의 구원으로서의 복음은 믿는 모든 이에게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고 피력하였다.이 복음은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 것으로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는 능력인 것이다.의인이 믿음으로 사는 까닭을 복음은 제창하고 있는 까닭에 기독교 교육의 요소는 이 복음이 절대적이다.복음으로의 교육을 통하여 인간이 성화되는 기독교적 성숙이 찾아오며 성화로의 성숙에서만이 다른 이를 위한 봉사의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기독교적 교육의 요소 중 또한 간과할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사랑과 하나님의 나라이다.여기에서의 사랑은 목양(牧羊) 정신에 기초하는 사랑이다.부활 후, 베드로에게 나타나신 주님의 세 번에 걸친 간곡한 부탁은 주님 자신의 양을 먹이고 치라는 것이었다.곧,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자세로 양을 치라는 말이다.기독교 교육에서의 복음과 사랑이라는 요소는 곧 하나님의 나라라는 또 다른 요소를 자연 귀결시킨다.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는 것은 곧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것을 가르치는 것이며 이것이 곧 복음적인 활동이요 그리스도의 명하신 사랑을 구체화하는 것이다.이러한 기독교적 요소가 충분히 조화된 교육에서 희생과 성화, 그리고 이웃을 위한 존재로의 봉사하는 삶의 기독교적 교육 목표는 이루어지는 것이다.



Ⅰ. 성숙(골1:10)

1, 육신의 성숙

 a. 육신

 ㉠세상만물(창6:13) ㉡모든 사람(시65:2) ㉢사람의 몸(롬1:3)

 b. 육신의 특징

 ㉠나약함(마16:17)㉡병들기 쉬움(갈4:14) ㉢외모가 있음(고후5:16)

 ㉣속된 것임(빌3:4) ㉤죄가 있음(롬8:3,4)

 c. 육신의 멸망

 ㉠선한 것에서 떠나 있음(롬7:18) ㉡죄의 법을 섬김(롬7:25)

 ㉢육에 속한 자는 성령님과 떨어져 있음(고전2:14)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됨(롬8:7)㉤사망함(롬8:13)㉥멸망함(갈5:19-21)


2. 정신적 성숙

 a. 사람의 마음임(미7:1)

 b. 바른 판단을 가능케 함(사19:3)

 c. 귀신이 들 수 있음(막5:15)

 d. 성숙한 정신으로 하나님을 깨달음(엡1:17)


3. 영적 성장

 a. 영적 성장의 의미

㉠의인의 신앙 성장(시92:12)㉡과실을 맺는 신앙(요15: 2, 5)

㉢의의 열매를 더하는 신앙(고후9:10)㉣믿음이 더해짐(살후1:3)

㉤심령이 강해짐(눅1:80)㉥주 안에서 성전이 됨(엡2:21)

㉦그리스도를 닮아 감(벧후1:5-10) ㉧구원에 이르기까지 자람(벧전2:2)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많아짐(벧후3:18)㉩거룩한 믿음이 됨(유1:20)

 b. 영적성숙의 방해요소

㉠육신에 속함(고전3:1-3)㉡사람의 궤술과 유혹에 따름(엡4:14,15)

㉢세상 염려와 핍박(마13:18) ㉣영적 무지(히5:11-14)

㉤성령 지식의 부족(행18:24-28)

 c. 영적성숙의 방법

㉠성숙한 믿음을 소유함(고전13:11) ㉡지혜에 장성해짐(고전14:20)

㉢흉악자를 이겨남(요일2:14)



*교회적 성숙(엡4:14)

 ①기독교 진리안에서 성숙함②진리를 통해 자기를 정립함


*인격적 성숙(고후7:1)

 ①도덕적, 영적 죄악으로부터 성별됨②그리스도의 형상을 나타냄

 

*봉사적 성숙(마5:45)

 ①은사를 받아 봉사함 ②인간관을 바르게 정립함③물질관을 바르게 정립함



Ⅱ. 양육(엡4:16)

1. 양육의 의미

 a. 젖 먹여 기름(창21:7) b. 교육함(왕하10:5)c. 생명을 보호함(왕하11:2)

 d. 공궤함(마25:37)e. 기름(마6:26)f. 봉양함(창45:10,11)

 g. 교훈으로 가르침(행22:3)h. 영적성장을 말함i. 경건한 생활을 하게 하는 것임

 j.지식적인 성장을 말함


2. 양육의 방법과 자세

 a. 주님이 주시는 지식으로 양육함(렘3:15)b. 주님의 훈계로 양육함(엡6:4)

 c. 그리스도께서 하심 같이 양육함(엡5:29)d. 선한 교훈으로 양육함(딤전4:6)

 e. 선한 행실로 양육함(딤전5:10) f. 경건으로 양육함(딛2:12)

 g. 범사에 양육함 h. 사랑안에서 양육함

 i. 참된 것을 하도록 양육함


3. 성도를 양육하시는 하나님

 a. 자연만물을 양육하심

㉠공중의 새를 양육하심(마6:26)㉡하찮은 것도 거두어 기르심(마6:26)

 b. 성도를 양육하심

㉠이스라엘을 양육하심(사1:2)㉡양무리를 양육하심(요10:7)

㉢하나님의 권속이 되게 하심(엡2:19) ㉣그리스도 안에 있게 하심(엡2:13)

㉤참된 터가 되게 하심(엡2:20)

 c. 환난에서 보호하심

 ㉠처소를 예비하심(계12:6)㉡영원히 보호하심(시37:28)

 ㉢멸망에서 구원하심(계20:9)㉣기업을 허락하심(골1:12)

 ㉤주의 날개 아래 거하게 하심(시17:8) ㉥성령으로 인도하심(갈5:25,26)

 

4.. 양육의 목표 - 엡4:15



 1)그리스도에게까지 2)바울에게까지

5. 양육의 결과 - 골1:28


Ⅲ. 돌봄(눅10:34, 35)

1. 돌봄의 필요와 근거 -

교육은 하나님의 돌보심에 근거하므로/ 교육은 만남과 반복적인 행위가 필요하므로


2, 돌봄의 내용(갈6:1)

.교회를 돌아봄.가족을 돌아봄 .교육자는 자신을 스스로 돌아봄.모든 이웃을 돌아봄


3. 돌봄의 방식과 자세(살전2:7)

.그리스도의 사랑과 의지로.더욱 격려함으로

,오직 주의 훈계로써- 성경 지식을 학생에게 가르침(사28:9)

세상풍조를 판단할수 있게함(엡4::14)

.사랑으로 돌봄 - 사람을 온유로써 대함(딤후2:24), 유익이 되게 가르침(행20:20)

,책임있게 돌봄 - 각 사람을 온전히 성장하게 함(골1:28),

늙어도 주의 길을 가도록 함(잠22:6)


Ⅳ. 모범

1. 기독교 교육이 모범인 이유(눅7:35)

 . 산 교육이므로 .진실한 교육이므로 .영원한 교육이므로

2. 모범으로 가르친 교육자들(벧전2:12)

 . 교회들.예수그리스도.선지자와 사도들

출처 : 발의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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