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양육/유태인자녀교육

[스크랩] 유태인의 자녀교육법(1)

가디우스 2007. 9. 12. 16:54
현재 미국의 총인구 중 유태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3% 미만에불과하지만 전국위 유명한 대학 교수의 약30%가 유태인이고 세계각국에서 선발되는 노벨상 수상자 가운데 약15%가 유태인이다. 이러한 유태인 특유의 재능은 어디에서 어떻게 생기는 것일까? 유태인은 그들만의 독자적인 사고방식과 방법론으로 자녀들을 교육하고 자녀들과의 관계를 형성한다.

★참다운 배움의 자세란.........
탈무드)에 있는 두 여행ㅇ자의 이야기는 유태인의 "배움의 자세"에 대해 상징적으로 소개한다 굶주림을 견디면서 여행을 하던 두 사람이 어떤 집을 발견했다. 그 집은 텅비어 있었는데 이상하게 높은 천장에 과일이 든 바구니가 걸려 있었다. 그런데 바구니는 아무리 손을 뻗어 보아도 닿지 않았다.
그러자 한 사람은 화를내며 그집을 뛰쳐나갔다. 반면에 또 한 사람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몸을 움직이기도 힘들 만큼 굶주린 상태였지만, "천장에 매달려 있으니 누군가 그것을 매달았음에 틀림없다"고 생각하고 집 안을 뒤져 사다리를 찾아냈다.
그리고 올라가서 바구니를 내려 과일을 맛있게 먹었다.
유태인은 항상 후자의 방법을 모범으로 삼아왔다. 자신의 눈앞에 있는 물건에 가만히 손을 내밀어 보기만하고 그 이상의 노력은 해보지도 않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는다. 즉 유태의 어린이들은 손에 닿지 않는 곳에 있는 과일에 비유될 만한 난해한 일이 있을지라도 사다리를 한 칸씩 오르는 것처럼 한 가지씩 질문을 하면서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가는 것을 항상 배운다.
그래서 기어코 과일, 즉 지식에 도달한다. 이것이야말로 배움에 임하는 참된 자세이다.
유태인이 많은 발명과 발견을 하고 항상 지적 선구자의 지위를 유지해온 비결은 5천 년 전부터 이러한 방법으로 교육받고 선생님에게 질문을 그치지 않는 태로를 몸에 익혀 온 점에 있다
그러한 가운데 자신의 독자적인 지식체계를 조금씩 이룩해 나가고 그것이 위대한 업적으로 이어진 것이다.
출처 : 백합선교원
글쓴이 : 원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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