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양육/일반자녀교육

여름방학 아이들에게 집중력을 선물하자.

가디우스 2007. 9. 12. 10:56
방학은 아이들에게 집중력을 키워주기에 아주 좋은 기회이다. 집중력이 높은 사람은 24시간 내내 집중을 잘 하는 것이 아니다. 집중을 더 많이 해야 하는 시간과 적게 해도 되는 시간을 구분해서 자신의 집중력을 적절히 안배한다. 방학 때는 학기 중에 비해 자율적으로 쓸 수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집중력을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에 안성맞춤이다.
아이들이 방학 때 빈둥거리며 시간 보내는 것이 아까워서 학기 중보다 더 빡빡한 학원과 과외 스케줄을 짜는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집중력을 선물하기 힘들다.
학기 내내 학교와 학원 스케줄에 맞춰 긴장하며 지냈던 아이들이 재충전하고 자신에게 맞는 집중력 관리법을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빼앗는 셈이 된다. 결과적으로 아이들은 자신의 시간과 인생을 스스로 관리하고 계획하는 방법을 배우기보다는 눈치껏 대충 시간을 보내는 방식에 익숙해지기 쉽다. 방학을 이용해서 아이들에게 집중력을 선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방학에는 부모 역시 나태해지기 쉬워 늦게까지 텔레비전을 보고 늦잠을 자는 등 불규칙한 생활 패턴을 보이기 쉽다. 이럴 경우 아이들 역시 하는 일 없이 빈둥거리며 시간을 허비하는 모습을 더 많이 보이게 된다. 잠자고 밥 먹는 시간만큼은 학기중과 다르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에게 모든 시간을 마음대로 쓰게 하거나 거꾸로 부모가 모든 시간을 관리해 주는 것은 옳지 않다. 정해진 대로 해야 하는 시간과 마음대로 해도 되는 시간을 구분하되, 아이의 특성에 맞게 각각의 비율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매일 일정량의 학습지나 문제지를 풀기로 되어 있다면, 그것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분량만큼 하도록 해야 한다. 대신 줄넘기나 책 읽기 같은 활동은 아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 좋다.
몇 시간 공부를 했는지가 아니라 어느 만큼의 공부를 했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그러니까 방학 계획을 세울 때도 매일 '수학 공부 1시간'보다는 '수학 문제집 3쪽'이 낫다. 해야 할 공부 분량을 먼저 정한 후 그것을 어느 시간대에 할 것인지를 결정하도록 한다.
그리고 아이가 예상보다 빨리 끝내거나 늦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부모가 신경 쓰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공부를 빨리 끝내면 다른 공부를 더 하라고 재촉하기 쉬운데, 그 보다는 나머지 시간을 자유롭게 쓰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정해진 대로 해야 하는 공부나 일은 되도록 오전 시간에 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오후보다 오전에 더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오전 공부가 오후 공부에 비해 효율적이다. 높은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공부는 오전 시간에 끝내도록 하고, 지치기 쉬운 오후에는 보다 편하고 쉬운 활동을 하도록 한다.
아이들에게 자유 시간에 뭘 하고 싶은지를 물으면 대부분은 게임이나 텔레비전과 같은 실내 활동을 하고 싶다고 한다. 집 밖에서의 놀이도
극장이나 노래방 같은 실내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실내의 제한된 공간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은 자신의 신체 에너지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힘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낮다.
일주일에 하루만이라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야외에서 시간 제한 없이 마음껏 땀 흘리면서 뛰어놀도록 하면 실내 생활에서 훨씬 안정된 모습을 보이게 된다. 집 근처 산이나 공원, 조금 더 시간 여유가 있다면 가까운 삼림욕장을 찾는 것도 좋다.
방학은 학기중에 비해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 만큼 가족 간의 다툼도 많다. 마주하는 시간만큼이나 갈등거리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다른 형제들보다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더 받아내려고 하는 아이들과 여러 아이를 한꺼번에 챙겨야 하는 부모 모두 이런 상황에서는 스트레스를 느낄 수밖에 없다.
모든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가끔은 첫째 아이와 엄마, 둘째 아이와 아빠 이렇게 짝을 나누어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필요하다.
이런 시간은 다른 형제와 비교당하거나 경쟁하지 않고서 부모와 단 둘만의 시간을 보내는 행복감과 기쁨을 느끼게 해 준다. 그리고 부모가 다른 형제 못지않게 자신에게 사랑과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진심으로 믿게 되어 정서적으로 안정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를 위해서는 부부가 협동해서 데이트 스케줄을 맞추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