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법적 성경공부(신약)/에베소서

20171016 에베소서 성경공부(1장1절-14절)

가디우스 2018. 10. 18. 11:04

본문

에베소서 1:1~14

날짜

2017-10-16

 

 

 

 

제목

창조전부터 자녀로 택하여 예수그리스도로 구원을 이루신 하나님

전체

중심구절

6

단락

1:1~2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이 에베소 교인들을 향한 인사

1:3~12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자녀를 삼으시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

1:12~14 진리의 말씀을 믿는 자녀들에게 보내주시는 성령

단락별

중심구절

2

6

13

 

 

구절

관찰 및 해석

 

( 1:1) <인사> 하나님의 뜻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가 된 나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에베소의 성도들에게 편지를 씁니다.

( 1: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평안이 여러분과 함께 하기를 빕니다.

 

( 1:3)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영적인 복>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께 찬양을 드립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늘에 있는 모든 영적인 복을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내려주셨습니다.

( 1:4)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이 창조되기 전,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우리를 흠 없는 거룩한 백성으로 선택하셨습니다.

( 1:5) 또한 그 때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를 자녀 삼으시기로 작정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일을 바라시고 또 기뻐하셨습니다.

( 1:6) 놀라운 은혜를 내려 주신 하나님께 찬양을 드립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무 대가를 바라지 않으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사랑하는 아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보내 주셨던 것입니다.

( 1:7)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그의 보혈로 자유함을 얻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로 죄사함도 받았습니다.

( 1:8) 하나님께서는 풍성한 지혜와 지식으로

( 1:9) 우리에게 한 가지 비밀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뜻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이었습니다.

( 1:10) 때가 되면, 하나님은 그 계획을 분명히 이루실 것입니다. 땅과 하늘에 있는 모든 것의 으뜸이 되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가 될 것입니다.

( 1:11) 모든 것을 그의 뜻대로 이루시는 하나님께서는 오래 전에 이미 우리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예정해 놓으셨습니다.

( 1:12) 그리스도 안에서 첫 소망을 가진 우리들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찬양을 받기 원하십니다.

 

( 1:13) 여러분이 구원의 기쁜 소식인 진리의 말씀을 듣고 믿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 표시로 우리에게 약속하신 성령을 보내 주셨습니다.

( 1:14) 성령이 우리와 함께하실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모든 것을 받을 것입니다. 성령은 하나님께 구속함을 받은 모든 자들에게 큰 자유를 주셔서 하나님께 찬양을 돌리게 하실 것입니다.

 

본문

전체

<보편적 교훈(진리) 또는 중심메세지>

창세전부터 그리스도 사랑안에 흠없는 거룩한 백성으로 택하여 주신 하나님의 구원 계획

 

 

 

묵상 및 적용

기도 제목

1)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어떤 분 이신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가 된 바울(1)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은혜와 평강을 주신다.(2)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께 찬양을 드린다(3)

-하나님께서는 하늘에 있는 모든 영적인 복을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내려주셨다.(3)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이 창조되기 전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우리를 흠 없는 거룩한 백성으로 선택하셨다.(4)

-하나님께서 창조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를 자녀 삼으시기로 작정하셨다.(5)

-하나님께서는 이 일을 바라시고 또 기뻐하셨다.(5)

-하나님께서는 놀라운 은혜를 내려 주셔서 찬양을 받으신다(6)

-하나님께서는 아무 대가를 바라지 않으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사랑하는 아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보내 주셨다.(6)

-그리스도로 인하여 우리는 그의 보혈로 자유함을 얻는다(7)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로 인하여 죄사함도 받았다(7).

-하나님께서는 풍성한 지혜와 지식을 가지고 계신다.(8)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한 가지 비밀을 가르쳐 주셨다.(9)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뜻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이다.(9)

-하나님께서 때가 되면 구원의 계획을 분명히 이루실 것이다(10)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땅과 하늘에 있는 모든 것의 으뜸이 되시고 예수 안에서 하나가 된다(10)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그의 뜻대로 이루신다(11)

-하나님께서는 오래 전에 이미 우리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예정해 놓으셨다.(11)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첫 소망을 가진 우리들을 통해 찬양을 받기 원하신다(12)

-하나님께서는 에베소 성도들이 구원의 기쁜 소식인 진리의 말씀을 듣고 믿었을 때 약속하신 성령을 보내 주셨다.(13)

-성령이 우리와 함께하실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모든 것을 받을 것이다(14)

-성령께서는 하나님께 구속함을 받은 모든 자들에게 큰 자유를 주셔서 하나님께 찬양을 돌리게 하신다(14)

 

*에베소서 서론

에베소서는 바울 서신의 꽃이요, 면류관이요, 서신의 여왕으로 불리웁니다. 존칼빈은 에베소서를 가장 좋아했습니다. 그가 주장하는 구원론 예정론이 에베소서에 들어있습니다. 그만큼 바울 신앙의 정수가 들어 있다는 뜻이지요. 사도행전의 마지막에 보면, 바울은 죄인의 몸으로 꿈에 그리던 로마에 가서 셋집에 살면서 2년 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합니다. 바울은 이때 에베소 교회에 편지를 썼습니다. 에베소서는 옥중서신입니다 에베소서는 디모데서와 같이 개인 서신이 아니고 교회 앞으로 보낸 공동서신입니다. 바울은 3차전도 여행 첫 무렵에 3년 동안 에베소 교회에서 성공적인 목회를 했습니다. 이곳에서 제자 양성을 하여 소아시아 전역에 복음을 전했고, 많은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했습니다. 로마 선교의 비전을 덧입은 곳도 이곳입니다.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제자들에게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그곳의 제자들은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에게 쓰고 있는 에베소서는 영적인 수준이 높은 책입니다. 바울은 에베소서에서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섭리를 가르쳐 주십니다.

 

(질문1)바울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그리스도 사도된 바울이라고 소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1:1) 하나님의 뜻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가 된 나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에베소의 성도들에게 편지를 씁니다.

è사도 바울은 자신이 원해서 사도된 것이 아닙니다. 사람의 뜻으로 사도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사도가 되었습니다. 이것이 우리 신앙의 출발점입니다. 하나님이 먼저 나를 아시고 선택하시고 부르시고 의롭다하시고 영화롭다고 예정하신 것입니다. 신앙은 나에게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게서 출발합니다. 내가 주님을 찾아 온 것이 아니라, 주님이 나를 먼저 찾아 오셨습니다. 내가 먼저 주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주님이 먼저 나를 사랑하셨습니다. 이것이 사도 바울의 신앙입니다. 왜 많은 사람들의 신앙이 흔들립니까? 바로 하나님이 나를 부르셨다는 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BBB로 부르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를 순장 순원으로 세우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우리가 이런 확신이 있을 때 어떤 고난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자신을 사도로 부르셨다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감옥에 갇히고, 돌에 맞고, 매를 맞고, 굶주려도 넉넉히 감당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에게도 하나님이 나를 부르시고 세우셨다는 확신을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질문2) 바울은 하나님께 무엇을 찬양 드리는 것입니까?

( 1: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께 찬양을 드립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늘에 있는 모든 영적인 복을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내려주셨습니다

è현재 바울은 옥중 서신을 썼는데 현재 상황은 옥에 갖혀있다. 바울은 노년에 습기찬 지하 감옥에서 쇠사슬에 매여 있습니다. 처량하고 슬픈 처지입니다. 바울은 40대 중반에 선교사로 부름을 받고 근 20년 동안 아시아와 유럽 전역을 돌아다니며 복음을 전했는데, 지금은 예수님 때문에 로마 감옥에 갇힌 죄수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찬송의 이유는  

모든 신령한 복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바울이 찬송할 수 있었던 것은 모든 신령한 복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모든 신령한 복을 주신 하나님을 찬송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신령한 복은 여러 가지입니다. 바울은 에베소에서 특히 세 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성부 성자 성령님이 주시는 것입니다. 성부 하나님의 선택하심, 성자 예수님의 구속하심, 성령 하나님의 인치심을 찬양합니다.

신령한 복의 첫째 특징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예수님을 믿을 때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입니다. 둘째 특징은 하늘에 속한 것입니다. 에베소서에서는 하늘이란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하늘은 하나님을 의미합니다. 신령한 복은 하나님이 주시는 복입니다

 

(질문3)하나님께서 나를 택하여 주신 은혜는 무엇인가?

( 1:4)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이 창조되기 전,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우리를 흠 없는 거룩한 백성으로 선택하셨습니다.

è바울이 말한 신령한 복의 첫번째는 하나님이 선택하신 축복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하나님의 가장 큰 축복은 선택입니다. 선택은 에베소서와 성경 전체의 핵심적 진리입니다. 먼저 생각해 볼 점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무조건 은혜로 선택하셨다는 것입니다. 15 16절에는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라고 말씀하십니다.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나를 선택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선택이요, 부르심이요, 사랑입니다. 내가 예수 믿게 된 것은 내가 깨닫든 못하든 하나님이 나를 선택하셨기 때문입니다. 내가 이렇게 열심을 갖게 되고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고, 예배에 나오게 된 것도 하나님께서 선택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향하여 우리의 삶을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된 것도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선택 주권을 영접할 때 우리도 하나님께서 나를 얼마나 섬세하고 정확하게 인도하셨나 깨닫고 놀라게 됩니다.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하나님이 의롭다히심을 하신 후에 반드시 영화롭게 하실 것을 믿는 믿음이 생깁니다.

 

(질문4) 하나님께서 나를 택하신 뜻이 무엇인가?

è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부르셨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우리를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우리가 거룩하게 된 후에 선택하신 것이 아닙니다. 선택한 후에 거룩하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완전히 거룩하고 흠이 없게 만들어 주십니다. 우리가 주홍 같은 죄가 있을지라도, 우리의 과거가 말할 수 없는 수치와 부끄러움이 있을지라도 예수님 안에 있으면 거룩하고 흠이 없게 만들어 주십니다. 우리를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우리를 예수님의 보배피로 씻어 주십니다. 거룩은 하나님의 성품입니다. 고난을 주사 우리를 훈련하시고 단련하십니다.

우리를 선택하신 동기가 무엇입니까? 4절에서는 사랑 안에서라고 했고 5절에서는 그의 기쁘신 뜻대로라고 했습니다. 영어 문맥에서 보면 일맥상통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선택하신 것은 전적인 사랑 때문입니다. 예수 믿는 것 한 가지로를 보고 우리를 사랑하셨습니다. 그것이 그분의 깊으신 뜻입니다.

 

(질문5) 자녀를 삼아주시기로 예정(작정)하신 은혜는 무엇인가?

( 1:5) 또한 그 때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를 자녀 삼으시기로 작정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일을 바라시고 또 기뻐하셨습니다.

è 우리를 사랑하여 예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예정하셨습니다. 예정이라는 말은 아주 중요한 말입니다. 칼빈의 예정론이 여기서 나온 것입니다. 우리는 예정론을 너무 확대하지도 말고 축소하지도 말아야합니다. 먼저 우리를 아들로서 호적에 올리고자 예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아들이 되도록 계획하시고 예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절대주권과 섭리 가운데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예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아시고 선택하시고 예정하사 자녀 삼으셨습니다. 설계자가 집을 지을 때 설계도를 만들고 집을 짓듯이 우리를 예정하시고 우리를 자녀로 부르셨습니다. 우리를 의롭다 하시고 영화롭다 하시기 위해서 예정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하신 하나님의 목적이 무엇입니까?

 

(질문6) 우리를 예정하신 목적이 무엇입니까?

( 1:6) 놀라운 은혜를 내려 주신 하나님께 찬양을 드립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무 대가를 바라지 않으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사랑하는 아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보내 주셨던 것입니다.

è우리는 우리를 택하사 하나님의 아들 삼으신 것을 찬양해야 합니다. 우리의 모든 은혜는 거저 주시는 것입니다. 내가 한 일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거져 주셨습니다. 이 지구, 내 생명, 내 가족 모두 거져 주셨습니다. 은혜도 거져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도 거져 삼아주셨습니다. 우리 구원도 행위로 주셨다면 우리는 불안합니다. 거져 주시는 것이지만 사랑하시는 예수님 안에서 주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우리 대신 대가를 치르셨습니다. 나는 거져지만 예수님은 값비싼 대가를 치르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다 이루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은혜를 찬양해야합니다. 십자가에서 값비싼 대가를 치르신 예수님께 감사해야합니다. 우리의 몸으로 찬양해야합니다. 세포 하나하나가 찬양해야합니다. 잠재의식에서 찬양해야합니다. 하나님은 나를 불러 주시고 나를 선택하시고, 조건 없이 사랑하시고 나의 삶을 인도해 주십니다. 우리는 단지 그를 믿고 순종하며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안심하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갈 수 있습니다. 우리 가운데 어떤 사람은 불안하고 두려운 인생길을 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반면에 어떤 사람은 믿고 안심하고 평안한 길을 갑니다. 이는 하나님의 선택 주권을 믿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선택 주권을 믿고 하나님께 인생을 맡겨 보십시오. 그분의 인도하심을 따라가 보십시오. 하나님은 놀라운 계획을 갖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푸른 초장 쉴만한 물가로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로 우리를 인도해주십니다. 우리는 다윗처럼 고백할 수 있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우리 모두 하나님의 선택을 믿는 가운데 우리는 하나님이 은혜로 주시는 영광을 찬미해야합니다. 우리 모두 하나님의 은혜를 소리 높여 찬양하기를 기도합니다.

 

(질문7) 그리스도 안에서 보혈로 자유함을 얻었다는 뜻은?

( 1:7)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그의 보혈로 자유함을 얻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로 죄사함도 받았습니다.

è다윗은 시편 32편에서 "허물의 사함을 받고 그 죄의 가리우심을 받은 자는 복이 있도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은 다 허물이 많고, 죄가 많은데 만약 허물이 가리움을 받고, 죄가 용서 받을 수 있다면 이보다 더욱 큰 축복은 없습니다. 사도 바울은 우리가 구속(속량)곧 죄사함을 받았다고 선포합니다. 여기서 구속은 구할 구(), 속할 속()자로서 노예 상태에서의 해방을 의미합니다. 죄의 노예에서 해방됐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자유 상태에서는 자유의 소중함을 모릅니다. 그러나 노예 상태가 되면 자유가 생명보다 귀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성경에서는 이런 모든 죄의 뿌리가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않는데 있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고 믿지 않고 감사하지 않고 사랑하지 않는 데서 나온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지지 않을 때 파생되는 모든 것이 죄입니다 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먼저 죄는 하나님 앞에서 발견해야 합니다. 사람들 앞에서 생각하면 죄를 당연시하고 합리화합니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 발견하면 하나님을 믿지 않고 사랑하지 않고 세상을 사랑하는 죄에 대해서 애통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다음에 예수님의 피를 믿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그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히브리서 9 22에는 피 흘림이 없이는 죄 사함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예수님을 통한 구속 곧 죄사함을 경험하셨습니까? 저는 예수님을 통해 죄 사함을 받을 때 너무 기뻐서 한 시간을 펑펑 운 적이 있습니다. 죄 사함을 받을 때 다 운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나에게 죄가 절실했기에 감격도 그만큼 컸다는 말입니다. 죄 사함을 받은 사람만이 거듭난 사람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왜 우리에게 죄 사함을 주셨습니까?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 도안에 있는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풍성하신 분이십니다. 특별히 은혜가 풍성하신 분이십니다. 죄 사함은 우리가 대가를 치른 것이 아닙니다. 일방적으로 하나님이 대가를 치른 것입니다. 인간이 책임을 져야하는데 창조주가 책임을 진 것입니다.

 

(질문8) 하나님께서 주시는 풍성한 지식과 지혜는?

( 1:8) 하나님께서는 풍성한 지혜와 지식으로

è하나님은 죄 사함 받은 사람에게 성령을 주십니다. 성령은 두 가지를 주십니다. 첫째는 지혜요, 둘째는 총명입니다. 지혜는 사물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는 능력입니다. 하나님이 누구신지 깨달아 알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깨달아집니다. 영적분별력, 영적가치관이 생깁니다.

 

(질문9)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 1:9) 우리에게 한 가지 비밀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뜻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이었습니다.

è죄사함을 얻으면 우리에게 성령이 임하고 지혜와 총명이 생깁니다. 지혜와 총명이 생기면 하나님의 뜻의 비밀을 알게 됩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구원역사를 숨기지 않고 알게 하였듯이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비밀을 알게 됩니다. 비밀은 신비롭다는 말입니다. 사실은 사실인데 내가 미처 모르고 있습니다. 죄 사함을 받은 사람만이 하나님의 비밀을 조금씩 알게 하십니다. 세계 만민을 하나도 잃지 않고 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됩니다. 십자가의 비밀을 알게 됩니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뜻의 비밀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 비밀은 하나님의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창세기 315절부터 구원의 계획을 예정하셨습니다. 먼저 하나님은 깊으신 뜻을 따라서 예정하셨습니다. 그리고 아브라함과 다윗의 후손 가운데 메시야를 보내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사야를 통해서는 처녀의 몸에서 태어나고 십자가에 죽고 부활할 것을 예언하셨습니다. 그 약속대로 예수님은 처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십자가에 죽으신 후 사흘만에 부활하셨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실 것을 계획하셨습니다. 천국 복음이 모든 족속에게 전파된 후에 끝이 옵니다. 그후에는 대환난이 있고 천년 왕국이 있고 영원한 하나님 나라와 지옥이 있습니다. 우리는 죄 사함을 받으면 이런 구원의 계획을 깨달아 알 수 있습니다. 창세전 에 나를 선택하시고 나를 자녀 삼고자 예정하신 것을 알게 됩니다. 내가 어떻게 구원 받았는가 나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이 무엇인가 깨달아 알 수 있습니다.

 

(질문10) 모든것이 하나가 된다는 것은?

( 1:10) 때가 되면, 하나님은 그 계획을 분명히 이루실 것입니다. 땅과 하늘에 있는 모든 것의 으뜸이 되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가 될 것입니다.

è죄는 하나님과 사람,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파괴시켜 놓습니다. 서로 간에 시기하고 싸우고 죽이는 이유는 죄 때문입니다. 자신의 내면의 갈등, 소외감을 느끼는 이유도 죄 때문입니다. 이제 죄 사함을 받으면 이런 모든 갈등이 해결되고 통일됩니다. 예수님은 피로 모든 담을 무너뜨립니다. 유대인이나 이방인이 통일됩니다. 북한도 예수님을 믿고 남한도 예수님을 믿으면 통일이 쉽게 됩니다. 예수님을 믿는 가정은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질문11) 하나님의 예정하신은?

( 1:11) 모든 것을 그의 뜻대로 이루시는 하나님께서는 오래 전에 이미 우리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예정해 놓으셨습니다.

è하나님은 창세 전에 우리를 구원하고자 예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소원대로 우리를 예정하셨습니다. 일하시는 하나님의 뜻대로 예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사랑 속에서 예정하셨습니다.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 삼고자 예정하셨습니다. 우리가 이런 하나님의 예정하심을 믿을 때 우리의 삶은 우연이 아닙니다. 우리가 이를 믿을 때 절망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예정하신 대로 우리를 기업으로 삼으셨습니다. 기업이 되었다는 말은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다는 말입니다.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는 사단의 소유였습니다. 그러나 죄 사함을 받은 후 우리는 하나님의 소중한 소유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소유가 되면 하나님이 우리를 책임지시고 보호해 주십니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소유가 된 축복을 이렇게 말합니다.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함께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치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행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의 대신으로 주었노라."(43:1-3)

 

(질문12) 하나님을 찬양하는 비밀은?

( 1:12) 그리스도 안에서 첫 소망을 가진 우리들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찬양을 받기 원하십니다.

è우리에게 죄사함을 주신 목적은 하나님을 찬송하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우리는 죄 사함의 은혜, 하나님의 사랑을 찬송해야 합니다. 우리를 구속역사에 쓰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찬송해야 합니다. 우리를 하나님의 소유 삼으시고 보호하시는 사랑을 찬송해야 합니다. 우리를 택하신 목적도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이요. 우리에게 죄 사함을 주신 목적도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세포 하나하나가 우리의 잠재의식까지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사람들이 우리를 보고 하나님을 찬송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죄 사함을 받으면 그것이 우리의 얼굴과 말과 행동에 나타납니다. 사람들은 이런 우리를 보고 하나님을 찬송하게 됩니다.

 

(질문13) 하나님의 표시는?

( 1:13) 여러분이 구원의 기쁜 소식인 진리의 말씀을 듣고 믿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 표시로 우리에게 약속하신 성령을 보내 주셨습니다.

è우리는 지금까지 하나님의 주신 신령한 복으로 택하심과 죄사함을 배웠습니다. 이제 세번째 복으로 성령의 인치심을 말씀하십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은 먼저 구원을 계획하시고 설계하셨습니다. 창세전에 우리를 택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심으로 죄 사함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령께서 이것을 우리에게 적용하여 주십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성부, 성자, 성령께서 함께 만드시는 장엄한 오케스트라와 같습니다. 성령의 인치심은 그 안에서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믿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첫째, 성령의 인치심은 그리스도 안에서 시작됩니다. 구원은 인간의 선행이나 의지나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이라 하나님께서 거져 주시는 것입니다

둘째로 성령의 인치심은 말씀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13절을 다시 보십시오.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진리의 말씀은 구원의 복음입니다. 구원은 진리의 말씀을 듣는 데서부터 이루어집니다. 말씀을 듣지 않으면 믿음이 생기지 않습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생깁니다. 성령의 인치심은 말씀을 듣는 데서부터 시작됩니다.

 

(질문14)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 1:14) 성령이 우리와 함께하실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모든 것을 받을 것입니다. 성령은 하나님께 구속함을 받은 모든 자들에게 큰 자유를 주셔서 하나님께 찬양을 돌리게 하실 것입니다.

è첫째는 예수님을 통한 죄사함이고 둘째는 성령의 인치심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를 이렇게 하신 목적이 무엇입니까?성령께서 우리를 하나님의 기업이라고 보증하십니다. 보증이라는 말은 확증한다는 말입니다. 미리 맛보았다는 뜻입니다. 음식을 만들 때 먼저 부엌에서 먼저 먹습니다. 먼저 맛보았습니다. 우리가 성령으로 하늘나라의 기쁨을 조금씩 맛보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찬송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사도 바울이 지하 감옥에서 쇠사슬에 묶인 손을 들어 찬송하는 이유는 하나님이 택하시고, 예수님이 죄사함을 주시고, 성령이 인을 쳐 주셨기 때문입니다.

 

 

2) 새롭게 깨닫거나 도전 받은 말씀(구절)은 무엇인가 ?

( 1:4)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이 창조되기 전,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우리를 흠 없는 거룩한 백성으로 선택하셨습니다

 

3) 이 말씀 속에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창조되기전부터 나를 택햐여 주신 은혜에 감격하라

 

4)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ㅇ당장 실천해야 할 것:

-구원받은 자로 구원 복음을 전하라

 

 ㅇ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

-전도 전략지를 가지고 꾸준히 기도하며 전하라

 

 

1) 적용 관련 구체적 기도제목

-직장 상황에 눌려있지 말고 담대하게 복음을 전하게 하옵소서

-잃어버린 영혼을 바라보는 간절함을 가지게 하옵소서

 

 

2) 긴급한 기도제목

-매일 아침 기도를 할 때 잃어버린 직장의 영혼을 위하여 기도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