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귀납법적성경공부

[스크랩] 귀납법적

가디우스 2010. 6. 23. 18:54

귀납법적 성경공부방법(문원옥목사)

I. 서 론

A. 왜 성경을 공부해야 하나?

1. 공부를 기피하는 몇 가지 변명

가. 어렵다 -> No

나. 불필요 -> 왕 같은 제사장, 성경은 모든 성도들의 것

다. 재미없다

- 이유 : 죄고백, 피로제거, 관찰, 원리 발견, 나눔, 실천

2. 성경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가. 성경은 하나님 말씀 : 하나님 자녀의 마땅한 도리

나.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기 위해

1)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자녀들을 말씀으로 가르치는 것이 하나님의 뜻

2) 말씀을 옳게 분변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 (handling accurately the word of truth)

다. 그리스도를 알기 위해

라. 옳고 그름을 판단

마. 여러 가지 유익

- 구원얻는 지혜와 거듭남

- 영적 성숙

- 삶을 인도

- 안위와 소망

- 성공적 삶

B. 어떻게 성경을 공부해야 하나?

1. 성령님의 조명을 구한다.

2. 방법을 사용한다.

- 귀납법적 방법(inductive) : 합리적이며 신뢰할 만함

- 연역법적 방법(deductive)

C. 귀납법적 성경공부 절차

- 개괄적 이해

- 관찰

- 해석

- 보편적 교훈

- 적용

D. 성경을 공부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도구

1. 성경 (한글성경, NIV, NASB)

2. 성구사전

3. 성경사전

4. 성경지도

5. 주석

(적) 당신은 성경을 공부할 준비가 되셨습니까?

II. 개괄적 파악

전체의 의미를 완전히 알아내기 위한 파악이 아니라 해석의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을 얻기 위한 파악

A. 역사적 배경

성경의 각 책은 기자가 당면하고 있던 문화와 역사가 투영되어 있다.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그 책의 기자, 기록된 시기, 그 시대의 문화와 역사적 배경 등을 알아야 한다.

B. 도표(Book Chart)의 작성

책 전체의 내용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

장(문단)별로 제목을 붙임-> 서로 어떤 연관을 가지며 구성되어 있는 지를 봄.

관찰과 해석을 마친 후 다시 한 번 점검해볼 필요

C. 주제 및 목적

책이 전체적으로 말하고 있는 주제가 무엇인가, 그리고 기자가 왜 그 주제를 말하려 하는 것인지를 파악

자신이 먼저 추정해 보고 나중에 성경사전 등을 참고

III. 관 찰

A. 관찰의 의미

관찰은 성경본문의 각 부분을 분석해서 그 본문 전체나 어느 부분이 객관적으로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또는 본문 전체나 어느 부분에서 객관적으로 무엇을 알 수 있는지 발견해 내는 작업

B. 관찰의 필요성

1. 관찰의 궁극적 목적은 성경말씀의 해석, 즉 그 의미를 올바로 알기 위한 것

2. 본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말씀의 각 부분을 관찰해야 함

- 나무를 보지 않고 숲을 정확히 말할 수 없다.

3. 말씀의 참 맛을 보기 위해 관찰이 필요

C. 관찰 절차

1. 본문을 주의해서 여러 번 읽는다.

2. 본문을 분석해서 알 수 있는 것을 정리하여 기록한다.

3. 주의할 점

- 관찰은 반드시 본문에 근거를 두고 있어야 함(객관성)

- 선입관념을 가지고 관찰하지 말 것

D. 관찰의 대상

1. 용어 관찰

- 반복되는 용어 : 강조

- 교리적 용어(신학적) : 교리적으로 중요한 용어나 주제에 대해 알 수 있는 사실 관찰

- 비유적 용어(Figure of Speech) : 그대로는 의미가 통하지 않는 용어

2. 문법 관찰

- 문장형태 관찰

o 의문문 관찰 : 단순의문문(몰라서), 유도의문문(설명을 위해), 강조의문문(강조)

o 명령문 관찰 : 일회적/지속적 명령, 누가(주체) 누구에게(객체)

o 약속문 관찰 : 조건이 있는/없는 약속문

- 문장관계 관찰 (문장 또는 절 사이의 관계)

o 6하 원칙의 요소들 :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왜, 어떻게

o 목적을 나타내는 요소 : 위하여

o 결과를 나타내는 요소 : 하사, 그러므로, 그리하면

o 대조를 나타내는 요소 : 그러나, 오직, 오히려, 지라도

o 비교를 나타내는 요소 : 이와 같이, 처럼

o 조건을 나타내는 요소 : 만일

- 용어의 문법적 기능 관찰

o 주어, 동사, 목적어 등의 분석

o 수, 동사의 시제 등을 분석 : 단수/복수, 과거/현재/미래

o 수식어와 피수식어에 유의하여 관찰

3. 문학형식 관찰

- 설화체 : 이야기 형식

- 논설체 : 논설문 형식

- 시가서 : 시, 잠언

- 예언서 :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기록

4. 인물 관찰

- 관찰의 내용

o 어떤 성품의 사람인지

o 하나님에 대한 태도

o 그의 행동

o 그 행동의 동기

o 그 행동의 결과

- 성경의 인물은 주로 설화체에서 등장

- 본문에서 직접/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사항

IV, 해석

A. 성경 해석의 일반 사항

1. 해석의 의미 : 본문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추적하는 것

2. 해석의 필요성 : 말씀의 의미 파악 (관찰만으로 그 뜻을 다 알 수 없는 경우 있음)

3. 관찰과 해석의 차이

가. 관찰 : 본문이 말하는 것 또는 본문에서 알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답

해석 : 본문의 의미가 무엇인가에 대한 답

나. 관찰의 목표는 해석이다.(말씀의 의미를 올바로 파악하는 것)

다. 관찰 또는 해석된 문장이 본문에서 찾을 수 있으면 “관찰”, 그렇지 않으면 “해석”

(예) 1)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은 세상이다 : 관찰

2) 세상은 세상에 있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 해석

라. 성경 본문에 의미가 설명된 경우 있음 : 관찰과 해석을 동시에

4. 해석 절차

1) 무엇을 의미 또는 암시하는가?

2) 왜 ....? (이유) 3) 언제 ....? (시간) 4) 어디서 ....? (장소)

5) 누가 ....? (관련 인물)6) 어떻게 ....? (방법)

- 이 질문들에 답하는 것이 해석

B. 성경 해석의 원칙

1. 문자적으로 해석

가. 문자적으로 전달되는 한 그대로 받아들인다.

나. 문자적으로 통하지 않는 경우 비유(Figure of Speech)로 본다.

다. 영해(우화적 해석)를 인정하지 않는다.

* 영해: 말씀 속에 문자적 의미와 별 연관성이 없는 깊은 의미가 숨어있다고 보고, 그 숨어 있는 영적 의미를 찾는 것(문자적 해석과 반대)

* 영해의 문제점 : 1)본문 자체의 사실성 퇴색 2)매우 주관적임 3)해석의 무질서

2. 문맥 내에서 해석

- 본문을 포함한 전후 문맥 및 여타 관련 성경을 고려하여 해석

3. 성경이 씌어진 당시의 역사, 지리,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해석

4. 성경 전체의 조화 유지 : 부분의 해석이 전체에 조화되어야 함

C. 문학 형식에 따른 해석

1. 설화체

가. 설화체의 특징

- 성경의 1/3 이상 차지- 주인공은 하나님- 목적은 교훈을 주는 것

- 숨어있는 의미를 가진 것 아님- 진리를 간접적으로 가르침

- 세부적인 부분까지 신경 쓸 필요 없음 - 항상 좋은 본을 보이지는 않음

- 옳고 그름의 판단은 독자에게 맡겨짐- 그 이야기에서 모든 답을 찾지 못함

- 신학적 질문에 답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어떤 주제의 제한된 목적을 다루기 위함

- 설화체의 가르침이 서신서의 가르침의 내용과 어긋날 경우 교리로 인정하지 않음

나. 설화체의 해석 및 공부 방법

- 상기한 특징을 유념- 관찰 해석후 보편적 교훈을 찾는다.

- 비유의 올바른 해석을 위해서는 비유를 왜 하는지, 비유의 요점(중심 진리)이 무엇인가 파악

- 하나님에 대해 알 수 있는 사실들 - 하나님의 백성에 대해 알 수 있는 사실

2. 논설체

가. 논설체의 특징

- 진리를 직접적으로 가르친다. - 권면과 명령을 포함하는 경우 많다

- 일반적으로 순종을 요구하는 결론을 제시

나. 논설체의 해석 및 공부 방법

- 논설체의 특징을 유념 - 오늘날의 교회에 직접 적용되는 말씀으로 받아들임

- 부분적인 가르침이 전체적 가르침과 조화를 이루어야 함

3. 시가서

가. 시가서의 특징

- 비유적 용어, 상징적 언어 많이 사용- 강조, 대조, 점진 위해 병행구절

- 비유를 통해 구체적으로 묘사

나. 시가서의 해석 및 공부 방법

1) 시가서의 특징에 유념2) 비유와 상징적 언어를 문자적 해석 금지

3) 병행구절이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살피고, 그 관계를 고려하여 해석

- 후반 절이 전반 절의 진리의 내용을 1)되풀이, 2)이유를 설명, 3)원인-결과 관계,

4)비교 또는 대조

다. 지혜서 (욥기,잠언,전도서)의 경우

1) 지혜서는 삶의 일반 원칙을 가르침(교리가 아님)

2) 어떻게 지혜로운 삶을 사는가에 대한 교훈을 얻는 것에 중점

4. 예언서

가. 예언서의 특징

- 상징적 언어, 비유적 용서 많이 사용 - 기록당시까지 알려지지 않은 진리를 나타냄

나. 예언서의 해석 및 공부 방법

- 예언서의 특징을 유념- 누구에게 예언한 것인지 살핌

- 이미 이루어진 것인지 아닌지 구별 - 오늘날 교회에 직접 적용되지 않는 경우 있음

V. 보편적 교훈

A. 보편적 교훈의 개념

- 보편적 교훈 : 하나님의 보편적 원리

- 보편화 : 시간, 공간, 역사 속의 요소들을 보편성을 갖는 교훈으로 전환

- 원리 : 진리

- 성경기록 이전부터 하나님이 가지고 계시된 원리

B. 보편적 교훈의 필요성

- 바른 적용을 위해 필요

* 직접 적용시의 문제점 :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라는 명령 ->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바치라는 하나님의 명령(보편화)

C. 보편적 교훈 만들기

- 보편성을 갖는 문장

- 현재형, 완전한 서술형 문장

- 성경 교리에 위배되지 않는 문장

VI. 적용

A. 적용의 의미

- 본문이 의미하는 것이 오늘의 나에게 무슨 의미가 되는지 추적하는 것

B. 적용의 필요성

- 성경공부의 궁극적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함(순종)에 있기 때문

C. 적용 방법

1) 적용 문장 만들기

2) 실천 계획 작성 : 3P (Personal, Practical, Possible)

출처 : 조종식
글쓴이 : 다니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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