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양육/교육 학습 자료

영작 아리송한 20가지

가디우스 2007. 9. 16. 00:37
1. Paragraph를 정확히 전개하라

패러그라프에는 주제가 있다. 각 패러그래프가 잘 전개되어야 에세이 전체가 좋은 컴포지션이 된다.
하나의 주제가 끝나면 새로운 패러그래 프로 글을 이어 나간다. 패러그래프가 분명해야 컴포지션도 분명해진다.


2. 현재형과 현재진행형은 뜻이 다르다.

현재형은 습관적으로 하는 일이나 동작을 나타내며, 현재 진행형은 지금 진행중인 일이나 동작을 나타낸다.그러나 '지금'의 기간이 비교적 긴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 John works for KBS.(KBS가 그의 직장)

John is working for KBS.(알바로 일한다는 뜻)


3. 현재완료형과 과거형을 혼동하지 말라

과거형은 과거 어느 때에 일어난 일이나 동작을 나타내고, 현재완료는 1) 지금 막 끝난 동작 2) 과거에 시작하여 지금도 계속하는 동작 3) 과거의 경험 4)과거의 동작이 가져온 현재의 결과 등을 나타낸다. 과거형과는 매우 다른 뜻이다. 그러므로 현재완료형을 쓸 때는 뜻을 잘 생각하고 써야 한다. 한국말식으로 생각하고 쓰면 늘 틀릴 것이다.

☞ I have just finished my composition.(지금 막 작문을 끝냈다.)
대화일 경우에는 "I just finished my composition."이라고 써도 되지만 문어체의 경우 원칙적으로 완료형을 써야 함

I have studied English since 1985.(ㅇ)
I studied English since 1985(×)


4. 과거완료의 용법

과거완료는 두개의 과거를 말하면서 그 중 하나가 다른 동작보다 이전임을 밝히려고 할 때만 쓴다. 그렇지 않으면 과거 완료형을 쓸 필요 없이 과거형만 쓰면 된다.

☞ When I got there they had already gone home.

John drove over and picked us up because our car had broken down.

I went to the bookstore, brought a couple of books, and went home.


5. 관사 the의 용법

관사도 그 의미를 잘 알아야 바르게 쓸 수 있다. The가 명사에 붙으면 그 명사는 특정의 것이 된다. "Open the door,John."이라고 했을 때 the door는 any door가 아니라 the specific door,즉 그 문이다. "I take a bus when I go home."이라고 말하면 노선이 다른 몇 가지 중에서 a bus를 탄다는 뜻이다. 그러나 I take the bus when I go home이라고 말하면 the bus는 항상 타는 특정의 버스를 의미한다. 그러나 the가 일반적인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즉 the가 분은 명사의 특정의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것임을 나타낸다는 뜻이다. The가 이런 뜻으로 쓰일 때 영어로는 generic reference라고 말한다.

The tiger is a fierce animal.

문맥으로 보아 이 문장에서 the tiger는 특정의 타이거가 아니라 호랑이라는 일반적인 뜻임을 알 수 있다. 만약 이 문장에서 the tiger를 '그 호랑이'라고 풀이한다면 논리적인 모순에 빠지게 된다. 왜냐하면 다른 호랑이는 사나운 동물이 아닌데 그 호랑이만 사납다는 말로 들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the가 특정의 것을 가리키느냐,일반적인 것을 가리키느냐는 문맥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
 

6. 관사의 용례

다음 예문들은 간단하지만 관사를 쓰는 경우와 쓰지 않는 경우를 명확히 구분해준다.

1) I saw John.
I saw the John.
I saw a John.
I saw some John.
I saw Johns.

2) I saw bottle.(×)
I saw a bottle.
I saw the bottle.
I saw some bottle.(×)
I saw some bottles.

3) I saw furniture.
I saw the furniture.
I saw a furniture.(×)
I saw some furniture.
I saw some furnitures.(×)
→ uncountable noun:a, some을 쓸 필요가 없고, 복수형도 없이 그 자체로 복수형

4) I saw cake.(○)
I saw a cake..(○)
I saw the cake..(○)
I saw some cake..(○)
I saw some cakes..(○)

→ 때에 따라 불가산,가산명사 모두 可. 생일 케익은 a piece of cake 이라고 세지만, 셀 수 있는 모양으로 만들어진 케익은 a cake,two cakes로 표현

5) I have a work to do..(×)
I have many works to do..(×)
I have some work to do.(○)
I have a lot of work to do.(○)
→ 여기서 work는 일이라는 뜻. 그래서 단복수가 있을 수 없다. 그리고 여기서 some work의 some은 '몇 개의'가 아니라 '어떤'이란 뜻이다. A lot of는 much란 뜻이므로 수와 상관이 없다. 즉, uncountable noun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6) I have a knowledge.(×)
I have many knowledges.(×)
I have some knowledge.(○)
I have a lot of knowledge.(○)
→ knowledge는 information, music 등과 마찬가지로 불가산이다. a knowledge나 many knowledge는 있을 수 없다.


7. 부정관사 a/an의 의미.

부정관사 a/an이 붙어서 사용된 명사가 단수임을 말해 준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실제 쓰려고 할 때 긴가민가한 경우가 많다.

1) I had a cheesburger for lunch today.
I had a big lunch today.

우선 한국어를 바탕으로 영어를 생각해서는 안된다. 영어식으로 생각한다면 for lunch에서 lunch는 불가산명사이다. 그러므로 관사 a를 붙여서는 안된다. 그러나 big lunch는 a kind of lunch라고 생각되므로 a를 붙이는 것이다. 명사가 countable이냐, uncountable이냐는 그것이 사용되고 있는
문장의 문맥에 달려 있으므로 글을 읽을 때도, 쓸 때도 문맥은 매우 중요하다.

2) Music was part of his life.
Teaching swimming was a part of the program.

우리말로는 생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a가 들어있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영어로는 그렇지 않다. '생의 일부'라는 개념은 수로 헤아릴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a를 붙여서는 안된다.

그러나 part of the program에서는 수영을 가르치는 것이 프로그램의 몇 가지 종목 중 하나라는 뜻이므로 분명히 '하나'라는 뜻이 들어 있다. 그래서 a가 붙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글을 쓰는 사람의 생각에 따라 a가 붙기도 하고 안 붙기도 한다.

3) Mountain climbing is strenuous exercise.
Mountain climbing is a strenuous exercise.

관사 a가 들어가면 필자가 마음속으로 '일종의'라는 생각을 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a가 없으면 그런 생각이 없다는 뜻이다. 한국어 식으로 생각한다면 차이를 느낄 수 없다. 이와 같은 느낌의 차이는 native에게서 배울 수밖에 없다.


8. But/so/and/because를 문장 선두에 쓰지 마라

이 낱말들은 모두 절과 절을 이어주는 접속사로서 정상적인 위치는 절과 절 사이이기 때문이다.

I didn't like apples very much, but I l ate two this morning.
It was a fine day, so we went on a picnic.
John was reading and Jane was listening to music.
I had to give up the project because I ran out of money.


그런데도 불구하고 but/so/and/because를 문장 선두에 쓰고 싶어지는 것은 우리말의 버릇 때문일 것이다. 우리말로는 그래서/그리고/때문에 를 굉장히 자주 사용한다.

그러나 영어로는 그런 뜻이 문맥 속에 숨어있다. 그래서 but/so/and/because를 문장 선두에 쓰지 말라는 것이다. 그러나 but이나 so를 꼭 써야 할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러면 접속사가 아닌 however나 therefore를 쓰면 될 것이다.


9. Colon의 용법


Colon을 사용하여 문장을 간결하게 만들 수 있다. 다음과 같은 경우이다.

1) 앞에서 쓴 명사의 내용을 열거할 때
He named his three favorite novelists : Hemingway, Steinbeck, and Faulkner.

2) 앞에서 쓴 대명사의 내용을 간단히 설명할 때
This I believe : All men are created equal.


10. Semicolon의 용법

1) 접속사 없이 두개의 문장을 하나로 만들 때
Father died ; it was a fatal blow to us.

2) 비교적 긴 item을 나열할 때
The elected officers were John Major, president; Paul White, vice president; Jim Hawkins, treasurer; and Susan Man, secretary.

3) 앞에 있는 statement를 간단히 설명할 때
She organized her work well; for example, by putting correspondence in folders of different colors to indicate degrees of urgency.



11.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

가산명사는 수와 관계가 있으므로 단수형과 복수형을 가려서 써야 하지만,불가산명사는 수의 개념이 전혀 들어 있지 않으므로 복수형은 완전히 배제된다. 그러나 완전히 불가산인 명사는 music/furniture/information 등 소수에 불과하고 대개의 명사들은 문맥에 따라서, 즉 그것이 나타내는 의미에 따라서 가산명사가 되기도 하고 불가산명사가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영어를 쓸 때는 항상 문맥을 생각해야 한다. I've had many difficulties라고 하면 구체적으로 여러가지 어려움을 의미하는 말이고, I've had much difficulty라고 하면 어려움이라고 추상적인 뜻을 나타낸다. 우리말로는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들리지만 영어로는 그와 같은 차이를 구별하고 있는 것이다.

1) I take two leadings papers, which are printed on paper imported from China.

2) There were bright lights and harsh sounds in the nighttime street.

예문 1)에서는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를 쉽게 구별할 수 있다. '두개의 신문'은 복수이므로 papers라 하고 '중국산 종이'는 수와는 상관이 없는 말이므로 부정관사 a 없이 paper라고 한다.

예문 2)에서는 '여러 개의 등불'이라는 뜻이어서 lights라고 복수형을 썼고, 소리도 여러가지 소리라는 뜻이어서 sounds라고 복수형을 썼다.



12. 형용사로 쓰이는 Infinitive와 Ing∼form

두 가지 모두 형용사로 쓰이지만 뜻은 각각 다르다. 그러므로 infinitive와 ∼ing는 문맥에 맞춰 써야 한다.

Infinitive의 경우

1) I have a lot work to do today. (○)
I have a lot of work for doing today,(×)

2) There is no water to drink in the house.(○)
There is no water for drinking in the house.(×)

3) Are there many sights to see there?(○)
Are there many sights for seeing there?(×)

관광할 곳은 sights to see라고 하지 sights for seeing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Infinitive가 형용사로 쓰일 때 나타내는 뜻은 조금 복잡하다. 앞의 예문의 Infinitive들을 다시 살펴보면 work to do는 해야 할일, water to drink는 마실 물, sights to see는 관광할 곳이란 뜻이 된다.

∼ing form의 경우

∼ing form이란 '동사 + ing'를 두고 하는 말로 문맥에 따라서 명사 또는 형용사의 역할을 한다. 그리고 형용사로 쓰일 때는 항상 진행의 뜻을 나타낸다.

1) The red car running over that hill is John's car.(○)
The red car to run over that hill is ohn's car.(×)

질주하고 있는 차는 the car running이라고 하지 the car to run이라고 하지 않는다.∼ing form은 진행의 뜻을 나타내지만 Infinitive는 예정/의무/가능의 뜻을 나타낸다.

2) The boys playing soccer in the park are from K College.(○)
The boys to play soccer in the park are from K College.(×)



13. 목적어로 쓰이는 Infinitive와 ∼ing form

목적어로 Infinitive만을 받는 동사와,∼ing form만을 받는 동사와, 양쪽을 모두 받을 수 있는 동사와, 양쪽을 모두 받지만 뜻이 달라지는 동사가 있다.

1) ∼ing form만을 목적어로 받는 동사들

avoid/consider/delay/discuss/enjoy/finish/can't help/mind/
practice/recommend/suggest/understand 등

2) Infinitive만을 목적어로 받는 동사들

decide/fail/learn/mean/need/offer/pretend/plan/want/wish 등

3) Infinitive와 ∼ing form을 모두 목적어로 받을 수 있지만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

like/love/prefer/hate/remember/don't forget 등

I remember meeting the man before.
I remember to meet him tomorrow.



14. Infinitive가 이유를 나타내는 경우

I am glad to see you.

to see는 반가운 이유를 말하며, "I'm glad seeing you."는 잘못된 표현

I'm more than happy to help you.

to help는 기쁜 이유를 말해 주는 것으로 happy helping you는 틀린 표현



15. Infinitive의 시제는 문장의 동사의 시제와 동일하다.

동사의 시제보다 이전일 때엔 Infinitive의 완료형을 쓴다.

I'm happy to be able to help you.
I'm happy to have been able to helpl you.



16. Infinitive는 '..하려고'라는 뜻으로도 사용된다.

We stopped to take a break.(잠시 쉬려고 하던 일을 중단했다)
We stopped for taking a break(×)

We got up early to pack.
We got up early for packing.(×)



17. Almost/nearly/never/always/often의 위치

이 부사들은 그것들이 수식하는 말 앞에 넣는다.

1) They drove almost a hundred kilometers an hour.
They almost drove a hundred kilometers an hour.(×)

2) The apartment costs nearly 100,00 dollars.
The apartment nearly costs 100,00 dollars.(×)

3) I will never understand that.
Never I will understand that.(×)

※ 수식어의 위치가 잘못될 경우의 극단적인 예

At the age of 19 the king arranged the marriage of the prince.(×)
19세 때 왕은 왕자의 결혼을 주선하였다.


The king arranged the marriage of the prince at the age of 19.(○)
왕은 왕자가 19세 때 결혼을 주선하였다.




18. only의 위치


Only도 반드시 그것이 수식하는 말 앞에 붙어야 한다.

Only in Paris can you see a restaurant like that.
Only John saw the lion.


John only saw the lion.(saw에 강세를 둘 경우 '사자를 보기만 하였다)
John only saw the lion.(the lion에 강세를 둘 경우 '사자만 보았다)
→ 위치만 가지고 어느 말을 수식하는지를 밝힐 수 없을 때엔 강세로 밝힘



19. Suggest/propose/recommend의 용법

1) I suggested a visit to the museum. = I suggested that we visit the museum

2) I proposed a visit to the museum.
= I proposed visiting the museum.
= I proposed that we visit the museum.



20. Say/tell/speak/talk의 용법

She said "I'm fine." (○)
She said to me "I'm fine."(○)
She said that she was fine.(○)
She said to me that she was fine.(×)
She told me that she was fine.(○)

She speaks English.(○)
She says English.(×)
She tells English.(×)
She talks English.(×)

She tells a lie.(○)
She says a lie.(×)
She speaks a lie.(×)
She talks a lie.(×)

She told me a story.(○)
She said me a story.(×)
She spoke me a story.(×)
She told me a story.(×)

※ talk의 사용

She talks fast. / She talks slowly. / She talks too much.

상대방의 말을 알아듣지 못했을 때 "Please speak slowly."라고 한다. 그러나 "Please talk slowly."라고는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