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의 십계명
1. 아이를 너무 떠밀지말지니
빨리 자라는 것이 잘 키우는것이 아니니라
요즘 아이들은 보도 듣는것이 너무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아이가 어른 다우면 무엇인가
잘못되어 있는 것이다
아이는 아이다워야 한다
2. 아이를 얕보지 말지니
그들의 세계는 부모의 관찰보다 훨씬 깊으니라
아이들의 눈물은 부모의 관찰보다 더 깊은 원인이 있을수 있다.
눈물의 속을 보고 그 근원이 쓰면 달게 만들어 주라
아이들의 생각은 부모보다 깊을수가 있다
3. 감정을 퍼 붓지 말지니
어린이는 어른의 감정을 쏟는 휴지통이 아니다
자기 감정의 영향을 떠나 원칙과 일괄성이 있어야 한다.
교육은 언제나 부모가 중심이 아니라 아이가 중심이여야 한다
4. 아이에게 이기려고 하지 말지니
가정은 전쟁터가 아니니라
교육의 성공은 부모의 요구가 승리하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교육은 이기고 지는 싸움이 아니다.
5. 칭찬을 아끼지 말지니
이보다 나은 보약은 없다
칭찬은 잘 한것에 대한 확인이 됨으로써 다음 기회를 위한 자극이 된다.
인정받는 기쁨은 용기를 주고 다른사람도
용기를 주고 다를 사람도 인정라는 긍정적인 태도를 키운다.
그러나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칭찬은 역 효과를 키운다
6. 아이를 나의 소유라 생각하지 말지니
감사함으로 대접할지니라
친부모도 양부모도 교사도 자신에게 맡겨 졌음에 감사하고 잘키워야한다.
이 감사의 천부의 사명감은 남자 아이거나
여자아이거나 그 생김새나 능력에 관계없이 심지어 심신장애 아이 일지라도
차별없이 적용 되어야 한다.
7. 자신의 위치를 망각하지 말지니
부모가 최상의 교재니라
아이에게 필요한것은 비평이 아니라 모범이다.
훈계보다 모범을 보이는것이 더욱 효과 적이다
8. 아이의 현재만을 보지 말지니
그 가능성과 미래상을 볼지니라
작은씨가 큰 나무를 기약하듯 어린이는 미래의 세계를 기약하므로
아이에게 볼 것은 현실이 아니라 꿈과 장래이다
9. 아이를 일반화 하여 보지말지니
한명 한명은 특별하니라
사람이 평등하다는 말은 그 귀중함에 있어서 평등하다는 것을 뜻하는
동시에 그 차이점에서도 공평하다는 뜻이다
어느 아이든지 나름대로의 소질과 개성이 있다.
그것이 차이점이며 이 차이점을 발달 시키는 것이 교육이다
10. 만용도 아부도 삼길지니
진실을 보일지니라
매도 책망도 훈계도 진실의 발로가 되어야한다